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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와 동기유발 동기유발요인 동기유발과정 동기유발기법 의사소통의 과정과 유형 의사소통 효과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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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동기와 동기유발 동기유발요인 동기유발과정 동기유발기법 의사소통의 과정과 유형 의사소통 효과 향상"— Presentation transcript:

1 동기와 동기유발 동기유발요인 동기유발과정 동기유발기법 의사소통의 과정과 유형 의사소통 효과 향상
Chapter 8. 동기유발과 의사소통 동기와 동기유발 동기유발요인 동기유발과정 동기유발기법 의사소통의 과정과 유형 의사소통 효과 향상

2 동기유발이란? 동기(motive) : 사람의 욕구나 충동을 활성화하여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 심리적 힘 노력의 방향, 정도, 지속성을 결정 동기유발(motivation):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목표를 자신의 목표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과정 동기유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 동기유발이란? 동기유발 이론들 내용이론(content theory) : 무엇이 동기를 유발?
욕구계층이론 (need hierarchy theory) 두 요인이론 (two factor theory) 과정이론(process theory) : 어떤 과정을 통해 동기가 유발? 기대이론 (expectancy theory) 형평이론 (equity theory)

4 동기유발요인: 욕구계층이론, A. Maslow
이론의 적용 : 조직구성원들의 욕구 파악 욕구충족 방법의 선택과 시행

5 동기유발요인: 두 요인 이론, F. Herzberg
이론의 적용 : 위생요인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 : 불만을 느끼진 않도록 동기요인을 개선시키는 노력 : 욕구를 충족

6 동기유발요인: 두 요인 이론 , F. Herzberg
가 정 만족과 불만족은 서로 다른 차원 불만을 줄이면 비불만 상태, 만족하지 못하면 비만족 상태 만족-불만족에 대한 견해 비교

7 동기유발과정: 기대이론, V. Vroom 어떤 일을 위해 노력하는 정도는 그 사람이 그것을 얼마나 원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이루거나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노력-성과 기대 노력하면 어떤 수준의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또는 자신감 능력과 조직의 지원이 있는 경우 성과달성에 대한 자신감이 생김 성과-보상 기대 (수단성) - 성과를 달성하면 보상이 주어질 가능성 성과와 보상을 원하는 정도 (유인값) 개인의 욕구나 목표 그리고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어떤 보상을 얼마나 원하는지는 사람들마다 다름 [성과를 원하는 정도 = ∑ (성과-보상기대 X 보상을 원하는 정도)]

8 동기유발과정: 기대이론 , V. Vroom

9 노력하면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이나 자신감을 갖도록
동기유발과정: 기대이론 , V. Vroom 이론의 적용 구성원이 강하게 원하는(또는 원치 않는) 보상을 성과와 연계 노력하면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이나 자신감을 갖도록

10 동기유발과정: 형평이론 , S. Adams 형평이론 (공정성이론, equity theory) 불공정을 줄이려는 행동이 유발
공정성 지각 자신의 산출/ 투입 비율을 다른 사람의 산출/투입 비율과 비교 투입요소: 직무수행 시간, 노력, 경험, 조직에 대한 충성 등 산출요소: 월급, 승진, 인정, 동료와의 원만한 관계, 성취감 등 이론의 적용 노력이나 성과에 따라 공정한 보상 비교대상의 적절한 선택 유도

11 동기유발 과정 : 기대이론과 형평이론의 결합 성과에 따라 주어진 내적/외적 보상에 대한 공정성 지각에 따라 만족이 결정
성과에 따라 보상이 주어질 가능성과 그 보상의 가치에 따라 노력 정도가 결정 성과에 따라 주어진 내적/외적 보상에 대한 공정성 지각에 따라 만족이 결정

12 동기유발 기법 경제적 보상 능률급 (piece rate system) : 주로 육체근로자
생산량에 따라 임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품질과 불량률도 고려해야 함 성과나 생산성이 자신의 노력 이외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 동기유발 효과 떨어짐 개인 능률을 너무 강조하면 구성원간 협력/팀워크에 문제 발생 (집단능률급제도로 보완) 성과급 (merit pay system) : 정신근로자 성과의 객관적 평가 어려워 일반적으로 성과급은 기본급에 추가로 지급 성과급의 비율이 너무 적으면 동기유발 효과 없음 보상배분 결과 공개 되어야 동기유발 효과 (구성원간 마찰주의)

13 동기유발 기법 직무충실화 과업을 결합 외부고객과의 관계형성 내부고객과의 관계형성 스스로의 결정할 수 있도록 허용
직무의 내용을 보다 충실하게 만들어 만족감과 의미(보람, 재미)를 느끼도록 과업을 결합 외부고객과의 관계형성 내부고객과의 관계형성 스스로의 결정할 수 있도록 허용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직접적 정보 제공

14 동기유발 기법 목표설정 경영자의 효과적 의사소통 구체성 적정수준의 난이도 수용가능성
구성원들의 마음을 읽고 이해하며 서로의 뜻을 여과 없이 주고받을 수 있다면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원을 동기유발

15 의사소통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정보나 의사가 전달되어 그 의미가 공유되는 과정

16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 효과를 높이는 방법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대인간 의사소통과 의사소통 네트워크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의사소통 효과를 높이는 방법

17 관련 동영상 자료 MBC Special E277 070728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 동기유발
시간 : 46분 10초 동기 유발의 놀라운 과학 DanielPink : 동기유발, 보상의 효과 시간 :18분 39초 EBS 특집 10부작 세상을 바꾼 리더십 제4부 놀듯이 일하고 일하듯 논다, 허브 켈러허 : 동기유발, 일의 재미, 자발성 시간 : 16분 18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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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28분 40초 제니퍼소프트, 좀 놀면 안되나요? _JENNIFERSOFT : 재미 있는 직장 시간 4분 38초 적극적 커뮤니케이션 스킬 '경청' : 의사소통 시간 : 2분 28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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