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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보건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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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별 보건교육방법

2 개별접촉(건강상담)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개인적 의사전달(interpersonal communication)을 통하여 어떤 사업목적을 달성하려는 홍보교육의 한 수단 어떤 사업의 주체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개인을 상대로 직접 얼굴을 맞대고 그 사업의 주제와 관련된 지식이나 정보를 대상에게 전달 및 계도하는 것

3 개별접촉(건강상담) 흐름도

4 개별접촉(건강상담) 상담요원의 태도 단정한 자세 친절과 순화된 언어의 사용 확실한 지식과 목표의 정리 상대방의 입장 이해
시간 절약 신뢰성 있는 인간관계 수립

5 개별접촉(건강상담) 가정방문 요령 준비사항 접근방법 관찰사항 방문시 사용할 제반자료의 정리 상대방의 가정환경, 태도 등의 파악
방문시기 결정 접근방법 방문목적과 신분의 분명한 제시 관심 유발 지역사회 지도자 이용 대화주도 관찰사항 가족의 질병사항 임신, 출산, 사망 등의 내용 영유아 예방접종 여부, 보건소 및 병의원 이용 가족상황 및 생활정도

6 개별접촉(건강상담) 개별접촉 결과 처리 기록의 정리 유지 보고 및 보완 지속적인 접촉

7 프로그램 학습 1926년 Fresh가 처음으로 고안한 교수기계가 출발점이 되어 발전된 수업형태
교육 대상자의 능력에 맞는 과제를 제시하고 필요한 교재와 자료를 중심으로 교육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교육방법 사전검사-과제-학습-완료-사후검사 특징 학생에게 자극을 주고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그 반응에 의한 강화의 횟수를 늘림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임 학습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내용을 단계적으로 조직 학습목적의 달성여부는 프로그램의 설계에 의해 결정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해 설계하여야 함 교수자는 학습의 안내자로서 학습자를 도와줌 적절한 피드백 필요

8 프로그램 학습 장점 단점 개인의 학습수준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육수행 가능 학습자의 흥미 및 동기유발에 효과적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 증진 가능 학습자의 참여 촉진 가능 개별화된 수업진행 가능 단점 적극적인 참여와 소극적인 참여의 양상 많은 시간 소요 교육대상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어려움 교육환경의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지속적인 교육수행이 어려울 수 있음

9 프로그램 학습 활용시 주의사항 교육대상자의 흥미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교육 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함
교육대상자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교육과제를 제시하기 때문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교육대상자의 자율적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다양한 동기유발 요인이 필요 교육대상자의 참여가 부진한 경우 태도변화 등을 촉진시키는데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음

10 프로젝트법 구안법, 20세기 초 진보주의 교육의 실천가인 Kilpatrick 정립
특정 목적이 있는 경험을 통해 목적의식 또는 행동의 목적을 갖게 해 그 과정을 진행해 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목적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는 교육방법 특징 학습자 스스로가 수행하는 학습 정확한 동기유발이 필요 모든 과정을 스스로 수행하기 때문에 자주성 및 주체성 함양 활동을 이용하는 창의적인 방법 학습 부진자에게는 시간적 낭비 초래 가능 교육대상 및 교육과제에 관해 충분한 자료수집 선행될 필요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는 교육자의 조언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하도록

11 프로젝트법 수행단계 목적 계획 전개 판단 학생이 흥미를 가질 수 있음 이미 습득한 지식이나 기능 등을 목표로 선정 가능
학습자의 흥미 유발 학생 자신이 문제제기 및 실행계획을 수립 전개 수행단계로서 학생은 자신의 계획에 따라 학습 흥미를 가지고 활동 전개 판단 평가 및 수정

12 프로젝트법 장점 단점 학습자의 자주성 및 주체성 함양 가능 효과적인 학습동기유발 제공 학습자의 참여 촉진
개별화된 교육 수행 가능 단점 개인 능력에 따라 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습자가 생길 수 있음 교육과정이 무질서해질 수 있음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수집이 미비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음 많은 시간 소요

13 프로젝트법 활용시 주의사항 교육대상자가 주체적으로 전 과정을 계획해 수행하기 때문에 교육자는 진행과정에 관한 일반적 지침을 제시해줘야 함 교육대상자가 교육목표를 명확히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는 자료수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창의적 과정이므로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해야

14 컴퓨터 보조학습 (Computer Assistant Instruction)
컴퓨터를 교육 보조매체로 활용해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 개인교수형, 반복학습형, 문제해결형, 시뮬레이션형, 게임형 등 특징 개인의 수준을 고려한 개별학습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제시해야 컴퓨터 활용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 반복학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학습기회 제공 대상자의 특성 및 교육주제를 고려한 학습유형 선정 가능

15 컴퓨터 보조학습 (Computer Assistant Instruction)
장점 재미유발 가능 혁신적인 교육방법 교육의 다양성 제공 학습자가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교육대상자가 학습 속도 조절 가능 사고력을 요하는 교육내용 제공 가능 개별화된 교육내용 제공 가능 지속적인 상호작용 필요

16 컴퓨터 보조학습 (Computer Assistant Instruction)
단점 고비용 특정 시설 및 장비 필요 특정 소프트웨어 필요 컴퓨터 활용을 위한 특별교육 필요 컴퓨터 활용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교육효과 저하 가능 활용시 주의사항 교육 전 교육대상자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파악하여야 교육자료(CD ROM, DVD 등)에 관한 사전점검 필요 컴퓨터 활용을 위한 기술적 측면에 관한 점검 필요 시설 이용시간, 자료대여 등에 관한 제반사항 점토 필요

17 자가 행동수정 계획 개인적으로 건강한 생활양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행동변화와 관련된 적절한 건강 기술 습득이 목표 장점 비용저렴 건강 잠재력 함양 가능 특정 행동변화나 특정 건강욕구를 교육목표로 설정 가능 프로그램 내에서 특정 행동변화와 관련된 건강정보 강화 개벌적인 건강실천 가능

18 자가 행동수정 계획 단점 활용시 주의사항 개개인의 관심을 끌어내야 교육성취에 어려움 많은 양의 과업을 수행해야
충분한 동기유발 어려움 실천 과정에서 행동에 대한 자기 통제가 이루어져야 활용시 주의사항 현실적인 목표설정 현실적인 수행과정 수립 현실적인 보상설정 수행과정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일지 작성 행동결속을 위한 지지자 찾기

19 게임/놀이 학습자가 학습내용과 관련된 규칙 내에서 경쟁적인 요소를 첨가해 학습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교육방법
특징 교육목표 명확히 전달 교육의 역동성 흥미 유발 및 경쟁심 자극 학습자의 능동적인 교육 참여 유도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활용 가능 개별 또는 집단으로 적용가능, 집단에서 이뤄질 때는 팀원간의 협동심 함양

20 게임/놀이 장점 단점 재미 유발 경쟁심 자극 교육의 다양성 제공 중요한 정보의 반복학습 기회 제공
인지적 정보 제공에 치우친 경향 주제에 관한 정보가 결여된 경우 교육 참여 부진 과도하게 경쟁적으로 진행 가능 지나친 승부욕으로 교육의 목표가 간과될 수 있음

21 게임/놀이 활용시 주의사항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 교육목표가 달성됐을 때는 즉각적인 피드백
게임 종료 후에는 교육내용에 대하여 총체적인 정리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게임의 종료시점 선택 게임을 수행하는 동안 교육자의 지속적인 관심 요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

22 소집단 보건교육방법

23 브레인스토밍(Brainstroming)
집단구성원들이 서로 돌아가면서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정보를 말하고 이 과정에서 도출된 내용들을 의미있는 방향으로 정리하는 아이디어 개발법 특정 프로그램이나 사업을 기획하는 초기단계에서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주로 사용 특정 문제를 정의하거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 및 해결과정을 학습하는 데 사용 과정 구성원 간의 간략한 소개와 함께 사회자와 기록자를 정한 후 일정 주제와 관련해서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정보를 차례대로 돌아가며 발표 더 이상 아이디어나 정보가 나오지 않게 되면 발표된 아이디어와 정보 내용을 가능한 모두 포함하는 보편적인 주제나 개념 도출 첫 번째 단계에서 도출된 아이디어와 정보들의 우선순위 설정

24 브레인스토밍(Brainstroming)
장점 저비용 설치나 장비 준비에 대한 부담이 적음 예상치 않게 가치있는 결과나 정보를 산출할 수 있음 참여자들 간의 관계형성이나 상호존중의 분위기 조성 가능 단점 결과 예측 불가 구성원들의 참여가 소극적이면 진행이 어려움 참여자들이 즉흥적이고 계속적으로 아이디어나 정보를 발표해야 하는 부담 장시간 소요 구성원들이 서로 친숙한 관계가 아닐 경우에는 사회자의 진행 부담

25 브레인스토밍(Brainstroming)
유의점 발표된 생각을 칠판이나 넓은 시트에 적어가면서 진행하면 좋음 모든 구성원이 충분히 참여할 수 있어야 하므로 10명 내외가 적당 구성원들의 모든 발표 내용은 가치있고 결과 도출에 동등하게 고려 발표를 통해 제안된 내용들에는 정/오답이나 가치에 경중을 두지 않음 집단 내 구성원 간의 허용적이고 지지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브레인스토밍에서 다루는 문제와 관련된 사람으로 구성 문제 해결의 혜택을 받는 학습자, 관리자, 관계기관 종사자 등 연습 주제 우리 대학교 흡연 학생들이 금연하도록 하는 방안

26 또래교육(Peer-education)
비슷한 연령층의 교육자나 상담자들이 학습자나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교육 고등학교나 대학교, 경우에 따라서는 지역사회 단위에서 적용 교육 주제에 따라 전문가 섭외에 한계가 있거나 교육하려는 내용의 특성상 경험이 지식보다 비중이 클 때 용이 장점 귀감효과(modeling effect) 학습자 친화도 지속적이고 비공식적인 교육 제공 전문가들은 접근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유익한 영향 표면화되기 어려운 내용을 교육할 때 용이

27 또래교육(Peer-education)
단점 전문성 저하 부작용 발생 가능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교육에는 적절하지 않음 활용사례 청소년 성문제 상담 프로그램 약물남용 문제

28 토론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수용하고 나의 견해를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하며 남의 견해도 받아들이는 일종의 공식적인 대화 과정 장점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한 상화 교환을 통해 흥미 제공 다양한 대화기술 발달 같은 문제에 대해서 서로 다른 다양한 관점이 있음을 학습할 수 있음 집단의 크기를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음 토론 진행 중 교육자는 주어진 논제에 대한 학습자의 지식, 태도, 기능 평가 가능 교육자의 토론 인도를 통해 개별학습자가 속한 소집단간의 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 있음

29 토론 단점 유의점 토론 진행자의 주의 깊은 진행 및 조절 능력 요구 분쟁이나 갈등 고조의 소지가 있음
토론 밖으로까지 구성원 간의 반감이 연장될 경우 관계가 어려워질 수 있음 구성원들의 토론 참여가 저조하면 토론진행이 어려움 구성원 전원의 고른 참여가 어렵고 소수 의견이 무시될 수 있음 유의점 주어진 논제에 대해 반대의견이나 서로 다른 의견이 제시될 수 있도록 구성원 안배 토론에 앞서 토론 진행의 구조를 구성원들에게 알려야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도록 유도해야

30 역할극(Role play) 주어진 주제의 학습을 위해 문세 상황을 간략한 시나리오 형태로 설정해 배역을 몸짓을 섞어가며 구현하는 활동 건강위해요소에 대한 개인의 태도나 행동의 문제 상태를 자각하도록 하고 이를 인정하여 개선 또는 극복하도록 하는 일련의 태도 및 인식 변화에 효과가 있음 단계 상황설정 역할극 배역선정 역할극 장면 고찰 실연 토의 및 평가 경험교환과 일반화

31 역할극(Role play) 장점 단점 특별한 장비가 없어도 가능 태도, 가치관, 인식의 문제를 다루는데 효과적
특별한 기술이나 실력이 요구되지 않음 흥미롭고 재미 학습자가 직접 역할극을 하는 경우 참여도 높음 의사결정, 자기주장, 거절 기술 등을 습득하는데 효과적 단점 학습자들이 역할극 참여를 거절하거나 두려워하면 진행 자체가 어려움 예상치 않은 감정이나 태도 변화 결과에 대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참가자들에게 적절한 인센티브 참가자들이 진지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학습효과 희석 시나리오를 직접 구성할 경우 준비시간이 많이 소요됨

32 역할극(Role play) 유의점 연습 주제 배역을 맡은 참여자들은 각자 맡은 연기에 몰입하여야
배역을 맡은 참가자들이 연기를 그만두겠다고 하는 것을 엄격히 제한해야 실생활 안에서 1개의 명확한 대답 또는 배역이 존재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인식 연습 주제 금연을 결심한 직장인 K대리, 회식자리에서 부장님이 담배를 권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33 문제해결 학습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와 문제해결에 실마리나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를 학습들에게 제시하고 제시된 기본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가도록 하는 학습활동 문제제시 -> 자료수집 및 해결책 도출 -> 해결책 검토 및 최종 선택 -> 평가 및 종합 장점 상호교환적이고 평등한 민주적 생활태도를 기를 수 있음 종종 매우 창의적인 방법이나 답을 찾아내기도 함 학습자가 문제해결에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해 학습에 주도적인 역할 수행 구성원간의 의견 교환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고 정당화하는 능력 함양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책임감 실생활 적용이 가능한 실제적인 문제를 다룰 수 있음

34 문제해결 학습 단점 유의점 시간이 많이 소요 최선의 답을 모르는 상태가 문제해결 과정에서 지속될 수 있음
노력에 비해 능률이 낮음 감독과 조정 해주는 관리자 필요 일관성있는 학습 진행 어려움 유의점 학습자가 문제의 의도와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지도 문제에 관련된 일반적인 원칙이나 원리 제시 편견을 피하고 결론을 빠르게 내리지 않도록 지도 유도된 결론을 다시 검증해보도록 유도 참고자료를 적절히 조직

35 문제해결학습 유사한 방법으로는 발견학습 협동학습

36 실험 단계 장점 이론수업: 실험과 관련된 원리와 이론 실험방법 실험시범: 실험방법과 절차에 관한 시범
실험활동: 소집단별 실험 실시 실험활동을 관찰 및 지도 종합정리: 실험결과에 대한 교사의 종합적 설명 및 질의응답 장점 직접 수행하고 눈으로 확인 과학적인 방법으로 교육 학습동기와 흥미 고조 주제에 대한 이론적 및 과학적 원리를 명확하게 교육 가능

37 실험 단점 고비용 많은 시간 소요 장비나 설비 필요 실험 중 안전사고 발생 우려 수업 분위기가 어수선해지기 쉬움
실험결과가 예상치 않은 방향으로 도출될 경우가 있음

38 시범 특별한 기능이나 기술, 절차를 실제로 재연해서 보여줌으로써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활동
비디오 등의 매체를 통해 녹화하고 재생해서 보여줄 수도 있지만 학습자들의 학습 진도와 수준을 고려해 교육자가 직접 실시하는 시범이 가장 좋음 양방향 상호작용이나 교사의 피드백과 함께 학습자가 시범에서 본 내용을 연습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 교사의 직접 시범과 학생 시도에 대한 개인지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단계 이론수업 교사시범 실습활동 평가 및 피드백

39 시범 장점 단점 동기유발과 주의집중에 효과적 시범내용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 가능
배운 내용을 보고 직접 경험하기 때문에 오래 기억가능 단점 수업 분위기가 산만해질 수 있음 교육자가 시범기술에 서툴면 수업 전체의 신뢰도를 떨어뜨림 시설이나 도구 준비 필요 시범 후 실습과정 중 안전사고 우려

40 시범 유의점 교육자는 시범내용을 충분히 연습해 숙련도를 높여야 사전에 물품을 준비하고 정리정돈, 기구작동 등을 점검
시범태도가 자신감있고 관련 지식이 충분해야 교육효과 모든 학습자에게 시범이 잘 보이는 공간 준비 시범이 시작되면 시범 동작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학생 연습 및 시도에 대한 교육자의 지도와 피드백 필요 시범 직후 연습하고 토의하는 시간 필요

41 현장학습 학습해야 할 내용이나 관련된 작업이 실제 운용되는 현장에서 주어진 학습을 진행하는 활동 견학 vs. 실습 장점
견학: 교육목적을 가진 방문 실습: 실습 현장에서 체험적 경험을 통해 현장의 문화를 접하는 교육 방법 장점 흥미와 즐거움 생동감 실제를 바탕으로 학습 강의실에서는 관찰과 학습이 불가능했던 현상들 경험 가능 오래 기억

42 현장학습 단점 유의점 고비용 많은 시간 소요 알 수 없는 상호작용으로 인해 결과 예측 불가 사고의 위험
교육자는 학습하려는 현장 미리 답사 교육자는 스스로 통제와 관리가 가능한 인원수를 산정해서 학생 수 조절 실습을 병행할 경우 실습평가기준과 실습지침을 미리 제공해야

43 대집단 보건교육방법

44 강의 두 사람의 이상의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제공자가 교육대상자에게 보건교육과 관련된 정보 전달 가장 오래된 교수법
고대 그리스 시대에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눠 갖기 위해 사용됨 중세시대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한 교수법 헤르바르트(Johann F. Herbart)의 교수 5단계설 준비: 기존의 인지구조를 정리해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준비태세를 갖춤 제시: 새로운 관념의 제시, 교수는 효율적인 제시방법을 사용해야 비교 및 추상: 학습자의 의식 속에서 신구 관념의 연합이 이루어지고 이들의 공통적 요소의 성질을 알게 됨 일반화: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하나의 체계로 일반화 적용: 일반화된 원리를 이용해 새로운 문제에 실제로 적용시켜 원리 학습

45 강의 사전에 계획한 내용 체계에 따라 교육대상자에게 전달해야 할 지식이나 정보를 교육 제공자가 일방적으로 설명하거나 제시하는 형태의 교수 방식 단계 강의 준비 강의 목표를 설정하고 내용을 선정해서 숙지하고 조직 강의실의 물리적 환경 고려하여 보조자료를 체계있게 정리 강의 실시 먼저 학습자와 친화적인 관계 형성 목소리의 고저, 장단, 말의 속도, 제스처, 이동, 시청각 자료 등의 방법으로 계속 주의를 집중시키면서 효과적으로 내용 설명 강의 종료 질문, 요약, 결론, 숙제 제시, 다음 수업 예고 등으로 마무리

46 강의 장점 특정 시간에 다양한 지식을 많은 교육대상자에게 동시에 전달하기에 좋은 방법
전체 내용을 개괄하거나 요약할 때 교육대상자의 언어적 표현능력에 따라 쉽게 이해시킬 수 있음 수업시간, 학습량들을 교육제공자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학습의 경제성 면에서 우수 교육대상자가 많아도 큰 어려움이 없음 심리적 경직, 융통성 부족, 순응적 교육대상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교육방법으로 효과적 최근 정보를 제공하기에 적합하며 교육에 융통성을 발휘하기 쉬움

47 강의 단점 교육대상자의 능동적 수업참여가 불가능한 면이 있음 동기유발하기 힘들고 교육대상자가 수동적 수업태도를 가지기 쉬움
교육대상자의 주의력이 낮은 경우 수준 높은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교육제공자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충분한 준비가 없는 경우 교육대상자에게 나쁜 영향을 미침 교육대상자의 사회화를 기대하기 어려움 교육대상자의 개인적 능력차를 고려해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우며 주입식 교육이 되기 쉬움

48 강의 유의점 대상집단의 흥미와 요구 파악 설명할 요점을 정리하여 제시 강의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
시청각 자료 등의 보조교육자료 준비 강의진행 중에는 학습내용을 논리적으로 체계화시켜 분명히 전달되도록 주의집중에 힘써야 강의가 끝나갈 때는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

49 심포지엄 2명 이상이 서로 다른 각도에서의 의견을 표시한 후 청중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의 토론 방법

50 심포지엄 하나의 주제 아래 몇 가지 관련 세부주제가 정해지고 각 주제에 맞는 전문가 선정
프로그램 진행자는 심포지엄이 열리기 전 선정된 발표자에게 프로그램 일정을 알려주고 교육대상자에게도 주제에 대해 미리 공지해 보다 심도깊은 진행을 할 수 있도록 유도 장점 발표자들이 서로 경쟁적으로 견해를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준비를 하게 됨 새로운 이론이나 연구를 듣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전반적인 면을 고려할 수 있음 짧은 시간에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음 정보와 관련된 어느 정도 정리된 논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단점 운영이 미숙한 경우 강연식으로 제공 교육대상자 입장에서 의견을 통합하는 일이 어려움 일반인은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발생 교육대상자의 주의력이 낮은 경우 수준 높은 교육의 효과 기대하기 어려움

51 포럼 로마시대의 도시 광장을 일컫던 포룸(Forum)에서 유래 공개토의 형태로 진행
어떤 주제에 관해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정보, 자료나 분석 결과 등을 제공하고 그 문제에 대한 질의응답 장점 교육대상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 교육효과 높음 새로운 정보나 연구결과에 대한 정보를 전문가를 통해 쉽게 교육받을 수 있음 추가적인 질문이나 답변을 통해 심도깊은 정보 제공 가능 특정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대상자의 깊이 있는 사고 유발 가능

52 포럼 단점 유의점 일반 교육대상자가 토의과정에 참여하는데는 한계가 있음
사회자의 진행이 미숙한 경우 토의내용이 지루해지거나 산만해지기 쉬움 공개토의 형식으로 교육이 제공되는 경우 지식 주입식이 되기 쉬움 교육대상자가 소극적인 경우 교육효과 담보하기 어려움 유의점 발표자는 교육대상자의 학습정도와 상황을 고려 교육대상자는 관련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 -> 교육대상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 프로그램 진행자는 포럼의 주제를 적절히 소개 발표자와 교육대상자들의 의견 발표와 질문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유도

53 패널토의 토론집단을 패널 멤버와 청중으로 나누고 먼저 소정의 문제에 대해 패널 멤버인 각 분야 전문가로 하여금 토론하게 한 뒤 청중과 패널 멤버 사이에 질의응답하도록 하는 토론 형식 많은 사람이 토론에 참여할 수 있고 비교적 성과가 큼

54 패널토의 청중들 앞에서 회의참석자가 회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하는데 유익한 방법 중 하나
패널은 회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논의를 하며 심도깊은 내용을 제시 사회자의 역할 패널들의 의견을 조정하거나 정리 패널들이 제시한 내용이 불필요한 논쟁으로 치닫지 않도록 돕는 활동 장점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토의 형태이므로 관심 유발이 용이 특정 주제에 대해 포괄적인 지식 습득 흥미 유발 언제든 쉽게 사용 어떤 주장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잘 이해할 수 있고 판단력과 분석적 능력 함양

55 패널토의 단점 유의점 유능한 진행자를 구하기 어려움
무책임한 발표자가 있는 경우 지나친 자기주장으로 교육대상자를 도외시할 수 있음 내용이 산만하게 제공되거나 특정 주제에 치중하면 교육대상자에게 부정적 인식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더라도 모든 문제의 해답은 안됨 유의점 패널의 발표 시간 통제 패널은 예리한 사고를 소유하고 있어야 하며 즉석에서 명확히 답변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선정해야 특정인에게 의견이 집중되거나 치중하지 않도록

56 전시회 건강에 대한 다양한 정보나 연구내용, 관련 교육내용을 전시하고 비치해 사람들에게 실질적 정보를 제공
일정 기간을 정해놓고 일정한 장소에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전시물을 나열해 관람하도록 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데 목적 전시내용이 다양하게 구성되는 경우 프로그램을 준비할 때 의도했던 기획의도와는 달리 전시회의 내용이 불분명하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건강전시회에 맞는 적정한 전시내용을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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