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3 [1] 인물과 갈등 01 삼포 가는 길 활동하기 예시 답안
2
1 이 작품의 등장인물에 대해 탐구해 보자. 직업·상황 행동·대화 성격 정씨
01 삼포 가는 길 1 이 작품의 등장인물에 대해 탐구해 보자. 직업·상황 행동·대화 성격 정씨 감옥에서 여러 가지 기술을 익혔고, 출감 후에 고향을 찾아가고 있음. “감옥뿐 아니라, 세상이란 게 따지면 고해 아닌가…….” 무뚝뚝하지만 속이 깊고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 대합실에서 정씨가 영달이를 한쪽으로 끌고 가서 속삭였다. “삼포엘 같이 가실라우?”
3
직업·상황 행동·대화 성격 영달 공사판의 노동자로 옥자와 살림을 차려 살아 본 적도 있지만 정씨를 따라 일자리를 찾아가고 있음. 영달이가 달려들어 싫다고 뿌리치는 백화를 업었다. 마음이 여리고 따뜻하며 자신감과 결단력이 부족함. 영달이는 흙이 덕지덕지 달라붙은 신발 끝을 내려다보며 아무 말이 없었다. “쳇, 며칠이나 견디나…….”
4
배려할 줄 알며 마음이 여리고 쉽게 정을 주는 성격
직업·상황 행동·대화 성격 백화 술집에서 일하다가 도망쳐 고향으로 가고 있음. “더 드세요. 날 업구 왔으니 기운이 배나 들었을 텐데.” 배려할 줄 알며 마음이 여리고 쉽게 정을 주는 성격 “내 이름 백화가 아니에요. 본명은요…… 이점례예요” 영달이가 내민 것들을 받아 쥔 백화의 눈이 붉게 충혈되었다.
5
2 정씨, 영달, 백화에게 고향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며, 그들이 겪는 갈등의 종류와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고향의 모습
01 삼포 가는 길 2 정씨, 영달, 백화에게 고향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며, 그들이 겪는 갈등의 종류와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고향의 모습 갈등의 종류 원인 정씨 정착하고 싶은 삶의 터전이자 위로와 안식처 인물과 환경과의 외적 갈등 개발로 인해 변해 버린 고향의 모습 영달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삶의 희망 내적 갈등 백화와 함께 가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 백화 위로와 안식처 그리고 새 출발의 기회 내적 갈등 영달과 함께 가지 못하는 아쉬움
6
3 각각의 인물에게 ‘삼포’와 ‘고향’은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자. ‘삼포’의 의미
01 삼포 가는 길 3 각각의 인물에게 ‘삼포’와 ‘고향’은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자. ‘삼포’의 의미 정씨에게 삼포는 실제 고향이며, 정신적 안식처이자 이상향의 공간임. 영달에게 삼포는 지향 없는 고단한 삶의 안식처이자 희망임.
7
‘고향’의 의미 백화에게 고향은 술집 작부 생활을 청산하고 새 출발하고 싶은 곳임.
정씨에게 고향은 감옥에 갔다 온 후 새 삶의 꿈꾸는 장소임.
8
01 삼포 가는 길 4 다음은 백화를 보낸 영달과 정씨가 대합실에서 기차를 기다리던 장면과 유사한 내용의 시이다. 이 시에서 기차를 기다리는 사람들과 두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발표해 보자.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동떨어진 사람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들로, 힘겹고 고통스런 삶을 견뎌 내야 하는 사람들 미래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는 점에서도 공통적임.
9
곽재구의 ‘사평역에서’ 작품 정보 겨울 밤 사평역의 대합실을 배경으로 힘든 삶을 살아가는 서민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
10
곽재구의 ‘사평역에서’ 작가 소개 시인. 1954년 전남 광주 출생
1981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시 ‘사평역에서’가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토착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사랑과 그리움을 노래함. 초기 시 세계는 현실의 거대한 폭력에 대한 분노와 그 아래서 고통 받는 민중들에 대한 사랑을 추구함. “오월시”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시집 “사평역에서”(1983), “전장포 아리랑”(1985), “한국의 연인들”(1986), “서울 세노야”(1990) 등이 있음.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