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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 한국화의 특성과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전통회화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알고 대상에 알맞은 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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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6 한국화의 특성과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전통회화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알고 대상에 알맞은 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한국화의 특징 한국화의 종류 소재에 따른 한국화의 분류 실기:난초 그리기 실기:수묵담채 정물그리기 실기:수묵담채 풍경그리기 형성평가 학생작품 감상 작가작품 감상

3 우리 조상들의 얼과 정신이 담긴 그림이다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이다 선과 여백을 중시한다 먹의 농담효과를 살려 표현한다
1.한국화의 특징 우리 조상들의 얼과 정신이 담긴 그림이다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이다 선과 여백을 중시한다 먹의 농담효과를 살려 표현한다 먹선의 굵기,속도,강약등 운필의 효과를 표현한다

4 2.한국화의 종류 수묵화: 먹의 농담만으로 그린 그림이다 수묵담채화: 수묵으로 그린 후 엷게 채색 하는 수묵위주의 그림이다
진채화(농채화): 먹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채색위주로 그린 그림이다 동양화의 분류

5 삼묵법: 한 붓에 세가지 먹색을 표현함(몰골법) (농묵, 중묵, 담묵) 갈필법: 붓에 물기를 빼서 거칠게 표현 함
3.한국화의 표현기법 몰골법과 구륵법 몰골법: 대상의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먹이 나 채색으로 한 붓에 그리는 기법 구륵법: 윤곽선을 그리고, 그 안에 채색한다 삼묵법: 한 붓에 세가지 먹색을 표현함(몰골법) (농묵, 중묵, 담묵) 갈필법: 붓에 물기를 빼서 거칠게 표현 함 백묘법: 선으로만 그리는 기법이다 운염법: 먹이 번지는 효과를 살려 그린다 (구름,안개 등) 준법에 대하여

6 4.사군자 매,난,국,죽을 그린그림으로, 그 향기나 기 상, 절개 등을 닮고자 하여 문인,사대부들 이 즐겨 그려 왔다
이 즐겨 그려 왔다 사군자를 그릴 때는 그림과 여백을 고려하여 주제를 배치 하고 필력에 의해 생동감 있게 표현 해야 한다 5.문방사우: 종이, 붓, 먹, 벼루 기타:서진,연적,붓말이,담요 등 6.진경산수화: 실제 경치를 보고 그린 산수화 (조선후기, 겸재 정선)

7 7.소재에 따른 한국화의 분류 산수화: 자연경치를 소재로 함 인물화: 초상화,신선도,탱화 등 사람이 주제 화조화: 꽃과 새를 소재로 함 화훼화: 꽃을 소재로 함 어해화: 물고기류를 소재로 함 초충도: 풀과 벌레를 소재로 함 영모화: 털달린 새나 짐승을 소재로 함 풍속화: 그 시대의 생활모습을 그린 그림 기명절지화:그릇,꽃가지등을 그린 정물그림

8 민화: 조선시대 무명 화가들의 그림 (서민적)
8.한국화의 원근표현 고원법: 올려다 본 모습을 그린그림 심원법: 내려다 본 모습을 그린 그림 평원법: 평행된 시각의 그림 민 화 home 민화: 조선시대 무명 화가들의 그림 (서민적) 문인화: 문인들의 그림으로 시,서,화 3요소 가 표현되며, 주로 사군자를 즐겨 그림

9 1.먹의 삼묵이 나타나도록 기본 세잎을 그린다 두잎은 반달모양으로 교차하고 3엽은 그 공간을 교차한다
수묵의 표현방법 난 치 기 1.먹의 삼묵이 나타나도록 기본 세잎을 그린다 두잎은 반달모양으로 교차하고 3엽은 그 공간을 교차한다 필의 시작은 역입으로 시작된다 작은 잎은 역입으로 끝난다 잎의 굵기에 여러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2.꽃잎과 꽃대는 잎보다 담묵으로 그린다 꽃심은 꽃잎보다 농묵으로 꽃심은 꽃잎보다 농묵으로 心자형이다 3.세가 약하지 않게 마무리하고 완성한다

10 의 농담을 살려 선을 넣는다(가늘지 않게 한다) 4.물감에 물을 많이 섞고,먹을 약간 섞어 색 이 강하지 않게 채색한다
수묵담채로 정물표현 1.정물을 배치하고 구도를 생각하며 도화지 에 짜임새 있게 배치하여 스케치한다 2.연필선위로 진한 먹선(매직)을 넣는다 3.화선지를 덮고 비춰 보이는 선을 따라 먹 의 농담을 살려 선을 넣는다(가늘지 않게 한다) 앞은 강하게,뒤는 약한 선으로 넣는다 4.물감에 물을 많이 섞고,먹을 약간 섞어 색 이 강하지 않게 채색한다 구륵법과 몰골법으로 적절하게 채색한다 그림자나 바탕은 여백으로 둔다

11 1.구도를 생각하며 도화지에 짜임새 있게 주변 풍경을 배치하여 스케치한다 2.연필선위로 진한 먹선을 넣는다
수묵담채로 풍경표현 1.구도를 생각하며 도화지에 짜임새 있게 주변 풍경을 배치하여 스케치한다 2.연필선위로 진한 먹선을 넣는다 3.화선지를 덮고 비춰 보이는 선을 따라 먹 의 농담을 살려 표현한다 앞은 강하게,뒤는 약한 선으로 넣는다 대부분의 묘사는 먹의 농담으로 표현한다 4.채색은 물을 많이 섞어 아주 연하게 한다 구륵법과 몰골법으로 적절하게 채색한다 하늘,구름,대상의 교차부분,땅의 일부는 여백으로 둔다

12 정선 (겸재) 종이,붓,벼루,붓 기명절지화 진채화(농채화) 1. 전통회화에서 정물을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의 명칭은?
먹선을 긋고 그 안에 채색한다 정선 (겸재) 종이,붓,벼루,붓 기명절지화 진채화(농채화) 1. 전통회화에서 정물을 소재로 하여 그린 그림의 명칭은? 2.수묵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채색위주로 표현하는 한국화의 종류는? 3.문방사우 란? 4.실경산수화를 처음 그린 조선시대 화가는? 5. 구륵법이란?

13 1.동양화 중국에서 발생하여 우리나라,일본 등지에서 그려진 그림 2.동양화의 분류 중국 당나라 때 그려진 서로 다른 화풍이다 남종화:수묵위주,주관적,상징적표현이다 시조는 왕유이다 북종화:채색위주,객관적,사실적표현이다 시조는 이사훈이다

14 수묵의 표현방법 붓을 물에 담궜 다가 물을 살짝 짜 낸다 붓 끝에 진한 먹물을 약간 묻힌다 흰 접시에 붓을 조금씩 문지른다 다시 붓끝에 진한 먹을 살짝 묻힌다 먹 묻은 쪽이 위로 오게 하여, 붓을 세워 선을 긋는다. 먹 색의 농담은 먹과 물의 양과 접시에서 붓 놀림으로 조절 할 수 있다 젖은 화선지에 선을 그으면 먹이 번진다

15 준 법 산이나 바위의 양감을 표현하는 방법 피마준:삼을 훑어놓은 것과 같은 선 돌이나 산의 굴곡을 표현한다(부드러운 느낌) 하엽준: 연잎의 잎맥과 같은 모양의 선 솟아오른 바위의 형세를 나타낸다 우점준: 빗방울 모양의 작은 점으로 표현 작은산,언덕,나뭇잎의 표현방법 부벽준; 도끼로 나무를 찍은 듯한 붓자국 험한 바위나 산악의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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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1.밑그림 그리기 2.농담을 살려 윤곽선 그리기 3.농묵,중묵,담묵의 농담표현 4.엷게 채색하여 완성

22 A10 장우성:월매

23 A10

24 A10

25

26 삼묵법의 표현

27 몰골법 구륵법 몰골법: 한 붓에 먹이나 색의 농 담을 살려 표현하는 기법 주로 남화에서 사용(수묵화)
구륵법: 테두리 선을 긋고 그 안 에 채색하는 기법 주로 북화에서 사용(진채화)

28 A10 수묵화

29 A10 수묵담채화 김대원

30 진채화 김봉천

31 A10 고원법:김홍도(산수)

32 A10 평원법:심사정(설경산수도)

33 심원법:정선(인용함거도)

34 A10

35 A10

36

37 A11 문봉선

38 A11 박해동

39 A11 최도근

40 A11 류광덕

41 A11 문봉선

42 A11 민병도

43 A11 김경옥

44 A11 장용길

45 A11 남학호

46 김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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