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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세계편 계속 진행하실려면 저를 클릭하세요 제작 : 장성여자중학교 최 병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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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의 세계편 계속 진행하실려면 저를 클릭하세요 제작 : 장성여자중학교 최 병 호

2 학습의 진행은 화면의 아이콘 및 지시에 의해 진행됩니다.
현재 화면의 도움말을 보여줍니다. 순서에 의해 다음 화면으로 진행합니다. 이전 화면 및 메뉴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학습을 종료합니다.

3 색의 3속성 색의 배색 색의 혼합 색의 대비 빛이 있는 곳에는 우리는 색을 본다. 계절마다
색의 배색 색의 혼합 색의 대비 학습단원을 누르세요 빛이 있는 곳에는 우리는 색을 본다. 계절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공적인 색도 많이 있다. 색의 기본 성질을 알면 필요한 색을 체계적으로 표시할 수 있고 자유로이 만들 수도 있다.

4 색의 3요소 명도 채도 색상 색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질 3가지( 3속성) 각 요소를 눌러 보세요. 색의 분류
무채색 : 밝고 어두운 명도의 차이만 있고 색상과 채도가 없는 색 ( 흰색, 회색, 검정 ) 유채색 : 무채색 이외의 모든 색으로 색의 3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5 1.명도(Value)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검정(0)부터 흰색(10)까지 11 단계로 나눈다.
여기를 누르시면 보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검정(0)부터 흰색(10)까지 단계로 나눈다. - 밝은 색의 고명도와 어두운 색의 저명도로 나뉜다. - 무채색, 유채색 모두 있다. 1.명도(Value)

6 명도의 11단계 고명도와 저명도색상의 배색 예

7 2. 채도(Chroma)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선명함, 고운 정도 ) - 채도는 1부터 14까지 14단계로 구분한다.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선명함, 고운 정도 ) - 채도는 1부터 14까지 14단계로 구분한다. - 채도가 14로 가장 선명한 색은 노랑과 빨강이다. - 유채색만 가지고 있다. ※고채도와 저채도 배색의 예 고채도 저채도

8 3. 색상(Hue) - 색의 명칭, 특성과 같은 색의 구분을 뜻한다. - 유채색에만 있는 속성
- 색의 명칭, 특성과 같은 색의 구분을 뜻한다. - 유채색에만 있는 속성 ※색상환 : 색상을 둥글게 순서대로 배열한 것 여기를 누르시면 보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5 주요색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

9 색상환

10 유채색의 분류 순색 - 그 색상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색 ( 예 )
청색 - 순색에 흰색이나 검정색을 혼합한 색(명청색,암청색) 탁색 - 순색에 회색을 혼합한 색 보색 - 색상환에서 마주 보는 색 - 색상차가 가장 큰 색 - 색상거리가 가장 먼 색

11 무채색 흰색,회색,검정색을 말함 유채색 흰색,회색,검정색을 제외한 모든색

12 색의 배색과 조절 색상에 의한 배색 명도와 채도를 이용한 배색 색의 명시성과 주목성

13 색의 명시성과 주목성 1) 명시성 : 어떤 색이 멀리서도 잘 보이는 성질 색상,명도,채도차가 클수록 높다.
( 검정 - 노랑 )( 녹색 - 노랑 )( 파랑 - 흰색 ) 2) 주목성 : 시선을 강하게 끄는 성질 채도가 높을수록 주목성이 높다 - 보색의 경우

14 색의 혼합 가산혼합 감산혼합 중간혼합 메뉴선택

15 가산혼합 섞을수록 밝아지는 혼합 - 빛(색광)의 혼합, 스크린, 무대조명

16 감산혼합 섞을수록 어두워지는 혼합 물감(색료)의 혼합, 팔레트에서의 혼합, 염료의 혼합 빨강+ 노랑 + 파랑= 검정

17 중간혼합 직접 섞는 것이 아니고 공기중에 혼색된것처럼 보이며, 명도는 변하지 않는다. 회전혼합: 빠른 회전에 의한 혼합 - 색팽이, 바람개비 2) 병치 혼합: 원색의 색점을 찍어 멀리서 보면 두 색이 혼색 되어 보인다. - 직물, 모자이크, 인쇄 등

18 색상에 의한 배색 1) 색상차가 적은 배색: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이 난다. 2) 색상차가 큰 배색 : 대조적이며 강한 느낌이 난다.

19 명도와 채도를 이용한 배색 1) 고명도 끼리의 배색 : 밝고 경쾌하며 가벼운 느낌 2) 저채도 끼리의 배색 : 소박하고 차분하며 답답한 느낌1 3) 채도차가 큰 배색 : 대조적이며 변화가 있다.

20 색의 대비 두가지 이상의 색을 이웃 하여 놓았을 때 서로 영향 을 주고 받아 색의 속성이 나 느낌이 달라보이는 현상 명도대비 채도대비 색상대비 보색대비 면적대비 연변대비

21 명도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검정바탕위의 회색이 흰색바탕위의 회색보다 더 밝아 보입니다. 즉 같은 색일지라도 배경의 밝기 차이로 명도가 달라져 보이는 것이다.

22 채도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하늘색 바탕위의 연두색보다 채도가 없는 회색 바탕 위의 연두색의 더 선명하게 보이지 않나요? 즉 주위의 채도에 따라 채도가 달라보이는 현상입니다.

23 색상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같은 보라색일지라도 파랑색 바탕위의 보라색보다 빨강색 바탕위의 보라색이 더 푸르게 보이지 않나요? 즉 주위의 색상에 의해 색상이 달라보이는 현상입니다.

24 보색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오른쪽 바탕위의 빨강색이 더 눈에 잘띄지 않나요? 더 선명 하게 보이지 않나요? 즉 주위
색이 보색관계에 있으면 눈에 잘 띄고 채도가 높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연꽃과 잎의 보색대비

25 면적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같은 색일지라도 면적이 더 넓은 색이 더 밝고 선명해 보이지 않나요? 즉, 면적이 넓을수록 그 색에 대한 느낌도 강해집니다.

26 연변대비 어떤 느낌이 날까요? 색이 접하여 있는 경계부분이 어두운 쪽 경계부분은 더 밝게 보이고 밝은 쪽 부분은 더 어둡게 보이며, 경계부분에서 색이 아른거려 보이는 현상입니다.경계부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경계대비라고도 합니다.

27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개발: 장성여자중학교 교사 최 병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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