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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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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2 Mindmap 영국의 교육심리학자인 토니부잔 (Tony Buzan) 에 의해 계발된 두뇌 개발 프로그램. 마인드맵은 최적의 학습 방법으로 전세계적으로 공인을 받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및 일본에서는 각 학교와 대기업의 정규 교육 과정에 채택됨

3 Mindmap 마인드맵 예

4 Mindmap 마인드맵 예

5 Mindmap 마인드맵 예

6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

7 NGT : Nominal group Technique
명목집단법(NGT : Nominal Group Technique) : 팀원들과 회의 시 팀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토의를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 각자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지 않고 (침묵 속에서) 주어진 세부토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여 이후 분임토의 양식 또는 차트 등에 정리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NGT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않고 각자 작업하는 시간 안에 명목상으로는 집단이지만 실제로는 개인적으로 작업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하여 명목집단법이라 부르게 되었다. (활동방법 교재 61쪽 참조)

8 명목집단법(NGT) 활용 예 : Nominal group Technique

9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설계를 위해서는 팀 구성원들이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다. 여러 의견들 중 한 개를 선택해야 할 때 NGT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의사결정 기준을 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사결정 그리드는 팀원들이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자기 팀의 의사결정 기준을 정한 후 이를 토대로 논의, 최종 의견을 정하는 것으로 ‘빈도 x 강도’, ‘중요도 x 긴급도’, ‘기대효과 x 실행용이성’ 등의 두 기준을 마련한 후 이를 두 축으로 하여 가장 기준에 부합되는 것을 결정하는 방법 (교재 61쪽 참조)

10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① 의사결정 기준을 정한다. - 의사결정 기준은 NGT 방법을 활용하거나 논의를 통해 정한다. ② 의사결정 그리드의 X축과 Y축에 결정된 두 기준을 기입한다. ③ 팀 구성원들이 제출한 아이디어들 또는 선택해야 하는 아이디어들 각각에 대해 충분히 논의한 후 의사결정 그리드 위의 해당 위치에 붙인다. ④ 두 기준에 대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의견 또는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이때 모든 의견 또는 아이디어들이 점선 밖에 위치하면 어느 것도 선택하지 않고, 다른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한다.

11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12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관여도란 “특정 상황에서 자극에 의하여 유발되어 지각된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혹은 관심도의 수준”을 뜻한다.

13 중간고사 예상문제 공학자와 과학자의 차이점 (교재 14~15쪽) 체계적인 공학설계과정 (교재 16~19쪽)
사례1과 2의 공통점과 차이점 (교재 20~23쪽) 창의적 인재의 조건 4CS 와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시스템 (6개의 구성조건) 교재 25~27쪽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이란? (교재 27쪽) 질문 방법 중 바람직한 질문과 바람직하지 않은 질문 예(교재 40~41쪽) 의사결정방법 중 NGT방법의 특징 (교재 60~6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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