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2 성공적인 팀 활동 & 미니프로젝트

3 공학문제 공학의 학문적 특성 공학의 특징 공학은 문제해결을 위한 학문이다. 수학, 과학, 공학 지식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 생산, 가공 및 서비스에 관련한 개선 요구 공학의 학문적 특성 수학, 과학, 공학 지식 경제성 창의성 자연과 환경, 사회문화와 소비자 요구 이해 팀 활동

4 * 팀에 진행자, 기록원, 발표자를 먼저 선정하고 토의를 진행하라.
공학의 특징 공학은 어떤 학문인가?(5분 토의) 공학이 어떤 학문인지, 과학과 어떻게 다른지 토의하라.(소프트웨어공학의 특징 포함) 토의 결과를 요약하여 발표하라. * 팀에 진행자, 기록원, 발표자를 먼저 선정하고 토의를 진행하라.

5 성공적인 팀 활동 공학설계 기법을 적용한 팀 활동을 통해 설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 함
따라서 성공적인 팀 활동은 곧 설계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임

6 성공적인 팀 활동 Warming-Up !!! 워밍업 : 칭찬릴레이 아이스브레이킹(Ice Breaking)
워밍업 : 칭찬릴레이 아이스브레이킹(Ice Breaking) 팀 규칙 (Team rule)

7 Warming-Up Warming-Up 내용 칭찬릴레이 Ice-Breaking 팀 규칙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팀원간의 칭찬은 팀 분위기를 최대한 좋게 만들 수 있으며 보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Ice-Breaking ․ 알고 있는 재미있는 게임은 무엇인가? ․ 최근에 겪은 재미있는 경험을 팀원들에게 공유해 주실래요? ․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교재 37쪽) 팀 규칙 ․ 팀 규칙에 정해진 대로 팀장(PD)은 회의를 진행 하도록 유도하도록 팀 규칙을 상기 시켜준다.

8 순서 사회자의 진행 내용 Ice-Breaking Agenda 합의 및 공감 Ground Rule 정하기
일반적인 회의 진행 순서 및 사회자의 진행내용 (교재 37쪽) 순서 사회자의 진행 내용 Ice-Breaking ․ 알고 있는 재미있는 게임은 무엇인가? ․ 최근에 겪은 재미있는 경험을 팀원들에게 공유해 주실래요? Agenda 합의 및 공감 ․ 오늘 우리가 이 자리에 모인 이유가 무엇이지요? ․ 오늘 도출한 결과물(목표)는 무엇인가요? ․ 주어진 시간 내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오늘 시간을 어떻게 수립하면 좋을까요? Ground Rule 정하기 ․ 오늘 회의를 보다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회의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지키기로 합의했던 규칙은 무엇이었나요? ․ 역할은 어떻게 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9 아이디어 창출 단계를 위한 아이디어 발산&수렴 기법들 Brainstorming & Mindmap

10 1930년에 알렉스(Alex Faickney Osborn)가 쓴 책을 통해 널리 알려짐
Brainstorming 3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서,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자유롭게 논의를 전개하여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대중적인 기법이며 1930년에 알렉스(Alex Faickney Osborn)가 쓴 책을 통해 널리 알려짐

11 Brainstorming Brainstorming 특징

12 Brainstorming Brainstorming 기법 - 특정한 문제에 대한 근본 원인을 모두 찾아보려 할 때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려 할 때 - 개선 활동을 추진하려고 할 때 - 프로젝트의 실행을 위한 계획을 세울 때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려 할 때 -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팀원 전체를 참여시키려고 할 때

13 Brainstorming Brainstorming 진행 규칙 - 창출된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된다.
- 아무리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해야 한다. (단 공학적 적절성에 어긋나는 것은 가급적 배제한다) -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아이디어 편승) 반드시 시간을 정하고 주어진 시간 안에 진행하도록 한다. 팀원 활동이 적극적이지 않을 경우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을 갖도록 하여 최대한 팀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14 Mindmap

15 Mindmap 마인드맵이란? 영국의 교육심리학자인 토니부잔 (Tony Buzan) 에 의해 계발된 두뇌 개발 프로그램. 마인드맵은 최적의 학습 방법으로 전세계적으로 공인을 받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및 일본에서는 각 학교와 대기업의 정규 교육 과정에 채택됨

16 Mindmap map by Tony Buzan

17 Mindmap 마인드맵 특징 마인드맵은 머리 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이미지, 컬러, 핵심단어를 사용하여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억하는 21세기형 학습방법이다. 즉, 인간의 두뇌가 무한한 용량의 읽고 생각하고 기억하는 그 모든 것들을 마치 두뇌 속의 지도를 그리듯이 하는 독특한 방법이다. 사고를 재생하듯 표현하는 것으로 주제가 나뭇가지처럼 중심이미지에서 가지선상으로 뻗어나가는 이 구성법은 사고의 확대를 통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발상한다는 데서 착안한 것이다.

18 Mindmap 마인드맵 특징 사람은 하나의 낱말만 주어지면 연상에 의해 무한량의 단어량을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마인드맵은 창의성 훈련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발명교육에서는 문제점 인식의 과정과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의 아이디어를 찾아가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마인드맵은 넓은 범위에서 점차 구체적으로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는 방법이 자연스럽게 아이디어로 나타나며 마인드맵을 하는 동안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깨닫게 되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

19 Mindmap 마인드맵의 당위성 과학자들은 현재 우리 필기 내용의 90%이상이 불필요한 단어들이라고 한다.
그만큼 기존의 필기 방식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마인드 맵은 기억할 만한 유용한 정보를 핵심 단어와 그림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한 장의 종이에 만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논리적 활동과 상상적 활동 모두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생각할 때 마인드-맵은 학습 활동에서 일어나는 요약 및 정리, 필기, 문제 해결전략 등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고, 학생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학습방법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20 Mindmap 마인드맵의 학습적 효과 Ausubel 교육학자는 학교교육에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을 교사가 합리적으로
주는 학습자료를 수용하는데 있다고 한다. 최근에는 학습자료를 주로 언어, 문자만의 상징적 표현들로 구성해 왔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보다 구체성이 높은 그림과 사물을 함께 도입함으로써 기억을 증가시키려는 폭넓은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자료 제시 방법에 있어서 자료가 그림-문자, 문자-그림, 문자-문자의 순으로 연합되었을 때 학습이 보다 효과적임을 밝히고 있다. 이렇게 볼 때 핵심단어와 이미지를 사용하는 마인드 맵 수업방식은 기억력과 이해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핵심단어라고 하는 것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중심된 생각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어나 이미지(그림, 기호 등)이다.

21 Mindmap 마인드 맵 작성 방법 1단계 : 중심 이미지 전체의 내용을 상징할 수 있는 중심이미지를 가로×세로 3-4 cm
정도의 크기로 용지의 중심에 형상화하여 그린다. 색상은 세가지 정도만 사용한다. 2단계 : 주가지 다음 중심이 되는 이미지를 가지처럼 나누어 그린다. 이 가지 위에 주된 주제를 올려 놓는다. 3단계 : 부가지 ->이제 주제(주가지)에서 부주제(부가지)로 뻗어 나가면 된다. 4단계 : 세부가지/ 부가지를 더 자세히 보충하도록 세부가지들을 만든다. 이 가지들은 그림, 글자 혹은 그림과 글자의 혼합이 될 수 있다. 가지의 수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5단계 : 더 자세한 세부 사항을 계속해서 첨가해 나간다. 주의사항 : 노랑, 검정, 회색은 생각을 하는데 혼란스럽게 하는 색이기 때문에 쓰면 안됩니다. 가지를 그릴 때 가지 위에 글을 쓰는 것이지 가지를 끊고 글을 쓰고 다시 가지를 잇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간단 그때그때 생각나는 것을 써야지 세세하게까지는 안 써도 됩니다

22 Mindmap 마인드맵의 장점 마인드맵은 좌, 우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므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내용을 이해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좌뇌의 논리력과 우뇌의 상상력을 동시에 개발) 마인드맵은 세부적인 내용은 물론 전체적인 줄기를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마인드맵은 핵심단어, 이미지, 컬러, 심볼 등을 사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즐겁게 공부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교과서 한 권의 분량을 한 장의 종이에 정리하여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마인드맵은 옥스퍼드, 캠브리지 등 세계 우수학교에서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23 Mindmap

24 Mindmap

25 Mini Project 의미 : 최종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전 워밍업단계로서 창의적인 발상기법과 공학적 접근방법을 기본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보다 성공적인 최종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함 주제선정 : 기존의 모든 것(공학에 의해 만들어진 제품 혹은 아이디어)에 서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산물 혹은 아이디어 기간 : 최대 3주에 걸쳐 진행하며 중간점검을 통해 보다 참신한 결과물을 얻도록 돕는다. (중간 발표 진행) 참조 : 모든 진행과정은 반드시 기록으로 남겨야 하며 필요 시 사진촬영을 하도록 한다.


Download ppt "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