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디스크 스케줄링 이 은
2
자기 디스크 - > 얇고 둥근 금속 원판에 자성물질로 코팅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그 평판 위에 헤드가 전도성 코일을 통해 표면을 자화시켜 데이터를 저장하는 원리 자기 디스크의 구성요소 ① 디스크 (Disk) ② 헤드 (Head) ③ 엑세스 암 (Access Arm) 자기 디스크의 구조 ① 트랙(Track) : 디스크의 동심원 ② 섹터(sector) : 부채꼴 모양 ③ 실린더(cylinder) : 앞뒤의 같은 트랙 번호(동일 수직선상)
3
자기 디스크의 액세스 시간-1 디스크 액세스 시간 = 탐색시간 + 회전지연시간 + 데이터전송시 ① 탐색시간(Seek Time)
⇒ 헤드를 해당 트랙으로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② 회전 지연 시간(Latency Time) (=서어치 시간(Search Time)) ⇒ 해당 섹터가 헤드 아래로 회전 되어 올 때까지의 시간
4
자기 디스크의 액세스 시간-2 ③ 데이터 전송 시간(Data Transfer Time)
⇒ 헤드를 통해 디스크의 특정 지역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읽는데 걸리는 시간(디스크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전송하는 시간) -> 위의 3가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탐색시간이다. -> 속도는 10~30ms이다.
5
플로피 디스크-1 종류 3가지 - 3.5인치(1inch=2.54cm) - 5.25인치 - 8인치 디스크의 형태
인치 - 8인치 디스크의 형태 - 단면(Single) : 한쪽 면만 기록 - 양면(Double) : 양면에 기록 밀도 단위 -2DD : 양면 배밀도 - Double side Double density -2HD : 양면 고밀도 - Double side High density
6
플로피 디스크-2 RAID란?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 복
수 배열 독립 디스크) - 데이터를 분할해서 복수의 자기 디스크 장치에 대해 병렬로 데이터를 읽는 장치 또는 읽는 방식 -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마치 1개의 하드디스크 처럼 다룰 수 있는 기술 -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1개의 디스크처럼 사용 함으로서 속도가 향상
7
RAID의 종류-1 RAID 0 RAID-0 는 데이터가 여러 개의 디스크에 분산되어 저장되는 방법 RAID 1
이 방법은 데이터의 손실을 막기 위해 실제로 필요한 저장장치의 양보다 두배에 달하는 용량을 요구하게 되므로 여러 가지 RAID 기술 중 가장 고 비용 기술 RAID 2 Hamming Code라는 특수 기법을 사용하여 디스크 장애에 대한인지와 대응을 하는 RAID 기술로 학문적인 수준의 관심권에만 머물 뿐 실용화 되지는 않은 기술
8
RAID의 종류-2 RAID 3 여러 개의 디스크에 데이터를 나누어 기록하고 정해진
는 Block, Byte 또는 Bit 단위로 저장 RAID 4 RAID-3 기술과 유사하나 용량이 작은 파일의 전송 시 성능을 향상시키도록 고안 ⇒ 각 디스크는 패리티 블록을 공유 RAID 5 진정한 의미의 RAID 이다. RAID-3나 RAID-4의 단점을 보완한 기술로 패리티 정보를 여러 개의 디스크에 나누 어 기록함으로써 데이터를 저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패
9
RAID의 종류-3 리티 디스크의 병목 현상을 방지하여 RAID-3나 RAID-
4에서 나타나는 성능 저하를 상당부분 완화해 줄 수 있 음. RAID 0+1 속도와 안정성을 만족하는 기능 이 기능을 구현하려면 총 4개의 하드가 필요
10
디스크 스케줄링이란? -> 디스크 스케줄링은 디스크 입출력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요청(request)들 중에서 어느 요청을 먼저 처리할 것인가를 결정 디스크 스케줄링의 평가 기준 - 단위 시간당 처리량(Throughput) - 극대화 - 평균 응답 시간(Mean Response Time) – 감소 - 응답 시간의 예측성(Predictability)
11
버퍼링 & 디스크 스트라이핑 1) 버퍼링(buffering) -> 정보의 송수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처리 속도의 차를 흡수하는 방법 -> 기법은 디스크에서 자주 참조되는 자료를 주기억 장치 커널 공간의 버퍼 영역에 저장하여 관리 -> 디스크의 입출력 횟수가 적어지므로 시스템 성능이 향상
12
버퍼링 & 디스크 스트라이핑 2) 디스크 스트라이핑(disk striping)
-> 2~32개의 개별 디스크에 하나의 가상적 스트라 이프를 작성하여 이들 디스크를 컴퓨터의 운영체 제가 단일의 디스크 구동 장치로 인식, 이들 디스크상에 존재하는 똑같은 크기의 디스크 분할의 집합을 단일 디스크 볼륨으로 종합하는 방법 -> 같은 볼륨 내에서의 다중 입출력 동작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게 되어 성능이 크게 향상 -> 디스크 스트라이핑은 윈도즈 NT에서 지원 -> 성능은 뛰어나지만 장애 허용성은 없음 -> 고성능과 대용량을 중요시 하는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여기서 스트라이프란 입출력 단위가 되는 블록을 의미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