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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란 ? 문화사회학적 접근 ( 문화권의 비교를 위해 ) 보편적 가치를 통한 비교우위 판단 가능 유목 : 열린 세계관, 포용력, 변화 ↔ 불안정, 경제에서의 상대적 빈곤. 농경 : 집단주의, 안정, 부의 개념 ↔ 폐쇄적, 자기중심적. 자연주의 인본주의 : 균형과 조화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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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란 ? 문화사회학적 접근 ( 문화권의 비교를 위해 ) 보편적 가치를 통한 비교우위 판단 가능 유목 : 열린 세계관, 포용력, 변화 ↔ 불안정, 경제에서의 상대적 빈곤. 농경 : 집단주의, 안정, 부의 개념 ↔ 폐쇄적, 자기중심적. 자연주의 인본주의 : 균형과 조화의 문제

2 유목과 농경문화 : 자연주의와 인본주의 비교문화 2010.04.08

3 contents Ⅰ. 자연주의와 인본주의 1. 문화생태학 2. 자연주의 (naturalism) 3. 인본주의 (humanism) Ⅱ. 유목문화권의 자연주의 1. 종족 보존 수단으로서의 성 2. 자연현상으로서의 성 Ⅲ. 농경문화권의 인본주의 1. " 헬렌 피셔 " 『성의 계약』 2. 유가사상에서의 성 3. 남녀 불평등의 성문화 :

4 자연주의와 인본주의 1. 문화생태학 ※ ( 독 )Häckel(1834-1919) 의 기능학적 관점 : 무생물과 유기체 환경 모두에서 동 물의 전체적 관계의 연구는 무엇보다도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접촉하는 그런 동식물과의 친근하거나 적대적 관계 모 두를 포함한다.

5 ※ 문화론에서 “ 자연주의는 자연위주의 사고 및 행 위 그리고 인본주의는 자연보다 인간위주의 사고 와 행위 ” 라는 단순 개념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과 의 관계에서 문화라는 Mechanism 이 작동하는 원 리가 인위적인 부분이 많은가 ? 자연적인 부분이 많은가 ? 의 차이에 따른 구분. 농경 : 채취 → 재배 ( 생존이라는 궁극적인 목적달성 을 위해 인위적인 부분이 많음 ) 유목 : 수렵 → 사육 ( 자연적인 부분에 많이 의지 ) ※ 문화라는 메카니즘이 인간을 위한 것이냐 자연 을 위한 것이냐가 아니라 인위적인 부분이 균형적 인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가의 차이 ( 홍수방지와 베두인의 낙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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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베두인들은 서두르는 적이 없다. 낙타가 안 보인다고 해서 불안해하지 않는다. 내일이면 나타날 것이다. 그 다음날이 되었는데도 안 나타나면 그 다음 다음날에 나타날 것이다 ……. 이자벨 자리의 “ 수첩을 들고 사막을 산책하다 ” 중에서 …

10 자연주의 (naturalism) ① 유럽 자연주의 : 인간의 생태를 자연현상으로 보려는 사고방식, 문학적 접근 ( 에밀 졸라 : 자연 현상으로 본 인간은 당연히 본능이나 생리의 필연성에 강력하게 지배된다 )→ 모든 인간의 행 위나 인식 자체를 자연의 일부분으로 봄. ② 환경 결정론 : 자연의 생태계가 인간의 모든 행 위와 인식에 지배적인 영향을 준다. 인종 등의 인간자체에 관한 결정은 물론 인간 삶의 모든 형태는 자연환경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인위 적인 것의 원인은 자연이 제공하며 영향을 준 결과일 뿐이다.

11 인본주의 (humanism) ① 신본주의의 상반 개념 : 과학적 사고의 우월성을 갖고 인식에 있어서의 인위성이 행위에 영향을 줌 ( 기독교 : 하나님은 믿지만 모세의 기적, 동정녀 불 신 )→ 행위와 인식에서 먼저 인간의 인식이 모든 행위의 결과를 만들어 내므로 결국 문화는 인위적 인 것의 총체적 현상이다. ② 균형과 농경 : 수렵과 채집이라는 자연으로부터 식량을 약탈하는 인간이 식량 생산자가 되면서 자 연의 평형상태에 간섭하고 변화시킨다.→ 인간은 증가하는 인구에 맞는 생산을 위해 인위적인 증산 을 꾀하고 이는 자연의 균형보다는 인위적인 불균 형을 낳는다.

12 유목문화권의 자연주의 1. 종족 보존 수단으로서의 성 : Hutu 벽화 의 상징성 ( 인간의 출산은 자연 현상이며 이는 인구의 자연적 증가를 갈망하는 바 램으로 끝남 2. 자연현상으로서의 성 : 몽골암각화와 목 축의 기술과 의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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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농경문화권의 인본주의 " 헬렌 피셔 " 『성의 계약』 - 인간의 진화를 보는 새로운 관점 -( 정신세계사 1993)... 그것은 풀숲에 사는 어린 멧돼지나 새끼 산양, 어린 비비 등 비교적 몸 짓이 큰 동물을 침팬지가 협동해서 잡는 현장 을 몇 번이나 관찰했을 때 밝혀진 사실이다. 포획물을 죽이면 침팬지들은 괴성을 지르며 동료들을 비상소집한다. 사 냥에 참가하지 않는 침팬지는 그것을 듣고 바로 포획물 주위에 몰려 든다. 그리고 바로 우리들이 그러는 것처럼 손바닥을 앞으로내고 고기를 구걸 한다. 포획물을 잡은 침팬지는 아주 조금씩 나누어 준다. 잎이나 과실일 경우 에는 볼 수 없는 분배라는 행동을 고기를 손에 넣었을 때 고기 분배의 일정한 규칙은 관찰되지 않았다. 낮은 등급의 수컷이 포획물을 잡으 면 상위의 수컷이라도 구걸행위를 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어떤 암컷은 다른 것들보다 많은 고기를 손에 넣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 발정하고 있는 암컷은 발정하지 않은 암컷보다 많은 고기를 얻게 된 다 ’ 실로 놀라운 발견의 중요한 실마리로 이 사건은 등장하게 된다. 말하자면 암컷이 고기를 두고 섹시를 과시하면 그 암컷은 다른 암컷보다 더 많은 고기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17 유가사상에서의 성 ① 인간의 성 ( 性 :Nature) 은 * 이 ( 理 :Intellecus, ratio, reason, vernunft) 로서 인의예 지 ( 仁義禮智 ) * 食色의 性 : 먹고 (Appetite) 자고 (Sex) 싶은 본성 (Instinct) * 인의예지는 정신적인 성을, 식색의 성은 육체적인 성 을 의미한다. * 정욕 ( 情慾 ): 열정 ( 熱情 :Passion) / 불선 ( 不善 ): ( 衝 動 :Impulse), 육욕적 갈망 ( 肉慾的 渴望 :lust) 을 의미 * 욕구 ( 欲求 ) 로 지향하는 감성적인 마음 : 인심 ( 人 心 :Character) * 그것을 제어 ( 制御 ) 하는 마음 : 도심 ( 道心 :Moral mind ) * 남녀구별을 엄격히 하였고 철저히 윤리와 도덕을 강 요

18 ② 인본주의 ( 人本主義 ) 에 기초한 수신이념 ( 修身理念 ) 에 입각 : 주자가례 ( 朱子家禮 ) 에 근거한 여러 가지 생활규범으로서의 유교 ( 儒敎 ) 의 교리 ( 敎理 ) 가 성 ( 性 :Sex) 을 무례 ( 無禮 ) 한 행위로 규제하고 천덕시 ( 賤 德視 ) 하였던 것이다. → 인위적인 가치관 부여

19 남녀 불평등의 성문화 : * 고대 수메르법전 제 5 조 : 만약에 아내가 그 남편을 싫어하여 그에게 라고 말할 때에는, 아내는 강물에 던져져야 한 다. 제 6 조 : 만약에 남편이 아내에게, 라고 말할 때에는, 남편은 반 마나 ( 약 250 그램 ) 의 은 ( 銀 ) 을 주어 서 아내를 보낸다. * 함무라비법전 제 175 조 : 만약에 궁정의 노예나, 평민의 노예가 귀족의 딸 을 아내로 맞아, 그녀가 아이를 낳았을 때, 노예 주인은 그 녀의 아이를 노예로 하지 못한다. 제 170 조 : 노예인 여자의 몸에서 태어난 아이 일지라도, 부친인 주인이 이를 인지하였을 경우에는 본처의 아이와 동등한 유산을 상속할 권리가 있다. → 고대 사회에서 노예들도 어느 정도 성의 자 유가 있었다고 볼 수 도 있지만 시대에 따라 인위적인 제도 즉 율령 ( 律令 ) 은 달라졌다

20 feedback 문화라는 메카니즘이 인간을 위한 것이 냐 자연을 위한 것이냐가 아니라 인위적 인 부분이 균형적인가 한쪽으로 치우치 는 가의 차이 자연주의 : 자연과의 조화와 균형 인본주의 : 인위적인 부분에 치우침

21 문화란 ? 문화사회학적 접근 ( 문화권의 비교를 위해 ) 보편적 가치를 통한 비교우위 판단 가능 유목 : 열린 세계관, 포용력, 변화 ↔ 불안정, 경제에서의 상대적 빈곤. 농경 : 집단주의, 안정, 부의 개념 ↔ 폐쇄적, 자기중심적. 자연주의 인본주의 : 균형과 조화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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