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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민 부족과 현지공동체의 보전영역 세계화 운동”과 “급진적 생태 민주를 위한 인민 지속가능성 조약“ 그리고 지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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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주민 부족과 현지공동체의 보전영역 세계화 운동”과 “급진적 생태 민주를 위한 인민 지속가능성 조약“ 그리고 지구 관리
Sutej Hugu 대만원주민수호영역연맹 (TICTU) 국제원주민 부족과 현지공동체 보전영역 연맹 (ICCA 컨소시엄)

2 18세기 중기 17세기 초기 현재 20세기 초기

3 대만어 바탄어

4 번족(蕃族) 분포도 종족 분류: 아타얄 족 사이시얏 족 브눈 족 츠우 족 파이완 족 아미 족 타오 족

5 지도 범례 -원주민토지 -원주민보전지역 -중요한 야생 조류 서식지 -국가 보호 지역 체계 -국경 -국유림

6 이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기… 국가기구 세계화된 시장 완전 고용 지속적 경제성장 무제한적 개발
우리가 “개인의 자유”와 “개인의 재산”을 위해 공동생존영역에 대한 권리와 책임을 내놓을 때…

7 인권부터 이야기 하자면… <시민과 정치권리국제공약 & 경제사회문화권리국제공약 제1조>
<시민과 정치권리국제공약 & 경제사회문화권리국제공약 제1조>   1. 모든 인민은 자기결정권을 가진다. 이 권리에 기초하여 모든 인민은 그들의 정치적 지위를 자유로이 결정하고, 또한 그들의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발전을 자유로이 추구한다. 2. 모든 인민은, 호혜의 원칙에 입각한 국제경제협력으로부터 발생하는 의무 및 국제법상의 의무에 위반하지 아니하는 한, 그들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그들의 천연의 부와 자원을 자유로이 처분할 수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인민은 그들의 생존수단을 박탈당하지 아니한. 3. 비자치지역 및 신탁통치지역의 행정책임을 맡고 있는 국가들을 포함하여 이 규약의 당사국은 국제연합헌장의 규정에 따라 자기결정권의 실현을 촉진하고 동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8 자연권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다양성과 복잡성 규모와 범위의 결정적 중요성 자연권을 존중하는 지구관리의 사례:
타오 뽄소노따오(Ponso no Tao/사람의 섬)의 물종간의 맹약 (物種間盟約) 리다오(Lidao)부족 브눈사람의 “masiduhlas” 그리고 ” cidanumas buan (달의 거울)” 남미 원주민이 말하는 ” 파차마마/Pachamama (어머니 대지)” 그리고 ” 수막 카우사이/Sumak Kawsay (좋은 삶)”이라는 말 “주위 사물이 온전하게 공존하다.” Sumak Kawsay

9 국가 보호구역에 대해서… 아이치 생물다양성 목표
세부목표 11: 2020년까지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서비스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지역의 민물 중 최소 17%와 해양지역의 10%를 효과적이고 공정하게 관리하고, 보호지역을 생태적이고 상징적으로 잘 연결 된 시스템과 효과적인 지역기반의 보호를 위한 다른 조치들을 통합하여 광범위한 조경사업으로 관리한다. * 년 생물다양성 전략계획(생물 다양성 협약)

10 보호구역 밖에는요? 전세계에서 이미 파괴된 구역 파괴되어가고 있는 구역과 파괴할 수 있는 구역을 포함한다.
“현지지식과 능력에 대해 겸손하지 못하거나 무식하며 집단적 권리와 책임에 대해서는 부정하면서 20세기의 보호정책과 집행실무에 인해 영향을 받는 공동체, 자연, 그리고 문화에까지 해를 끼치고 있다. 토지와 수자원의 약탈, 지속가능성 없는 자연자원의 이용, 환경오염, 언어상실,, 그리고 삼투성의 동화 등으로 원주민 부족과 현지공동체 보전영역과 전체적인 환경에 지속적으로 해를 끼치며 파괴를 한다.”

11 세계화에 대해서… 종속이론부터 착취의 실천까지 (원재료, 노동력, 내수시장의 세계화)
“라틴 아메리카의 절개된 혈관들” (1971) 작가 에두아르도 갈레아노(우루과이) 근대 공업문명중의 생활방식: 과도적 생산 과도적 소비 과도적 폐기 과도적 오염 과도적 채굴/개발

12 급진적 생태 민주의 9개 원칙 원칙1:생태완전성 원칙2:깊은 평등과 정의 원칙3:의미 있는 참여의 권리 원칙4:책임
원칙5:다양성 원칙6:집단적인 공유와 일치단결 원칙7:자연의 권리 원칙8:회복의 탄성과 조절능력 원칙9:최소단위로 처리하기와 생태구역주의

13 ICCA 컨소시엄의 임무성명 … 생물다양성과 생태기능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생계를 도모하며 원주민부족과 현지공동체의 복지를 이루고 원주민 권리 선언을 실현한다. (자기결정권과 문화다양성에 대한 완전한 존중과 집단적이고 개인적 권리와 책임을 포함함.) … ICCAs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세상을 개척하고 원주민 부족과 현지공동체의 자결과 생물다양성 및 문화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한다. 모든 생명과 만물이 온전하게 공존하는 세상을 개척한다.

14 많은 차원에서 행동하기 권력이 근본이다:자기결정을 통해서 부족주권과 원주민의 완전한 권리를 회복하다
제도가 근본이다:부족조직과 관리체계를 조절하고 생물-문화 공동체 관리 협정을 만든다. 지식이 근본이다:현지 생태지식과 공동체 생계 적정기술 * 을 진흥시킨다. 윤리가 근본이다:토지윤리와 원래의 가치관을 심화시킨다. *일반적으로 기술의 선택과 응용을 포함하다. 소규모, 분산식, 노동집약, 에너지를 절약함, 친환경, 그리고 현지관리는 기본적 규범으로 여긴다.

15 원주민 부족과 현지공동체 보전영역 대만 원주민 보전영역의 정의: 1. 명확하게 전통영역의 범위를 확정하고 선포함.
2.독특한 언어, 문화, 그리고 현지생태지식 3. 효율적인 부족의 자기 관리체계. 공동체, 국가 그리고 시장, 일체(一體) / 지속가능성(永續). 언어, 문화, 그리고 생물다양성, 일체(一體)/ 수호(守護). 인류, 모든 생물과 생태계, 일체(一體)/안락(安樂).

16 ICCAs Movement Rights-based: tribal sovereignty and indigenous rights via self-determination Institution-based: self-governance and Bio-cultural Community Protocol Knowledge-based: local ecological knowledge and livelihood appropriate technology* Ethic-based: Land ethic and deep ecology * It is generally recognized as encompassing technological choice and application that is small-scale, decentralized, labor-intensive, energy-efficient, environmentally sound, and locally controlled.

17 인식 체계[패러다임]의 대전환으로 부터 …권력 교체까지
이상적이고 현실적인 세계로의 전환을 위해 단결행동한다!

18 akmey sira epeypasalow, mangey do kaptosan a karawan.
ay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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