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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간 지역기반 문화공간을 중심으로 이선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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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공간 지역기반 문화공간을 중심으로 이선철

2 들어가기 문화공간은 자산이 아니라 자원의 측면으로 이해 창조도시론에 입각한 도시와 마을 또는 지역에서의 문화공간의 가치
지역 구성력의 중심에 있는 문화공간의 리더쉽

3 배경 문화공간의 개념 정의와 접근 : 건축/도시계획/지역개발/관광/예술경영 문화공간의 물리적 특성 : 건물/환경/마을/도시
문화공간의 프로그램 : 자원/콘텐츠/상품 문화공간의 운영 : 재무/조직/마케팅 스토리텔링의 강화

4 조성의 과제 지역의 환경과 어울리는 이미지와 시설의 효용성이 충분한 건축계획 지역자원 활용을 포함한 콘텐츠의 기획과 프로그래밍
지속성을 담보한 마케팅 중심의 재무관리와 조직 운영안 수립

5 ? 과제의 구분 공간 정체성 지역성 프로그램 운영 지속성 이 귀중한 공간을 어떻게? 이미지를 강화하고 널리 알릴 방법은?
지역의 특성을 살리며 더 많은 수익을? 프로그램 자원이 많은 듯도 하지만 방문객에게는? 운영 효과를 지속하고 확대하는 방법은? 지속성 예산과 인적자원의 확보는?

6 과제의 적용 ? 문화공간의 활성화 방안 과제 = 각자

7 과제의 해석 더 나은 공간을 만들어 가는 과제 문화공간이 물리적인 가치를 넘어
과제의 해석 문화공간이 물리적인 가치를 넘어 지역의 환경에 충실하며 방문객을 만족시키는 프로그램으로 더 나은 공간을 만들어 가는 과제 “지역의 여건에 충실한”이란? “방문객을 만족시키는”이란?

8 문화공간의 물리적 요소 building : 어떤 컨셉의 건물을 조성할 것인가- 건축가의 역할과 가치 창조
environment :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인접 환경의 조성- 조화 또는 변화 community : 주변 마을의 인문사회학적 배경의 이해와 공간과의 연계성 city : 도시와 어떤 소통을 하고 영향을 주며 활력과 변화를 주도할 것인가

9 문화공간의 프로그램 요소 resource : 지역에서 잠재해 있는 자원은 무엇이며 보존의 상태와 가용성
contents : 미디어와 플랫폼에 맞는 창의적 가공의 단계 product : 시장에서의 부가가치 창출과 대표 상품으로의 개발 education : 문화예술교육의 활용 networking : 외부로부터의 유입과 공동 개발

10 문화공간의 운영 요소 궁극적으로 각 요소의 복합적이고 통합적이며 균형적인 조합의 문제
PR & marketing : 대내외 관계맺기와 수익창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management : 하나의 공동체로서 잘 움직여지기 위한 방안 finance : 재원의 조성과 관리 및 효과적인 운용 궁극적으로 각 요소의 복합적이고 통합적이며 균형적인 조합의 문제

11 → 성공과 실패요인의 이해 성공요인 실패요인 건물만 덩그러니… 지역과의 연계성 부족 공간의 리더쉽 발휘
차별화, 마케팅 부재의 프로그램 향유자 지향 전문인력의 부족과 지나친 지원 의존도 교육과 효율성 제고

12 상황의 인식(리스크 예시) 방문객들은 증가하나 지역민으로부터의 소외: 지역에서의 여론불리
일정기간에만 집중(예: 축제시): 지속적인 유입 곤란 내부의 활용은 증가하나 대외적 활용도가 떨어짐(예: 학교공간) 지원 이외에 수익 창출이 어려움: 자생력 재방문율이 떨어짐: 프로그램의 재구성 각 공간의 연계가 어려움: 마케팅적 구성력이 떨어짐 인지도나 이미지 창출이 안됨: 브랜드마케팅 부재 공간의 기능에 대한 인식 부족(예: 스튜디오-사진관?)

13 가용 자원의 파악 자원구성력 사람들이 몰린다는 것은 그 자체가 최대의 자원일수도 있음 추 상 자 원: 인물. 장르
추 상 자 원:   인물. 장르 경 관 자 원:   자연. 기후. 인공조성 문 화 자 원:   문화재. 역사적 배경 먹거리자원:   특산물. 현지음식. 맛집 시 설 자 원: 숙박. 위락시설. 숍 자원구성력 사람들이 몰린다는 것은 그 자체가 최대의 자원일수도 있음

14 목표설정 [어느 때, 어느 계절]에도 사람들이 이곳에 한번은 “들리게끔 만드는 일” 늘 “활기찬 공간이 되는 일”
-사람들을 오게하는 동기부여와 온 사람의 만족도 그리고 그들의 재방문과 흡인 [어느 때, 어느 계절]에도 사람들이 이곳에 한번은 “들리게끔 만드는 일” 늘 “활기찬 공간이 되는 일” 지역 전체가 “가치있는 마을로 만드는 일” 궁극적으로 공간을 활용하는 이들이 행복해 지는 일 - 브랜드 마케팅 필요

15 “들리게끔 만드는 일” 전개의 방향1 단일시설보다는 여러 유인요소들의 구성력과 사계절을 통한 지구력이 중요
이를 위한 시설로서는, 전 시 시 설:   과한 투자, 적은 회수의 경우가 많음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면 실패 가능성이 높음                 관람으로 끝나지 않는 관객의 행동, 참여유발 중요                이곳에서 가능한, 방문객과 교감되는 내용들은 무엇인가? 공 연 시 설:  공연물의 내용 중요. 장기적이기 보다는 간헐적인 요소                  모임, 회의 등의 가능성 판 매 시 설:  과도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홍보과 수익창출의 직접적 기대효과 위 락 시 설:  배후 인구의 규모에 좌우 부 대 시 설: 주변의 숙박이나 식당 또는 보완역할의 시설 단일시설보다는 여러 유인요소들의 구성력과 사계절을 통한 지구력이 중요

16 “늘 활기찬 공간이 되는 일” 전개의 방향2 역동성을 전제로 한
방문객들의 행동양식을 지배하는 프로그램 구성: 관람/놀이/체험 등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의 디자인 주 특징으로 - 방문객들의 행동은 짜여진 시설 내에서의 반 강제된 움직임보다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어슬렁거리는 일을 더 좋아함 - 어슬렁거리며 보고, 듣고, 먹고 또 사게 됨

17 “가치있는 마을로 만드는 일” 전개의 방향 3 공간이 활성화되면
위에 적힌 전개들이 이루어져 나가는 것 자체가 좋은 마을이 되어가는 일임 그래도 더 필요한 일은 마을의 공동성을 더욱 강하게 만드는 일과 행정의 적절한 지원 '마을 만들기'란 단순한 사회운동 또는 물리적 환경개선운동이 아니라 그러한 결과를 도출해 내는 과정 속에서 서로 힘써 형성시켜 내야 할 공동체 운동 여기에는 지역주민, 행정기관, 전문가 및 문화단체 등의 협동적인 구조체가 필요 특히 문화공간과 지역주민 및 행정기관 사이의 협력이 필요- 지역민의 주체적, 자발적 의지와 행정기관의 적절한 지원 필요

18 4 계절 : 기후활용 24 절기 : 축제기획 52 주말 : 유입 장날 : 농촌 365 매일 : 상설
[어느 때, 어느 계절] 의 전략 4 계절 : 기후활용 24 절기 : 축제기획 52 주말 : 유입 장날 : 농촌 365 매일 : 상설

19 스케쥴링(예시) 상설은 주민위주, 주말은 방문객 위주 축제시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외부 유입 극대화 o
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3 /1 2 4 5 7 특별 주말 상설 16 15 14 13 12 11 10 9 8 날짜 요일 상 설 : 예측 가능성과 일상성의 강화 주 말 : 여가 라이프스타일의 문제 특 별 : 24회의 절기적 특성이나 의미 부여-축제 등 상설은 주민위주, 주말은 방문객 위주 축제시 특색있는 프로그램으로 외부 유입 극대화

20 ⇦ 공간의 스토리텔링 사람들은 체험을 이야기화하려는 습성 공간이 주는 스토리가 없으면 시설만 나열된 죽은 공간
스토리는 확대 재생산 됨 궁극적인 목적은 그 문화공간에 들리면 언제나 흥미로는 볼거리와 보람있는 배울거리, 추억에 남는 체험거리와 즐기고 먹을거리 들이 있다는 인식을 만들고 광범위하게 퍼뜨리는 것

21 프로그램의 목표:핵심기능 - 흥미로운 프로그램 -언제나 즐겁게 향유할 수 있는 곳 - 보람있는 프로그램 –교육/사색/탐구 등
- 충실한 문화적 가치를 구현한 프로그램 - 시기적 지역적 특색이 강하게 살아있는 프로그램 - 재 방문객도 만족시키는 참신성 - 타겟층의 방문목적에 충실 장르적 특색을 살리는 환경 조성 - 보람있는 프로그램 –교육/사색/탐구 등 - 가족이나 자녀들을 위한 교육적 목적의 충족 - 지역사회의 이해와 체험 - 일회적 체험이 아닌 지속적 프로그램의 구축

22 프로그램의 목표:부대기능 3.핵심활동의 만족도를 강화하는 프로그램
- 식사: 단순한 끼니의 해결이 아닌 지역의 음식문화를 반영한 가이드제시 - 숙박: 자연 경관이나 생활풍습을 체험할 수 있는 숙박의 강화 쇼핑: 기념품의 질 강화와 기능과 이미지의 조화 * 연계프로그램 인근의 다른 공간과의 복합체험 문화공간의 체험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곳: 전시장과 작업장의 연계 핵심기능과 부대기능의 동선 사이에 있을 수 있는 프로그램: 장터 죽어있는 시간대를 활용할 수 있는 흡인 요소: 야간 천문대

23 문화공간을 부르는 브랜드 필요 의미를 담은, 이미지를 창출하는, 누구나 아는, 역시…는 [---- 센터] [----스튜디오]
[---- 센터] [----스튜디오] * 수준높은 공간 디자인의 구현 가장 중요

24 대지의 위치와 범위(예시)

25 중심가로의 형성 (동선의 기획)

26 자동차 교통(접근성)

27 중심영역의 설정

28 대지-가로-중심영역-시설

29 중심가로와 중심영역의 형성 중심영역 중심가로

30 중심가로의 확장(장기적 관점) 중심시설 중심가로 공원

31 문화마을(도시) 만들기 – 공간구성력 주 활용 공간 부대 공간들 자연 장터 광장 중심가로 공원

32 해외사례:일본-가나자와현 가나자와-하가시야마 찻집거리 가나자와-나가마치

33 해외사례:중국-상해 신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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