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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인지상담 조장:20083010117 임체리 조원:20083010030 김은미 20083010067 신아름
이명주 정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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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의 개요 1) Ellis와 Beck을 대표주자로 하는 인지중심 상담이론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상적 배경은 현상학적 관점이다. 2) 이는 “개인의 행동은 그의 생각에서 파생된다. 개인은 자신과 자신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석에 근거하여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다”라는 Adler의 관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3) Ellis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고 보고 이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는 자신의 이론이 인지․정서․행동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관점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라고 명명했다. 4) Beck은 우울한 사람의 감정과 행동은 그들이 당면한 상황과 사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체계에 의해 더 잘 설명되고, 그러한 인지체계는 그들의 정보처리과정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왜곡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우울증상을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편견과 왜곡으로 설명하는 인지적 이론모형을 정립하고, 원리를 다른 정서적인 장애를 설명하는데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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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지상담의 인간관 1)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잠재기능을 타고났다.
2.인지상담의 인간관 1)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잠재기능을 타고났다. 2) 인간은 스스로 행복을 누리고 성장하며, 자기실현을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을 파괴하고 일을 미루고 미신에 빠져들어 자기의 가능성을 파괴하는 경향 또한 가지고 있다. 3) 즉, 인간은 긍정적인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불완전한 존재이다. 4) 인지․정서․행동치료의 목적 : 불완전성을 가지고 있는 인간에 대해 지금도 불완전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실수할 가능성이 있는 자신들의 모습을 수용하고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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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1)인간의 여러 측면 중 인지, 즉 사고 또는 생각이 가장 우선적이며, 제일 중요하다는 입장을 견지. 2)인지의 우선성 또는 인지적 결정론. 인지를 변화시킴으로써 다른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음. 3)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은 모두 인지에서 나온다는 입장 4)특정한 생각(예: 나는 무가치하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특정한 감정(예: 우울감)과 행동(예: 자포자기 행동)이 나오게 됨. 5)부적응을 겪는 사람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그 사람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 그렇게 함으로써 잘못된 행동과 감정은 저절로 변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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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지상담이론의 기본 원리 1) 인간은 실제 사건이나 현상보다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반응한다. 즉, 인지가 인간의 정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현상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작용하는 체계적 오류와 편견(역기능적 사고)로 인해 불필요한 심리적 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3) 비합리적 사고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에서 유발된다. 4) 인간행동의 과거 사건의 영향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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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지행동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공헌점 비판점 *주도적으로 상담을 해 나가기 때문에 내담자를 무시할 수 있다.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를 합리적 사고로 바꾸는 과정에서 상담가가 자신들의 사고를 강요해서 심리적 상처를 줄 수 있다. *ABCD모델은 상담모형을 간단명료하게 보여준다. *상담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상담을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새로 획득한 통찰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강조한다. *ABCD모델은 상담모형을 간단명료하게 보여준다. *새로 획득한 통찰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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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REBT) 1. 개관 1) 원래 엘리스는 컬럼비아 대학교 임상심리학과에서 수학하고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으나 그 이론이 비효율적이라고 느꼈다. 오히려 그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변화시키는 것이 해석을 하거나 꿈을 분석하는 것보다 내담자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훨씬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2) 이와 같은 생각을 기초로 그는 1955년 ‘합리적 치료’를 제시했으며, 이 이론이 정서적 측면을 무시하는 것으로 오해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1961년 ‘합리적․정서적 치료(RET)'로 이름을 바꾸었다. 3) 1993년 이후에는 자신의 이론과 상담과정이 단순히 인지․정서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인지․정서․행동적 측면들을 모두 고려하는 절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임을 나타내기 위해 ‘인지․정서․행동치료(REBT)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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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이론의 기본입장 1) 합리적 정의이론은 A. Ellis에 의해 발전된 이론으로 인성의 변화를 꾀하기 위해서 인지적․정서적․행동적인 기법을 사용한다. 2) 인간의 문제는 상황에 대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체계 내지 사고방식이 비합리적인 데서 비롯된다고 본다. 3) 인간은 생존하고 번영하려는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욕망이 성취되지 못했을 때, 비합리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심각한 불안, 우울, 적개심과 같은 부적절한 감정을 창출하고 철회, 자포자기, 알콜 중독 등과 같은 자기 패배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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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간의 정서에 대한 관점 1) 합리적 정의이론에서는 사고의 결과로 정서가 나타난다고 본다. 즉 우리가 어떤 것을 나쁘다고 생각하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나쁘다고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2) 정서에는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가 있다. 3) ‘부적절한 정서’는 “반드시 ~이어야 한다”,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라는 식의 절대적인 명령이나 욕구와 관련되는 정서이며, 자기가 좋아하거나 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 느끼는 불안, 모욕감, 절망감, 적대감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말한다. 4) 엘리스는 이러한 부적절한 정서는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11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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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비합리적인 신념 1) 우리는 주위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2) 우리는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3)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하다. 그러므로 그와 같은 행위에 대하여 반드시 준엄한 저주와 처벌을 받아야만 한다. 4)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5) 인간의 불행은 외부 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언제든지 존재하므로 이것은 커다란 걱정의 원천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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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생에 있어서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 회피하는 것이 더 쉬운 일이다.
8) 우리는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고, 자신이 의존할 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9) 우리의 현재 행동과 운명은 과거의 경험이나 사견에 의하여 결정되며, 우리는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10) 우리는 우리 주변 인물에게 환난이 닥쳤을 경우에 우리 자신도 당황할 수밖에 없다. 11) 모든 문제에는 가장 적절하고도 완벽한 해결책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파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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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구분에 적용되는 세 가지 기준
1)융통성: 모든, 항상, 반드시, 꼭, 결코, 당연히, ~~이어야만 등과 같은 단어가 들어가는 생각들은 융통성이 없으므로 비합리적. 예) 나는 모든 사람에게 반드시 인정을 받아야 한다.-비합리적 사고 2) 현실성: 예) 인간적으로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매사에 유능하고 완벽해야 한다.-현실적으로 불가능, 비합리적 사고 3) 기능적 유용성: 예) 중국 개방경제 정책의 설계자였던 덩샤오핑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간에 고양이 는 쥐만 잘 잡으면 된다.”-한 개인이 가진 생각이 그의 삶을 유쾌한 것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면 합리적이나 반대의 경우라면 비합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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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합리적인 신념의 특성 1) 당위적 사고 : 당위적 사고란 ‘반드시 ~해야 한다’로 표현되는 것으로 강한 요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경직된 사고이다. 2) 지나친 과장 : 지나친 과장이란 재앙화(catastrophizing)라고 하기도 하는데 ‘~하면 끔찍하다.’ 또는 ‘~하면 큰일이다’ 등으로 표현되는 사고나 진술이다. 3) 자기 및 타인 비하 : 자신이나 타인, 또는 상황적 조건 중에서 한 가지 부정적인 면을 기초로 전체를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해 버리는 경향을 말한다. ‘~한 것을 보면 나는 무가치한 사람이다’가 이에 해당. 4) 좌절에 대한 인내심 부족 : 원하거나 요구하는 것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그 상황을 견디지 못하며, 그 어떤 행복감도 느끼지 못하는 경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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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론의 기본개념 1) 선행사건(A: 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을 의미한다. 2) 신념체계(B: 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신념체계나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3) 결과(C: Consequence) :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자신의 신념체계를 통해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말한다. 4) 논박(D: Dispute)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 논리성․실용성․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하는 것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5) 효과(E: Effect) :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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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치료의 과정 1) 호소문제의 탐색 : 상담에 대해 구조화하고 목표문제를 바로 탐색하는 단계이다. 2) 목표문제의 규정과 동의 : 단계1에서 호소문제가 불분명하거나 다양할 때,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에서 다룰 문제를 선택하고 합의한다. 이때 내담자는 선행사건(A)를 변화시키고 싶어할 때가 많은데 우선 정서적․행동적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3) 결과(Conquence)의 평가 : 우선 정서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그 결과를 명료화한다. 4) 선행사건(A: Activating event)의 평가 : 결과를 평가한 후 상담자는 그러한 결과를 초래했다고 내담자가 추론하고 있는 선행사건을 확인한다. 5) 이차적 정서문제의 평가 : 내담자가 자신이 불안을 느끼는 것에 자체에 대해 스스로 비난하고 부끄럽게 여긴다면 이는 불안에 대한 불안이므로 이차적 정서의 문제이다. 이것이 너무 심각해서 불안을 해결하기 어렵다면 이를 먼저 다루어 주어야 한다. 6) 신념체계와 결과간의 관련성 학습 : 이 단계는 ABC 이론에 대해 지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이 단계를 통해 내담자는 왜 다음 단계에서 상담자가 신념체계에 대한 논박을 하는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하게 된다. 7) 신념체계의 평가 : 내담자의 ‘절대적 사고’, ‘경직된 당위성’ 등을 포함된 비합리적인 신념체계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8) 비합리적인 신념과 결과 연관시키기 : 이 단계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지적하고 그것과 내담자의 정서적․행동적 결과를 관련시켜 설명하는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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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한 논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바꾸기 위해 논박하는 단계로, 우선 논박할 비합리적 신념을 구체적인 목표로 삼는다. 논박할 때에는 주로 질문형태로 하는데, 특히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의 논리성․현실성․실용성 등에 초점을 맞춘다. 10) 내담자가 합리적 신념을 확신하게 하기 : 이 단계에서 가장 먼저 할 일은 강한 확신이 아니고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어렵다는 점을 내담자에게 지적해 주는 것이다. 11) 새로 학습한 결과를 실제에 적용하도록 격려하기 : 내담자가 새로 학습한 합리적 신념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과제를 부여하고 그것을 수행하도록 격려하는 단계이다. 12) 과제수행 여부 감사 : 상담자가 부과한 과제를 내담자가 수행했는지 검토하는 단계로, 내담자가 부적응적 정서나 행동결과에 선행하는 사건(A)을 다시 겪었는지, 그리고 그때 새로운 합리적 사고를 적용했는지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13) 반복적 학습(working-through)의 촉진 :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는 한두 번의 논박이나 동일한 기법을 반복적으로 사용한다고 변화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상담자는 같은 비합리적 사고에 대해서도 다른 상황에 다른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내담자가 합리적 사고를 통해 사건을 평가하고 한결 적응적인 결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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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점 -상담자의 논박이 내담자의 인격을 모독하여 내담자가 상담 자체에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경우. 상담자의 논박대상은 내담자 개인이 아니고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임.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서 통렬한 논박을 할 수는 있어도 내담자 개인에 대해서는 고귀한 인격체로서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구체적인 방법: ①정서 유발 기법-비합리적 생각에 대한 과잉 강조, 극적 부정 등 ②행동적 기법- 문제 장면에서의 역할연습, 과제물 주기, 행동변화에 대한 강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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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담의 기법 1) 인지적 기법 ①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 :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논리성․현실성․실용성에 근거하여 논박한다. ② 인지적 과제 : 보다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체득하도록, REBT 자기 지도 양식, 합리적인 자기 진술 카드, 독서요법과 상담테이프 다시 듣기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③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를 일으키게 하는 원인 중에 하나임. 무기력하고 자기를 문책하는 방식의 언어를 사용하는 내담자에게 새로운 자기진술방식을 학습시킴. 예)“~해야만 한다.”-> :그렇게 되면 더 낫다.“ , ”만약~·한다면 정말 끔찍한 것이다.“-> ”만약~한다면 그것은 좀 불편할 것이다.“ ④유추기법 사용: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어떤 행동 특성 때문에 나타나는 지 유추해 보도록 함으로써 습관이 자신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깨닫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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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서적 기법 ① 내담자의 불완전성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 엘리스의 상담기법은 직접적이고 문제중심적이어서 내담자와 따뜻한 상담관계를 중요시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상담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이유는 내담자가 무조건적으로 수용되고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합리적․정서적 심상법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가장 최악의 상태가 일어날 때를 상상해 보라고 한다. 이와 더불어 상담자는 그 상황에 내담자가 어떤 부적절한 감정을 느끼면, 그러한 감정을 얼마나 강하게 느끼는지 상상하게 한다. 그 후 내담자가 스스로 그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고 그런 과정에 내담자가 스스로 사용한 방법을 확인하여 일상생활에서도 그러한 과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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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수치심 공격하기 : 다른 사람들이 잘 수용할 수 없는 수치스러운 행동을 억지로 시킴으로써 수치심에 무뎌지게 하는 연습이다.
④ 유머의 사용: 유머는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사고의 왜곡을 덜 심각한 방법으로 보여 주며, 이를 내담자 자신도 깨닫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⑤ 역할연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무엇을 느끼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그 행동을 시연해 보게 할 수 있다. ※역할연기가 행동적 기법에 포함된 자료도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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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행동적 기법 ①습득한 내용을 실제생활에 적용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하는 방법(실제생활에서 해보기, 여론조사하기) ② 상담자를 보고 배우는 방법(모델링) ③이완법 및 강화스케쥴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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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론 벡의 인지치료 1. Beck 인지상담이론의 인간관
7. 아론 벡의 인지치료 1. Beck 인지상담이론의 인간관 1) Beck은 인간의 행동을 정보처리 모형과 현상학적 접근에 바탕을 두고 개념화하였다. 2) 인간은 어떤 사건을 인지하고 해석하며, 이에 부여한 의미를 토대로 반응전략을 세우며 살아가는 존재 3) 따라서 정서적․행동적 반응들은 대부분 인지적으로 평가한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사람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어떤 방식으로 인지하여 구조화하였느냐에 따라 느끼고 행동하는 것이 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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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울이나 정서장애의 원인 1) Beck은 우울이나 정서장애는 사람들이 현실을 해석할 때 자기평가와 기대되는 행동결과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도록 이끄는 인지적 왜곡, 즉 역기능적 자동적 사고로 인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2) 즉, 과장되고 왜곡된 비현실적인 자동적 사고가 우울과 정서장애를 일으킨다고 보았다. 3) Ellis와의 차이 : Ellis는 비합리적 신념이 부적응 행동을 유발한다고 보았으나 Beck은 개인의 정보처리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오류와 왜곡이 부적응을 초래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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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론의 주요 개념 1) 자동적 사고 : 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 대해 내리는 즉각적이고 자발적인 평가를 의미함. 이는 그 상황에서 각 개인이 보여주는 정서적․행동적 반응을 자극하고 반응의 종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울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자동적 사고-인지삼제(cognitive triad) ①자기에 대한 비관적 생각 (예: 나는 무가치한 사람이다.) ②앞날에 대한 염세주의적 생각 (예: 나의 앞날은 희망이 없다.) ③세상에 대한 부정적 생각 (예: 세상은 매우 살기 힘든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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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역기능적 인지도식 : 현실 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내담자의 기본적인 생각의 틀과 그 내용
예) ① 사람은 멋지게 생기고 똑똑하고 돈이 많지 않으면 행복해지기 어렵다. ② 다른 사람의 사랑 없이 나는 행복해질 수 없다. ③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나약함의 표시이다. ④ 절반의 실패는 전부 실패한 거나 다름없다. ⑤ 인정을 받으려면 항상 일을 잘 해야만 한다. ⑥ 한 인간으로서의 나의 가치는 나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에 달려 있다. ⑦ 사람들이 언제 나에게 등을 돌릴지 모르기 때문에 믿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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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지적 왜곡(오류) : 인지적 왜곡이란 어떤 경험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생기는 추론 혹은 판단의 체계적인 오류로, 별다른 노력 없이도 자발적이고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이는 또한 「역기능적 자동적 사고」라고 불린다. 이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① 임의적 추론(arbitary inferense): 어떤 결론을 내리기에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되는데도 그러한 결론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예)편지에 대한 답장이 없다고 자신이 배척당하고 있다고 결론짓는 사람이 이에 해당된다. ② 선택적 추상화(selective abstraction): 어떠한 상황에서 부정적인 측면들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만을 강조하여 전체 상황을 부정적으로 몰고 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필기시험에서는 A를 받고 면접에서는 D를 받은 사람이 ‘시험을 잡쳤다’고 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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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과잉 일반화(overgeneralization): 한두 개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서로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평소 자신을 배려하고 도와 주던 배우자가 어느 때 한번 배려하지 않았다고 자신에게 무심하다는 결론을 내리는 경우이다. ④ 과대평가, 과소평가(magnification, minimization): 한 개인이나 경험이 가진 특성의 한 측면을 그것이 실제로 가진 중요성과 무관하게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는 경우이다. 예)“물론 내가 뛰어나지만 그게 무슨 상관이야. 내 부모는 나를 무시하는데”라고 했을 경우, 이 사람의 반응에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과대평가와 부모가 무시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자신에 대한 과소평가가 동시에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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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personalization): 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 사건을 자신과 관련시키는 성향으로 실제로는 다른 것 때문에 생긴 일에 대해 자신이 원인이라고 받아들이는 경우이다. ⑥ 절대적 사고, 이분법적 사고, 흑백 논리(absolutistic, dichotomous thinking): 모든 경험을 한두 개의 범주로만 이해하고, 흑백논리로 현실을 파악하는 것이나 완벽주의가 이에 해당된다. 예)완벽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거나, 순수하지 않은 것은 곧 더러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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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담의 과정 1) 내담자 문제의 이해와 상담관계 형성 :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여 내담자와의 공고한 관계를 형성함. 2) 목표의 설정 :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고 세분화하며 무엇부터 시작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문제의 개념화: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어떻게 개념화했는지를 설명 해 주고 어떤 방식으로 치료해 나갈 것인지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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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적 사고의 발견 : 문제상황에서 일어나는 특정한 자동적 사고를 발견하고 그 사고가 정서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하며, 자동적 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5) 자동적 사고에 대한 비판적 검토 : 자동적 사고를 비판적으로 살펴 봄으로써 역기능적 사고에 대해 반론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한다. 6) 종결과 재발방지 : 종결, 재발방지로서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실패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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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의 기법 1) 인지적인 기법 ① 부정적이면서 자동적인 사고를 관찰하도록 한다. ② 인지, 정서, 행동 간의 관련을 알아내도록 한다. ③ 왜곡된 자동적 사고를 확실히 하기 위해 증거를 조사한다. ④ 왜곡된 인지를 대신하여 현실지향적인 해석으로 대체한다. ⑤ 그의 경험을 왜곡하도록 만든 역기능적 신념을 확인하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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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서적 기법 ① 최근의 정서적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게 한다. ② 심상기법을 사용하여 당시의 상황에 몰입시킨다.(‘그 때 그곳에서’의 상황을 ‘지금-여기에서’ 재경험하도록 하면서 자동적 사고에 접근) ③ 정서 경험을 재현하기 위해 역할 연기를 사용한다. ④ 상담 중에 일어나는 내담자의 정서 변화에 주목한다. (표정변화, 긴장-> “지금 어떤 생각이 스쳐 지나갔습니까?라고 질문하여 자동적 사고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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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언어적 기법 -상담자가 소크라테스식 질문으로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에 대하여 탐색을 되풀이하게 되면, 내담자의 일상생활에서도 자신의 자동적 사고에 대해 스스로 논답을 하여 평가할 수 있게 된다. ①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② 대안적 사고 찾기-달리 설명할 수 는 없는가? (예: 전철에서 옆 사람이 자리를 옮김-> 나의 해석: 내가 긴장하고 불편해 해서 이동/ 대안적 해석: 내릴 때가 되어서 이동하거나 좀 더 한산한 곳으로 이동) ③ 실제 그 일이 일어난다면 과연 얼마나 끔찍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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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행동적 기법 -행동적 기법을 처음으로 적용하려 할 때는 가급적 행동실험(behavioral experiment)의 형태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험을 통해 생각을 바꾸게 됨. 자신의 생각에 대한 ‘경험적 반증(experiential disconfirmation)은 상담에서 변화르 촉진하는 가장 중요한 심리적 기제의 하나임. 체계적으로 수행된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평소의 생각이 잘못되었음을 인식하게 되면 행동과 함께 생각도 서서히 바뀌게 된다. ① 행동적 기법을 통해 특정행동과 관련된 사고와 가정을 알아내게 되며,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② 행동적 기법에는 한 시간 단위로 자신의 행동을 기록하게 하는 ‘주간행동 계획표’, 기록된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성취 및 만족 계획표’, 내담자 스스로 어렵다거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점진적 과제수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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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주요 기법 ①문제축약기법: 내담자가 다양한 문제 증상을 호소할 때 문제 증상을 중요한 몇 가지로 묶어 다루는 방법. ⓐ공통요소 찾기- 공통요소에 상담의 초점 맞추기 (예: ‘희박한 공기로 인한 호흡 곤란’이 공통요소 ) ⓑ문제 증상들의 발달 연쇄에서 초기에 발생한 문제 증상들에 초점 맞추기 (예: 주의집중이 안 되어 이후의 증상 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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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빈 틈 메우기 기법: 사람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사건과 그 결과 경험하는 정서적 혼란 사이의 빈 틈을 채우는 방법.
(예: 내담자가 사람을 만달 때마다 주체할 수 없이 화가 남->어떤 생각이 떠올랐는가? 등의 질문을 던짐으로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 확인->부정적 자동적 사고 확인-> 현실적 적절성 확인, 대안적 사고 검토.) ③칸 기법: 여러 개의 칸으로 나누어서 스트레스 사건, 정서적 경험, 자동적 사고, 대안적인 사고, 정서적 변화 등을 기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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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인지이론의 특징 1) 지금-여기의 강조 : 인지상담이론은 정신분석적 이론과는 달리 개인의 무의식적인 경험보다는 의식적 경험을 더 중시한다. 따라서 지금-여기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2) 인간의 내적 경험을 강조 : 행동주의와는 달리 개인의 내적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들이 정보를 어떻게 지각하고 조직하는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이러한 것들이 감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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