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음악 을 통한 아동 상담 05106007 김은희 05106008 김지혜 05106012 박향춘 05106013 변지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음악 을 통한 아동 상담 05106007 김은희 05106008 김지혜 05106012 박향춘 05106013 변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1 음악 을 통한 아동 상담 05106007 김은희 05106008 김지혜 05106012 박향춘 05106013 변지혜

2 Ⅰ. 상담 이론 1.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정의 2.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치료의 가치 3.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기법 4.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사례 Ⅱ. 상담 계획 1. 상담 목표 2. 상담 일시 3. 상담 매체

3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음 악의 전문 분야이다. ‘ 음악치료란 음악 (music) 과 치료 (therapy) 가 융합된 것으로 예술과 과학임과 동시에 교류적 과정 (interpersonal process) 이다.’ 『 음악이 변화의 매개물로서, 치료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해 주고 인간의 성장 발달을 도모하며 자아실현을 도와 줄 때, 그 과정이 바로 음악치료이다. 』 1.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정의

4 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 (1) 음악의 영향력은 사람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변화를 불러 일으킨다. 음악은 자아감이 약하거나 환경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조차 정서와 외부 세계에로의 활동을 자극할 수 있다. 구조화된 음악소 리가 감각자극의 심미적인 수단으로서 위대 한 힘을 갖고 있으며, 그것 이 인간의 정서와 일치될 때에는 개인 대 개인간의 통합을 유도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Langer, 1942). (2) 음악은 의미 있는 정서적 반응을 일깨우며, 이는 임상적 상황에서 정서수정에 사용된다. 정서수정 (affect modification) 은 행동학습 (behavioral learning) 과 변화 (change) 에 있어 필수적 요소가 된다.

5 (3) 음악치료에서의 활동은 감정의 경험, 감정의 확인, 감정의 표현을 촉발시키고, 다른 이들에 대한 감정적 교류의 이해를 촉발시킨다. 또한 그 자신의 감각적 행동을 종합하고, 조절하고, 변형함을 촉발시킨다. 음악이 치료적 도구로 사용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말을 할 수 없거나 의사소통 기술에 결함이 있는 사람의 표현을 촉진시킨다. - 모든 영역의 학습에 길을 열어 주고 동기 유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 다른 방법으로는 불가능한, 긍정적이고 성공적이며 즐거운 사회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 자신과 타인, 그리고 환경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켜 모든 수준에서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복지를 고양시키며 독립 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1) 임상 음악치료 : 정신질환자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정신지체, 신체장애, 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으로 세분됩니다. 음악 치료의 대상 2) 일반인 대상 음악치료 : 스트레스 대응 훈련, 창의력 발달, 대인공포 와 무력감, 영어학습,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 등...

7 2.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치료의 가치 음악치료의 아버지로 알려진 Gaston 은 치료적 도구로서의 음악을 다 음과 같이 묘사했다. 음악은 장애자나 환자들에게 바람직하고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하며, 또한 상실했던 그 전의 행동들을 되찾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① 또래관계 발달에 의한 사회성 증진 음악 치료가 주로 그룹치료의 형태로 시행되고 있는 것은 그룹 활동 을 통해 다른 아동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그룹의 한 구성원으로서 의 역할 수행을 경험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② 비언어적 교류 수단으로서의 음악의 효과 아동은 음악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이 표현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직접적인 판단을 받지 않을 수도 있는 환경이 아동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한다.

8 ③ 성취감을 통한 자긍심의 증진 음악치료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은 누구나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악기들을 다루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아동과 동등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하게 하여 성취감과 더불어 스스 로에 대한 신뢰와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④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경험 제공 아동은 음악을 통해서 슬픈 감정이나 기쁜 감정 또는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 증대 핸드벨이나 즉흥연주 활동에서는 자신의 역할이 전체 활동에 대단히 중요해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함은 물론, 주어진 환경에서 주어진 역할을 잘 하는 것 이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9 ⑥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형태의 협동과 경쟁의 경험 일반적으로 경쟁은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면서 승리를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지만, 음악에서의 경쟁은 다양한 음악적 양식 ( 예 : 돌림노 래나 합창 ) 을 통해서 모두 함께 협동하면서도 경쟁하는 경험을 제공 한다. ⑦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의 향상 음악치료는 치료자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 서 치료자의 지시내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 때문에 지의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⑧ 치료적 환경에 필요한 즐거움과 오락 제공 우울하고 위축되어 있는 아동도 일단 음악활동에 들어가면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되어 이후의 치료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10 3.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기법 음악치료 실천의 기술적 판단. 기준은 음악의 심리적 혹은 정신적 역동 성에 미치는 영향에 중심을 둔 역동적 정신 심리 음악 치료와 음악이 신경에 미치는 영향에 의한 기능 집중 음악 치료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내담자의 필요에 따라 방법이 결정된다. 내담자의 필요는 육체적인, 감 정적인, 심리적인, 지력적인, 사회적인 그리고 정서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자유를 바탕으로 하는 은유적인 즉흥 둘째, 감정 이입의 능력 셋째, 열의와 관심

11 4.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의 사례 내담자의 이름 : 최 OO 성 별 : 여자 나 이 : 만 12 세 병 명 : ADHD 성향 ( 부적응아 ) 음악치료사의 이름 : 김종인 진단평가일자 ( 기간 ) 시작 : 2001.03 종료 : 2001.03 보고서 작성일자 : 2001. 03 아동에 대한 일반적 진술 주요한 특성으로는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시간에 문제가 있었으 며, 비판을 받으면 과도하게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고도 하였다.

12 부주의행동 (inattention behavior) 행동 및 학업기술 최는 말고 k 행동이 비교적 짜임새가 있어서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게 잘 표현하지만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과격한 말투로 이야기하여 주위 아동들을 괴롭히기도 하였다. 불평, 불만이 심하고 부정적인 이해와 언행이 심한 특징을 보인다. 또한 다른 아동들과도 자주 다루며 남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참지 못하고 불쑥 나서거나 심하게 큰 소리로 악 을 쓰듯 말하며, 주의집중을 요구하는 행동은 대체로 싫어하는 경향 을 보였다. 최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해서 듣지 않고 행동과업을 순서대로 잘 처 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치료사의 지시를 따르는 데 있어서 최는 다소 어려움을 보인다. 예를 들어, 치료사가 낱말 리듬카드를 통해 오르 프 악기를 연주하도록 지시했을 때, 최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고 낱말 리 듬카드를 응시하지 못하고 이리저리 두리번거리며 앉아 있었다.

13 음악치료에서 일반적으로 보여지는 기능의 정도 최에게 음악은 효과적인 동기유발제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듯 하 다. 최는 음악에 대해 전반적으로 호의적인 태도를 보인다. 특히 패 들 드럼에 큰 관심을 가지는 경향을 보였다. 최고 선호하는 음악적 스타일은 대체로 빠르고 경쾌한 스타카토적인 선율의 음악이며 악 기로 연주할 때도 빠르고 경쾌하게 연주하는 특징을 보인다. 특별히 회피하는 음악적 스타일은 보이지 않았지만, 너무 느리고 진부한 음 악에 대해서는 큰 흥미를 느끼지는 못하였다. 최는 음악적 상황에서 특히 치료사가 지시하는 내용을 비교적 잘 따라하는 듯 하다. 예를 들어 리듬박스를 배경으로 하여 낱말 리듬카드를 보여주고 악기로 그 제시된 리듬을 치는 활동에서는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 하였다.

14 1. 상담 목표 음악치료의 목표는 음악치료를 통해 환자가 내면의 문제를 발견하 고, 문제를 경험하는 자신을 음악으로 표현하며 카타르시스를 맛보 고 새로운 삶을 위한 통찰력을 얻게 하는 것이다. 음악치료는 이렇게 다양한 대상을 위해 사용되고, 대상에 따라 다른 치료목표를 갖으며, 음악치료사는 목표에 따라 다른 형태의 음악 경험을 제시한다.

15 2. 상담 일시 일시 2006 년 5 월 중 2 회 장소 유아센터

16 3. 상담 매체 음악활동은 노래 부르기 (singing), 음악감상 (listening), 악기 연주하기 (playing), 음악적 동작 (movement), 음악 만들기 (creating), 악보보기 (reading) 등의 활동을 포함합니다. 다음은 발달장애아동에게 주로 많이 쓰이는 노래부르기, 악기 연주하 기, 음악적 동작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 1) 노래 부르기 / 찬트 (singing/chanting) 노래부르기는 자발적인 음악적 표현의 첫 번째 형태이다. 얻을 수 있는 효과 - 정서적 안정감의 근원이 된다. - 모든 기능의 영역에서 자극의 근원이 된다. -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역할을 한다. - 심미적이고 자유로운 경험을 하게 한다.

17 2) 악기연주하기 (instrument playing) 악기를 치료에 사용하는 본질적인 측면은 그것이 정서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정 표현의 배출구로서 기여할 수 있다는 데 있 다. 악기 연주는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게 하고 다음과 같은 효과를 나타 낸다. - 음악적 행동을 확실한 형태로 구조화시킨다. - 음악적 활동에 대한 참여를 증가시킨다. - 정서를 자극하고 이완시킨다. - 성취감과 성공감을 즉각적으로 부여한다. - 눈 - 손, 귀 - 손 협응을 증진시킨다. - - 청지각 · 시지각 · 촉지각을 향상시킨다..

18 3) 음악적 동작 (music-movement) 음악적 동작이란 리드미컬한 대근육 운동, 기본적인 이동, 구조화 되고, 자유로운 정신 운동 동작, 지각 - 운동 활동, 창조적인 동작 / 무 용, 사교무용, 리드미컬하게 말하기 / 노래부르기 / 찬트하기와 결합 된 동작, 그리고 악기 연주와 결합된 동작 등을 모두 포함한다. 트라이앵글 녹음 CD 피아노 캐스터네츠 마카라스

19 김향숙 음악치료 http://www.sookmt.co.kr/case_1.htm 자료 출처 인터넷 자료 http://blog.naver.com/naturechoe/90002249921 도서 자료 아동상담과 치료 [ 저자 - 이재연, 서영숙, 이명조, 출판사 – 양서원 ] 음악치료 [ 저자 – Kenneth E. Bruscia, 출판사 – 학지사 ] 음악치료는 울림다리 [ 저자 - 김문혜, 주 영, 출판사 – 삶과 꿈 ] 행복을 주는 음악치료 [ 저자 – 김종인, 출판사 - 지학산업사 현대 아동상담론 [ 저자 – 김순혜, 출판사 – 학지사 ]


Download ppt "음악 을 통한 아동 상담 05106007 김은희 05106008 김지혜 05106012 박향춘 05106013 변지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