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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Augustine, 35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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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Tagaste 354 Carthago 16세 Rome 29세 Milan 31세? 부: 이교도 모: 기독교 유학
사생아 출산 마니교 신봉 수사학 교사 신플라톤주의 접함 St. Ambrose에 감화 기독교 개종 32세에 세례 받음 Tagaste로 388년? Hippo 389년 430년(77세) 사망 부주교 42세에 주교(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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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인식론 신은 인간의 내면에 현존하는 선험적 존재다 신은 신에 대한 회의에 선행한다
진리는 인간의 내면에서 발견될 수 있다. 물질세계는 무의미하거나 방해가 된다. 신론 신은 일체의 범주를 초월한다 창조에 선행하는 것은 없다 세계는 매 순간 신의 ‘의지’로 창조되고 보존된다 세계는 신으로부터 독립해서 존재하지 않는다 시공간론 신에게 과거와 미래가 없다. 시간과 공간은 유한적이다. 모든 일은 역사 ‘전체’에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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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 은총 구원 Pelagius, 354~420의 주장 -원죄 없다 원죄
인간의 자유 인정과 추구->최고선외면->존재 상실 (형벌) 은총 신의 사랑 구원에 필수적 구원 인간의 노력과 선행으로 불가 신의 은총이 유일한 길 구원 받을 자는 신에 의해 예정 교회의 매개적 역할 “교회 밖에는 구원 없다.” Pelagius, 354~420의 주장 -원죄 없다 -선과 악은 인간의 자유 의지로 선택할 수 있다 -엄격한 선한 생활을 통해 누구나 구원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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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철학 배경 내용 의미 410년 서고트의 로마 약탈 이교도의 기독교 비난 기독교의 옹호 필요
이원론: 역사를 신의 나라와 지상(악마)의 나라로 구분 종말론: 매 순간의 심판 내용 중세의 교회와 국가 관계의 토대 서구의 역사철학에 지대한 영향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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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최고의 교부 그리스사상의 주요 부분을 중세 유럽에 전함 프로테스탄트 신학자들에게 강력한 영향 근대 서구의 역사철학에
지대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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