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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Stanisław Kamiński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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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리더십 사상 <개 요> 1. 플라톤; 국가(Politeia)- 이데아 / 현실 세계 , 노블레스 오블리제 2.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목적론적 존재론, 행복 3. 맹자: 성선설, 인의예지 4.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e) ;신국-세속/신 5. 토마스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 : 신학대전-이성 /신앙 6. 윌리엄 오캄(William of Ockham, 1285~1349) ; 유명론 - 교황 : 무오류성, 인간 7.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o Machivelli, 1469~1527) ; 군주론 “사랑 받는 군주보다 두려움을 주는 군주가 되라” 8.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 리바이어던 -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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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 시민정부 2론 - 생명/자유/재산 10
9.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 시민정부 2론 - 생명/자유/재산 10. 장자크 루소:인간불평등 기원론, 사회계약론 - 일반의지 11. 제러미 벤담(Jeremy Bentham,1748~1832) : 도덕과 입법원리서설 - 공리 12.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 : 자유론 - 공리+질 13.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1844~1900) 의지와 자질 14. 막스 베버(Max Weber, 1864~1920) :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상부구조,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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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1. 플라톤: 국가(Politeia) - 이데아와 현실세계 구분
.개인=국가, 지혜, 용기, 절제, 정의 . 지배계급(사유재산불허, 부인공유제): .노블리스 오블리제 *철인정치론 2. 아리스토텔레스 : 니코마코스 윤리학 - 목적론적 존재론 주장 .인간의 목적: 행복, 덕(Arete)을 통하여 실현. .이성적 사유 극대화, 진리추구가 최고의 덕. .인간의 영혼: 이성품성(지혜)과 욕구품성(절제와 인내) .덕: 중용과 일치하는 품성. *인간: 진리추구- 중용의 덕 실천- 진정한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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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e)
3. 맹자:성선설 .4단: 측은지심, 수호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4덕: 인,의,예,지 * 인의=효제 .불인지심 *덕에 의한 왕도정치 4.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e) .410년 서고트 족 반란, 영원의 도시 로마 약탈 .로마 운명, 기독교 운명 분리 <신국>신의 국가, 세속 국가 *정신적인 면에서 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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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윌리엄 오캄(William of Ockham, 1285~1349)
5.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 신학대전 - 이성의 진리, 신앙의 진리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철학 마찰: 시간 영원성 .성체성사, 아타나시우스파의 3위 일체설: 신앙의 진리 .합리적 전통과 기독교 신앙 통합 *믿음의 중요성 인식 6. 윌리엄 오캄(William of Ockham, 1285~1349) .대기근(1315~1317), 100년 전쟁(1337~1453), .페스트 (1348~1350), 농민신분 봉건에서 계약관계로 변화 * 파리장: 국가가 교회보다 우월, * 마르실리우스: 동의에 의한 국가만이 정당 * 교황 권위 부정, 무 오류성 비판 * 신이 아니라 사람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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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o Machivelli, 1469~1527): 군주론 .베네치아, 밀라노, 피렌체, 로마 각축 .국가유지: 좋은 법+강한 힘 .군주-일: 전쟁, 군사조직, 훈련 .군주: 두려움을 주는 군주(사랑, 증오) *체사레 보르자 *상황에 따른 임기응변, 상대방에 따른 리더십 8.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 구성원의 동의 * 저서: 리바이어던 .국가 권력은 구성원 안전을 위하여 국민 동의 하 유래 .절대왕정: 부르주아(세금납부)+왕(안전제공) .사회계약설: 자연상태(투쟁), 사회상태(규범+윤리) *주권양도, 복종강조, 국가/권위주의 용인, 강력한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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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 시민정부 이론. 생명,자유,재산 자연법상 권리를 가지고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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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
: 도덕과 입법원리 서설 .인간활동원동력: 쾌락추구, 고통 회피 .최대다수 최대 행복 .사회정의 기준: 사회전체 효용증가 .쾌락가치 동일, 인간 평등, 계층/능력 관계없이 완전한 행복 에 접근 .법제도 단순화, 원형감옥 *양적 행복 12. 존 스튜어트 밀(John Stuart Mill, 1806~1873) : 자유론 .배부른 돼지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낫다: 질적 공리주의 .개인행복 총합/사회전체 총합 .공리주의: 개인 자유전제, 본능적 쾌락<정신적 쾌락 .여성 참정권, 노동조합, 교육과 복지제도, 사상/ 표현자유 *질적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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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edrich Wilhelm Nietzsche,1844~1900)
13.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1844~1900)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초인사상 .19C 기독교사상 쇠퇴, 허무주의 만연 .사후세계 강조에 반발 .현실긍정, 적극적 삶 강조 .영원 회귀사상(시간:영원, 물질:유한) .자기희생을 넘어 권력의지 강조 *강력한 의지는 초인에 이르는 길 14. 막스 베버(Max Weber, 1864~1920) ;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칼뱅파의 직업 소명설, 근검절약, 산업자금원천, 자본주의 탄생 .관료제 이론 정립 – 사회과학의 모델 *상부구조와 효율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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