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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학기 세미나 가상무대(1)-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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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컨셉 선택 * 자신이 원하는 무대사진 (되도록 정면)을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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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화면(ver.2014) 3. 커먼드패널 2. 메인툴바 1. 메뉴바 4. 뷰포트 5. 뷰포트컨트롤 6. 에니메이션 컨트롤
뷰포트 설정은 바꾸고 싶은 뷰포트에서 +TOP써있는 곳에 마우스 우클릭 선택해서 바꿔도 되고 단축키 V를 눌러서 설정도 가능. 보통 T는 탑뷰, F는 프론트뷰, L은 레프트뷰 (라이트 뷰는 단축키없음), P는 프레스펙티브뷰, C는 카메라뷰로 현재는 카메라가 없으므로 설정 안되요. 5. 뷰포트컨트롤 6. 에니메이션 컨트롤 7. 키프레임 8. 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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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포트 Top, Front, Left, Back, Right, Bottom View가 있으며,
User view와 원근감이 있는 Perspective View가 있음. 뷰포트 바꾸기 : 뷰포트 이름 클릭 / 단축키 V 기본 단축키 T : Top / F : Front / L : Left / B : Bottom / P : Perspective / U : User / C : Camera 뷰포트 설정은 바꾸고 싶은 뷰포트에서 +TOP써있는 곳에 마우스 우클릭 선택해서 바꿔도 되고 단축키 V를 눌러서 설정도 가능. 보통 T는 탑뷰, F는 프론트뷰, L은 레프트뷰 (라이트 뷰는 단축키없음), P는 프레스펙티브뷰, C는 카메라뷰로 현재는 카메라가 없으므로 설정 안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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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포트 F4 : Edged Face 모드 보기 F3 : 오브젝트를 색상모드로 보기 F3+F4 :
뷰포트 설정은 바꾸고 싶은 뷰포트에서 +TOP써있는 곳에 마우스 우클릭 선택해서 바꿔도 되고 단축키 V를 눌러서 설정도 가능. 보통 T는 탑뷰, F는 프론트뷰, L은 레프트뷰 (라이트 뷰는 단축키없음), P는 프레스펙티브뷰, C는 카메라뷰로 현재는 카메라가 없으므로 설정 안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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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설정 모델링 시작 전 단위를 미터(m)로 설정. 메뉴바-Customize Units Set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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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 Ver.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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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Front 뷰 커먼드패널 Create-Geometry-Plane
* 무대이미지를 배경으로 하여 무대의 크기 및 설치물의 위치 등을 보다 쉽게 확인하며 모델링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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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1 Material Editor 아이콘을 클릭하고 있으면 다음과 같이 아이콘 두개가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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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이미지 파일을 드래그 하여 Editor의 첫번째 구에 드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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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Editor의 첫번째 구, 드래그하여 Plane에 드롭 (맵핑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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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Plane 오브젝트 선택 마우스 오른쪽 – Object Properties
Show Frozen in Gray 체크 해제 Backface Cull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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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Backface Cull : back뷰에서 plane모델링 때문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체크하여 활성화 시킴. 투시효과가 있음. Show Frozen in Gray : 기본적으로 frozen상태는 회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미지를 볼 수가 없음. 그래서 비활성화 시켜서 이미지를 볼 수 있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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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본격적으로 무대를 만들기 위해서 Box 모델링 (Top뷰)
* 무대 사이즈 L : 4.0 / W : 10.0 / H : 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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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이미지를 Box모델링에 맞추기 위해 크기 조절
Plane 오브젝트 선택 – 마우스 오른쪽 – Freeze Selection 클릭 오브젝트 선택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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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Box 오브젝트 선택 – 이동툴 – 좌표 x축 : 0
마우스 오른쪽 Convert To : Editable Poly * Editable Poly : 오브젝트 편집기능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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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커먼드패널 Modify Selection 순서대로
Vertex / Edge / Border / Polygon / El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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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이렇게 박스모양 그대로 드래그 Edge 선택 후 Top뷰에서 세로로 드래그하여 엣지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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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1-2 1-1 1-1. Connect 클릭 엣지를 나눠주기 위해서임
1-2. Top뷰에서 보면 2-2박스와 같이 엣지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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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Polygon선택 후 왼쪽에 해당하는 폴리곤을 드래그하여 선택 후 키보드 delete키를 눌러 삭제
이 쪽에 있는 폴리곤 선택하여 삭제 Polygon선택 후 왼쪽에 해당하는 폴리곤을 드래그하여 선택 후 키보드 delete키를 눌러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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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버텍스 이동하여 다음과 같이 모델링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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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1 Modifier List - Symmetry 선택 가운데 엣지를 중심으로 양쪽 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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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메뉴바 – Tools – Ar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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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Cylinder모델링 (Top뷰) Sides 8~10 / 다른 수치는 이미지를 보며 스케일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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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Modifier List – Bend Angle : 각도 Axis : 중심 축
2. 회전툴을 이용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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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실린더 선택 이동툴 선택 - Shift + 마우스 드래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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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회전툴을 이용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모델링 회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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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4 3 Utilities – Reset Xform Pick 클릭 – 실린더001 클릭
축 선택:실린더001 / 축 중심:Use Transform … Mirror 아이콘 클릭 – Copy -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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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필요한 Cylinder를 모델링하여 같은 작업 (Top뷰) Modifier List – Bend
Editable Po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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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실린더 001 선택 – Attach 실린더 002 천막이 될 면을 생성하기 위해 엣지 Sp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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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lit Edge선택 후 Sp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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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lit 원하는 엣지 선택 후 Shift +이동툴 + 드래그 하여 새로운 면을 생성 마우스 오른쪽 Target Weld
연결하고자 하는 엣지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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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 무대 전체 연결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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