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Soft computing Laboratory
Some Issues in the Design of Character Scripting and Specification Languages – a Personal View Lee, Seungsoo Soft computing Laboratory Yonsei University October 27, 2004
2
Agenda Introduction Objectives, Desiderata, and Challenges Conclusions
3
1. Introduction Life-like characters의 세부 분야
컴퓨터 그래픽 & 애니메이션 인공지능 및 HCI 심리학, 사회학 등 많은 응용 분야 Life-like characters system 대부분 캐릭터의 통합과 상위 수준의 행동 제어 컴포넌트로 분류 생물학 관점에서 몸과 머리의 이분법적 구분 AI 기반의 자동 행동 생성과 human-like 인지 기반의 업무적 계층 설계 표준화된 포맷의 필요성 많은 R&D분야에서 자원으로 축적 데이터 및 컴포넌트의 공유가 가능 향상된 기능을 통한 빠른 개발 촉진
4
2. Objectives, Desiderata, and Challenges
목적의 인식 어떤 언어 혹은 표현 형태를 개발 기능 요구 사항 언어 혹은 캐릭터 명세 형태를 설계
5
2.1 Who Are the Target Users? - Human Authors Vs. Software Modules
Objectives, Desiderata, and Challenges 2.1 Who Are the Target Users? - Human Authors Vs. Software Modules 표준의 필요 사항 보다 넓은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일반성 직관적이고 명백한 사용의 간결성 일반성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표현의 개요 그러나 다른 경재의 이론과 충돌이 날 수 있음 잠재 사용자에게 표준을 이해 시키는 것은 어려움 간결성 언어를 통해 읽기 쉽고 쓰기 쉬움
6
2.2 What to Specify? - Character Profiles Vs. Behavior
Objectives, Desiderata, and Challenges 2.2 What to Specify? - Character Profiles Vs. Behavior 캐릭터의 프로파일과 행동 사이의 명확한 차별성에 대한 혼동 행동에 초점 캐릭터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무슨 행동을 수행하는지 명시 프로파일에 초점 순간 포착되는 캐릭터의 양상
7
2.3 Quo Vadis? - Specification Formats Vs. Protocols
Objectives, Desiderata, and Challenges 2.3 Quo Vadis? - Specification Formats Vs. Protocols 다중의 캐릭터와 인간 사이에 인터랙션의 시나리오에서 현재의 스크립트가 처리되는데 충분한지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음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복잡한 인터랙션으로 표현 프로토콜 스택의 층으로 표현 캐릭터의 복잡한 행동을 표현하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님 그러나, 현재의 스크립트 방법의 구조를 향상시킬 수 있음 또한, 복잡한 설계의 제한을 극복할 수 있음
8
3. Conclusions 캐릭터의 명세화와 스크립트의 표준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유용
활발하고 매우 빨리 변화하는 연구 분야에 있어 표준화는 매우 어려움 그러나, 어떤 캐릭터와 어플리케이션 분야에서의 표준은 바로 적용이 가능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