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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제작과 카메라 기법 2010.10.18. PD 이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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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송 제작과 카메라 기법 PD 이찬용

2 목 차 1. 방송 제작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 Overview 3. 카메라 SHOT의 명칭과 기법
목 차 1. 방송 제작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방송 제작 스텝 2. 방송 기술 스텝 3. TV Studio 1. 조사, 분석 단계 2. 기획 단계 3. 구성, 연출 단계 4. 집필 단계 5. 프로그램 완성도 평가 기준 3. 카메라 SHOT의 명칭과 기법 4. Overview 1. 카메라 SHOT의 명칭 2. 카메라 운용 기법 1. 행사개요

3 1. 방송 제작 1. 방송 제작 스텝 2. 방송 기술 스텝 3. TV Studio

4 1. 방송 제작 I) 방송 제작 Staff 1. CP(Chief Poducer) 2. Producer
국장급, PD총괄 2. Producer 제작, 기획, 대본작성, 녹화, 편집까지 모든 권한 지님. → 최종적 · 전반적 권한 (예산집행까지) 3. Progarm Director 연출 (ex. 그림을 어떻게 편집할 것인가 하는 실무적 책임) 연기에 대한 지시, 기술의 여러 가지 조정, 화면 선택이 가장 중요 4. Assistant Director 조연출자. 연출 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탤런트, 카메라, 필름, 자료 등의 준비 (실제적인 연출가의 손과 발 역할) 5. Floor Director 6. Writer 무대 진행을 원활히 도와주는 진행 보조자. 작가. 기획 작가, 구성 작가, 대본 작가, 섭외 작가, 스크립터, 번역작가

5 1. 방송 제작 스텝 2) 방송 기술 Staff 1. Technical Direct 2. Audio Engineer
기술 감독 - 기술적인 면의 총책임 오디오 감독 – 음향(소리)에 관한 총괄 책임. 3. light Director 4. Video Engineer 조명 감독 – 조명에 관한 총괄 책임 (HD방송으로 인해 비중이 커짐) 비디오 감독 - 밝기, 기술적 선택, 명암, 칼라 (최대의 영상 효과) 5. Camera Director 6. Art Director 카메라 감독 미술, 무대 감독 7. 기 타 의상, 분장, graphic artist, VTR man, 전화 담당자, 무대 전식, 특수효과 담당자 기타 기계보수 개발팀

6 1. 방송 제작 스텝 3) TV Studio 1. TV 부조정실 2. TV 스튜디오

7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조사, 분석 단계 2. 기획 단계 3. 구성, 연출 단계 4. 집필 단계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조사, 분석 단계 2. 기획 단계 3. 구성, 연출 단계 4. 집필 단계 5. 프로그램 완성도 평가 기준

8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 조사, 분석 단계 최근의 사회흐름, 시청자 동향, 취향, 요구, 필요.
상대 방송국 프로그램의 동향. 최근 프로그램의 반응, 시청률. 향후의 방송방향(장기, 중기, 단기)

9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 기획 단계 1. 기획의도 2. 주제(THEME) 3. 소재(ITEM)
그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달하려는 큰 뜻. 즉, 제작하는 목적. 2. 주제(THEME) 기획의도에 부합되는 핵심적인 message. 주장하려는 논지. 3. 소재(ITEM) 주제를 표현해내기 위한 대상물이나 현상, 현장들. 즉, 카메라 앞에 서는 모든 피사체들. 4. 관점(IMAGE LINE) 프로그램을 제작해 가는 일관되고 통일된 시각. 만물을 취급하는 백화점 식이 아니라 한가지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특화된 전문상점과 같이 프로그램은 한가지의 통일된 시각으로 문제를 접근해 가야 한다.

10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 기획 단계 5. 시청대상(TARGET AUDIENCE) 6. 심도
의도를 전달받을 대상. 시청자층 1, 2, 3차로 세분할 수도 있으며 digital 시대에는 더욱 더 세분화 될 전망이다. 시청대상에 따라 표현방법이 달라지므로 주 시청자 층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은 특히 중요하다. 방송의 시청자 층은 편성시간대에 의해 원초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6. 심도 어느 정도로 깊이 있게 다룰 것이냐? 개론적이냐. 각론적이냐? - 소재의 인지도나 시청자의 수준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 7. 위상(POSITIONING) 전체 프로그램 시장에서 그 프로그램이 들어설 자리. 편성시간대와 시청자 층에 의해 결정되어진다. 그 자리를 충실히 지켜야만 프로그램이 분명해지고 경쟁력이 생긴다. 8. 형식(FORMAT) 프로그램의 장르. - Format은 변화하는 것이며 변화해야 한다.

11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 구성, 연출 단계 1. MAIN STREAM 2. TONE
프로그램 구성상 통일된 큰 흐름. 이 흐름(MAIN STREAM)을 잡아내야 구성과 연출선이 정확해지며 시청자가 이해하기도 수월하다. 2. TONE 프로그램의 결과 고저장단. 모든 주제와 소재는 그 자체가 곱게-거칠게, 빠르게-느리게, 차분하게-숨가쁘게 등의 독특한 결과 고저장단을 지니고 있다. 그것을 살려야 순조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다. 3. 차별화(MAKE DIFFERENCE)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들(자국 또는 상대국의 유사프로. 같은 제목으로 방송된 지난번 프로)과의 차이가 있어야 한다.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모조프로그램의 이미지를 벗기 어렵고 소구력 또한 얻을 수 없다. 4. 소구점(APPEAL POINT) 시청자를 사로잡거나 설득시킬 수 있는 강렬한 상황. 많을수록 프로그램의 IMPACT가 강해진다.

12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 구성, 연출 단계 5. EYE CATCHER 6. 독창성(제3의 요소) 7. 휴식공간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짧은 순간의 어떤 소구점. APPEAL POINT가 상황적이고 정서적인 방법이라면 EYE CATCHER는 순간적이고 가시적인 소구점을 말한다. 6. 독창성(제3의 요소) 주제와 소재의 궤도 위에서 연출자와 구성자가 독창적으로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Scene. 연출력을 엿볼 수 있는 가장 뚜렷한 부분. 7. 휴식공간 고조된 긴장감이나 절박함을 풀어줄 수 있는 편안한 요소. 최소한으로 절제된 해설에 음악이나 효과음으로 처리해준다. 제작편의주의를 벗어나 소비자 중심주의의 제작방법이다.

13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 집필 단계 1. CAMPAIGN SLOGAN 2. KEY WORD
프로그램 내용을 최대한 압축한 설득성 문장 또는 시리즈물에서 공유할 수 있는 문장 2. KEY WORD 전체를 암시 또는 예시 할 수 있는, 가장 기준이 되는 어휘나 문귀. 그것을 찾아내고 유지하기만 하면 프로그램이 주제로부터 탈선하지 않는다.

14 2. 방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5) 프로그램 완성도 평가 기준 * 참고 - 협찬 (상품에서 현금까지) 1. 기획력 2. 취재력
5) 프로그램 완성도 평가 기준 1. 기획력 2. 취재력 Item 선정이 적정한가? 사전 기획이 잘 되었는가? 프로그램에 something new가 있는가? 기획에 맞는 취재를 했는가? 기획보다 더 좋은 취재를 했는가? 기획보다 못한 취재를 했는가? 3. 구성력 4. 연출력 프로그램 주제는 선명한가? 프로그램 전개과정이 얼마나 치밀한가? 그림과 글이 잘 조화되어 있는가? ST정리는 잘 되었는가?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PD의 기여도는 얼마인가? 프로그램의 방송효과는 어떤가? 시청자 반응은 얼마나 좋은가? * 참고 - 협찬 (상품에서 현금까지)

15 3. 카메라 SHOT의 명칭과 기법 1. 카메라 종류, 특성 2. 카메라 Shot의 명칭 3. 카메라 운용 기법
4. 카메라 촬영 현장

16 1) Camera – 종류, 특성 3. 카메라 SHOT의 명칭과 기법 1. Camera 종류 스튜디오 카메라 중계 카메라
야외 촬영용 카메라 – ENG(Electronic News Gathering) 카메라 지미짚 카메라 스테디캠 가정용 비디오 카메라 – 녹화용 테이프에 따라 이름 부여 * ½ inch tape, 8mm tape, 6mm tape, VHS tape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카메라 - 소형 카메라(몰래 카메라 등) - 하우징(수중 카메라) : 카메라를 물로부터 보호 하며 수중 촬영 가능

17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1. Close up (C.U) 목부터 얼굴 전체를 화면에 넣는 것. TV는 클로즈업의 예술이라 불릴만큼 가장 대표적인 셧.

18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2. Big Close up (B.C.U) 얼굴만을 크게 잡거나 얼굴의 어느 한 부분만을 화면에 가득히 표현하는 것으로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데 사용. 3. Extreme Close up (E.C.U) 피사체의 특정 한 부분을 앵글 안에 가득 잡는 셧.

19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4. Bust shot (B.S) 인물의 가슴에서부터 윗부분을 화면에 잡는 셧. (인물의 반응을 표현하는데 많이 사용)

20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5. Waist shot (W.S) 허리 위의 전신 윗부분을 화면에 잡는 셧.

21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6. Knee shot (K.S) 인물의 무릎위부터 전신을 화면에 잡는 셧.

22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7. Full shot (F.S) 인물의 전신을 화면에 잡는 셧.

23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8. Long shot (L.S) 전체배경을 화면에 잡는 셧.

24 2) Camera - Shot의 명칭 (인물의 크기에 따른 분류)
9. LS & TS (Loose shot & Tight shot) 같은 셧이라도 느슨하게 잡거나 타이트하게 화면에 잡는 셧. 적용) CS와 BS의 중간은 ⇒ TBS (Tight Bust shot) BS와 WS의 중간은 ⇒ LBS (Loose Bust shot) WS와 KS의 중간은 ⇒ MS (Medium shot) 10. 사람의 수에 따른 분류 one shot (1사람) two shot (2사람) three shot (3사람) Group shot (4사람 이상) 주의사항 : 사람을 일렬로 세우지 말고 삼각형 형태로 촬영

25 3) Camera - 운용기법 (카메라 앵글, 위치 결정)
3. 카메라 SHOT의 명칭과 기법 3) Camera - 운용기법 (카메라 앵글, 위치 결정) 1. Eye Level Angle (Normal Angle) 카메라를 피사체의 눈높이에서 촬영, 자연스런 장면 연출. 2. Hight Angle (부감) 피사체를 내려다보는 위치에서 촬영. 전체적인 상황을 보여줄 때 유용하다. 인물을 부감으로 찍으면 작고 약한 존재로 보여지기 싶다. 3. Low Angle (앙각) 피사체를 올려다보는 위치에서 촬영, 힘이나 역동감을 느끼게 한다. 4. Bird's eye view Angle(극단적인 하이 앵글) 피사체의 머리꼭대기에서 촬영한 것. 고층건물에서 내려다보는 시야나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광경을 촬영 할 때 용이. 5. Obligue Angle (사각 앵글) 특별한 경우 카메라를 기울여서 촬영. 불안하고 불편한 느낌을 준다.

26 4) Camera - 시점 (누구의 시각을 대변하는가)
3. 카메라 SHOT의 명칭과 기법 4) Camera - 시점 (누구의 시각을 대변하는가) 1. 객관적 시점 인물이나 상황을 관찰하도록 바라보는 것. 관찰자의 위치에서 촬영함. 자연스럽고 정직한 영상을 만들지만 너무 이 시점만 일관하다 보면 관객의 흥미를 잃게 하는 위험이 있다. 2. 주관적 시점 극중 인물의 입장에서 상황을 보여주는 것. 시청자를 화면 속에 참여 시켜 극중 인물이 사건에 대해 느끼는 정서를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내용이나 의미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시점을 적절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

27 5) Camera - 구도(화면 안에 피사체를 배치하는 것)
3. 카메라 SHOT의 명칭과 기법 5) Camera - 구도(화면 안에 피사체를 배치하는 것) 1. 피해야 할 구도 측면샷(Profile) - 인물이 완전히 옆을 향하고 있는 것. 인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답답해 보임. 헤드룸 과다/부족 - 인물이 불안정해 보임. 시선공간결핍(Looking Room부족) - 피사체를 옆으로 촬영할 때 시선방향의 여유를 두어야 한다. 어색한 높이 차이 - 한 화면에 두 개의 피사체를 위치시킬 때 차이가 나면 어색하고 불안정해 보인다. 기타 - 주요 피사체로부터 관객의 시선이 벗어나는 어색한 화면배치는 피하는 것이 좋다.

28 1) Studio 촬영의 기본 4. 카메라 촬영 현장 - 3대의 카메라로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
3대의 카메라는 무대의 중앙과 좌우배치 카메라 2는 기본 샷으로 무대 전체를 잡는 풀샷(FS)이다. 카메라 1은 무대 오른쪽 카메라 3는 무대 왼쪽담당 이럴 때 화면의 구도나 연결이 자연스럽게 된다.

29 2) 야외 촬영의 기본 4. 카메라 촬영 현장 - 야외 촬영은 보통 1대의 카메라로 촬영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 준비와
1. 야외 촬영 - 야외 촬영은 보통 1대의 카메라로 촬영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다. 야외 촬영하기 전 카메라맨이 해야 할 일 촬영 전 필요한 장비를 정확히 체크한다. 안정된 화면을 위해서는 되도록 트라이포드를 이용해서 촬영 트라이 포드 사용법 촬영 전 카메라의 화이트 밸런스를 맞춰둔다. 오디오를 체크한다. 인터뷰를 할 경우 인터뷰용 마이크를 준비한다.

30 2) 야외 촬영의 기본 4. 카메라 촬영 현장 - 이미지 라인(Lmagimory Line)을 넘어서는 안된다.
2. 야외 촬영 시 주의할 점 - 이미지 라인(Lmagimory Line)을 넘어서는 안된다. OSS(Over the Shoulder Shot) - 한 사람의 어깨넘어로 다른 사람을 잡은 샷. 이 경우 대화하는 두 사람의 시선 사이에는 보이지 않은 선이 생기는 데 이 선을 이미지 라인 이라 한다. 카메라는 이 선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촬영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이 선을 넘어 촬영하게 되면 인물의 위치가 바뀌어 편집을 할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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