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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의 물결 초현실 사회의 도래 김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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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4의 물결 초현실 사회의 도래 김진화

2 1. 서론 정보화 시대 다음은 무슨 사회일까? 그 새로운 시대는 언제 올 것인가?
그 새로운 시대는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 것인가? 그 새로운 시대는 어떻게 우리의 사회를 바꿀 것인가? 그 새로운 시대의 문제, 부작용은 무엇인가? 그 새로운 시대를 어떻게 대비 할 것인가?

3 미래 예측의 중요성 빠르게 변하는 사회 미래 준비는 생존에 핵심
무엇을 할 것인가도 중요하나 언제, 즉 타이밍이 더욱 중요함 – 핸드폰, 반도체 자동차 시장의 예

4 2. 정보화 사회 다음은?

5 산업과 사회의 발전 단계 인간의 욕망, 필요

6 3. 정보화 시회이후 미래의 예측 미래 예측 방법: 3 차원적적 예측 - H: 인간 욕구의 진화 T: 기술의 진화
3 차원적적 예측 - H: 인간 욕구의 진화 T: 기술의 진화 S: 사회의 진화 사회(변화) ← 기술(기술의 탄생 발전) ← 인간(욕망, 필요)

7 H: 인간 욕구의 진화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5단계]
상상 SNS 관계 생존 의, 식, 주

8 T: 기술의 진화 다음 사회를 이끌 주요 기술은 무엇인가? 사냥, 채집기술 축산, 농업기술 산업기술 정보기술

9 산업사회의 변천과정 (EBS)

10 정보화사회 : 미국의 미래학자 토플러는 농업혁명, 산업혁명 그리고 정보화 혁명을 인류의 3대 혁명으로 지칭함
제 3의 물결 (앨빈 토플러) : 미국의 미래학자 토플러는 농업혁명, 산업혁명 그리고 정보화 혁명을 인류의 3대 혁명으로 지칭함

11 다음 사회예측을 위한 주요 특징의 발견 기술이 다음 사회로의 변동을 주도함 그 전 사회에 뿌리를 두고 발전함
기본적 인간의 욕구의 진화에서 더욱 기술, 사회가 진화되고 있음 진화의 포커스를 사회가 아닌 인간과 기술에 두는 것이 바람직함

12 [미래기술 하이프 싸이클에 나타난 주요 기술]
기술은 인간 욕구, 필요성의 산물이다 [미래기술 하이프 싸이클에 나타난 주요 기술]

13 미래 기술의 예측 스케쥴

14 첨단기술사회, 상용화되는 기술 연도 미래 기술의 핵심 공통 키워드 - virtual - artificial

15 미래 기술 트랜드 기술에 있어서 현재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ICT, 가상현실, 로봇 기술 등이 산업, 경제, 사회 전반에 더욱 영향을 미치리라 예상 미래에는 디지털 생태계가 완성되어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기술, 로봇,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하나로 융합이 되는 새로운 세계가 탄생되리라 예상 더욱 발전된 나노 기술과, 바이오 기술, 인지과학은 인간과 로봇의 구분을 어렵게 하며 이들이 융합되어 신인류의 탄생이 예고 현실과 가상세계가 접목되어 이 둘의 경계가 없어짐 업무, 교육, 상거래, 통신 등 많은 인간의 활동이 이 가상현실을 통해서 또는 가상현실 속에서 이루어짐 가상의 즐거움, 행복의 대중화 시대도래

16 빅데이터분석(산업사회)

17 빅데이터 분석(정보화 사회)

18 Next Technological Leaders
3D printer 사물 인터넷(IoT) 가상현실(AR, VR) Bigdata . 구글글래스 . 오큘러스 . 뉴로스카이 이들이 촉발 시킬 다음 기술, 사회는?

19 미래기술의 공통 요소분석 초연결 지능 *** 현실의 복제 *** 가상화

20 3 가지 미래 핵심 초현실 기술 : 가상화 기술, 지능 기술, 초연결 기술
3 가지 미래 핵심 초현실 기술 : 가상화 기술, 지능 기술, 초연결 기술 가상화 기술 (Virtual Reality 등) 로봇 (초소형 로봇 등)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기술 나노 기술 바이오 기술 인지 과학 초현실사회

21 S: 초현실 사회의 진화 가상현실 시대는 언재 시작되었을까?

22 [2014 지금의 가상화 기술]

23 이미 초현실 사회는 시작되었음 가상화 사이트: Second Life(제 2의 가상 세계에서의 삶), Oculus (가상 현실 속에서 박물관, 쇼핑이 가능) NeuroSky: 뇌파를 이용해서 사물과 인터넷과 소통 함 스마트폰: 인간이 필요한 대부분의 것이 들어 있으며 신체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음 구글 글래스: 몸과 컴퓨터의 융합 첫 사례, 다음은 머릿속에 칩으로, 몸속으로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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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Why? & What? 무엇이 우리를 초현실 사회로 이끌고 초현실사회를 가능하게 하는가?

26 The Futurist – “Are We 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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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Big bang 우주를 구성하는 물질 . 암흑 물질 . 암흑 에너지 . 전자기파, 에너지파

30 4. 초 현실사회로의 진화 예측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경계가 없어짐: 인간이 가상세계에 들어감(가상화)
인간과 기계의 구분이 없어짐: 인간의 지능과 사고가 기계에 들어감(지능화)

31 초현실사회의 2가지 특징과 예 가상화(+ IoT, SNS, AR, VR, Hologram) 현실 vs. 가상현실
예) 핸드폰, TV, 구글 그래스, 오큐러스 지능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사람 vs. 기계 인간 vs. 프로그램 예) 빅데이터 마케팅

32 초현실사회의 특징 초개인화: 인간은 극도로 개인주의적인 디지털 인간으로 변모 될 것이다.
초인간화: 로봇,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간은 수명의 한계, 신체적 한계, 지적인 한계를 극복 할 것이다. 초사회화: 소득 보다 즐김(fun), 행복에 더 높은 가치를 둘 것이다. 일, 놀이, 학습이 동일 시 되는 사회가 된다.

33 초현실사회의 특징 인간에 대한 존재의 정의와 목적, 인간의 역할, 그리고 삶에 대한 정의가 다시 정리됨
인간은 기계와 차별화 되는 감성, 예술의 발전에 더욱 매진해 나감에 따라 감성에 관련된 산업, 문화 산업과 더불어 음악, 미술, 체육에의 비중이 더욱 높아 질 것임

34 5. 긍정요소 고도로 연결된 시스템, 지능화, 가상화 기반 사회: 안전성, 효율성, 생산성의 극대화 노동 시간의 감소
행복 추구 사회

35 6. 미래사회의 부작용 인간 진화의 방향성: 인간의 털과 옷 인간의 역할의 감소에 따른 진화의 역방향성
초 현실 사회: 로봇, 가상현실 신 통제사회의 부활 인간성에 대한 도전 삶/존재에 대한 회의감 자연주의자 마리화나, 마약과 같은 향 정신성 물질의 만연화

36 미래의 가장 큰 문제 * 일과 일자리의 문제 ( %) - 토마스 프레이 * 인간멸종의 문제 (AI) - 스티분 호킹

37 경종 (경고음) . IQ . IoT . Life

38 7. 다가올 초현실 사회의 준비 가상현실 기술, 인텔리전스/스마트 기술, 로봇 기술, 인지 과학 기술 등 가상 현실과 관련된 기술 개발 육성 감성기반 상품, 서비스 개발 능력 개발 육성 음악, 미술, 체육 등 예술의 함양(중국 vs. 이스라엘) 가상현실기반 사회에서 살아갈 조화롭고 성숙한 인간(성) 함양 상상력 향상 기반 구축 (상상력=미래경쟁력)

39 상상력과 미래 사회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인 롤프 옌센은 그의 저서인 “Dream Society”를 통해 정보사회가 그리 오래 가지 않을것이라 예견하고 이성이 아닌 감정에 호소는 시장이 곧 도래 할 것이라 정의하였음. 상상력 중심으로 교육의 틀이 바뀌여야 함 정보사회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것 정보화는 1990년대에 정점에 달했으나 조만간 새로운 유형의 사회가 탄생하고 비지니스에 있어 새로운 경제적 기초가 생기게 될것임 감성과 꿈에 호소하는 사회 과학과 합리주의, 분석과 실용주의로 특징지워지는 시대에서 감성, 꿈, 신화, 이야기에 소구하는 시장이 성장할것 미래의 리더/실력자는 “이야기꾼”이 되야 한다 마케터, 기업은 제품 자체의 기술의 우수성이나 편리함 보다는 이야기, 신화를 만드는것에 더 신경을 써야 경쟁력을 확보 할수 있을것 ex) 나이키의 덩크슛 CF.

40 기업의 상상력 경쟁은 이미 시작됨 세계 선진국가에서는 이미 혁신적인 마인드 창출을 위한 상상력 키우기 작업을 조직적으로 진행중임 Apple社 P&G Design Thinking 혁신 체육관: 교육, 관찰, 브레인스토밍 등 직원들의 디자인 마인드 훈련 디자인 이사회주1): 고객들의 숨은 요구 파악하여 제품화 C&D(Connect & Development):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인에게 아이디어를 구하고 연구개발 유지. 스티브 잡스의 창조경영 마인드가 애플사의 기업문화. 세계 최초 PC, 최초의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최초의 음악서비스 아이튠스 등 세계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를 바꿈 GE 3M 업무시간의 15%는 창의적 아이디를 위해 합법적 빈둥거림을 허용 잭 웰치가 직접 CIO(Chief Imagination Officer)로 자처, 상상돌파(Imagination Breakthrough) 프로젝트주2) 진행함

41 상상 할 수 있는, 꿈을 꿀 수 있는 능력 꿈과 상상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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