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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Маргарита Пенская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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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선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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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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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 호세아 가. 호세아는 성경의 다른 어느 책에서도 등 장하지 않는다. 나. 호세아라는 이름의 뜻은 '구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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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가. 호세아는 주전 755~710년까지 약 45년간 사역했다.
가. 호세아는 주전 755~710년까지 약 45년간 사역했다. 나. 호세아는 북왕국 이스라엘의 마지막 시기 , 여로보암 2세(주전 782~753)부터 호세 아(주전 732~722) 왕 때까지 7명의 왕이 다스리던 시대에 예언자로 부름받았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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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이 어 유다 왕이 된 시대 곧 요아스의 아들 여로 보암이 이스라엘 왕이 된 시대에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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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남왕국 유다의 웃시야(주전 767~740), 요 담(주전 740~731), 아하스(주전 731~715), 히스기야(주전 715~686) 왕이 다스리던 시대였다.
라. 호세아는 아모스, 이사야, 미가 등과 동시 대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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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가. 북왕국 이스라엘 그 당시 북왕국 이스라엘은 외적으로 번 영과 성장을 누리고 있었지만, 내적으로 는 도덕적 타락과 영적 간음이 팽배해있 었다. 호세아의 예언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이 스라엘 왕국이 몰락으로 치닫는 마지막 소용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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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 주제 1) 일방적인 하나님의 사랑 가) 호세아서는 음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일방적인 사랑과 신실함을 나타내 보여준다. 나) 이스라엘을 향한 심판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해 너무나 오래 지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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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매춘부인 고멜과 결혼한 호 세아는 자신의 가정생활이라는 거울을 통해서 하 나님의 백성의 불신앙에 대한 정확한 초상을 보게 된다.
- 날마다 주님과 함께, p. 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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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호세아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되사온 고멜(3장) 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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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사랑은 관념적인 이론이 아니라 살아있 는 인격이다.
아내에 대한 사랑 때문에 선지자는 노예시장에서 그의 아내를 도로 산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 대 한 사랑 때문에 아들의 죽음을 십자가 위에 지불하 시는 희생적인 사랑을 통해 그들을 도로 사신다. - 날마다 주님과 함께, p. 297 하나님의 사랑은 관념적인 이론이 아니라 살아있 는 인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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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애굽에서 불러낸 아들(11:1, 마 2:14~15) "이스라엘이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 들을 애굽에서 불러냈거늘"(11:1) "14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 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15 헤롯이 죽기까 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 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마 2: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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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핵심구절 1) 호세아 3장 1절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이 다 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길지라도 여호 와가 그들을 사랑하나니 너는 또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하라 하 시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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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호세아 6장 1~3절 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 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2 여호와께 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셋째 날에 우리 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의 앞에서 살리라 3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 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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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 호세아서는 대부분이 히브리 시의 형식으 로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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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가. 호세아서는 음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 의 일방적인 사랑과 신실함을 나타내 보여 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1) 호세아가 고멜과 결혼한 것처럼 이스라 엘은 하나님과 결혼했다. 그러나 고멜이 다른 남자를 좇아간 것처럼 이스라엘은 다른 신들을 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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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서는 우리가 얼마나 하나님께 상처 를 주었는지, 얼마나 하나님을 화나게 했는 지를 깨닫고, 하나님 아닌 다른 것에서 영혼 의 만족을 찾으려 한 모든 소망을 포기하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려준다. - 하나님의 러브레터, p.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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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을 지배하려고 하 시는 것이 아니라 친근한 사랑 안에서 모 든 것을 주는 신랑이 되기를 원하신다는 점을 알려주기 원하셨다.
3) 호세아서는 하나님께서 벌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사랑을 원하신다는 것을 보 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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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서는 마치 얇은 벽을 통해 들려오는 옆집의 부부싸움 같이 들린다
호세아서는 마치 얇은 벽을 통해 들려오는 옆집의 부부싸움 같이 들린다. 호세아서는 이스라엘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을 처음으 로 결혼에 비유해서 표현한 책이다. - 성경을 만나다. p. 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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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엘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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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가. 요엘 요엘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 이다. 요엘은 브두엘의 아들이었다(1:1).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 라"(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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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가. 주전 약 835년 요엘서에는 연대에 대한 분명한 언급이 없다.
요엘서에는 연대에 대한 분명한 언급이 없다. 학자들은 요엘이 요아스 왕 통치 기간( 주전 835~796년)에 활동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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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요엘서에는 제사장직의 영향력이 강력하게 드러나고, 왕에 대한 언급이 없다.
나) 이는 요엘서의 배경이 요아스가 일곱 살의 나이로 왕위에 오르고, 제사장 여호야다가 실질적인 통치자 역할을 수행했던 시기로 볼 수 있게 해준다(왕하 11~12장). 다) 요엘서에 우상 숭배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 도, 제사장 여호야다가 섭정하던 요아스 재 위 초기에 바알 숭배 정화 운동이 있고 난 이 후에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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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자들은 요엘이 북왕국 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엘리사와 동시대 인물이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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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가. 남왕국 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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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 주제 1) 주의 날 가) 요엘의 시대에 아무런 경고도 없이 끔찍한 메뚜기 재앙이 유다를 강타했다.
가) 요엘의 시대에 아무런 경고도 없이 끔찍한 메뚜기 재앙이 유다를 강타했다. 나) 그 메뚜기 재앙은 하나님의 심판의 날을 생 각하게 했다. 다) 메뚜기 재앙이 아무리 극심하다 할지라도, 주의 날에 있을 하나님의 심판은 이 재앙에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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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주의 날에는 하나님께서 모든 대적들을 멸 망시키실 것이지만, 하나님께 충성된 자들에 게는 비교할 수 없는 놀라운 축복이 주어질 것이다.
마) 주의 날이라는 주제를 처음으로 언급한 선 지자는 오바댜이다(옵 1:15). 요엘은 '주의 날' 이라는 주제를 발전시킨 선지자이다.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나니 네 가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 네가 행한 것이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옵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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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요엘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모든 민족을 심판하실 예수님(3:2, 12)
가) 요엘은 그리스도를 모든 민족을 여호사밧("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는 뜻) 골짜기에서 심판하실 분으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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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 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들을 심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 라엘을 나라들 가운데에 흩어 버리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3:2) "민족들은 일어나서 여호사밧 골짜기로 올라올 지어다 내가 거기에 앉아서 사면의 민족들을 다 심판하리로다"(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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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핵심구절 1) 요엘 2장 12~13절 12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 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 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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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요엘 2장 28~29절 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 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 이며 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 게 부어 줄 것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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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 요엘서의 대부분은 히브리 시의 형식으로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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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가. 요엘서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다가오는 심 판을 경고하고, 회개를 촉구하며, 심판 후 에 있을 구원의 날에 대한 소망을 주기 위 해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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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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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가. 아모스 1) 아모스는 전문적인 선지자가 아니라 목 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농부였다 (7:14~15).
"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 양 떼를 따 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 언하라 하셨나니"(7: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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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모스라는 이름은 '짐을 짊어지다, 운반하다' 라는 뜻의 히브리어에서 파생되었다
2) 아모스라는 이름은 '짐을 짊어지다, 운반하다' 라는 뜻의 히브리어에서 파생되었다. 아모스 는 반역하는 이스라엘을 향해 심판을 선포해 야 하는 부담을 짊어진 선지자였다. 3) 아모스는 예루살렘 남쪽 드고아라는 시골 출신 이었다. 그가 유다 출신 선지자였기 때문에 북 왕국 이스라엘은 그의 메시지를 잘 받아들이 지 않았다. 4) 아모스는 동시대 선지자 호세아 보다 조금 먼 저 예언을 선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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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가. 아모스는 주전 755년 경에 사역했다(1:1). "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 의 아들 여로보암의 시대 지진 전 이년에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상으로 받은 말씀이라"(1:1) 나. 남왕국 유다의 웃시야 왕(주전 767~740) 이 다스리던 시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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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북왕국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주전 782~753)가 다스리던 시대였다.
라. 두 왕의 통치기간은 주전 767~753년까지 중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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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가. 북왕국 이스라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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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 주제 1) 하나님은 거룩하시다. 가) 하나님은 은혜롭고 오래 참으시는 분이지만 , 동전의 뒷면인 그분의 정의와 공의는 죄가 심판받지 않고 묵인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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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아모스가 예언하던 시기는 앗수르, 바벨론, 애굽이 모두 상대적으로 약했던 시기이다
나) 아모스가 예언하던 시기는 앗수르, 바벨론, 애굽이 모두 상대적으로 약했던 시기이다. 따라서 아모스의 심판 예언이 성취되리라고 생각하기 어려웠다. 다) 그러나 채 30년이 지나기 전에 이스라엘은 멸망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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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죄악으로 인한 심판 가) 아모스서는 마지막 다섯 구절을 제외하고는 모두 심판의 메시지이다.
가) 아모스서는 마지막 다섯 구절을 제외하고는 모두 심판의 메시지이다. 나) 북왕국 이스라엘은 여로보함 2세의 통치로 말미암아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었다. 경 제적, 군사적으로 번성했지만, 백성들은 물 질주의, 부도덕, 불의로 점철된 삶을 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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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스는 이스라엘이 국가적인 낙관주의에 빠져 있던 시기에 예언했다. 사업이 번창하고 영토가 확장되었다
아모스는 이스라엘이 국가적인 낙관주의에 빠져 있던 시기에 예언했다. 사업이 번창하고 영토가 확장되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탐욕과 불의가 창궐했고 진정한 예배는 위선적인 종교 행위들 로 대치되었다. 이것은 거짓된 안전감을 주었고 , 하나님의 징계하시는 손길에 대해 점점 더 무 감각하게 만들었다. 기근, 가뭄, 재앙, 죽음, 파 괴 등 그 어떤 것도 이 백성들로 하여금 회개로 무릎을 꿇게 하지 못했다. - 한눈에 보는 성경, p. 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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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주신 통찰력으로, 아모스는 눈부시게 채색된 겉모습 뒤에 숨은 부패를 보았으며, 이스라 엘 민족이 속까지 썩었다고 선언하였다.
- 넬슨성경개관, p. 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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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아모스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다시 회복될 다윗의 무너진 장막(9:11)
가) 하나님께서는 무너진 다윗의 장막을 다시 회복시키실 것이다.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 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9:11) 나) 이것은 메시아의 오심을 통해 성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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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핵심구절 1) 아모스 5장 24절 오직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 이 흐르게 할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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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모스 8장 11~12절 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 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12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비틀거리며 여 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돌아다녀도 얻지 못하 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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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 아모스서는 대부분이 히브리 시의 형식으로 기 록되어 있다.
나. 아모스는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2:13), " 부르짖는 사자"(3:8), "사자 입에서 양의 두 다리 나 귀 조각을 건져냄"(3:12), "바산의 암소"(4:1) "여름 과일 한 광주리"(8:1~2)같은 목자와 농부 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비유를 많이 활용했다. 다. 아모스서는 성경에서 가장 단호하고 직설적인 선지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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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가. 아모스서는 하나님은 은혜롭고 오래 참으 시는 분이지만, 동전의 뒷면인 그분의 정 의와 공의는 죄가 심판받지 않고 묵인되는 것을 결코 용납하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알 려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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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서와의 차이점 호세아 아모스 1. 우상 숭배에 대항해 설교함 1. 불의에 대항해 설교함 2. 하나님을 알 것을 명함
2. 하나님을 찾을 것을 명함 3. 종교적 죄악을 책망함 3. 사회적 죄악을 책망함 4. 하나님께 대한 예배에 초점 4.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에 초점 5. 하나님 지식의 필요성 강조 5. 정의에 대한 필요성 강조 - 한눈에 보는 성경, p. 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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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댜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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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가. 오바댜 1) 오바댜서의 배경은 출애굽 당시로 거슬 러 올라간다. 에돔 족속은 이스라엘이 가 나안으로 가려할 때, 자신들의 땅을 통과 하지 못하게 했다(민 20:14~21). "14 모세가 가데스에서 에돔 왕에게 사신을 보내며 이르되 당신의 형제 이스라엘의 말에 우리가 당한 모든 고난을 당신도 아시거니와 15 우리 조상들이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우리가 애굽에 오래 거주하였더니 애굽인이 우리 조상들과 우리를 학대하였으므로 16 우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우리 소리를 들으시고 천사를 보내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나이다 이제 우리가 당신의 변방 모퉁이 한 성읍 가데스에 있사오니 17 청하건대 우리에게 당신의 땅을 지나가게 하소서 우리가 밭으로나 포도원으로 지나가지 아니하고 우물물도 마시지 아니하고 왕의 큰길로만 지나가고 당신의 지경에서 나가기까지 왼쪽으로나 오른쪽으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이다 한다고 하라 하였더니 18 에돔 왕이 대답하되 너는 우리 가운데로 지나가지 못하리라 내가 칼을 들고 나아가 너를 대적할까 하노라 19 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우리가 큰길로만 지나가겠고 우리나 우리 짐승이 당신의 물을 마시면 그 값을 낼 것이라 우리가 도보로 지나갈 뿐인즉 아무 일도 없으리이다 하나 20 그는 이르되 너는 지나가지 못하리라 하고 에돔 왕이 많은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강한 손으로 막으니 21 에돔 왕이 이같이 이스라엘이 그의 영토로 지나감을 용납하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이 그들에게서 돌이키니라"(민 20: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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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바댜는 '여호와를 섬기는 자' 또는 '여 호와의 종'이라는 뜻이다.
3) 오바댜는 고향이나 가족에 대해서 알려 진 것이 전혀 없는 무명의 선지자이다. 4) 학자들은 오바댜가 남왕국 유다에서 살 았을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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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가. 주전 약 850년 1) 여호람이 다스리던 시기로 당시 에돔이 반란을 일으켰다(대하 21:8).
1) 여호람이 다스리던 시기로 당시 에돔이 반란을 일으켰다(대하 21:8). "여호람 때에 에돔이 배반하여 유다의 지배하 에서 벗어나 자기 위에 왕을 세우므로"(대하 21:8) 2) 학자들은 오바댜가 엘리사와 동시대에 활동했을 것으로 본다. 3) 선지서 중에서 가장 일찍 기록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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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가. 에돔과 이스라엘 1) 에돔의 역사는 에서로부터 시작된다.
2) 에돔(붉다)이라는 명칭은 태어날 때 피 부 색깔과 장자의 명분을 팔았던 붉은 팥 죽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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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 을 에서라 하였고"(창 25:25)
"29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 돌아 와서 심히 피곤하여 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창 25:29~30) 가) 에서는 하나님의 계획이 주는 영적 유익(장 자권)보다 세상이 주는 유익( 팥죽 한 그릇)을 더 좋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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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돔인들은 사울을 대적했고, 후에 다윗 과 솔로몬 왕 때 정복되었다.
4) 에돔은 여호사밧 왕과 전쟁을 벌였고, 여 호람 왕에 대해 반역했다. 5) 유다의 아마샤 왕에게 정복당하지만 아 하스 왕 때 독립한다. 6) 이후에 앗수르와 바벨론의 지배를 받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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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돔은 주전 586년도에 예루살렘이 멸 망당할 때 즐거워했다(시 137:7).
"여호와여 예루살렘이 멸망하던 날을 기억하 시고 에돔 자손을 치소서 그들의 말이 헐어 버 리라 헐어 버리라 그 기초까지 헐어 버리라 하 였나이다"(시 137:7) 8) 주전 5세기 경에 나바티안 사람들 때문에 영토를 떠나야 했다. 9) 팔레스타인 남부로 이주해 이두매인들로 알려지게 된다. 10) 헤롯 대왕이 이두매 출신이었다. 11) 에서와 야곱의 적대감은 어린 예수님을 죽이려 했던 헤롯의 시도를 통해 계속 되었다. 12) 주후 70년에 예루살렘이 멸망당할 때 이두매인들도 함께 멸망당했다(옵 1:10, 18 b).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1:10)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1:1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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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 주제 1) 에돔에 임할 심판 나. 오바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열방의 심판자 그리스도(15~16절)
가) 에돔 족속의 교만과 유다를 향한 포악성으 로 인해 에돔에 심판이 임할 것이다. 나. 오바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열방의 심판자 그리스도(15~1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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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핵심구절 1) 오바댜 1장 10절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2) 오바댜 1장 21절 구원 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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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 오바댜서는 히브리 시의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가. 오바댜서는 히브리 시의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나. 21구절 밖에 되지 않는 구약 성경에서 가 장 짧은 성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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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가. 오바댜서는 에돔 족속의 교만과 유다를 향한 포악성으로 인해 에돔에 심판이 임할 것을 알려준다.
가. 오바댜서는 에돔 족속의 교만과 유다를 향한 포악성으로 인해 에돔에 심판이 임할 것을 알려준다. 멸망 전에 나타나는 교만에 대해서 가장 분명한 성경적인 예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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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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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 요나 가. 요나는 비둘기라는 뜻이다. 나. 요나는 갈릴리 남부, 나사렛에서 북쪽으 로 5km 떨어진 가드헤벨 출신이다. 다. 요나는 엘리사 이후에, 아모스와 호세아 직전에 활동했다. 라. 요나는 이방인들에게 직접 보냄 받은 유 일한 선지자였다. 마. 요나는 하나님께서 전해주신 메시지를 감 추려고 한 유일한 선지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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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가. 주전 760년 경 1) 여로보암 2세(주전 782~753)가 다스릴 때 활동했다(왕하 14:25).
1) 여로보암 2세(주전 782~753)가 다스릴 때 활동했다(왕하 14:2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 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 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 으니"(왕하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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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자들은 아수르단 3세(주전 773~755) 의 통치 기간이었을 것이라고 본다.
아수르단 3세의 통치 기간에 두 번의 재앙(주전 765, 759년)과 일식(주전 763년)이 있었기 때문 에 니느웨 백성들은 요나가 선포하는 심판의 메 시지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을 것이다. - 넬슨성경개관, p.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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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가.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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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요나서의 지리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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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 주제 1) 요나를 향한 하나님의 긍휼 가) 요나는 앗수르를 향해 회개의 메시지를 전 파하는 것은 이스라엘의 적군을 돕는 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나) 요나는 애국심에 젖어 하나님보다 자기 나 라를 우선에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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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 원수를 사랑하라"는 성경의 가르침이 얼마 나 지키기 어려운지 요나가 증명하고 있다.
- 성경을 만나다, p. 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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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나님은 고집스러운 요나를 버리지 않으시 고 고치셔서 동역자로 쓰신다.
라) 하나님은 자연을 다스리는 능력을 사용하셔 서 선지자 요나를 바꾸신다. 마) 하나님은 폭풍, 제비뽑기, 사공들, 물고기, 니느웨 사람들, 식물, 벌레, 동풍 등을 사용하 셔서 요나에게 하나님의 긍휼과 순종을 가르 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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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서에서 가장 흥미로운 발견들 가운데 하나는 전도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순종했 다는 것이다
요나서에서 가장 흥미로운 발견들 가운데 하나는 전도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순종했 다는 것이다! 폭풍, 주사위, 뱃사람, 물고기, 니느웨, 동풍, 박 넝쿨, 벌레. 하나님의 사람이 되기를 선언 한 자를 제외하고 모든 사람 그리고 모든 것이 하나 님의 명령에 순종했다. - 날마다 주님과 함께, p.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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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해 향유고래는 사람을 통째로 삼킬 수 있을 만 큼 덩치가 크고, 그 고래의 후두부에는 커다란 주 머니가 있어서 사람이 며칠 동안은 지낼 수 있는 공 기가 충분하다고 한다.
- 필립 얀시의 성경을 만나다, p. 296
75
2) 니느웨를 향한 하나님의 긍휼 가) 하나님께서 구원 계획에 이방인들을 포함시 키셨다는 사실은 성경에 일관되게 등장한다( 창 12:3, 레 19:33~34, 사 2:2, 욜 2:28~32). 나) 유대인들의 선민의식이 이방인들을 향한 하 나님의 관심을 이해하지 못하게 방해했다.
76
나. 요나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요나의 경험 가) 요나의 경험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사, 그 리고 부활의 예표이다(마 12:39~41).
77
"3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 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40 요나가 밤낮 사흘 동 안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 동안 땅 속에 있으리라 41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 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 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마 12:39~41)
78
다. 핵심구절 1) 요나 4장 10~11절 1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가 수고도 아니하였 고 재배도 아니하였고 하룻밤에 났다가 하룻밤 에 말라 버린 이 박넝쿨을 아꼈거든 11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79
어떻게? 가. 요나서는 2장에 히브리 시로 기록된 요나 의 기도를 제외하고는 산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80
왜? 가. 요나서는 전 세계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 의 의도를 알려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1) 이방인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 은 다른 성경에도 분명히 나와있다(창 12:3, 사 2:2, 욜 2:28~32).
81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 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창 12:3)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 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사 2:2)
82
"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 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 이며 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 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 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 하려니와 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 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 니라"(욜 2:28~32)
83
2) 요나서는 모든 인간을 향하신 하나님의 보편적인 관심을 드러내준다.
84
자신들을 향한 하나님의 축복은 지당하게 여기면서 적들에 대해서는 하나님이 가차 없이 처벌하시기를 원하는 이스라엘 사람 들이 정신을 차리게 하는 계시이다.
- 성경을 만나다, p. 296
85
요나서는 이스라엘의 민족주의적 자부심에 도전하며, 이스라엘에게 주신 선교 사명의 본질과 열방에 자비를 베푸시려는 하나님 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도전 한다.
- 넬슨성경개관, p. 266
86
미가 서론
87
누가? 가. 미가 1) 미가라는 이름의 뜻은 "하나님 같은 자가 누구인가?"이다.
1) 미가라는 이름의 뜻은 "하나님 같은 자가 누구인가?"이다. 2) 미가의 고향 가드모레셋(1:14)은 예루살 렘 남서쪽 약 40km에 있는 가드 근처, 유다와 블레셋 접경지역에 있었다.
88
언제? 가. 주전 약 735~710년 1) 미가는 유다 왕 요담(주전 740~731년), 아하스(주전 731~715년), 히스기야(주전 715~686년)가 다스릴 때 예언했다(1:1). 2) 미가의 사역은 주전 722년 북왕국 이스 라엘이 멸망하기 전에 주로 이루어졌다. 3) 미가는 북왕국을 대상으로 사역한 호세 아와 남왕국 유다의 왕궁을 상대로 사역 한 이사야와 동시대 인물이다.
89
어디서? 가. 유다와 이스라엘(1:1) "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 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 한 묵시라"(1:1)
90
무엇을? 가. 주제 1) 미가는 사적인 이득을 위해 사회적, 정치 적 세력을 남용하는 자들을 책망했다. 2) 하나님의 정의
가) 미가서의 1/3이 동족들의 죄악을 폭로하는 내용이다. 나머지 1/3은 그런 죄로 인한 심판 을 묘사한다. 마지막 1/3은 징계가 끝난 후에 있을 위로와 소망을 기록한다.
91
나. 미가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이스라엘의 미래와 메시아의 강림과 도 래에 대해 많은 내용을 전해준다. 2) 예수님의 베들레헴 탄생이 예언되어있 다(5:2).
9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 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 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 느니라"(5:2)
가) 메시아의 출생지와 그의 영원하심에 대한 이 예언은 예수님 오시기 700년 이전에 예언되 었다. 나) 헤롯이 메시아의 출생지에 대해 질문했을 때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미가의 말씀을 인 용했다(마 2:5~6).
93
다. 핵심구절 1) 미가 6장 8절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 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 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 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94
2) 미가 7장 18절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 과 그 기업에 남은 자의 허물을 사유하시며 인 애를 기뻐하시므로 진노를 오래 품지 아니하시 나이다
95
어떻게? 가. 미가서는 히브리 시의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나. 미가서는 고전 히브리 시의 아름다운 모 델이다.
96
왜? 가. 미가서는 사적인 이득을 위해 사회적, 정 치적 세력을 남용하는 자들을 책망하기 위 해 기록되었다.
97
나훔 서론
98
누가? : 나훔 가. 요나의 선포를 통해 회개한 니느웨는 100년이 지난 이후 다시 나훔의 예언을 받게 된다.
가. 요나의 선포를 통해 회개한 니느웨는 100년이 지난 이후 다시 나훔의 예언을 받게 된다. 나. 또다시 나훔은 난공불락의 니느웨 성의 멸망을 선포한다.
99
1) 니느웨의 성벽은 높이 30m에 마차 세 대 가 나란히 달릴 수 있을 정도 넓이의 성 벽이었다.
3) 또한 성은 45m 넓이와 18m 깊이의 해자 로 둘러 쌓여있었다.
100
다. 나훔의 예언대로 앗수르는 주전 612년에 바벨론의 수공에 멸망당했다(1:8).
다. 나훔의 예언대로 앗수르는 주전 612년에 바벨론의 수공에 멸망당했다(1:8). "그가 범람하는 물로 그 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1:8)
101
라. 나훔은 엘고스 사람이었다(1:1). 1) 엘고스는 어디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마. 나훔은 오직 나훔서에만 등장한다.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 시의 글이라"(1:1) 1) 엘고스는 어디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마. 나훔은 오직 나훔서에만 등장한다.
102
언제? 가. 주전 약 660년 경 1) 나훔서에는 주전 664년에 있었던 노아몬(상애 굽의 수도 테베를 가리킴)의 멸망이 언급되어 있다. 2) 노아몬(테베)은 약 10년 후 재건되었는데 그런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주전 664~654년 사 이에 기록되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3) 아무리 늦어도 앗수르가 멸망당한 주전 612년 이전에 기록되었다.
103
어디서? 가.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대해 유다에서 예언함
104
무엇을? 가. 주제 1) 니느웨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 가) 앗수르 제국의 교만과 타민족에 대한 잔인 성은 앗수르 제국의 급작스런 최우를 가져온 다. 나) 남왕국 유다의 백성들은 앗수르를 향한 하 나님의 심판의 메시지를 듣고 위안을 얻었을 것이다(1:15, 2:2).
105
(1) 하나님의 공의는 악인들을 심판하고, 성도들 을 보호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 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 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 리로다 하시니라"(1:15) "여호와께서 야곱의 영광을 회복하시되 이스라 엘의 영광 같게 하시나니"(2:2)
106
다) 나훔은 "긍휼" "평안" 혹은 "위로"라는 뜻이 다. 나훔의 메시지는 앗수르에 의해 고통 받 던 유대인들에게 분명히 평안을 주었을 것이 다.
107
니느웨의 신앙 부흥이 단명했던 것은 거기에 참여 했던 자들의 회개가 진실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 었다
니느웨의 신앙 부흥이 단명했던 것은 거기에 참여 했던 자들의 회개가 진실되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 었다. 그들이 자신들이 새롭게 찾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오는 세대에게 전하지 못했기 때문에 단명 했다.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요나와 그가 드러낸 위대하신 하나님은 대부분 잊혀졌다. 신앙부흥은 쇠하고, 그 자리를 다시 옛 이교도의 관습이 차지 하게 되었다. - 날마다 주님과 함께, p. 318
108
나. 나훔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나훔서에는 직접적인 메시아 예언은 없 다. 2) 대신 하나님의 성품이 소개되고 있다 (1:2~8).
109
다. 핵심구절 1) 나훔 1장 7~8절 7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 는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 8 그 가 범람하는 물로 그 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
110
어떻게? 가. 나훔서는 히브리 시의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111
왜? 가. 나훔서는 선지자 요나의 선포를 통해 회 개한 니느웨를 향해 100년이 지난 이후 다 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기 위해 기록되 었다.
112
하박국 서론
113
누가? 가. 하박국 1) 하박국은 '품에 품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에서 파생되었다. '품에 품는 자', 또는 ' 들러붙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박 국은 유다 왕국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하나님을 확고하게 의지할 것이라고 말 했기 때문에 후자의 뜻이 더 적합하다.
114
2) 하박국은 예루살렘의 성전 예배와 관련 이 있었던 제사장이었을 것이다(3:19).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3:19b)
115
언제? 가. 주전 약 607년 경 1) 유다 왕국이 거의 멸망을 눈 앞에 두고 있 던 때였다(1:6, 3:16).
116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이 넓은 곳 으로 다니며 자기의 소유가 아닌 거처들을 점령 하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1:6)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라오는 환난 날을 내가 기다리므로 썩이는 것이 내 뼈에 들어왔으며 내 몸은 내 처소에서 떨리는도다"(3:16b)
117
2) 갈대아 사람들에 대한 묘사는 바벨론이 이미 세계의 강대국이 되었던 때라는 것 을 나타내 보여준다(1:6).
3) 바벨론 1차 포로가 주전 605년이었다.
118
어디서? 가. 유다 왕국
119
무엇을? 가. 주제 1) 하나님의 심판 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은 역사의 주관자로서 세상을 다스리고 심판하신다.
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은 역사의 주관자로서 세상을 다스리고 심판하신다. 나) 하나님은 심판의 도구로 더 악한 막대기(바 벨론)를 사용하기도 하신다. 다) 최악의 상황 하에서도 비할 데 없는 지혜와 선하심, 그리고 능력으로 인해 하나님은 늘 신뢰할 만한 분이시다.
120
나. 하박국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구원(3:13, 18) 가) 하박국에는 '구원'이라는 단어가 세 번 등장 한다.
나) 이 단어로부터 '예수'라는 이름이 파생된다(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 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 이라 하니라"(마 1:21)
121
다. 핵심구절 1) 하박국 3장 2절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 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 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 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122
2) 하박국 3장 17~19a절 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 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 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18 나는 여호와로 말미 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 암아 기뻐하리로다 19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 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123
어떻게? 가. 하박국서는 히브리 시의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124
왜? 가. 하박국서는 하나님의 선한 목적을 하나님 의 방식대로 이루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자유를 드러내기 위해 기록되었다.
가. 하박국서는 하나님의 선한 목적을 하나님 의 방식대로 이루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자유를 드러내기 위해 기록되었다. 1)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인간의 역사를 통 치하고 계신다. 2) 하나님은 심판의 도구로 더 악한 막대기 를 사용하기도 하신다.
125
스바냐 서론
126
누가? 가. 스바냐 1) 스바냐의 강력한 예언은 친척인 요시야 왕이 실행한 개혁의 한 원인이 되었다.
1) 스바냐의 강력한 예언은 친척인 요시야 왕이 실행한 개혁의 한 원인이 되었다. 2) 스바냐는 "여호와가 숨으시다" 또는 "여 호와께서 숨으셨다"라는 뜻이다.
127
3) 스바냐는 히스기야 왕의 4대손이었다 (1:1). 선지자들 중에 유일하게 왕족이었 다.
"아몬의 아들 유다 왕 요시야의 시대에 스바냐 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스바냐는 히스기 야의 현손이요 아마랴의 증손이요 그다랴의 손 자요 구시의 아들이었더라"(1:1) 4) 스바냐는 예레미야와 하박국 선지자와 동 시대 인물이다.
128
언제? 가. 주전 약 630년 경 1) 스바냐는 유다 왕 요시야 시대(주전 640~609년)에 활동했다.
1) 스바냐는 유다 왕 요시야 시대(주전 640~609년)에 활동했다. 2) 스바냐에는 니느웨의 멸망(주전 612년) 이 미래로 예언되어있다(2:13). 따라서 스바냐의 예언은 요시야가 즉위한 주전 640년 이후, 니느웨가 멸망한 주전 612 년 이전에 이루어졌다.
129
3) 요시야 왕은 8세의 나이에 왕이 되어 20 세가 되었을 때 첫 번째 종교 개혁을 실 행한다(주전 628년)
3) 요시야 왕은 8세의 나이에 왕이 되어 20 세가 되었을 때 첫 번째 종교 개혁을 실 행한다(주전 628년). 이 첫 번째 종교 개 혁을 통해 바알의 모든 제단을 헐고, 이 방 신의 분향단을 파괴했으며, 거짓 선지 자들의 뼈를 그 제단 위에 불살랐다.
130
4) 요시야의 두 번째 종교개혁은 첫번째 종 교개혁이 있은지 6년 후 주전 622년에 제사장 힐기야가 성전에서 율법책을 발 견했을 때 일어난다.
5) 따라서 스바냐의 예언은 첫 번째 종교개 혁이 일어나기 전인 주전 635~625년 사 이에 있었을 것이며, 요시야 왕의 개혁에 선한 영향력을 미쳤을 것이다.
131
어디서? 가. 남왕국 유다와 열방들
132
무엇을? 가. 주제 1) 여호와의 날 가) 스바냐 1~3장까지 '여호와의 날'이라는 개념 이 20회 이상 사용된다.
(1) 여호와의 큰 날, 여호와의 분노의 날, 그 날 ... 나) 스바냐는 죄가 철저하게 다루어지게 될 주 의 날, 곧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메시 지를 전하고 있다.
133
다) 심판이 끝난 이후에는, 축복의 날이 될 것이 다.
라) 찬양과 찬미의 원인이 되실 메시야를 통해 축복이 나타날 것이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모든 자들을 복을 받게 될 것이다.
134
나. 스바냐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를 예언한다.
가) 예수님께서 스바냐서의 말씀을 인용하시는 데, 그것은 모두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를 언 급하는 것으로 인용하신다(습 1:3과 마 13:41/ 습 1:15과 마 24:29).
135
다. 핵심구절 1) 스바냐 2장 3절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 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며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 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
136
어떻게? 가. 스바냐서는 히브리 시의 형태로 기록되어 있다.
137
왜? 가. 스바냐는 죄가 철저하게 다루어지게 될 주의 날, 곧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가. 스바냐는 죄가 철저하게 다루어지게 될 주의 날, 곧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나. 하나님께서 온 세상의 주관자이심을 드러낸다. 1) 하나님께서는 그의 친 백성들뿐만 아니라 모든 세상까지도 심판하실 것이다. 다. 요시야 왕 시대의 표면적 변화는 깊은 내면의 변화가 아니라는 사실을 적나라하게 지적한다.
138
학개 서론
139
누가? 가. 학개 1) 학개는 '축제'를 뜻하는 히브리어에서 파 생되었다.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축 제'를 의미한다.
2) 학개는 스가랴와 동시대 선지자였다. 3)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했으며, 예루살렘 에 거주했다.
140
언제? 가. 주전 520년, 약 4개월 간 1) 학개는 4편의 설교로 구성되어있는데, 첫 번째 설교(1:1~15)는 히브리의 엘룰월 (8~9월) 첫날에, 두 번째 설교(2:1~9)는 티슈리월(9~10월) 21일에, 나머지 두 편 의 설교(2:10~19, 20~23)는 기슬르월 (11~12월) 24일에 전해졌다. 2) 바사(페르시아)의 다리우스 1세 재위 2 년째 해였다.
141
어디서? 가. 예루살렘
142
무엇을? 가. 주제 1) 성전 완공 가) 성전 재건은 주전 534~520년까지 15년간 중단되어 있었다.
가) 성전 재건은 주전 534~520년까지 15년간 중단되어 있었다. 나) 학개는 중단되어있던 성전 건축을 완공하도 록 도전한다. 다) 포로에서 귀환한 자들이 하나님의 축복을 기대하기 전에 우선순위를 바로잡고 성전을 완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143
라. 학개는 성전을 완공해야 하나님의 복을 기 대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1:6, 9a).
“너희가 많이 뿌릴지라도 수확이 적으며 먹을 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마실지라도 흡족 하지 못하며 입어도 따뜻하지 못하며 일꾼 이 삯을 받아도 그것을 구멍 뚫어진 전대에 넣음이 되느니라"(1:6) "너희가 많은 것을 바랐으나 도리어 적었고 너 희가 그것을 집으로 가져갔으나 내가 불어 버렸느니라"(1:9a)
144
마) 학개가 성전재건을 위한 메시지를 전한지 23일 만에 백성들이 성전 공사를 재개했다.
바) 탈무드에 의하면, 완공된 성전에는 언약궤 와 하나님의 영광, 우림과 둠밈 등은 없었다.
145
나. 학개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스룹바벨(2:23) 가) 스룹바벨은 메시아 계보의 주요 인물이다.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스알디엘의 아들 내 종 스룹바벨아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 에 내가 너를 세우고 너를 인장으로 삼으리 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2:23)
146
나) 스룹바벨은 양쪽 계보를 함께 묶는 인장과 도 같은 역할을 한다 (마 1:12, 눅 3:27).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간 후에 여고냐는 스 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마 1:12) "그 위는 요아난이요 그 위는 레사요 그 위는 스룹바벨이요 그 위는 스알디엘이요 그 위는 네리요"(눅 3:27)
147
(1) 마태복음은 요셉의 족보를, 누가복음은 마리아의 족보를 기록했다.
(1) 마태복음은 요셉의 족보를, 누가복음은 마리아의 족보를 기록했다. (2) 두 복음서의 족보 사이에 같은 이름은 단 두 사람(스룹바벨과 스알디엘) 뿐이다. (3) 마태복음의 족보는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 내려오는 이스라엘의 왕으로서의 예수님의 계보를 보여준다. (4) 누가복음의 족보에서 다윗에서 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간 것은 예수님의 인성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가) 후손에서부터 조상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헬라-로마의 족보 특성이다.
148
다. 핵심구절 1) 학개 1장 4절 이 성전이 황폐하였거늘 너희가 이 때에 판벽한 집에 거주하는 것이 옳으냐
이 성전이 황폐하였거늘 너희가 이 때에 판벽한 집에 거주하는 것이 옳으냐 하나님은 선지자를 통해 우선순위를 물어보신다.
149
2) 학개 1장 8절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 여호와가 말하 였느니라 솔로몬 성전은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지었지만, 스룹바벨 성전은 예루살렘 주변에 있는 산에 올라가 잡목을 가져다가 성전을 건축했다.
150
어떻게? 가. 학개서는 산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나. 학개서는 4편의 설교로 구성되어있다.
151
왜? 가. 학개서는 15년간 중단되어 있던 성전 재 건축을 완공하도록 도전하기 위해 기록되 었다.
나.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있어서 스룹바벨 성전이 맡게 될 중요한 역할을 미리 보여 준다(2:9).
152
"이 성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 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이 곳에 평강을 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 "(2:9)
153
스가랴 서론
154
누가? 가. 스가랴 1) 스가랴는 베레갸의 아들이요 잇도의 손 자로서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다(1:1, 7).
1) 스가랴는 베레갸의 아들이요 잇도의 손 자로서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다(1:1, 7). "다리오 왕 제이년 여덟째 달에 여호와의 말씀 이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선지자 스가랴 에게 임하니라"(1:1)
155
2) 스가랴는 바벨론에서 태어나 자랐고, 스 룹바벨과 함께 유다로 귀환했다.
3) 스가랴는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다'는 뜻 이다.
156
언제? 가. 1~8장 1) 주전 520~518년 2) 성전을 재건할 동안에 주어진 말씀이다. 성전 재건은 516년에 마무리되었다. 나. 9~14장 1) 주전 480~470년 2) 성전 건축 이후에 주어진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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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가.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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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 주제 1) 성전 완공 가) 1~8장의 핵심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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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는 백성들을 강하게 질책하며 권면하기보 다 성전이 완성되어야만 메시야의 영광이 성전에 거할 것이라는 매우 긍정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 넬슨성경개관, p. 286 학개는 나이가 들었고, 스가랴는 젊었다. 학개는 훈계했으며, 스가랴는 격려했다. 학개는 설교를 하 였으며, 스가랴는 표적을 나누었다. 학개는 실천주 의자였으며, 스가랴는 환상을 쫓는 사람이었다. - 날마다 주님과 함께, p.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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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가) 9~14장에서는 메시아의 사역을 통해 이스 라엘을 향한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하나 님을 증거하고 있다. 스가랴는 유배자들의 작은 공동체가 사실상 세 상의 미래에 대한 열쇠를 쥐고 있다고 주장 한다. 그들의 새로운 시작은 이 땅에 희망을 가져오실 메시아를 향한 길로 이어진다. - 성경을 만나다. p. 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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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스가랴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 많이 나와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이 많이 나와 있다. 이사야서를 제외하고 메시아에 대한 예언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선지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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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싹(3:8, 6:12~13) 나)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실 예수님(9:9) 다) 겸손한 왕(9:9) 라) 모퉁이 돌, 말뚝, 싸우는 활(10:4) 마) 찔린 자(12:10) 바) 정결하게 하는 샘(13:1) 사) 버림받고 죽임 당한 목자(13:7) 아) 오실 재판장이시요 왕(14: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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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핵심구절 1) 스가랴 9장 9절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 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 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 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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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 1~8장, 12~14장은 산문으로, 9~11장은 시 의 형태로 기록되어있다.
나. 스가랴서는 소선지서 12권 중에서 가장 종말론적이고 메시아 대망적인 선지서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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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가. 스가랴서는 성전이 완성되어야만 메시야 의 영광이 성전에 거할 것이라고 선포하며 , 이스라엘이 성전을 재건하도록 돕기 위 해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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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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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가. 말라기 1) 말라기는 '하나님의 사자'라는 표현을 줄 인 것이다. 다가올 '언약의 사자'에 대해 언급한 말라기서와 잘 어울리는 이름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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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가. 주전 약 432~425년 1) 말라기는 느헤미야가 다시 페르시아로 돌아갔던 기간 동안 메시지를 전했다.
1) 말라기는 느헤미야가 다시 페르시아로 돌아갔던 기간 동안 메시지를 전했다. 2) 말라기는 학개와 스가랴가 메시지를 전 한지 거의 100년이 지난 이후에 사역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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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가.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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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가. 주제 1) 불신앙을 극복하라 가) 고국으로 돌아온 백성들은 주변 적군들이 꽉 잡고 있는 침체된 환경에서 겨우 옛 영광 에 미치지 못하는 성전을 재건했을 뿐이다. 나) 성전 재건으로 종교 예식은 행해지고 있지 만 신앙의 본질인 하나님과의 관계는 잃어버 린 상태가 유지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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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백성들은 성전이 완공된 후 하나님께서 번 영을 주실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그렇지 않자 낙심과 환멸에 빠졌다
다) 백성들은 성전이 완공된 후 하나님께서 번 영을 주실 것이라고 기대했으나 그렇지 않자 낙심과 환멸에 빠졌다. 하나님을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다. 라) 백성들의 낙심과 의심은 껍데기뿐인 예배 의식, 십일조와 제물의 사취, 도덕법과 의식 법에 대한 무관심으로 나타났다. 마) 말라기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이런 불신앙과 실망, 낙심이라는 장벽을 극복하도록 도전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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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말라기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 언약의 사자(3: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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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핵심구절 1) 말라기 2장 17절 너희가 말로 여호와를 괴롭게 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여호와를 괴롭혀 드렸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모든 악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의 눈에 좋게 보이며 그 에게 기쁨이 된다 하며 또 말하기를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함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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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말라기 3장 1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 요 또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 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 바 언 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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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 말라기서는 산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나. 말라기서는 55구절 중에 47구절(85.4%) 이 하나님께서 직접 하신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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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가. 말라기서는 이스라엘의 불신앙과 실망, 낙심이라는 장벽을 극복하도록 도전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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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과의 연결고리 가. 말라기 선지자 이후 세례 요한이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로 등장하여 "주의 길을 준비하라"(마 3:3)고 외칠 때 까지 400년 간 침묵이 흐른다.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 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마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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