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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Fabiano Martelli Modified 5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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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네 상 스 Index 정 재 선 Professor Team Member 김반석 박호성 정진영 조인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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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01 02 03 04 르네상스란? 셰익스피어에 대하여… 중세부터 종교개혁 까지 정리와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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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란? 1. 어 휘 재생, 또는 부활을 뜻하는 이 낱말은 프랑스의 민족주의적 역사가인 쥴 미슐레가 여러 권으로 된 프랑스 역사를 쓰면서 그 일곱째 권의 이름을 르네상스라고 한 이래 바쑬 수 없는 용어가 되어 버렸다. 2. 르네상스의 정신 궁극적으로 르네상스 정신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났지만 처음에는 인문주의라고 불린 지적 운동형태로 나타났다. 인문주의는 중세의 지적 활동을 주도하면서 스콜라 철학을 발전시킨 철학자들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세속 문필가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인문주의가 맨 먼저 시작되고 열매를 맺은 곳은 이탈리아에서였으며, 그 선구자는 단테·페트라르카 같은 사람이고, 주요 주창자로는 지아노초 마네티, 레오나르도 브루니, 마르실리오 피치노, 피코 델라 미란돌라, 로렌초 발라, 콜루치오 살루타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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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란? 3. 개 념 이탈리아어로 Il Rinascimento (Rinasimento)라는 어원을 가진 이 말은 프랑스 역사가인 미슐레가 프랑스어인 Renaissance라는 말로 확립시켰으며 이것이 영어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원 의미는 “재생”(再生; Rebirth)이라는 뜻으로 르네상스라는 개념에 포함된 재생이라는 의미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고전 텍스트의 재발견이며, 또 하나는 유럽 문화에 생기를 불어넣은 것 자체이다. 흔히 두 번째 의미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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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 문 주 의 모든 다양한 표현과 작품에서 인간의 본성을 그 주제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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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체계에 나타나는 진리의 통일성과 조화성을 강조하는 이른바 혼합주의이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4. 인 문 주 의
모든 철학·신학의 학파와 그 체계에 나타나는 진리의 통일성과 조화성을 강조하는 이른바 혼합주의이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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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강조를 들 수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에서 가장
4. 인 문 주 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강조를 들 수 있다. 인문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에서 가장 고귀한 형태로 인식되던 속죄의 생활이라는 중세의 이상 대신에 창조를 위한 투쟁과 자연의 정복에 대한 시도를 소중히 여겼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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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 문 주 의 인문주의는 상실된 인간 정신과 지혜의 부활을 고대했다. 인간정신과 지혜의 재생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문주의자들은 새로운 정신과 지식에 대한 전망을 공고히 하고 새로운 학문을 발달시키는 데 공헌했다. 인문주의는 전통적 종교교리가 강요한 정신의 억압상태에서 인간을 해방시키고, 자유로운 탐구와 비판력을 자극했으며, 또한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의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자신감을 불러일으켰다. 첫 째 둘 째 셋 째 넷 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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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란? 4. 르네상스의 종말 130년간 지속되던 르네상스는 1530년경 끝이 났다. 그 이유는 우선 1492년 크리스토발 코론이 포르투갈인들과 함께 인도로 가는 해로를 발견했기 때문이다.(사실은 아메리카로 가는 해로였다.) 그 후에는 북서부 유럽의 상인들이 무역 상품을 리스본과 안트웨르펜을 통해 거래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 또한 1517년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의 수도사인 마르틴 루터가 종교 개혁을 단행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교회는 분열되었다. 교회의 분열은 그동안 납부금과 세금의 형태로 이탈리아를 풍요롭게 했던 돈줄의 고갈을 의미했다. 유럽인의 아메리카 대륙 상륙과 종교 개혁으로 결국 이탈리아는 상업적 무역 자본과 자본, 두 가지를 동시에 잃었다. 이로 인해 르네상스는 쇠퇴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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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1. 문학 - 단테 〈신곡〉은 그 구도와 사상면에서 볼 때 중세시대에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1. 문학 - 단테 〈신곡〉은 그 구도와 사상면에서 볼 때 중세시대에 속하는 작품이지만 그 주제에 담긴 정신과 표현의 강렬함은 르네상스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 페타라리카 - 데시데리우스 〈우신예찬〉(1509)은 형식주의적인 경건함에 대립하는 요소로서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선을 주장하는 인문주의의 윤리적 본질을 집약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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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마사초 <회화의 창시자.1404~28>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마사초 <회화의 창시자.1404~28> 착상의 총명함과 훌륭한 구성, 자연주의 기품의 높은 수준 등은 그를 르네상스 회화에서 중추적인 인물로 만들었다. - 피렌체 대 성당 오르 산 미켈레로 알려진, 곡물거래소에 벽감(壁龕)장식으로 기베르티와 도나텔로가 제작한 도시의 수호성인(聖人)조각상과 고대에 세워진 피렌체 대성당에 브루넬레스키가 건축한 거대한 돔은 피렌체 시민들의 자랑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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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다 빈치는 바로 르네상스인(人) 그 자체였으며 외따로 우뚝 솟은 천재였다. 그는 어떠한 연구분야도 낯설게 여기지 않았다. 당시 위대한 화가로 인정받고 있었지만 해부학을 비롯해 비행(飛行)의 성질, 동·식물 생명체의 구조에 대한 쉴새없는 연구 때문에 그림 그리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했다. 그의 명성은 몇 점의 뛰어난 작품들에서 비롯하는데 〈모나리자 Mona Lisa〉(1503~05, 루브르박물관 소장), 〈암굴의 성모〉(1485경, 루브르 박물관 소장), 심하게 손상된 프레스코 〈최후의 만찬〉(1495~98, 밀라노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소장)이 특히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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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미켈란젤로(1475~1564) 〈피에타〉(1499, 로마 성베드로 대성당)·〈다비드〉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미켈란젤로(1475~1564) 〈피에타〉(1499, 로마 성베드로 대성당)·〈다비드〉 (1501~04, 피렌체 아카데미아 소장)와 같은 미켈란젤로의 초기 조각품들은 더욱 풍부한 표현력을 발휘하기 위해 구조와 비례의 일반적인 규칙들을 어기면서 조화를 이루어내는 배치를 완성, 숨막힐 듯한 기교를 보여주고 있다. 미켈란젤로는 무엇보다 스스로를 조각가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그의 최고 역작은 로마 바티칸에 있는 시스티나 예배당의 대규모 천장 프레스코이다. 이 천장화는 1508~12년의 4년에 걸쳐 제작된 것으로 전통적인 그리스도교 신학과 신(新)플라톤 사상을 융합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면서도 철학적으로 통일된 구성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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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라파엘로(1483~1520) 라파엘로의 대표작 〈아테네 학당〉(1508~11)은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2. 미 술 - 라파엘로(1483~1520) 라파엘로의 대표작 〈아테네 학당〉(1508~11)은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를 그리던 것과 같은 시기에 바티칸에서 제작된 작품이다. 대규모 프레스코인 이 작품에서 라파엘로는 아리스토텔레스 학파와 플라톤 학파의 사상적 대표자들을 함께 담았다. 라파엘로는 조용히 대화를 나누는 철학자들과 예술가들을 아치가 있는 넓은 회당에 위치시켜 멀리 물러나 있도록 한 구도를 취하고 있다. 그는 많은 수의 작품과 침착한 기질, 고전적 조화와 확실성을 선호하는 성향 등으로 다 빈치와는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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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3. 건 축 - 도나토 브라만테(1444~1514) 로마에서 제작한 최초의 걸작품인 산피에트로인몬토리오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3. 건 축 - 도나토 브라만테(1444~1514) 로마에서 제작한 최초의 걸작품인 산피에트로인몬토리오 교회에 있는 템피에토(1502)는 고대 신전건축물들을 떠올리게 하는 중앙집중식 돔 구조물이다. 교황 율리우스 2세(1503~13 재위)는 브라만테를 교황청 건축가로 임명하고 4세기에 세워진 성베드로 대성당을 대대적으로 개축하는 계획을 그와 함께 구상했다. 그러나 이 계획은 브라만테가 죽은 뒤 오랜 시간이 지난 다음에야 마무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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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 익 스 피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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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 익 스 피 어 1. 르네상스 문학의 특징 르네상스문학은 고전주의 문학에서 나타나고 있는 절대적 권위와 도덕을 배척하고, 자아중심주의라든가 자유주의, 합리주의 등 여러 경향을 가진 근대 문학을 형성하게 하였다. 르네상스 사상의 기본요소는 F.페트라르카(최초의 인문주의자로 일컬어지고 있음)가 이미 설정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대를 문화의 절정기로 보는 반면, 중세를 인간의 창조성이 철저히 무시된 암흑시대라고 보았다. 셰익스 피어의 문학관 과거 그리스사람들은 인생의 비극이나 운명등은 신이 진노해서 일어나는 일들이라고 생각했다. 신들에 의한 운명론적, 환경론적, 숙명론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셰익스피어(뿐만 아니라 르네상스시대의 문화는 전부다)는 그러한 문학관을 과감하게 벗어던지고 외부의 문제가 아닌 내면의 문제를 이야기했다. 그는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 것은 신이 아니라 사람의 성격이라고 생각했다. 르네상스 시대와 셰익스피어의 문학은 서로 같은 사상을 공유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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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 익 스 피 어 의 4 대 비 극 중세 스콜라주의와 반대되는 휴머니즘 중심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의 인물들을 보면 그들은 모두 각자의 잘못된 성격이 있다. 햄릿은 우유부단, 리어왕은 분노, 멕베스는 욕심, 오델로는 질투. 외부의 힘이 아닌 이러한 각자의 성격으로 인해 그들은 비극적인 삶을 살게 된다. 1. 햄릿형 - 우유부단 -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늘 고민하고 결정짓지도 못하는 인간형. 2. 리어왕형 - 분노 - 감정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지 못하고 자기의 감정 조절 보다는 분노를 발하는 인간형 3. 멕베스형 - 욕심 - 무엇이든지 한번 결정하면 해야 하는 인간형. 4. 오델로형 - 질투 - 사람의 마음에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남이 잘 되는 것을 보지 못하는 인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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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eam 1590∼1591년 《헨리 6세 2부3부》 1591∼1592년 《헨리 6세 1부》
그 의 작 품 1590∼1591년 《헨리 6세 2부3부》 1591∼1592년 《헨리 6세 1부》 1592∼1593년 《리처드 3세》 《실수의 희극》 1593∼1594년 《타이터스앤드로니커스》 《말괄량이 길들이기》 1594∼1595년 《베로나의 두 신사》 《사랑의 헛수고》 《로미오와 줄리엣》 1595∼1596년 《리처드 2세》 《한여름밤의 꿈》 1596∼1597년 《존왕》 《베니스의 상인》 1597∼1598년 《헨리 4세 1부2부》 1598∼1599년 《헛소동》 《헨리 5세》 1599∼1600년 《줄리어스 카이사르》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夜)》 1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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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eam 1600∼1601년 《햄릿》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 1601∼1602년 《토로일러스와 크레시다》
그 의 작 품 1600∼1601년 《햄릿》 《윈저의 유쾌한 아낙네》 1601∼1602년 《토로일러스와 크레시다》 1602∼1603년 《끝이 좋으면 다 좋아》 1604∼1605년 《자에는 자로》 《오셀로》 1605∼1606년 《리어왕》 《맥베스》 1606∼1607년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1607∼1608년 《코리오레이너스》 《애선스의 타이먼》 1608∼1609년 《페리클리즈》 1609∼1610년 《심벨린》 1610∼1611년 《겨울 이야기》 1611∼1612년 《폭풍우》 1612∼1613년 《헨리 8세》 1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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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네 상 스 르네상스에 대하여… 비 평 1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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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네 상 스 Thank you for your ATTENTION ! 1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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