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2장 변수를 소개합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2장 변수를 소개합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2장 변수를 소개합니다.

2 이번 장에서 학습하는 내용 (1) 첫 번째 프로그램은 두 개의 정수를 가지고 덧셈 연산을 실행한 후에, 연산 결과를 화면에 출력한다. (2) 집의 크기를 입력받아서 터틀 그래픽으로 화면에 그린다.

3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구조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서(입력 단계), 데이터를 처리한 후에(처리단계), 결과를 화면에 출력(출력단계)한다.

4 변수의 소개 변수(variable)는 값을 저장하는 상자로 생각할 수 있다. 변수는 컴퓨터 메모리 공간에 만들어 진다.

5 변수 생성 파이썬에서 변수를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 x = 100 >>>

6 변수의 사용 생성된 변수에는 얼마든지 다른 값을 저장할 수 있다. >>> x = 100
>>> print(x) 200

7 변수 2개 생성 >>> x = 100 >>> y = 200

8 변수를 이용한 계산 >>> x = 100 >>> y = 200
>>> sum = x + y >>> print(sum) 300

9 주의!!

10 문자열도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 파이썬의 변수에는 정수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저장할 수 있다.
파이썬의 변수에는 정수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저장할 수 있다. >>> name = "홍길동" >>> address = "서울시 종로구 1번지" >>> print(name) 홍길동 >>> print(address) 서울시 종로구 1번지

11 도전문제

12 변수의 이름 의미 있는 이름을 사용 소문자와 대문자는 서로 다르게 취급된다.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와 숫자, 밑줄(_)로 이루어진다. 변수의 이름 중간에 공백이 들어가면 안 된다. 단어를 구분하려면 밑 줄(_)을 사용 한다.

13 식별자 sum # 영문 알파벳 문자로 시작 _count # 밑줄 문자로 시작할 수 있다.
number_of_pictures # 중간에 밑줄 문자를 넣을 수 있다. King3 # 맨 처음이 아니라면 숫자도 넣을 수 있다. 2nd_base (X) #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 money# (X) # #과 같은 기호는 사용할 수 없다.

14 낙타체 낙타체는 변수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나머지 단어 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적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myNewCar 처럼 첫 'm'은 소문자로, 나머지 단어들의 첫 글 자는 대문 자로 표기한다

15 이런 것도 가능하다! score = 10 score = score + 1

16 여러 값을 함께 출력하기 x = 100 y = 200 sum = x + y
print(x, "과", y, "의 합은", sum, "입니다.") 100 과 200 의 합은 300 입니다.

17 Lab: 변수는 어디에 유용할까? 다음과 같이 터틀 그래픽을 사용하여 반지름이 100픽셀인 3개의 원 을 그리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자.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radius = 100 t.circle(radius) # 반지름이 100인 원이 그려 진다. t.fd(30)

18 코드 변경 하지만 갑자기 원의 반지름을 50으로 변경하여서 다시 그 려야 한다면 어떨까?
-> 원의 반지름이 변수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쉬운 방법이 있 다. 변수만 변경하면 된다. t.circle(100) t.fd(30) radius = 100 t.circle(radius) t.fd(30) X X X X

19 Solution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radius = 50 t.circle(radius) # 반지름이 50인 원이 그려 진다. t.fd(30)

20 사용자로부터 정수 입력받기

21 완전한 코드 x = int(input("첫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
y = int(input("두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 sum = x + y print(x, "과", y, "의 합은", sum, "입니다.") 첫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300 두 번째 정수를 입력하시오: 400 100 과 200 의 합은 300 입니다.

22 완전한 코드

23 사용자로부터 문자열 입력받기 name = input("이름을 입력하시오: ") print(name, "씨, 안녕하세요?")
이름을 입력하시오: 홍길동 홍길동 씨, 안녕하세요? 파이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4 도전문제

25 Lab: 집그리기 우리는 사용자로부터 집의 크기를 입력받아서 크기에 맞는 집을 그 려보자. 집의 크기는 얼마로 할까요? 100

26 Solution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size = int(input("집의 크기는 얼마로 할까요? ")) t.forward(size) # size 만큼 거북이를 전진시킨다. t.right(90) # 거북이를 오른쪽으로 90도 회전시킨다. t.forward(size) t.right(90) t.left(120)

27 Lab: 로봇 기자 만들기 사용자에게 경기장, 점수, 이긴 팀, 진 팀, 우수 선수를 질 문하고 변수에 저장한다. 이들 문자열에 문장을 붙여서 기사를 작성한다. 경기장은 어디입니까?서울 이긴팀은 어디입니까삼성 진팀은 어디입니까?LG 우수선수는 누구입니까?홍길동 스코어는 몇대몇입니까?8:7 =========================================== 오늘 서울 에서 야구 경기가 열렸습니다. 삼성 과 LG 은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습니다. 홍길동 이 맹활약을 하였습니다. 결국 삼성 가 LG 를 8:7 로 이겼습니다.

28 Solution # 사용자의 대답을 변수에 저장한다. stadium = input("경기장은 어디입니까?")
winner = input("이긴팀은 어디입니까") loser = input("진팀은 어디입니까?") vip = input("우수선수는 누구입니까?") score = input("스코어는 몇대몇입니까?") # 변수와 문자열을 연결하여 기사를 작성한다. print("") print("===========================================") print("오늘", stadium, "에서 야구 경기가 열렸습니다.") print(winner, "과", loser, "은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습니다.") print(vip, "이 맹활약을 하였습니다.") print("결국", winner,"가", loser,"를 ", score,"로 이겼습니다.") print("===========================================

29 이번 장에서 배운 것 컴퓨터에서는 변수를 사용하여 어떤 것을 컴퓨터 메모리 안에 저장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는 변수를 사용하여 어떤 것을 컴퓨터 메모리 안에 저장할 수 있다. 변수들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변수들은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저장할 수 있다. 사실 은 어떤 것이든지 저장이 가능하다.

30 Q & A


Download ppt "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2장 변수를 소개합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