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耽羅國 建國神話 허남춘(제주대 국문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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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耽羅國 建國神話 허남춘(제주대 국문학과 교수)
제주의 신, 땅에서 솟아나다 耽羅國 建國神話 허남춘(제주대 국문학과 교수)

2 耽羅國 建國神話 허남춘(제주대 국문학과 교수)
제주의 신, 땅에서 솟아나다 耽羅國 建國神話 허남춘(제주대 국문학과 교수)

3 1. 삼성혈 입구 삼성혈 입구

4 삼신인이 솟아난 모흥혈(삼성혈)

5 삼성혈의 세 구멍에 서 있는 일본 순사들

6 삼성혈의 옛 정경

7 삼성혈의 비석

8 2. 제주신화의 의미 기록 신화로서 그리스 로마의 신화가 중심이라면, 구비 신화로서는 제주가 세계의 중심이다 - 제주는 신화의 수도(首都) 이제까지 세계 학자들은 기록문화만을 놓고 문화의 우열을 논했고, 기록을 토대로 역사의 실증을 논했다. 제주에는 무당들의 노랫가락 속에 풍부한 신화가 전승- 이 신화 속에는 오래된 인류의 기억들이 온전하게 남겨져 있음.

9 풍부하고 다양한 신화 한국에는 창세신화, 인류창조신화, 만물창조신화, 인간 운명을 관장하는 신에 대한 신화가 미미
제주신화 속에 장구한 한민족의 삶과 역사가 담겨 있고, 고대사를 유추할 수 있는 근거 구술들이 가득하다창세신화, 운명신화, 만물창조신화도 풍부하고, 공동체문화를 담보한 당신화, 동일 직업집단(혹은 조상 집단)의 조상신화가 있고, 우주와 개인을 잇는 다양한 신화체계가 존재한다. 서사무가의 전승이 한반도 지역과 달리 제주에서 왕성한 이유

10 신화 속의 과학 천지왕본풀이에서 해와 달이 두 개인데 이를 조절하였다는 것은 자연현상의 기억이다.
해가 둘-인간들이 더워 살 수 없었다는 것은 지구가 경험한 혹서기 달이 둘- 인간들이 추워 살 수 없었다는 것은 혹한기의 기억 자연현상 신화 = 인문현상. 인간들이 지혜로 그 자연조건을 해결한 과학의 측면이 상징적으로 담겨 있다.

11 삼국시대에서 5국시대로 우리는 고구려․신라․가야의 신화와 三姓神話에서 모티프의 유사성을 다수 발견할 수 있어 그 영향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간 소외되었던 탐라의 건국신화를 한반도 건국신화의 한 부분으로 당당히 편입시키고, 고구려․신라․백제․가야의 4국 신화에 탐라의 건국신화를 넣어 단군조선 이래 한반도에 존재한 5국의 건국신화를 설정하여 함께 논의의 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12 3. 三人類型 우리나라에서 고구려와 신라를 세운 주몽․혁거세는 단일 개국 始祖의 형태
백제의 온조․비류는 2인 개국 始祖의 형태 수로를 비롯한 여섯 가야의 6童子의 출현은 6인 개국 시조의 형태를 보여 준다. 탐라의 高․良․夫 3 神人은 3인 개국 始祖의 형태 일본신화에서도 이처럼 3神 天照大神․月弓尊․素盞鳴尊의 개국을 볼 수 있다.

13 高․良․夫의 三神人이 각각 君․臣․民의 序次
(1) 祭祀 = 주권자, (2) 戰士 = 지배자, (3) 식량생산자 = 서민 제 1기능의 主權神, 제 2기능의 戰神, 제 3기능의 豊穰神 良乙那所居曰第一都 高乙那所居曰第二都 夫乙那所居曰第三都(高麗史) 高乙那所居曰第一都 良乙那所居曰第二都 夫乙那所居曰第三都(瀛洲誌)

14 三神人의 의미 高․良․夫의 三神人은 각각 제사를 주재하는 주권자로서, 戰士를 담당하는 지배자로서, 생산을 담당하는 주체자로서의 역할을 가짐. 건국신화의 주인공으로서의 기능 즉 主權神․戰神․豊饒神으로 숭앙되었을 것 결국 3神人은 인간과 신의 관계를 주재하는 신으로,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생존과 번영을 가능케 하는 신으로, 인간의 풍요를 지배하는 신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15 삼성사 대제의 모습

16 삼성혈 주변의 모습

17 4. 地中聳(湧)出 제주도가 화산의 폭발로 생긴 섬이기에 자연 생성의 성격을 신화에 반영한 때문일 것
三神人이 地中에서 솟았다는 것은 곡식이 땅에서 자라 나오는 상징이거나 지모신이 神人을 출산하는 행위 풍요의 신이며 건국시조라는 복합적 신격

18 땅에서 솟아났다는 의미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한국의 건국신화와는 다른 의미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신화: 새로운 문명(청동기, 철기)을 가지고 도래한 알타이 부족과 철기 부족의 지배 탐라국은 청동기와 철기를 받아들이면서도 독자적인 개국 남방문화와 북방문화의 영향 속에서도 독자성을 지님. 제주도 본풀이 속의 무수한 예

19 고대국가로서의 기반 州胡國이 中韓에서 교역을 함
산지항에서 후한 때(AD 1-2C)의 ‘오수전’ 발견으로 제주가 중국과 일본의 해상중계무역 중심지임을 확인 농업을 통한 경제기반 확립 <송당본풀이>의 문곡성이 수만 군사를 이끌고 해상활동을 한 역사적 의미 영평 8년(AD 65년) 고이왕,양이왕, 부이왕이 개국(많은 심방들의 본풀이)

20 5. 삼여신의 도래 渡來人은 철기문화․직조문화․농경문화 등의 선진한 문화와 기술을 가지고 들어와 토착세력과 결탁
三女神이 온평리의 ‘황노알에 표착 高․良․夫 三神人과 만나 얼마 떨어지지 않은 못에서 목욕하고 혼인 오곡종자와 송아지, 망아지

21 삼여신

22 연혼포: 삼여신이 표착한 바닷가

23 혼인지: 삼신인과 삼여신이 목욕한 장소

24 첫날 밤을 보냈다고 하는 동굴

25 * 三女神이 망아지․송아지와 함께 오곡의 종자를 가져 왔다는 사실은 그들의 穀母神的 성격을 상징
* 神母神話는 우리의 건국신화와 함께 전승되는 것인데, 仙桃山神母․雲梯山聖母․正見母主․智異山聖母 등이 대표적 *이들 神母 혹은 聖母는 각각  신라․가야․고려의 始祖母 또는 王妃들로 神聖性을 가진 존재이다. 그리고 神母는 농경적 地神의 성격을 갖는데, 여성의 生殖機能을 신격화하여 농경의 풍요를 기원한 地母的 의례의 배경을 가진다.

26 오곡과 神母 * 주몽의 母 柳花는 국가 수호신으로 숭앙 * 주몽에게 五穀種子를 전해줌
탐라신화의 三女神은 渡來時 오곡종자와 송아지․망아지를 가지고 옴 생산을 주관하는 穀母神的 성격 三女神도 신라의 선도성모나 고구려의 柳花처럼 ‘神母’ 혹은 ‘聖母’으로 숭앙되었을 것

27 온평리, 삼녀신과 함께 온 소나 말의 발자국

28 소나 말의 발자국

29 소나 말의 발자국2

30 발자국에 물이 고인 모습

31 두 개의 발자국

32 혼인지, 어디가 하늘이고 어디가 땅인지

33 떠오는 섬, 죽도

34 온평리의 황노알에서 바라본 바다

35 온평리 도래지 주변, 배를 맸던 곳이라고 함

36 6. 射矢卜地 주몽이 皇天과 后土에게 빌고 활로 강물을 쳐서 고기와 자라가 다리를 만들도록 한 것과, 송양과의 대결에서 활로서 승부하여 승리 주몽이 ‘하늘의 뜻을 묻고 활로써 그 능력을 인정받음’의 의미 특히 뒤의 화소는 ‘天孫으로서의 권능’을 인정받고 더불어 고구려의 소유권을 인정받는다는 내용이다. 耽羅신화의 ‘射矢卜地’의 의미= 활을 쏘아 하늘의 뜻을 묻고 거주지를 정한다는 내용

37 삼사석: 삼신인이 활을 쏘아 화살이 맞은 흔적

38 7. 삼성신화와 송당본풀이 삼성신화의 기원이 되는 <송당본풀이>에서, 문곡성과 같은 주인공이 부모에게 버려진 후 강남천자국에 표착하여 난리를 평정하고 군사를 거느리고 제주에 돌아온 내력은, 주인공의 해상능력 땅에서 솟아남, 수렵하는 남성과 농경을 주관하는 여성, 3신인과 3신당

39 송당 본향당

40 송당 마을제1

41

42 탐라국 건국신화의 의미 독자적인 해양문화 3여신의 도래와 이상향 고대국가 5국의 역사 당 신앙과 신화의 기록화
조화와 상생의 역사 제주는 세계신화의 중심지

43 제주가 세계신화의 중심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제주 문화에 애정을 갖길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주가 세계신화의 중심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제주 문화에 애정을 갖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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