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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접근법의 정의 □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 맥락에서 교사중심이 아닌 유아 중심의 교육으로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Kats와 Chard(1889)에 의해서 개발된 유아 교육 접근법의 하나로 개별유아,소집단 유아, 학급 전체가 수행하는 주제에 대한 철저하고 심도 깊은 연구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일상생활을 통해서 배워가는 과정으로 목적을 설정하는 과정에 아동이 참여함으로써 내적 동기화가 되며, 활동방법이나 과정에 아동 자신의 의견이 수렴됨으로써 책임감을 갖게 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주제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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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 1) 발달과 교육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유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을 실생활과 연관된 개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하며 유아들은 개개인의 선 경험과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의문점을 해결하고 그 과정 속에서 여러 영역의 발달을 꾀할 수 있다. 2) 일상생활과 통합된 교육 :가정과 일상생활과 연계 된 교육이어야 한다. 유아가 모르는 것이 있거나 더 알고 싶은 것이 있을 때 각 가정의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등을 전문가로 초청하고 때로는 궁금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미장원,방앗간,공장등을 방문하여 유아들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와도 활발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3) 활동의 균형을 지닌 통합교육 :구조화된 수업이지만 제시하는 것이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므로 덜 구조화되고 덜 형식화되므로 유아가 자발적 놀이를 통해서 체계적 교수법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에 보완한다. 4)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유아들이 같은 주제로 상호작용을 하므로 교실을 한 공동체로 경험한다.공동체정신은 모든 유아가 단체생활에 기여하도록 용기를 주고 교사나 또래에게 피드백을 받고 함께 도움을 주고받고 격려하는 능력의 증진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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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발달배경 1) 연도별 역사적 배경
■ 1830년대- Cobbr의 교육방법이 의해서 프로젝트법이 첫배경이 되었으며 가정에서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실시 ■ 1986년대- Dewey 실험학교 교육 과정 :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방법이 최초로 학교 교실현장에 적용 ■ 1919년대- Kilpartrick 프로젝트 법 발표 : 콜롬비아 대학에서 논문집에 의한 학습활동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발표함으로써 프로젝트 본질을 ‘전심을 다하는(몰입하는) 유ㆍ목적적 활동 ’이라고 정의 ■ 1923년대- Collings의 연구 : 프로젝트 접근법을 실제 적용하여 긍정적 효과를 검증한 대표적인 연구 ■ 1927년대- Rawciffe(1927)에 의해 프로젝트 법에 의한 활동과 이에 대한 관심을 크게 증가함 ■ 1920년대- 미국에서는 프로젝트법에 의한 학습활동이 크게 고조되어 Dewey와 Kilpartrick 두학자에 의해 효율성이 옹호되면서부터 관심이 크게 증가되었음 ■ 1950년대- 학문 중심의 교육정책이 대두되면서 프로젝트법이 쇠퇴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원인은 사립학교 중심으로 전개되었기에 학습활동에 대한 강화가 적었고 무 계획적인 교육과정이었다. 소련의 ’스푸트닉’ 인공위성 발사의 성공으로 쇠퇴하기 시작함 ■ 1960년대- 미국에서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우려하기 시작하면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이 시작 ■ 1970년대- 교육의 적합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인간 중심의 교육운동이 인성계발, 성향, 정의적 교육의 균형에 관심을 가지면서 프로젝트 법에 관심을 가짐 ■ 1980년대- Tanner & Tanner(1980): 프로젝트의 가장 큰 위험성을 극단적인 아동중심 이론과 연관시켜 이해하였다 ■ 1989년대- Katz & Chard ;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진보주의 철학에 기초한 분절된 내용이나 지식보다는 상호작용적, 다 학문적 접근과 통합적 교육 과정을 적용시킴을 강조 ■ 1990년대- 프로젝트 지향 교육과정인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 관심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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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젝트 접근법에 영향을 준 이론들 ꋫ Dewey 교육관
▪ 생활경험 속에서 아동 중심 교육을 주장 : 유아는 체험을 하고 경험을 재구성함으로써 경험들 간의 연속성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놀이제공: 유아의 상상력을 표현하고 자극하는 놀이를 위해 유아가 직접 수집, 조작 및 탐색할 수 있는 구체적 교재 및 교구를 생활경험으로 제시해 주어서 Dewey의 교육관은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철학적 근거를 이루게 하였다. ꋫ Vygotsky 사회 문화이론 ▪ Vygotsky는 기호, 상징 매개된 사회적 작용에 의해 인간의 초등정신 기능이 고등정신 기능으로 발달해 간다고 함. ▪ Vygotsky는 근접발달지역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이 성장하게 된다고 말함. ▪ Vygotsky의 견해: 유아의 발달과 학습은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증가하게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에게 교사와 또는 또래들과의 상호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도와주는 학습방법이다. ▪ 프로젝트 접근법을 주제에 대한 심충적인 연구를 통해서, 유아들의 자발적 개념들을 파악할 수 있고, 더불어 총체적이고 일반적인 개념들을 학습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학습이 총제적인 발달을 이끌어 준다. ꋫ 정보처리 이론 ▪ 정보처리 이론: 정보조작에 관련된 아동의 내적 기제들의 구성요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동들의 정보처리 능력을 도와는 것이다. ▪ 정보처리체제의 요소: 감각기관, 단기기억, 장기기억과 근육체제로 구성됨, 상호작용을 함. ▪ 학습 환경 및 주제 선정 기준. -감각기관은 일차적 학습도구가 되므로 유아는 구체물을 가지고 학습해야 효과적임. -정서는 장기기억의 다른 요소들과 연합되어 있으므로 유아의 능동적,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냄. ꋫ Gardner 다중인지 이론 ▪ Gardner: 인지는 서로 다른 측면이 있다고 주장 ▪ 다중인지 이론의 입장에서 볼 때: 프로젝트 접근법의 그룹, 공동연구는 유아들의 능력들을 연구과제의 각 영역 에서 발휘하게 함으로써 모두에게 의미 있는 활동을 이루어진다고 봄. ▪ 인간의 7가지 능력: 언어적, 논리·수학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 운동적, 대인관계, 개인이해지능을 정의, 각각의 지능은 비교적 독립적이어서 개인은 서로 다른 잠재능력을 가짐. ▪ 그룹 공동 협동작업이 과정에서 상호간의 즐거움을 나누며, 각각 분야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에게 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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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가치 있는 지식의 구성과 개념을 습득시킨다. 2) 기초적이고 다양한 지식으로 사회적 기술의
2) 기초적이고 다양한 지식으로 사회적 기술의 발달을 도모한다. 3) 바람직한 성향을 강화시킨다. 4) 학습자로서 그룹 참여에 노력하는 자로서의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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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1) 학습 방법에 있어 아동중심적이다 2) 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술,
성향, 느낌을 모두 강조하고 학습자의 전인적 성향을 지지한다. 3) 교사와 유아가 함께 상호작용을 한다 : 기존의 교사 주도적 교육계획이 아닌 생활 주제에 대한 유아의 아이디어나 지적 요구에 최대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예견하여 철저한 주제 망을 준비하여 인지적 지도를 충분히 마련해 두어야 한다. 4) 친구와 협동하고 상호간에 민감히 반응하며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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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구체적인 교육활동을 과정단계(준비단계, 시작단계, 전개단계, 마무리단계)를 절차에 따라 제시
①준비단계 : 교사의 주제선정과 주제망 작성, 여러 가지 자원의 점검.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 있는 것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주제를 선정한다. ②시작단계 : 교사와 유아는 실제로 연구할 주제망을 준비하기 위하여 몇 가지 주요 활동을 진행한다. 주제에 대한 자극을 선도하기 위하여 교사는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유아가 자발적으로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격려한다 ③전개단계 : 유아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주제 망을 구성. 생각 모으기, 그림 그리기, 쓰기, 구성놀이, 극화놀이, 부모와 이야기 나누거나 경험하기,현장학습, 전시,발표회 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마무리단계 : 진행한 프로젝트의 전체 과정을 돌아보며 외부사람에게 이를 효과적 으로 보여줄 수 있는 행사를 계획하여 이를 위해 활동한다. 활동과정을 요약 도표를 제시하거나 작품을 동극 발표회 또는 전시회를 통해 전체 활동과정을 보여준다. 6) 현장 견학과 전문가의 초청을 통한 직접적 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현장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적절한 장소 선정 및 전문가 선정에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30~40명의 유아를 소집단으로 구성할 것인지 전체인원을 집단구성하여 데리고 나갈 것인지 교사의 인원 충당 안전의 문제 등을 효과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7) 주제선정부터 진행 전단계를 거친 토의활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됨으로써 유아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하고자 하는 자율적 학습자로 성장하는데 공헌할 수 있다. 8)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장기간에 걸친 프로젝트 시작되어 종결됨으로 진행평가가 가능하다 9) 놀이중심∙교사중심의 교육방법에 보완하는 절충적 방법으로 교사는 목적에 부합되는 활동을 계획하고 교수함으로써 주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넓고 깊이 있는 관련활동 을 제공할 수 있으며 다양하고 흥미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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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교수 방법(교사의 학습 전략) 1) 토의하기-활동의 도입과 진행에 관하여 얘기하고,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토의 2) 자료 탐색 유도하기-활동에 필요한 자료, 참고물, 기구와 도구의 사용에 관해 탐색 하도록 유도 3) 환경구성 하기-활동에 필요한 경우 환경을 재배치하고, 영역이 통합되도록 물리적 환경구성 4) 격려하기-유아의 활동 관찰하면서 활동 과정을 탐색하도록 격려 5) 방향 제시하기-활동방향 제시,활동을 확대하고, 방향 전환을 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나 생각을 제시 6) 참여하기-활동의 한 영역을 담당하거나 유아와 동등한 자격으로 활동 참여 7) 중재하기-유아의 활동이 좀더 잘 진행 되도록 교사는 중재 8) 촉진하기-유아의 활동을 관찰 하면서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촉진제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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ꋫ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수 원리
▪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 함으로서 교사의 권위를 최대한 감소 시켰는가? ▪ 유아의 흥미, 경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주변 세계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하였는가? ▪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증진 시켜 사회, 정서 발달을 촉진 시켰는가? ▪ 토의, 현장학습, 전문가 초청, 환경구성 등을 통한 유아들의 문제 해결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었는가? ꋫ 주제 선정 기준에 있어 고려할 점 ▪ 유아들의 일상생활, 직접 경험과 관련된 친숙한 주제인가? ▪ 주제와 관련된 실물이나 현장 견학 및 함께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등을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주제인가? ▪ 여러 교과 영역이나 학문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하는 주제인가? ▪ 유아들 간에 서로 더 잘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상호 협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 탐구와 조사 활동, 문제 해결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 그리기, 쓰기, 만들기,구성하기,극화 활동하기, 음률 활동하기 등 다양한 표현활동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주제인가? ▪ 유아들이 문자나 수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하는 주제인가? ▪ 유아들이 원 밖에서도 쉽게 정보원을 찾을 수 있는 주제인가? ▪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주제인가? ▪ 교사의 입장에서도 관심과 흥미가 느껴지는 주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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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사의 역할 1) 유아들의 흥미를 유발 시켜 자신들의 작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
2) 유아의 지식과 이해의 확장 및 심화를 위한 토론 진행 : 정보 공유, 연령별 토론, 그들의 경험과 틀, 사고, 의문과 관심을 설명하는 단어선택 방법을 도와준다. 3) 프로젝트의 활성화를 위하여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지원 활동을 제공 4) 유아의 다양한 수행 능력을 계속 관찰하고, 그 차이를 지켜보아 능력 있는 유아에게 도전의 범위를 확대하고, 학습 동기가 부족한 유아는 특별한 기회 제공해 준다. 5) 다양한 표현과 조사방법을 도와준다 : 유아들의 구성 활동, 극 놀이, 탐색활동 등을 격려, 유아들의 궁금증을 조사하는 방법을 돕는다 6)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해준다 : 예측하지 못한 문제상황에 자신감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토론을 통해 진행과정에 흥미를 갖지 않는 유아에게는 개별미니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제안해 성취감 제공해 준다. 8) 작업 활동의 선택과 결정을 돕는다 : 유아의 작업 선택이 비현실적이거나 불가능할 때 교사가 개입 하여 방향을 제안하여 실망감을 최소화시키고, 활동의 완성도를 높이고, 응용력을 통한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9) 유아들의 활동 과정과 결과를 수집하고 평가하여 전시를 통해 유아들의 생활을 학부모와 공유할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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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젝트 접근방법과 제6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8. 프로젝트 접근방법과 제6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1) 교육과정의 의미 ① 학습적 측면 : 현재의 경험을 기준으로 과거의 경험을 통합 재구성 하게하고, 미래의 경험을 통합할 수 있게 한다. ② 학습방법적 측면 : 유아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을 하면서 유아 스스로 지식을 재구성해 나가므로 능동 적인 학습과정 이 될 수 있다. 2) 교육 목표 :유아들이 생활에서 흥미가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일상생활의 문제에 스스로 탐구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둔 기초교육이므로 프로젝트 접근방법 또한 6차교육과정과 같이 전인적인 성장을 목표 3) 교육과정의 구성방향 :6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은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로 유아교육에서의 접근 필요성과 학습자의 요구와 시대적, 교육적인 변화의 측면에서 교육 과정의 개정이 필요하다.프로젝트 접근법은 6차교육과정과 방향이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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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수-학습의 방법 ①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 맞추어 통합적으로 운영되는 교육 활동 :주제를 중심으로 5개영역활동을 통합하며, 유아의 요구상황에 맞추어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유아들이 현재에 아는 것에서 출발하여 선행경험의 관련성과 맞추어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계획 준비 ② 유아의 발달과정과 경험을 고려, 연속성 있게 조직한 것이므로 유아의 관심, 흥미, 발달수준에 따라 내용을 선정, 적절한 방법으로 운영한다 ( 주제에 대한 유아들의 이해 정도나 선 경험과의 관련성, 유치원 상황 등에 따라 여러번 반복할 수 있다 ) ③ 교육 활동은 이야기 나누기,토의,관찰,실험,조사,견학,표현 등 유아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방법들을 활용한다. 교육활동은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며, 흥미영역과 교재. 교구는 계절, 주제, 행사 및 유아의 요구에 따라 적절히 재구성 한다. ④ 교재. 교구의 환경은 다양한 정보를 줄 수 있는,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주는 실물 자료를 활용한다.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주역이 될 유아에게는 필수적이다. ⑤ 교사의 역할적 측면에서 교사의 환경은 긍정적이고, 격려적인 언어와 태도로 유아와 상호작용하면서 확산적 질문을 하도록 유아의 호기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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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영과정에서의 문제점 1) 유아의 흥미가 아니라 교사의 흥미가 중심이 될 수 있다.
2) 교육 내용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지 않아 많은 학문의 내용이 결여되거나 균형을 잃을 위험이 있다. 3) 몇 가지 활동을 모아서 주제 접근의 교육과정을 하고 있다고 오해할 수 있다. 4) 한 학습에서 한 가지 주제를 다룰 때 그 주제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유아들에 대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5) 한 주제를 장시간(2~6개월)다루기 때문에 유아들의 다양한 경험을 방해하 는 요인이 될 수 있다 6) 주제에 대한 아이들의 흥미 또한 시간이 가면서 떨어져 흥미유발의 역효과 가 올 수 있다. 7) 이름만 앞세운 프로젝트 수업으로 교재중심의 학습형태로 변모해 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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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및 자료 프로젝트 접근법-교사를 위한 실행지침서 <저자:지옥정>,창지사
유아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접근방법의 이론과 실제 <저자: 하순련, 오영희 >,양서원 프로젝트 접근법-교사를 위한 실행지침서 <저자:지옥정>,창지사 프로젝트 접근법 <저자:임현정>,꼬망세 ECO프로젝트(생태교육을 통한 자연학습프로그램) <저자:조재민>,씨제이엠,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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