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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3 – 도형 회전 (손잡이컵 만들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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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공간에서의 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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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축 이해하기 Z축 Y축 X축 왼쪽의 도형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보이게 하려면 어떠한 축으로 회전해야 할 까요? ?축
실린더 -> 크기: 30, 30, 10 Y축 X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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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축 이해하기 X축 X축 왼쪽의 도형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보이게 하려면 어떠한 축으로 회전해야 할 까요?
실린더 -> 크기: 30, 30, 10 방향: 90,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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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축 이해하기 Z축 Y축 X축 왼쪽의 도형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보이게 하려면 어떠한 축으로 회전해야 할 까요? ?축
실린더 -> 크기: 30, 30, 10 Y축 X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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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축 이해하기 Y축 Y축 왼쪽의 도형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보이게 하려면 어떠한 축으로 회전해야 할 까요?
실린더 -> 크기: 30, 30, 10 방향: 0, 9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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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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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만들기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도록 크기 옵션을 추가해 봅니다. 실린더 2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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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만들기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도록 크기 옵션을 추가해 봅니다. 실린더1 -> 크기: 30, 30, 5
실린더2 -> 크기: 25, 2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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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만들기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도록 방향 옵션을 추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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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만들기 X축 X축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도록 방향 옵션을 추가해 봅니다. 실린더2 -> 크기: 25, 25, 30
실린더1 -> 크기: 30, 30, 5 방향: 90, 0, 0 실린더2 -> 크기: 25, 25, 30 방향: 90,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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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 만들기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도록 도형 연산을 추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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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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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기존에 생성한 원형 용기에 손잡이를 붙이면 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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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2개의 실린더 모양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형태를 만들어 봅니다. (base)
실린더1 -> 크기: 30, 30, 5 실린더2 -> 크기: 25, 2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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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각각의 실린더에 다음과 같이 방향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X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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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X축 각각의 실린더에 다음과 같이 방향 옵션을 추가해 줍니다. (base)
실린더1 -> 크기: 30, 30, 5 방향: 90, 0, 0 실린더2 -> 크기: 25, 25, 20 X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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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도형 빼기를 추가하여 링을 만들어 줍니다. base 빼기연산이 적용된 결과물의 이름은 bas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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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컵 본체용 실린더를 추가해 줍니다. (base) 실린더2 -> 크기: 30, 30, 30 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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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새로 추가된 본체 실린더 부분을 바깥쪽(+X축)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X축 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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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X축 새로 추가된 본체 실린더 부분을 바깥쪽(+X축)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base)
실린더2 -> 크기: 30, 30, 30 위치: 15, 0, 0 X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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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기존 base 도형과 실린더2 도형을 하나로 합쳐 줍니다. 더하기연산이 적용된 결과물의 이름은 bas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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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컵 안쪽에 영역을 빼내기 위한 3번째 실린더를 추가합니다. (base)
실린더3 -> 크기: 25, 2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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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3번째 실린더를 오른쪽 (+X축)으로 이동시킵니다. (base) 실린더3 -> 크기: 25, 25, 30
위치: 15,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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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만들기 Base 도형에서 세번째 실린더를 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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