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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August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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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 Augustine

2 생애 Tagaste 354 Carthago 16세 Rome 29세 Milan 31세? 부: 이교도 모: 기독교 유학
사생아 출산 마니교 신봉 수사학 교사 신플라톤주의 접함 St.Ambrose에 감화 기독교 개종 32세에 세례 받음 Tagaste로 388? Hippo 389 430(77세) 사망 부주교 42세에 주교 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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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상 인식론 신은 인간의 내면에 현존하는 선험적 존재이다 확실성은 내면에서만 추구된다 신은 신에 대한 회의에 선행한다
진리는 인간의 내면(혼)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물질세계는 무의미하거나 방해가 된다. 신론 신은 일체의 범주를 초월한다 창조에 선행하는 것은 없다 세계는 매 순간 신의 의지에 의해 창조되고 보존된다 어느 순간도 세계는 신으로부터 독립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시간론 시간과 공간은 유한성의 형식이다 신에게는 과거와 미래가 없다. 인간은 항상 세계사의 한 복판에 있다. 모든 일이 역사 전체에 의미를 갖는다

7 Pelagius(360-418)의 주장 -원죄 없다 -선과 악은 인간의 자유 의지로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의 자유 인정; 자유 추구->최고선의 외면->존재의 상실(형벌) 은총 구원에 필수적 신의 사랑 구원 인간의 노력과 선으로 불가능 신의 은총이 유일한 길 최고선에 현실적으로 참여 구원 받을 자는 신에 의해 예정됨 교회의 매개적 역할 “교회 밖에 구원 없다.” Pelagius( )의 주장 -원죄 없다 -선과 악은 인간의 자유 의지로 선택할 수 있다 -선한 생활을 통해 누구나 구원 받을 수 있다.

8 역사철학 배경 내용 의미 410년 서고트의 로마 약탈 이교도의 기독교 비난 기독교의 옹호 필요 중세에 교회와 국가 사이의 토대
이원론: 역사를 신의 나라와 지상(악마)의 나라로 구분 실로 중요한 것은 “신의 도시”의 성장, 즉 인간의 정신의 진보이다. 이러한 발전을 위한 매개가 교회이다 종말론: 매 순간의 심판, 천년왕국 거부 내용 중세에 교회와 국가 사이의 토대 이후 서구의 역사철학에 지대한 영향 의미

9 평가 그리스 철학의 주요 부분을 중세 유럽에 전함 최고의 라틴 교부 근대 서구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자들에게 강력한 영향
역사철학에 지대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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