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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María Teresa San Segundo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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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리즘 건축에 나타난 동양적 공간의 표현특성> 건축디자인전공 석사3학기 G 홍 성 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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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의 개념 ‘미니멀 아트(Minimal Art)’란 명칭은 영국의 철학자 리차드 볼하임(Richard Bollheim)이 <Arts Magazine>에 발표한 <Minimal Art>에서 처음 쓰여진 이래 보편화되었다. ‘미니멀(Minimal)’이란 착시 또는 오해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회화의 감동, 그리고 자기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다. 미니멀한 의식의 흐름은 1960년대에 시작된 것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현대 예술사조의 중요한 개념으로 모든 지역에서 항상 자리해 왔다. 또한 장식성의 배제와 단순성에 대한 구상에서 추상으로의 경향은 20세기 초 아방가르드(Avant Garde) 운동에 참여했던 대부분의 예술가들에 의해서 동일하게 시도되었던 의식이었다. 그러나 비록 시각적 형태는 유사할지 몰라도 환원을 통한 현상학적 지각이라던가 체험 등 미니멀리즘의 본질은 이전의 예술사조와는 뚜렷한 차이점을 갖는다. Carl Andre Equivalent VIII Donald Judd Untitled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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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 아트의 근원 극단적 추상성 레디메이드 특 성 - 추상적이고 간단한 세부묘사마저 결여된 미술 작 가 역사적 근원
- 가공되지 않은 재료 또는 ‘발견된 오브제’와 거의 구별되지 않는 미술 작 가 -도널드 주드 론 블래이든 토니 스미스 칼 안드레 단 플래빈 - 로버트 모리스 역사적 근원 카시미르 말레비치/절대주의 피엣 몬드리안/데스틸 그룹 - 요셉 알버스/구성주의 작가들 마르셀 뒤샹/레디 메이드 - 콘스탄틴 브랑쿠지의 조각 사 례 - 도널드 주드 <무제> 칼 안드레 <장작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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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 아트의 특성 1. 현상학적 환원성 - 단순성(Simpicity) - 단일성
: 요소적인 간결한 성격과 함께 그 의미에서는 많은 것을 내포한다. 이것은 곧 매개가 단순할수록 더 다양 한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단순성과 다양성’의 논리이다. - 단일성 : 미니멀 작가들은 대부분 순수한 체험을 통해 대상세계를 발견하며 이 대상세계는 전통회화와 조각이 아 닌 ‘특수 오브제’를 말한다. 미니멀리즘이 새로운 차원으로서의 오브제를 제시하는 것은 감정과 생각이 라는 작가의 주관적인 것을 직접 나타내지 않고 대상과 세계에 대한 현상학적인 환원을 통해 가장 원초 적인 상태로 향하려는 의도이다. Ben-Nicholson Composition 1938 Donald Judd Untitled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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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 아트의 특성 - 반복성 - 즉자성(Literal art) - 사물성(Objecthood)
: 미니멀리즘 작가들은 한가지 일에 동일한 요소를 거듭하는 무미건조하고 지루한 반복된 작업을 택한다. 그것은 상관구도를 피하고 중성적인 구조를 따르려는 전략이다. 논리적으로 결정된 중심이 있다거나 내 적인 것으로부터 지시된 외면상의 표현이 있지 않은 특성을 찾고자 할 때 그것을 실현시키는 한 가지 방 법으로 ‘반복성’을 들 수 있다. - 즉자성(Literal art) : 즉자적 예술은 스스로를 모더니즘 회화나 조각 중 어느 것으로도 여기지 않으며 반대로 그것은 양자를 거부함으로써 존재의 근거를 찾는다. 즉 거의 모든 예술이 가지고 있는 상관적 성격을 거부한다. - 사물성(Objecthood) : 사물성이라는 어휘는 오브제(Object)이라는 어원에서 더 적절한 개념이다. 회화에 있어서 표현행위와 표현요소를 최소화하려는 미니멀리즘의 태도는 평면에서의 착시를 탈피하기 위한 노력보다 객관적이고 중성적이며 예술작품 내용전반에 있어서의 심리적이고 인간적인 제반요소를 제거한 3차원의 대상세계 를 찾고자 하고 있다. Donald Judd Untitled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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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 아트의 특성 2. 체험적 확장성 - 연극성(Theatrecality) - 환경성
: 미니멀 아트의 감각은 관람자가 작품을 대하는 실제의 상황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연극적이다. 관람자 가 아닌 대상이 상황의 중심이 되어야 하지만 상황 그 자체는 관람자에게 속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전체 적인 상황이란 관람자의 신체를 포함하여 그가 체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 환경성 : 환경성은 미니멀 작품이 장소성을 포함하여 작품이 그 자체로만 완결되지 않고 작품이 위치한 그 주의 환경의 일부까지도 작품에 속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작품은 주위 환경과 특별한 관계를 갖게 되고 작품이 존재하는 장소는 어떤 임의적인 장소가 아니라 의도적으로 미리 결정된 바로 그 장소가 되는 것 이다. Richard Serra Gutter Corner Splash: Night Shift 1969 Robert Smith Great-Saltlake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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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 아트의 특성 - 중성적 내부성 : 미니멀 작가들의 의도는 구조를 심리적으로 형상화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근원을 미술 대상의 내부보 다는 미술 대상의 물리적 배경이나 관찰자의 반응이라는 미술대상의 외부에 내용을 두는 경향이 있다. 그럼으로써 작품에 있어서의 허구적인 면을 일소하고 모든 선입견과 상징과 내부적 의미들을 제외시킴 으로써 보다 선명하고 투명한 상태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제시하려고 하는 의지를 나타낸다. - 비물질성 : 미니멀 아트에 있어서의 공간은 작품 안에서 다루어지는 조형적 공간이 아니라 시각이 외부로 확장되는 작품, 관객, 전시공간의 복합적 관계에 의한 공간성을 지닌다. 이러한 미니멀리즘이 추구하는 공간성은 그들의 작품이 기존의 것과는 다른 작품성향을 보이게 되는데, 그것은 빛의 사용, 연속배열에 의한 배열 방법, 규모 등으로 전시공간을 다양하게 점유함으로써 나타나는 확장성이라 하겠다. SOL LEWITT OPEN MODULAR 1966 Dan Flavin untitled 1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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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 아트의 표현특성 표현특성 표현의도 현상학적 환원성 체험적 확장성 분 류 단순성 단일성 반복성 사물성 즉자성 연극성
간결한 요소적 성격 본질적 환원을 위한 방법 단일성 은유적 의미를 제거한 단일 형태 현상학적 환원을 통한 순수체험 반복성 동일한 요소의 반복으로 상관구도를 피하고 중성적인 구도를 따르는 방법 무관계에 의한 질서, 단일한 전체를 파괴하지 않는 질서 사물성 회화도 조각도 아닌 3차원의 작품을 제시 회화가 3차원의 실제공간으로 접근하도록 함 즉자성 예술 표현을 위한 수단에서 해방시켜 미술과 비미술의 구분을 모호하게 함 실제적이고 본질적인 강력한 실제공간을 제시 체험적 확장성 연극성 관람자가 어떠한 상황 내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대상을 체험 빛과 공간적 맥락에서 실제로 체험하는 공간을 제시 환경성 작품이 위치한 그 주변 환경의 일부까지도 작품에 함유 장소에의 경험과 시간의 경과 가운데 관람자의 신체가 경험하는 공간의 지각 비물질성 빛의 사용, 연속배열 등에 의한 시가의 외부확장 및 작품영역의 확장 빛에 의한 특수분위기나 반복성을 통한 전체적인 공간체험을 유발시켜 환경공간으로의 확장을 유도 중성적 비내부성 미술대상의 내부보다는 그것의 물리적 배경이나 관찰자의 반응이라는 외부에 내용을 두는 경향 모든 상징과 내부적 의미를 제외시킴으로써 선명하고 투명한 세계를 있는 그대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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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리즘 건축에서 나타난 동양적 공간과의 표현특성 1. 친자연적 공간관 - 동양의 친자연적 공간관
: 동양의 건축은 근본적으로 친자연적 공간관을 추구한다. 이것은 자연을 지배하고 자연을 끌어안으려 하 기보다는 자연에 안기어 자연으로 귀속하려 한다는 뜻이다. 자연을 조정과 이용의 대상으로 삼는 서구 와는 달리 동양은 인공의 것이되 자연스러운 상태를 으뜸으로 여겼다. 인위적인 기교를 자제하고 자연 에 순응하는 자세로 인공물을 구축해 온 사례는 동양 조형의식의 기반을 이루고 있다. 병산서원 도산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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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리즘 건축에서 나타난 동양적 공간과의 표현특성 - 친환경적 공간관의 표현특성
: 미니멀 아트의 특성 중 하나로 환경성이 있다. 이는 작품을 대할 때 관람자가 주위환경을 의식하게 되고 작품과 더불어 있는 관람자 자신의 존재를 의식한다. 작품과 관람자의 대등한 관계는 곧 인간의 주위환 경에 대한 인식을 재확인하게 되는 것으로 발전하게 된다. 즉 작품에만 국한시키던 시선을 외부로 확장 시켜 그 자체를 환경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미니멀리즘 건축도 역시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며 그것에 맞춰 계획된다. 이것은 자연을 부각시키고 배 경이 되어 인간을 그 속에 포함시키는 동양의 일체론적 조화의 철학과도 부합되는 것이다.동양건축이 인간과 공간의 합일, 주체와 객체의 일원론을 지향하듯이 미니멀리즘 건축도 인간과 공간이 분리된 것 이 아니라 주체와 객체간의 합일을 지향하며 현상학적 환원을 통해 공간의 본질을 인간이 체험하도록 하는 몸의 건축이다. Ando Tadao Koshino House Luis Barragan Casa Barrag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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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리즘 건축에서 나타난 동양적 공간과의 표현특성 2. 비움의 미학 - 동양의 비움의 의미
: 동양적 자연관으로 볼 떄 땅은 단순한 자연적인 공간이 아닌 신화적 공간이며 죽어있는 공간이 아닌 살아있는 공간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므로 살아있는 공간 위에 구축되어지는 건축물은 단순히 물리 적인 시설물이 아닌 생명체이며, 물리적인 자연이 아닌 정령으로 꽉 차 있는 자연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동양적 이원론에 의하면 공간과 형태, 노자의 용어로 바꾸면 무(無)와 유(有)는 두 개의 독립된 실 체가 아니라 섞여있는 하나의 실재이다. 따라서 무의공간인 외부공간은 건축적 내부공간과 상대적으 로 동시에 발생한다. 여기에서 내부와 외부가 분리된 것이 아닌 한 덩어리로서 공간개념이 형성되는 것이며 노자의 세상에서처럼 공간의 핵심은 공간을 구성하는 벽이 아니라 벽이 구성한 공허함인 것이 다. 병산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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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리즘 건축에서 나타난 동양적 공간과의 표현특성 - 비움의 건축적 표현특성
: 미니멀리즘 건축에 나타나는 비움의 특성은 모더니즘 건축에서도 표현된다. 그러나 모더니즘의 ‘빈 공 간’이 어떤 것이라도 채워질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한 ‘비움’으로 수단을 의미하지만, 미니멀리 즘의 ‘의도적으로 비워진 공간’은 다분히 내향적이며 목적적이다. 비워진 자체가 완성을 뜻하며 더 이상 의 채움을 허용하려들지 않으며, 비워진 공간은 내면을 투사하는 투사체로서의 목적적인 공간이며, 그 것으로부터 확장되어가는 환경성을 내포하는 공간이다. 동양의 대표적인 공간관인 여백의 미학은 미니멀리즘적 예술관을 확장적 가능성에 의해 정의해 줌으로 써 모든 현실 세계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무한의 공간으로 나타나게 된다. ‘구상의 흔적을 담아낼 수 있 는 극단적 추상공간’으로 정의되는 이러한 미니멀리즘 공간은 그 기본사상에 있어 ‘비움의 미학’과 맞닿 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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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니멀리즘 건축에서 나타난 동양적 공간과의 표현특성 동양과 서양 – 비움과 채움 채움과 비움 – 무거움과 가벼움
무거움과 가벼움 – 물질과 비물질 물질과 비물질 –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 건축과 자연 미니멀리즘과 동양에서 말하는 공간 – 환경과 비움 자신이 갖고 있는 그것만의 모습 – 자연성 그런 자신만의 모습이 어울어지는 모습 – 환경성 미니멀리즘 건축 – 동양적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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