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디 지 털 사 진 (Digital)
2
강사 : 엄영달 ○ 소속 :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인력개발팀장 ○ E-mail : eomyd@korea.kr
○ Mobile Phone : ○ 주요경력 ▶ 경성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원 사진학과 포토저널리즘 전공 ▶ 한국사진학회 회원, 지도매체 전문연구회원 ▶ 부산지방공무원 교육원 디지털사진반 강사 ▶ 농촌진흥청 커뮤니케이션아카데미 사진실무반 강사 ▶ 한국농업대학 사진기초반 강사 ▶ 부산영광갤러리 사진아카데미 초·중급반 강사 ▶ 전시 - 1회 개인전 : “佛-此岸展” ( ∼5.20) - 2회 개인전 : “현대 생활 속에서의 장승”( ∼12.20) - 대학원생 단체전 1회 : “시각과시선” ( ∼12.8) - 회원전 8회 : 2000 ∼ 2007
3
Photography 1893년 영국 과학자 허셀 + 빛 그린다 = 빛 그림 물리적·광학적 인식 본질을 인식 사진 = 인식
빛 그린다 = 빛 그림 물리적·광학적 인식 본질을 인식 사진 = 인식 graphos Phos
4
사진의 탄생 ○ 1839. 8. 19 프랑스과학 아카데미 「발명」발표 ○ 카메라 어원 : 카메라옵스큐라
○ 프랑스과학 아카데미 「발명」발표 ○ 카메라 어원 : 카메라옵스큐라 (라틴어 : 어두운 방) ▶ BC 3세기 아리스토텔레스가 최초언급 ○ 카메라 활용 : 화가들이 그림의 밑그림으로 활용
5
디지털 카메라 정의 ▶ 필름이 필요 없는 카메라 ▶ 피사체를 필름에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내장된 CCD(Charge Coupled Device)를 통해 렌즈에서 들어온 빛을 영상화하여 이미지를 메모리 카드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방식 역사 ▶ 1981 SONY사의 MAVICA전자에서 Still Video Camera 발표 ▶ 국내 : 삼성카메라 1996년 상품화
6
디지털 카메라의 특징 ○ 신속, 편리하게 전송 가능 ○ 촬영 즉시 이미지 확인 가능
○ 촬영 즉시 이미지 확인 가능 ○ 현상 인화 불필요(유지비용이 들지 않는다.) ○ 간편, 친환경적임 ○ 신속한 입력 및 보관용이
7
셔터를 누르면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필름 대신 CCD로 화상을
디지털카메라의 작동원리 셔터를 누르면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이 필름 대신 CCD로 화상을 받아들여 그 신호를 ADC(컨버터) 장치에서 디지털 신호로 변환(화상처리)한 후 그래픽 파일로 메모리카드나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방식.
8
디지털 카메라 구분(형식) 컴팩트형 타입 회전렌즈형 타입 일반 리플렉스(SLR)형 타입 고배율 광학줌형 타입 초소형 타입
다기능 복합형 타입
9
디지털 카메라 구입시 유의사항 ▶ 무엇을 찍을 것인가? ▶ 경제성(소요금액) ▶ 카메라의 사양
CCD사이즈, CCD절대감도, 렌즈의 초점거리, 렌즈의 밝기, 액정모니터, 배터리 등 ▶카메라의 기능 접사촬영 유무, 동영상 가능유무, 촬영모드 여부, 측광방식, 추가렌즈나 필터 부착 가능여부 등
10
디카와 필카 비교 구 분 디 카 필 카 찍은 사진 즉시 보기 가 능 불 가 동영상 촬영 사진에 음성입력 사진 수정, 합성
구 분 디 카 필 카 찍은 사진 즉시 보기 가 능 불 가 동영상 촬영 사진에 음성입력 사진 수정, 합성 ISO감도 변경 촬영 매체 반복사용 접사 불가/가능(렌즈교환) 화이트 발란스 기능
11
이미지 센서(Image Sensor) ○ CCD(Charge Coupled Device)
이미지 크기와 화질 결정 ○ CCD(Charge Coupled Device) ▶ 빛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켜주는 이미지 센서 ▶ 1960년대 부터 사용 ○ 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 실리콘 계열의 이미지 센서 ▶ CCD보다 전력소모가 적고 빛에 감응하는 감도의 폭이 넓어 노이즈가 적다 ▶ 최근 35mm필름 사이즈인 36mm×24mm개발 ○ X3 COMS ▶ 2002년 미국 벤처회사에서 개발한 이미지센서 ▶ 컬러필름의 구조처럼 R.G.B가 3층 구조로 되어 있어 색 표현력이 우수
12
디지털 카메라 CCD의 구조 및 특징 빛을 전기적 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빛의 밝고 어둠만을 기록한다.
관용도가 거의 없고 빛에 상당히 민감하다. 수십 혹은 수백 만개의 포토셀로 구성되어 있다. 포토셀이 많을수록 이미지 해상도가 높아진다.
13
이미지 메모리카드 저장매체 CF(Compact Flash) SD(Secure Digital) SM(Smart Media)
▶ 디지털 SLR카메라에 폭 넓게 사용 ▶ 저장 용량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 SD(Secure Digital) ▶ 작고 가벼워 컴팩 디카에 많이 사용, 약간 비싸다 SM(Smart Media) ▶ 후지필름에서 개발, 너무 얇아 꺾이지 않도록 주의 MS(Memory stick) ▶ 소니에서 개발, 좁고 길쭉하여 다루기 편리 XD-picture card ▶ 후지필름과 올림푸스가 공동개발 ▶ 우표크기의 초소형 저장매체
14
저장매체의 종류 스마트미디어, 컴팩트플래시, 메모리스틱(SONY 전용)으로 구분된다. 최대 용량이 다르고 , 용량당 가격이 다르다.
15
디지털의 기본상식 ○ 화소수, 화상크기, 해상도 ○ 화상크기와 해상도
▶ 화소(Pixel), 화상크기(Size), 해상도(Resolution) →필름대신 디카의 촬영매체 CCD성능 결정 ○ 화상크기와 해상도 ▶ 화상크기와 해상도는 동의어 ▶ 해상도 DPI(Dot per Inch) 1인치의 길이에 찍히는 점의 갯수 ▶ 해상도가 높아지면 화소수가 많아지고 화상크기도 커짐 ※화소수가 증가하면 노이즈가 증가할 수 있다
16
노출모드(M, A, S, P) 카메라의 적정한 노출(EV)치를 얻기 위하여 사용되는 노출방식은 크게 4가지의 노출모드로 나눠진다. 메뉴얼모드(M ) - 인위적인 노출제어로 독창적인 창작 작업 시 유리한 노출모드 - 장시간 노출(bulb, 벌브) 사용시 - 주로 야간촬영, 불꽃촬영 시 많이 사용 조리개 우선모드(A ) - 피사계 심도 우선한 촬영 - 조리개 F수치만 설정하면 카메라가 적정한 셔터 타임 을 자동적으로 인식하여 결정하는 노출모드 - 주로 일출 일몰사진, 인물사진, 풍경사진 촬영시 많이 사용
17
노출모드(M, A, S, P) 셔터우선모드(S) - 셔터속도만 설정하면 조리개 수치는 카메라가 자동으로 인식
- 셔터속도만 설정하면 조리개 수치는 카메라가 자동으로 인식 - 피사체의 움직임을 강조할 때 적합 - 주로 스포츠 장면, 나르는 새 등 움직임이 빠를 때 많이 사용 프로그램방식(P ) - 노출 자동모드 스냅촬영, 기념, 기록촬영 등 일반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촬영에 적합 - 프로그램 시프트, 자동브라케팅, 노출보정 등을 병용할 수 있다
18
측 광 방 식 . ㅇ. 피사체 빛의 상황에 따라 최적의 빛을 측정한다
측 광 방 식 ㅇ. 피사체 빛의 상황에 따라 최적의 빛을 측정한다 ㅇ.디지털 카메라 측광모드는 멀티패턴(전체측광), 중앙부중점 (부분측광), 스팟(점) 측광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멀티패턴(전체측광) : 주로 풍경사진을 찍을때 - 중앙부중점(부분측광) : 인물사진이나 역광사진 찍을 때 - 스팟(점) 측광 : 피사체 중점부분을 정확하게 촬영코자 할 때 인물사진, 역광사진 . .
19
CCD의 절 대 감 도 . 25 50 100 200 400 800 1600 3200 ㅇ. 필름 감도에 따라 사진이 달라진다.
ㅇ.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감도를 촬영 여건이나 상황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ㅇ. 감도가 높아질수록 같은 조도 아래서 빛을 흡수하는 속도가 빠르다. . 저감도 중감도 고감도 - 입자가 가늘고 곱다. - 입자가 거칠다. - 선명하다. 흔들리기 쉽다. - 흔들리지 않는다. .
20
품질(Quality)을 결정하는 요소 디지털 이미지의 ○ 이미지 센서의 크기 ○ 기록이미지 크기와 화질
▶ 기록이미지 크기(화소, Pixel) 600만화소 3204 × 2016 1350만화소 4500 × 3000 ▶ 기록화질(Image Quality) 손실없는 압축(RAW 포맷) 고화질 저압축(JPEG) 보통화질 고압축(JPEG)
21
저장 파일의 종류 ○ RAW ○ TIFF(Tagged Image Format File)
▶ CCD가 생성한 최초의 파일 즉,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파일, 고화질 ▶ 디카는 RAW 파일로 압축파일인 JPEG 파일 만듬 ○ TIFF(Tagged Image Format File) ▶ 잉크젯 출력용, 전자출판 이용 ▶ 1986년 알더스사와 마이크로소프트사 합작개발 ▶ 색 분해 할 때 많이 사용 ○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 웹용과 디지털 카메라용으로 사용 ▶ 컬러사진의 저장이나 디스플레이를 위한 표준방식 ▶ 일단 압축된 파일은 해상도가 유실, 다시 재생불가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일
22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
○ 카메라가 현장에서 빛을 통해 느끼고 받아들이는 색을 기억시켜 피사체로부터 반사되는 색을 정확하게 표현시키기 위해 하는 작업 ○ 색온도 → 켈빈온도 oK ▶ 색온도 높을수록 푸른색이 돌고 색온도 낮을수록 붉은색이 나타난다
23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 아이콘 모드
모 드 색 온 도 작 동 오토(자동) 촬영상황에 맞춰 카메라가 자동인식 태양광 5,500~6,000K 한낮의 야외에서 촬영할 때 흐림 6,000~7,000K 흐린날 야외에서 촬영할 때 백열등 3,000~6,500K 백열등을 켠 실내에서 촬영할 때 형광등 3,200~3,600K 형광등을 켠 실내에서 촬영할 때 플래쉬 6,000K 플래쉬를 사용하여 촬영할 대 프리셋(수동) 상황에 따른 색온도를 수동으로 맞춤
24
디지털 사진의 새로운 패러다임 ○ 아나로그 사진(필름) ○ 디지털 사진 ○ 디지털 사진은
▶ 증거적 가치 : 법적 물증, 증거, 기록 ▶ 전통적 가치 : 재현과 기록 ○ 디지털 사진 ▶ 무한복제 가능, 복제 후 이미지 손실 없다 ▶ 복사, 합성, 조작, 조절이 쉽다 ▶ 통신수단이용 전송이 빠르다 ▶ 편리한 조작, 관리, 운영으로 가능성이 무한 ○ 디지털 사진은 인화지로 만든 사진이 가지는 최종적 이미지가 아니라 새로운 이미지를 위한 재료에 불과하다는 것을 의미
25
디지털 시대의 예술 “디지털의 속성을 기반으로 인터렉션(상호작용)을 하는 예술의 등장이 예상” 온라인상으로 감상자와 대면하면서
서로의 피드백을 통해 예술행위 예술행위의 의미는 복잡하고 다층화된 의미구조를 갖게 될 것
26
사진의 새로운 미래 · 전망 사진 사용의 증가 사진 시장의 확대 사진 가격의 하락 사진 질의 하락과 상승 저작권의 위협
광역화한 전시공간 멀티미디어 시장으로 편입
27
인터넷에서의 사진 속성 상호접속성 : 디지털 사진 전송 무경계성 : 인터넷 공간에서 자유롭게 볼 수 있다
이용자 주도성 : 경제적 부담없이 사진 보거나 보낼 수 있다 쌍방향성 : 사진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다 무정부적 정보의 편집 세계적 규모 확실한 단서 제공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