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 1과 종교가 필요한 우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 1과 종교가 필요한 우리."—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 1과 종교가 필요한 우리

2 타고난 종교적 심성 나는 도대체 누구이며 ,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인간은 왜 태어났으며 무슨 목적으로 살아가는가?
죽음이란 무엇이며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인간의 타고난 종교적 심성을 갖고 있다 나는 도대체 누구이며 ,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인간은 왜 태어났으며 무슨 목적으로 살아가는가? 죽음이란 무엇이며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3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누구이며 어디로 가는가?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이 세상의 어느 누구도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누구이며 어디로 가는가? 이 세상의 어느 누구도 “나는 누구이며 ,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를 답할 수는 없습니다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4 인간은 왜 태어났으며 무슨 목적으로 살아가는가?
인간은 왜 태어났으며 무슨 목적으로 살아가는가? 어느 누구도 자신의 의지로 태어나지 않았으며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5 죽음 이란 무엇이며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죽음 이란 무엇이며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누구든 마지막에는 죽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인간의 운명이며 누구든 죽음 뒤에 어떻게 되는 지 의문을 갖습니다.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6 “나”의 존재의 근거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7 “나”와 함께 하는 “너” 사람 人 혼자서 살 수 없다 오늘의 나의 존재는?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사람인의 의미는 누군가와 함께 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의 모습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다. 오늘의 내가 어떻게 존재할 수 있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8 나를 존재케 해주는 “것”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것들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물건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물건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산소, 음식, 집, 옷, 차, 약 기타 등등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만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9 절대자 “님”의 인식 내가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자 ‘님’을 인식하게 된다.
절대자 “님”의 인식 내가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자 ‘님’을 인식하게 된다. 나 스스로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존재케 한 너, 나를 존재케 한 것이 있었기 때문이다. 너와 것들을 존재케 한‘절대자를 인식하게 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절대자 “님”을 인식하게 된다.

10 종교(宗敎)란?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가르침 인간이 하느님을 다시 인식한다. 다시 묶어 맨다. 본래의 상태로 돌아간다. 귀의한다.

11 인간이 하느님을 다시 인식한다. 본래의 상태로 돌아간다.
종교란(Religio)? 인간이 하느님을 다시 인식한다. 본래의 상태로 돌아간다. 인간이 하느님을 다시 인식한다. 다시 묶어 맨다. 본래의 상태로 돌아간다. 귀의한다. 가톨릭 인터넷 선교회

12 참 종교의 조건 이성과 모순 되어서는 안 된다. 인륜을 거스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시대나 장소에 따라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 종교는 이성을 초월할 수는 있어도 이성과 모순 되어서는 안 된다. 종교 때문에 인륜을 거스르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종교의 진리는 시대나 장소에 따라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

13 종교와 윤리는? 종 교 윤 리 하느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거룩한 존재 착한 존재 하느님의 도우심 인간 스스로 노력 내세에 완성
현세에 완성 사람들이 착하게 살면 되지 종교는 왜 필요한가? 하느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거룩한 존재 착한 존재 하느님의 도우심 인간 스스로의 노력 내세에 완성 현세에 완성

14 계시(Revelatio): 하느님께서 알려 주여야만 인간이 알 수 있다.
천주교는 자연종교가 아니라 계시 종교 계시(Revelatio): 하느님께서 알려 주여야만 인간이 알 수 있다. 자연종교는 인간이 스스로 진리를 터득하여 세운 종교이다 천주교는 자연종교가 아니라 계시(Revelatio)종교이다.

15 하느님이 계심을 대자연의 웅대함과 아름다움 앞에서 이것은 인간의 지혜와 힘을 능가하는 어떤 절대자, 하느님의 존재를 느끼게 된다.

16 하느님이 계심을 우주의 광대함과 그 운행 질서에서 생명과 자연 질서의 근원이신 하느님의 존재를 깨닫게 된다.

17 인간의 이성의 빛으로 양심을 통하여 … 양심은 하느님의 소리
하느님의 계심을 인간의 이성의 빛으로 양심을 통하여 … 양심은 하느님의 소리 인간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성의 빛으로 양심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시는 하느님을 찾고 그 분을 발견할 수가 있다. 우리는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제대로 행동하지 못했을 때 부끄러움을 느끼며 올바른 양심에 따랐을 때 어떠한 어려움과 고난을 당하더라도 당당하게 행동할 수 있다. 양심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양심은 하느님의 소리이며 하느님을 속일 수 없다.

18 초대받은 우리 하느님 신앙은 하느님의 부르심과 이에 응답하는 인간이다. 부르심 응답 인 간

19 세상의 가치 세상에서 많은 사람이 돈과 권력과 명성을 추구합니다.
돈과 권력과 명성으로 만족하며 살 수 있을까요? 행복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것으로 영원한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까? 가지면 가질 수록 더 갖고 싶은 것이 인간의 욕망이다.

20 신앙을 삶으로 실천 하느님의 계시의 핵심은 인간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이다.
천주교는 우리에게 하느님과 하느님의 사랑을 알려주고 인생의 진리를 깨우쳐 주면서 하느님을 섬기도록 우리를 초대하신다. 신앙의 가치를 실천한 분들의 사랑과 희생을 통해 성숙한 신앙인을 볼 수 있고 신앙을 삶으로 실천함으로써 인생의 완성과 참된 행복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이태석 신부님은 의사로서 사제로서 아프리카에서 사랑을 가지고 선교하셨습니다. 마더 데레사와 김수환추기경께서는 늘 가난하고 힘든 사람 고통받는 사람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요셉의원 선우경식 원장님을 세상이 버린 노숙자와 알콜중독자를 위하여 자기 일생을 바치셨습니다. 마리아 콜벨 신부님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동료 수인을 대신하여 아사감옥에서 살신성인 하셨습니다. 이러한 신앙인들의 삶은 우리가 신앙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고 하느님께서 베풀어주신 사랑을 본받아 이웃과 사랑을 나누도록 인도한다.

21 성호경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성호경은 간단한 기도문이지만 신앙인임을 고백하는 가장 좋은 기도입니다.
모든 기도의 시작이며 마침입니다.

22 다음 주에 교리시간에 꼭 나오도록 다짐하자. 가족과 친구, 이웃 중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함께 나오기. 수고 하셨습니다.


Download ppt "제 1과 종교가 필요한 우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