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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장 로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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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용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인 복음(1:18-4:25)
인간들은 오직 믿음으로만 의를 체험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바울은 죄가 모든 사람을 사로잡았으며 오직 믿음을 통해 값없이 주시 는 선물로서 경험되는 하나님의 행위만이 그 사슬을 끊을 수 있다. 하나님은 죄로 인하여 진노 하에 하에 놓인 유대인을 위하여 율법을 주 었지만, 율법을 지킴을 통하여서는 본질적인 죄 문제를 해결 할 수 없 다. 결국 이방인들은 우상의 노예로 유대인들은 율법의 노예가 되었다. 이런 비극적인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밖엔 없다.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행위가 현재의 삶고 미래의 심판에 서 중요한 이유(5: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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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죄의 본질적인 문제, 즉 아담의 실패를 해결하셨 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죄의 본질적인 문제, 즉 아담의 실패를 해결하셨 다. 이를 통한 인간의 소망은 현재와 미래 심판날에 그리스도의 변호를 받는다. 성도는 하나님의 의, 은혜, 생명 등이 다스리는 새로운 나라로 옮겨졌지 만, 이 땅에서 성도는 이 세상의 세력인 율법, 죄, 죽음, 육체 등과 싸워 야 한다. 성도는 이 싸움에서 두 가지 장점을 갖게 된다. 1) 보다 확신을 가지고 싸울 수 있다. 2) 성령의 도움을 받는다. 성령은 성도로 하여금 미래의 승리에 대한 보다 큰 확 신으로 이끈다. 복음과 이스라엘(9:1-11:36) 언약의 특권이 이스라엘에서 교회로 옮긴 것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버린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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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의 약속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태어나면서 부터 구원을 받 는다고 보장하지 않았다.
2) 하나님이 분명히 말씀 하셨음에도 이스라엘이 그리스도 안에 나타 난 의를 받아 들이지 않는 것은 이스라엘의 책임이다. 3) 이방인들이 이스라엘을 통하여 구원 받았고,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을 날이 올 것이다. 바울은 버림받은 이스라엘 처럼 이방인도 그럴 수 있다고 경고한다. 복음과 삶의 변화(12:1-15:13) 하나님을 섦 기기 위하여 자신의 희생이 필요하다. 은사가 다양한 것처럼 섬김의 모습도 다양하다. 세속 정부의 정당한 요구를 무시해선 안된다. 율법으로부터의 자유가 방종을 의미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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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15:14-16:27) 로마교회의 갈등을 다루면서, 서로 상대방을 용납 하고 존중 하라고 촉 구한다. 여행계획
예루살렘 가져갈 헌금을 위한 기도 베뵈에 대한 칭찬과 긴 문안인사.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마지막 경고 개인적인 메모와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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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저자, 3. 기록 장소와 연대 저자가 바울이라는 데에는 별 이의가 없다.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여행 계획은 세 곳(예루살렘, 로마, 스 페인(서바나) 이다. 그 중 로마는 스페인 여행 중간에 잠깐 들릴 계획 이었다. 그가 이방인 사도 이었고, 전략적 요충 지었고, 스페인 선교에 도움을 받기를 원했다. 그는 지중해 동쪽 지방에서의 선교 사역을 완수 했기 때문에 당시에 땅 끝으로 여겨지는 스페인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행전에 나오는 바울의 행적과 비교해 보면, 3차 전도 여행이 끝 나 고린도에 머무는 주후 57년경에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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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수신자 롬 1:7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 을 입은 모든 사람들”에게 쓴 것이다.
약 180년경 이레니우스는 바울과 베드로가 로마 교회의 섭립자 라고 말했다. 354년에 기록된 문헌에는 베드로가 로마교회의 설립자이가 첫 감독이다고 언급하고 있다. 바울이 베드로가 세운 교회를 방문할 계획을 세울 이유가 없다. 암브로 시스터에 따르면 오순절에 회심한 유대인들(행 2:10)이 로마에 처음 복음을 가지고 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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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년경 유대인 신자들이 로마에 있었다는 것은 수에토니우스 기록에 근거하여 추정 할 수 있다.
49년경 유대인 신자들이 로마에 있었다는 것은 수에토니우스 기록에 근거하여 추정 할 수 있다. 로마 교회는 혼합 공동체 즉, 이방인과 유대인이 함께하는 교회였을 것이다. 5. 통일성, 문학적인 역사, 그리고 본문 교제는 편집설에 대하여 근거 없다고 일축 한다. 송영부문(16:25-27)이 어떤 사본에는 빠져 있고, 지금의 우리 성경과 다른 위 치에 있는 경우도 있다. 말시온의 로마서에는 15-16장이 빠져 있다. 그 영향으로 어떤 사본에는 빠지 거나 위치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 16장의 경우 바울이 한번도 방문한 적이 없는 교회에 그 많은 사람을 추천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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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어떤 이들은 16장이 뵈뵈를 위한 추천서 이거나 로마 서를 에베소 교회에 보낼 때에 덧붙여진 것이라 주장한다.
바울이 문안인사를 전한 많은 사람들은 로마에서의 추방시 브리스굴라 와 아굴라 처럼 여행길에서 바울을 만난 사람일 수 있다. 6. 장르의 특징 특수한 독자들을 위한 편지이다. 여러 개의 신학적인 논거들로 이루어진 논문 형식을 띤 서신이다. 7. 목적 바울과 로마교회의 상황에 따라 이해 해야 한다. 스페인 선교를 위한 로마교회의 도움을 요청하기 위하여 자신을 소개 할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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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갈라디아에서 바울이 격은 유대인의 문제에 보다 성숙한 견해 를 제시하고 있다.
율법, 할례, 유대교에 등의 문제에 비교적 중립적인 자세를 취한다. 예루살렘 구제헌금을 가지고 도착할 예루살렘 교회를 염두에 두고 기록한 서신이다. 예루 살렘 교회는 바울이 율법 파기론 자로 여기고 있었고,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가 자 신을 받아 주길 원하고 있었다. 로마교회가 겪고 있는 분쟁을 해결할 목적으로 기록 했다. 로마교회는 강한자와 약한자의 갈등한 모습은 14-15장에 잘 나타나 있다. 바울은 이들에게 성도의 넘어짐과 세움은 주인 이신 하나님에게 있다고 주장하며, 서로 상대방을 비판하지 말 것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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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로마서에 대한 최근 연구 스텐리 스토어즈: 기독교 신학의 상황에서 해석한다.
마크 나노스: 이방인 신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 엘 역사적이고 신학적인 중요성을 존중해야 할 필요성을 납득 시키려 한 것이다. 필립 에즐러: 바울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로 구성된 로마교회 신자들에게 새로운 신분을 주려는 목적이 있다. 9. 주제와 공헌 이신칭의 성령에 대한 가르침 구속사와 그 역사안에 있는 두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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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더즈: 구속사에서 이스라엘의 역할을 강조한다.
복음은 삶을 변화 즉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는 메시지이다. 9장에서 백성이 강조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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