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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권면적 상담 허정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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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면적 상담(nouthectic counseling)
Jay E. Adams가 비기독교적전게를 바탕으로한 상담이론과 심리학적 이론을 반대하여 성경적 입장의 상담모델을 제시한 것. 비버대에서 Hobart Mowrer에게 6주간 단기 상담교육 특강을 듣고 권면적 상담모델을 착상했다. 1966년 기독교 상담과 교육센터(CCEC)창립 1968년 CCEC를 CCEF로 개칭하고 2대원장 John Battler되면서 더 성장함. Adams의 후예로 T. Welch, David Powlison, Paul David Tripp, William P. Smith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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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권면적 상담 이해 1) 권면적 상담의 개념 권면이란: 깊은 관심과 사랑의 동기에서 나와 내담자를 θ말씀으로 바로 살게 하기 위해 언어적 수단을 통한 상담이다. 권면적(nouthetic)는 헬라어의 권면(νΟμθεσιϛ)이라는 명사형과 권면하다(νομθεστεω)라고는 동사형에서 따온 용어다. 골3:16(피차 기르치며) 롬15:14(서로 권면하는 자임) 골1:28 등의 말씀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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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권면적 상담의 목적 각 사람을 X안에서 완전한 사람으로 세우려함이다(골1:28)- 복음이 해답이라 봄.
- θ의 말씀으로 내담자를 도와주는 것. - 내담자에게 θ과 이웃을 사랑하여 θ율법을 지키는 자가 되게하는 일이 상담이다. - 신앙과 가치, 처신, 변화, 문제해결 및 인간 관계 등에 관해 말함으로 올바른 신학을 가르쳐 주는 것을 의미한다. - 내담자로 하여금 J를 믿는 것이 성경적임을 알게 하는 것. - J만이 우리에게 소망을 주심을 알려주는 일. - X를 닮아가며 내적 변화되도록 돕는 것. 성경적 상담은 내담자에게 죄의 문제를 해결도록 돕와 내담자 스스로 θ의 계명을 지켜 J를 소망으로 삼고 살게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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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dams의 권면적 상담의 성경관 성경을 보조 자료로 활용함에 반대 하며, 상담의 기초와 상담의 충분조건이라 함. 상담자는 신학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신학적 원리를 근거해 완전한 해답과 길을 제시해야 함으로 상담자는 모든 성경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봄. 성경은 일상생활의 모든 것과 신념,태도,가치, 삶의 유형변화에 필요한 모든것이 있다 봄. 상담에 성경이면 충분하다: 딤후3:14-17에 성경의 두가지 특성 즉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와 교훈과 책망,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 Θ의 영이 성경을 통하여 허락하신 것을 심리학의 시각으로 보려함은 비합리적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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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하기 이전의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는 사실 중시함. 타락한 인간의 근본적 문제를 치유함을 상담의 전제로 삼았다.
4. 권면적 상담의 인간관 인간은 θ의 형상으로 창조된 존재라 함 타락하기 이전의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는 사실 중시함. 타락한 인간의 근본적 문제를 치유함을 상담의 전제로 삼았다. 권면적 상담에서는 우선적으로 죄의 행위와 결부된 문제를 직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결은 타락 이전의 인간으로 회복되어 책임을 가지고 행동하게 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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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권면적 상담의 기법 권면적 상담은 항상문제를 내포하며, 극복해야할 장애 물을 전제로 한다(내담자의 잘못을 전제로 함).
1) 권면적 상담의 3가지 요소 권면적 상담은 항상문제를 내포하며, 극복해야할 장애 물을 전제로 한다(내담자의 잘못을 전제로 함). 권면적 상담은 문제를 언어적 수단에 의해 권면 해결한다(훈련, 충고, 비난, 책망 필요하면 한다). 권면상담은 내담자를 괴롭히는 생활을 변화시킴을 의미한다(문제를 정면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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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에 직면하면 문제의 중심부가 아닌 가장자리를 스쳐가는 사람(위장)
2) 문제의 이해과정 문제를 우회하는 사람(회피형) 문제에 직면하면 문제의 중심부가 아닌 가장자리를 스쳐가는 사람(위장) 문제에 부딪치면 되돌아 오는 사람(포기) 문제를 뚫고 지나가는 사람(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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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담 과정 1단계 : 경청- 고백의 경청을 중요시함 - 잠언18:13 사실을 정확하게 알게 될 때까지 먼저 들어라
- 잠18:18 한정된 영역의 것만 듣지 말고 모든 영역의 사실들을 들어라 - 잠18:15 지식을 얻고자 하는 적극적인 정신으로 들어라 내담자의 말을 듣지만 말고 내담자를 특정한 방향으로 인도해야 한다. 내담자의 제시된 문제보다 밑에 감추어진 진정한 문제를 위해 내담자를 고백을 인도하여 경청하라 내담자가 말한 사실 만가 지고 쉽게 결론 내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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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 이해 Adams는 모든 내담자의 말의 경청과 함께 직면한 문제를 이해 해야 한다고 함. 모든 이해의 동기는 X의 사랑에 귀인 되야 함(딤전1:5). 사랑을 통한 내담자의 이해를 촉구해야 한다(영혼을 사랑하는 측면에서 이해). 3단계 : 분석 Adams가 말하는 분석은 도구나 상담자가 처한 어떤 상황 또는 자세가 아닌 기준으로 하여야 한다고 함. 성경을 바탕한 분석성경을 기준으로 함으로 인간의 편견과 감정을 배제하는 분석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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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 권면 Adams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개입지 말라는 대에 적극 반대 한다. 깊숙이 개입해야 한다 주장(고후11: 29). 내담자와 함께 울고 웃어라 즉시로 문제 해결을 위해 문제에 대한 성경적 이해와 목적론적 이해가 상담자에게 있어야 한다. 5단계 : 해결 상담자는 문제해결에 깊이 개입하여 내담자의 인경의 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해야 한다. 이 방법에 성경과 성령의 사용과 역할을 강조함 문제 해결은 12주를 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 치유는 성화의 단계로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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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유의 과정의 두 단계 문제 해결책 ㅣ . 새로운 의의습관 형성 옛 죄악된 습관의 유형 옛 습관을 벗어버림 새로운습관을 입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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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과정은 회개가 일어날 때마다 새로운 과정이 시작 되 옛 습관의 쇠퇴가 끌 날 때까지 회복되지 않는 다.
옛 습관을 벅어 버림 (약4-6주) 새로운 습관을 입음 (약4-6주) 약 8-1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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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죄악된 습관의 유형 새로운 의의 습관의 유형 . 유형의 지속 :8-12주간의 상담기간 권면적 상담의 전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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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은 성령의 역사이므로 상담자는 성령을 떠나서 상담할 수 없다. 완전한 상담자이신 성령은 은혜와 말씀을 통해 역사하신다.
4) 권면적 상담에서 성령의 사역 상담은 성령의 역사이므로 상담자는 성령을 떠나서 상담할 수 없다. 완전한 상담자이신 성령은 은혜와 말씀을 통해 역사하신다. 성령은 상담자와 함께 사역하신다. 성령을 통한 상담자는 신적권위와 지시적 태도를 취하여야 한다. 성령은 상담자의 인격을 통하여 역사함으로 상담자의 인격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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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기독교적 상담이론에 대한 Adams의 견해
Freud는 무신론 자다. 정신분석은 심리학의 사생아라 함. 정신분석학은 한문제도 해결 못했다 비난. Freud는 환자의 행동에 책이회피와 타인에 핑계하도록 했다 주장. 기독교를 신경증 전조로 봄으로 freud는 종교의 원수라 함. 정신분석은 인간을 비인격화 비현실화, 가치저하의 문제가 있다 주장. Rogers의 내담자 중심은 경험주의 현상중의 측면으로 인간 스스로 문제의 답을 가졌다고 봄. 이는 θ도움없는 죄된 인간의 신념의 반영으로 봄. 인간에서 시작해 인간에서 끝 남으로 성경원리에 어근난다 함. 용납의 문제에서 로저스는 죄와 악의 부정으로 문제를 덮어두는 격이 된다 주장함. 1) Sigmund Freud 2) Carl Ro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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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Behaviorism-Skinner
행동주의 학자 행동 수정론 행동과학적 방법을 상담에 적용하는 원리 4가지 상담의 방법은 제한된 문제 행동을 직접 수정하고 문제행동이 생기는 사태에서 수정도록 계획되어야 한다는 생각. 특정 문제 행동을 한번에 한 가지씩 취급. 문제 행동에 대한 객관적 출현 회수를 기초로 한 기록이 포함되어야 하며. 상담자는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기술자로서 인간의 행동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대 대하여 Adam는 반대한다. 행동주의 학자들의 주장처럼 인간은 동물과 같이 볼 수 없다는 아담스의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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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권면적 상담의 공헌 및 제한점 1) 공헌점 2) 제한점 상담이론을 성경적 원리에 바탕을 둠.
성경적 관점에서 상담을 통합한 점. 성경신학을 바탕으로 실천신학을 정립. 성경신학을 바탕으로 한 상담방법 개발의 촉매 역할 지나치게 편협한 이론 상담에 대한 문호를 완전히 닫음, 오직 성경만을 강조, 내담자의 자율성을 빼앗고 복종을 강요함이 약점이다. 심리학의 일반적 은총을 거부, 다른 신학과 모순. 내담자가 상담자만을 의뢰하게 하는 위험 개혁주의 신학입장 외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인간 구조를 2분설 주장 3분설을 믿는 자와 비판의 여지가 있다. 2) 제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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