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컴퓨터 교육의 방향 1. 세상은 네트워크이다 2. 우리나라 IT 현실 3. 컴퓨터-S/W에 투자해야 한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컴퓨터 교육의 방향 1. 세상은 네트워크이다 2. 우리나라 IT 현실 3. 컴퓨터-S/W에 투자해야 한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컴퓨터 교육의 방향 1. 세상은 네트워크이다 2. 우리나라 IT 현실 3. 컴퓨터-S/W에 투자해야 한다
4. 그래도 기회는 있다 (2nd Week)

2 1. 세상은 Network이다(1) 개인: 협력과 경쟁 자본: 수익성 높은 곳으로 이동 일거리: 노동력이 싸고
인적자원이 풍부한 곳에서 창출 신흥 공업국 CHINDIA, BRICS 세상: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하나의 (어느 한곳에서의 일이 전체에 영향을 줌) 미국의 subprime mortgage crisis(비우량담보대출사태) 원유 가격의 급등

3 따지 못하면 빨린다 1. 세상은 Network이다(2) 대학에서 배출되는 컴퓨터-S/W인력은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가?
살벌한 경쟁: 딱지치기 원리 따지 못하면 빨린다 대학에서 배출되는 컴퓨터-S/W인력은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가?

4 2. 우리나라 IT 현실(1) IT 산업 외국: 컴퓨터, S/W 및 인터넷 관련 산업의 총칭
우리나라: 위 분야 외에 통신서비스, 방송서비스 및 통신장비와 반도체 산업을 총망라 (IT강국이라 자랑하기 위해서?)

5 2. 우리나라 IT 현실(2) 통신 서비스 인프라(infra) 측면: 세계 1등 인터넷 보급률, 무선통신 가입자 수
가전, LCD 및 반도체 부문 WiBro, DMB 전 세계 웹-블로그의 19%가 한국어 ! 단순한 메시지 전송 및 미디어 공유가 대부분

6 2. 우리나라 IT 현실(3) 생산적 측면에서의 활용이 저조
외국에서 우리나라 인터넷 홈 쇼핑을 통해 물건을 살 수 있을까? (전자상거래) 기업에서의 IT 활용은 초보단계/개혁단계/창조적 단계 중 어디에 속할까? 사다 쓴다는 이야기! 대부분의 IT 산업의 생산 원가의 30-50%가 S/W 비용에 소요되나 투자는 거의 전무

7 매출액의 30%가 이익인 S/W 분야는 겨우 2% 점유
2. 우리나라 IT 현실(4) 우리나라 품목의 점유율(세계 20위권) 매출액의 30%가 이익인 S/W 분야는 겨우 2% 점유

8 2. 우리나라 IT 현실(5) 산업별 S/W 개발 원가 비중

9 IT 장비 : 통신서비스 : S/W 개발 투자 비율
OECD 평균 :31:24 우리나라 :19:8

10 3. 컴퓨터 S/W에 투자해야 한다(2) IT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IT 인프라를 잘 활용하는 것이 더 어렵다
- E-Government 순위: 5위 - 행정 효율성 순위: 24위 (2006년)

11 3. 컴퓨터 S/W에 투자해야 한다(3) 전체 직업인의 2%가 S/W-컴퓨터 관련직업 대학 교육으로 기초를 다진 후 충실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를 분석 하고, 상품을 기획하고, 시스템을 설계하며, 품질을 관리하는 프로젝트 관리 능력을 갖춘” 고급 엔지니어 필요 국내 S/W-컴퓨터 산업의 열악한 환경 상대적 보수 취약 및 직업 만족도 역시 최저 컴퓨터-S/W 관련 학과의 황폐화 (지원 학생수 감소, 관련 분야로의 취업 기피, programming에 대한 무관심)

12 4. 그래도 기회는 있다 적은 수나 성공하는 국내 S/W 전문 회사 - NHN(1조 이상의 매출액)
- Tmax(S/W 엔지니어만 1000명) IEEE/ACM 에서 제안하는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을 전공한 학생의 자질 - 시스템 수준의 넓은 시각 - 이론과 응용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해 - 일상적인 주제에 관한 친숙 - 충분한 프로젝트 경험 - 적응성


Download ppt "컴퓨터 교육의 방향 1. 세상은 네트워크이다 2. 우리나라 IT 현실 3. 컴퓨터-S/W에 투자해야 한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