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양혜경 교수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현 대 시 론 11주차. 아이러니의 종류
2
언어의 아이러니(verval irony) ⇒ 반어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언어의 아이러니(verval irony) ⇒ 반어 ⇨ 언어적 측면에서 표면적인 주장과 숨겨진 의미와의 상충을 검토하는 것 ⇨ 과장법, 역설, 언어유희, 야유, 풍자, 욕설 등이 이에 해당 언어의 아이러니는 가장 일반적 갈등과 긴장 속에서 은폐된 모순을 폭로하는 효과 때문에 언어의 아이러니는 어떤 상황에 대한 가치평가가 암시되어 나타나는 것 언어의 아이러니는 표면에 말해진 것과 의미하는 것 사이에 비판적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현실을 비판하거나 풍자하는데 큰 효과 뒤틀린 현상 속에 내재된 본질을 포착하게 됨 모순을 통한 진실의 발견
3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나는 사주고 싶네 사랑하는 애인에게 라이너 마리아 릴케같은 스판텍스 브래지어, 사주고 싶네 아롤리네스 같은 팬티 스타킹, 아 소포로 한 짐 보내고 싶네 에밀리 디킨슨의 하얀 목덜미 같은 생리대 뉴후리덤 -<詩人 久甫氏의 一日(3)>(오규원)에서 고상한 것, 그리고 끝내 우리가 추구하여야 할 정신적 가치가 일용품이나 생활필수품들과 직접적으로 연계 ⇒ 이로써 고귀한 것은 세속사회에서의 가치기준인 실용성에 의해 조롱 당함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면서도 정신적 빈곤과 허기에 익숙해진 우리의 일상, 그리고 그런 것조차 아랑곳 하지 않고, 혹은 그 사실조차 모르고 세속적 욕망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생활태도를 풍자함
4
언어의 아이러니(verval irony)의 종류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언어의 아이러니(verval irony)의 종류 축소법(litotes) 곡언법(曲言法) 과장법(hyperbole) 축소법과 과장법을 과장의 하위범주로 묶고, 과장법의 두 종류를 향대과장(overstatement), 향소과장(understatement)으로 구분 대조법(contrast) 서로 상반되거나 모순되는 단어를 사용하여 정반대의 의미를 취하게 하는 어법 농담(joke) 조롱(mockery) 발음은 같거나 유사하지만 의미하는 바는 전혀 이질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대상을 조롱하는 어법 언어유희(pun) 특정 작품이나, 특정 작가의 특징적인 문체를 흉내 내어 그것을 전혀 맞지 않는 상황에 적용시킴으로써 아이러니컬한 효과를 창출하는 어법 패러디(parody)
5
구조적 아이러니(structual irony)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구조적 아이러니(structual irony) ⇨ 기대하는 것과 충족된 것 사이에 긴장감을 유발시킴으로써 갈등이 됨 극적 아이러니(dramatic irony)와 같은 의미 극적 아이러니의 특징은 등장인물이 모르는 것을 관객이나 작가가 알고 있다는 데 있음 주인공은 실제 상황과 무관한 행동을 하거나 앞으로 다가올 운명과 정반대되는 것을 기대함(예.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외부적 조건을 극도로 대조시킴으로써 운명의 아이러니라고도 불림
6
현진건의 소설 <운수 좋은 날>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운수 좋은 날 운수 나쁜 날 낮 귀가 전
주제 극대화 귀가 전 구조적 아이러니는 이름 그대로 작품의 구조적 원리로 작용해 작품을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상황으로 전개 구조적 아이러니는 극적 아이러니나 낭만적 아이러니와 깊은 관련을 맺음
7
구조적 아이러니 ㉠극적 아이러니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 극적 아이러니 혹은 상황의 아이러니는 극의 양식에서 많이 활용되는 기법 극적 아이러니가 시에 수용될 때는 극적 상황을 자연스레 부각하는 시적 장치가 효과적으로 구사 요컨대 등장인물의 의도나 그가 달성하는 것, 그의 기대와 실제로 달성된 것 사이의 첨예한 대조가 마련되어야 함 따라서 극적 아이러니는 서로 상충되거나 대조되는 두 가지 시점이나 입장이 서로 공존하다가 후반부에 역전되고 반전되는 것이 보통 「외디푸스 왕」: 그는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게 되는데 이러한 극적 상황을 외디푸스 자신만은 알지 못함 ⇒ 이로 인해 비극성은 더욱 고조
8
황지우 < 심인 >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소시민의 일상을 아이러니컬하게 풍자한 작품
김종수 80년 5월 이후 가출 소식 두절 11월 3일 입대 영장 나왔음 귀가 요 아는 분 연락 바람 누나 이광필 광필아 모든 것을 묻지 않겠다 돌아와서 이야기하자 어머니가 위독하시다 조순혜 21세 아버지가 기다리니 집으로 속히 돌아오라 내가 잘못했다 나는 쭈그리고 앉아 똥을 눈다 소시민의 일상을 아이러니컬하게 풍자한 작품 사람 찾는 광고를 게재 → 당사자들의 심정에 대한 공감 → 가족의 문제 → 사회문제로 비약할 가능성 따라서 가출자를 찾는 가족 내부의 원망과 자책감은 그들만의 문제에 국한되는 것은 아님 ⇒ 복잡한 사회생활에 쫓겨 본인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불행 외에는 관심이 없는 현대인들 여유 없는 삶에 대한 풍자
9
구조적 아이러니 ㉡ 낭만적 아이러니 현실과 이상, 영원과 유한, 신성과 세속, 감성과 이성 등의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구조적 아이러니 ㉡ 낭만적 아이러니 낭만적 아이러니는 현실과 이상, 영원과 유한, 신성과 세속, 감성과 이성 등의 대립적 관계에서 발생 이상적인 것에 대한 동경과 필연적인 좌절을 노래함으로써 인간의 존재론적 한계나 이상에의 좌절을 표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10
서정주 < 추천사 >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향단(香丹)아 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 듯이, / 향단아 이 다수굿이 흔들리는 수양버들나무와 벼겟모에 뇌이듯한 풀꽃뎀이로부터, 자잘한 나비새끼 꾀꼬리들로부터 아조 내어 밀 듯이, 향단아 산호(珊瑚)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채색(彩色)한 구름같이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이 울렁이는 가슴을 밀어 올려 다오! 서(西)으로 가는 달 같이는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바람이 파도를 밀어 올리듯이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 다오 / 향단아.
11
서정주 < 추천사 >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화자(춘향)가 동경하는 세계 : 지상적 현실을 초월한 세계, 하늘 화자는 인간이 숙명적으로 지닐 수밖에 없는 운명적 한계를 이상적인 세계로 도달하고픈 원망(願望)을 통해 극복하고자 함 지상적 현실 : ‘다수굿이 흔들리는 수양버들’, ‘풀꽃뎀이’, ‘나비새끼 꾀꼬리들’ ⇒ 이것들은 그것 자체로는 부정적이지 않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마저 초월하고 싶은 화자의 강렬한 염원과 바람은, 끝내 현실을 탈피한 공간인 ‘산호도 섬도 없는 저하늘’로 비약함 하늘로 향해진 화자의 뜨거운 동경은 지상적인 삶에 의해 구속되고 얽매일 수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에 대한 적극적인 부정을 내포 운명적인 한계에 대한 거부와 이의 극복이라는 극한적인 의지를 표현 ‘울렁이는 가슴’ : 비상하는 인간정신에 대한 애정과 기대, 동경
12
순진성 아이러니 어린이와 같은 천진난만한 시점으로 현실을 파악할 때 발생하는 아이러니 순수한 어린이의 시점을 통해 본 현실
2. 아이러니 _ 3) 아이러니의 종류 순진성 아이러니 어린이와 같은 천진난만한 시점으로 현실을 파악할 때 발생하는 아이러니 순수한 어린이의 시점을 통해 본 현실 그렇지 못한 현실을 극명하게 대조하여 시적 긴장감을 유발할 때 사용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