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부르주아 시대의 도래 - 19세기 부르주아 가족 문화의 탄생
역사문화학 정희민
2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세기 부르주아 가족문화의 변화 : 근대 가족의 탄생 2. 공적 공간과 사적 공간의 분리 : 사생활의 탄생 3. 근대 감정 : 부부애의 탄생 4. 근대 가족의 그늘 : 여성의 추방, 그리고 우울증의 탄생 Ⅲ. 결론
3
Ⅰ. 서론 프랑스 혁명 – 바스티유 감옥 습격 프랑스 혁명의 요체인 인권 선언문
4
Ⅱ. 근대 가족의 탄생 18세기 절대왕정 귀족들의 가족 초상화의 모습
두 작품 모두 로코코 시대 화가 윌리엄 호가스(William Hogarth)의 작품이다.
5
Ⅱ. 근대 가족의 탄생 부르주아 가족 문화가 유행하면서 가족 초상화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왼쪽이 루이 16세 가족들 그림이다.
6
Ⅱ. 근대 가족의 탄생 부르주아 가족의 일상을 그린 그림
7
Ⅱ. 근대 가족의 탄생 부르주아 가족 문화의 절정을 달했던 빅토리아 여왕 시대. -빅토리아 여왕과 앨버트 공 가족.
8
Ⅱ. 근대 가족의 탄생 19세기 사진술의 발명으로 사진 형태의 가족 사진이 유행하게 되었다.
9
Ⅱ. 근대 가족의 탄생 빅토리아 여왕 시기의 가족 사진.
이 시기에는 낭만주의가 발달하여 죽은 아이들과의 추억을 함께 기리기 위해 죽은 아이들도 함께 사진을 찍는 게 유행이었다.
10
Ⅱ. 사생활의 탄생 18세기 파리의 모습
11
Ⅱ. 사생활의 탄생 1853년 오스만(G.E.Haussmann)이 파리 개조 계획으로 나폴레옹 3세에게
보고하기 위해 제작된 파리 시내 지도. 파란색은 새로 정비할 도로 부분을 표시한 것이다.
12
Ⅱ. 사생활의 탄생 오스만의 도시 정비 사업으로 개조된 19세기 파리의 모습.
오른쪽은 19세기 파리의 풍경을 주로 그린 구스타프 카유보트 (Gustave Caillebotte)의<파리, 비오는 날>.
13
Ⅱ. 사생활의 탄생 왼쪽부터 오른쪽 순으로 <창가에 선 남자>, <발코니>. 둘 다 카유보트의 작품이다.
14
Ⅱ. 사생활의 탄생 19세기 파리 도심의 중심부의 모습 오른쪽 그림은 카유보트의<유럽 다리>.
15
Ⅱ. 사생활의 탄생 19세기 파리의 주변 거리 모습을 담은 장 베로(Jean Béraud)의 풍경화.
왼쪽부터 오른쪽 순으로 <카푸신 거리>와 <생드니 거리>.
16
Ⅱ. 사생활의 탄생 d 19세기 주택의 평면도. 왼쪽이 1층 구조이고 오른쪽이 2층 구조이다.
2층에 방(a부분)과 복도(d부분)이 생긴 것이 기존 주택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다. - 출처 : Catherine Beecher, A Treatise on Domestic Economy(New York: Schocken Books, 1977)
17
Ⅱ. 근대 가족의 그늘 결혼 생활의 삭막함을 그린 윌리엄 오차드슨(William Quiller Orchardson),
<정략결혼>, 1883. 오도아르도 보라니(Odoardo Borrani), <셔츠 바느질>, 1863.
18
Ⅱ. 근대 가족의 그늘 부르주아 남성들은 매춘을 통해 가정에서 얻을 수 없던 성적 욕망을 해소하였다.
위의 그림은 마네(Edouard Manet), <풀 밭 위의 식사 점심식사>, 1863.
19
Ⅱ. 근대 가족의 그늘 앙리 제르벡스(Henri Gervex), <롤라(Rolla)>, 1878.
20
Ⅲ. 결론 카유보트, <창가의 여인>, 1880. 투표권을 요구하는 여성들, 1912년, 미국.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