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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석고형뜨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조성중학교 김 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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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조석고형뜨기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조성중학교 김 순 정

2 학 습 목 표 1. 조소의 표현 방법을 알고 재료의 특성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학 습 목 표 1. 조소의 표현 방법을 알고 재료의 특성에 맞게 표현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용구의 사용 방법을 알고 재료와 표현 방법에 적합한 용구를 선택하여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3 학 습 자 료 1. 조소의 표현 방법 4. 부조 석고형뜨기 5. 환조 석고형 뜨기 3. 소조의 재료, 용구 6. 테라코타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학 습 자 료 1. 조소의 표현 방법 4. 부조 석고형뜨기 2. 조소의 표현 기법 5. 환조 석고형 뜨기 3. 소조의 재료, 용구 6. 테라코타 학습할 내용을 선택하여 클릭하시오

4 1.조소의 표현방법 환조 부조 심조 투조 환조-사방에서 입체를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성을 지닌 작품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1.조소의 표현방법 환조-사방에서 입체를 감상할 수 있는 완전 입체성을 지닌 작품 부조-한쪽 면에서만 볼 수 있도록 만든 작품 심조-바탕보다 낮게 파들어간 상태에서 양감을 갖는다. 투조-형 이외의 불필요한 부분을 파내어 앞, 뒤가 뚫어지게 표현한 작품 각 요소를 눌러 보세요. 환조 부조 심조 투조

5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환조작품

6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부조작품

7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심조작품

8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투조작품

9 2.조소의 형태에 따른 표현방법 사실적인 표현-표현 대상의 형태를 변형시키지 않고 구체적,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2.조소의 형태에 따른 표현방법 사실적인 표현-표현 대상의 형태를 변형시키지 않고 구체적,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 단순화된 표현-복잡한 요소를 생략하고 대상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함축시켜 강조하고 싶은 것을 표현한 것. 변형된 표현-작가의 의도에 따라 형태를 왜곡하거나 변형시켜 강조한 것. 추상적인 표현-시각적으로 구체적인 사물의 형태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조형의 요소만으로 표현한 작품

10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3.소조의 재료와 용구 찰흙 심봉 돌림판 소조용주걱 자름주걱 빗주걱 송곳주걱 도련주걱

11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찰흙 소조 제작과정(환조) 모델관찰 뼈대만들기 찰흙대강붙이기 완성

12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4.부조석고형뜨기 ① 부조판 ② 찰흙붙이기 ③ 찱흙에 스케치

13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부조석고형뜨기 ④ 찰흙대강살붙이기 ⑤ 찰흙완성 ⑥ 찱흙원형에 석고액 바르기

14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부조석고형뜨기 ⑦ 보강재바르기 ⑧ 찰흙제거 ⑨ 비눗물바르기

15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부조석고형뜨기 ⑩ 석고액붓기 ⑪ 외형석고깨기 ⑫ 완성

16 부조석고형뜨기 옆에서 보기 겉에석고액바르기 찰흙 원형 찱흙파내기 비눗물바르기 속에석고액붓기 겉형깨기 석고부조완성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부조석고형뜨기 옆에서 보기 겉에석고액바르기 찰흙 원형 찱흙파내기 비눗물바르기 속에석고액붓기 겉형깨기 석고부조완성

17 5.환조 석고형뜨기 재료와 용구 소 석 고:석고 가루를 바르기 좋은 상태로 혼합.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5.환조 석고형뜨기 재료와 용구 소  석  고:석고 가루를 바르기 좋은 상태로 혼합. 고무 그릇:석고를 반죽할 때 사용하며 굳은 석고 찌꺼기를 제거하기 편리 비  눗  물:외형 석고와 속석고가 붙지 않게 이탈제로 사용 나무 망치와 끌 : 겉형 석고를 깨내는 데 사용

18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환조 석고형뜨기 ① 쪼갬볼 꽂기 ② 석고액 바르기 ③ 찰흙 긁어내기

19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환조 석고형뜨기 ④ 비눗물칠하기 ⑤ 석고형부어바르기 ⑥ 겉형 깨내기

20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6.테라코타(Tera-cotta) 찰흙으로 속이 비게 만들어 도자기처럼 가마에서 낮은 온도(700∼800˚C)로 초벌 구이한 것. 테라코타는 ‘구운 흙‘ 이란 의미로 찰흙을 가공하여 구워낸 소조 작품이나 건축 장식용의 제품으로 유약을 칠하지 않은 것은 붉은 색을 띤다. 테라코타는 인간이 불을 발견한 후부터 만들어졌으며, 서양에서는 그리스의 건축 장식이나 소조(타나그라:Tanagra)인형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이며, 동양에서는 중국의 용이나 우리나라의 토우 등에서 볼 수 있다. 테라코타는 두께를 일정하게 하고 내부를 파낸 다음 완전히 건조시켜 구웠을 때 갈라지거나 파손되지 않는다. 이상무 작 권진규 자소상 권진규 작

21 형 성 평 가 - 1 ( 3 ) ( 5 ) 1. 석고형뜨기과정에서 외형안에 비눗물을 바르는 이유는 ?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형 성 평 가 - 1 1. 석고형뜨기과정에서 외형안에 비눗물을 바르는 이유는 ? ① 석고의 질감을 매끄럽게 하기 위해서 ② 석고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서 ③ 석고 외형이 잘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 ④ 석고를 빨리 굳게 하기 위해서 ⑤ 석고를 서서히 굳게 하려고 ( 3 ) 2. 다음의 도깨비 기와와 관계있는 기법은? ① 석고 환조 ② 소조 환조 ③ 청동 부조 ④ 조각 심조 ⑤ 소조 부조 ( 5 )

22 형 성 평 가 - 2 ( 3 ) ( 2 ) 3. 다음은 부조석고형뜨기 순서이다. 비눗물바르기할 때는 ?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형 성 평 가 - 2 3. 다음은 부조석고형뜨기 순서이다. 비눗물바르기할 때는 ? ⓐ 찰흙으로 원형을 만든다.   ⓑ 원형에 석고액을 바른다. ⓒ 찰흙을 긁어 낸다.         ⓓ 외형에 석고액을 부어 바른다. ⓔ 외형을 깨어 낸다. ① ⓑ 와 ⓒ 사이        ② ⓔ다음에          ③ ⓒ 와 ⓓ 사이     ④ ⓐ 와 ⓑ 사이       ⑤ ⓓ 와 ⓔ 사이 ( 3 ) 4. 다음의 도깨비 기와와 관계있는 기법은? ① 석고환조 ② 소조환조 ③ 청동부조 ④ 조각심조 ⑤ 소조부조 ( 2 )

23 학습목표 학습자료 형성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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