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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맥 9 (분열왕국시대 2 : 남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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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약의 맥 9 (분열왕국시대 2 : 남유다)

2 b. 남유다의 예루살렘과 북이스라엘의 벧엘 사이에 있던 국경선 주위에서 국지전이 아사의 통치 기간까지 지속됨.
남유다는 북이스라엘에 비해 경제나 군사적인 면에서 열세였다. 그러나 다윗계약으로 인하여 정치적으로는 안정되어 다윗왕조는 주전 587년 유다왕국이 멸망할 때까지 지속되었다(주전 년, 예외: 아합의 딸 아달랴가 5년간 통치). 1. 르호보암( ): 왕상 14:21-31   a. 르호보암은 북이스라엘이 독립했음에도 어떤 조치를 취하지 못함(스마야의 신탁[왕상 12:21-24] - 하나님의 뜻과 민심 반영). b. 남유다의 예루살렘과 북이스라엘의 벧엘 사이에 있던 국경선 주위에서 국지전이 아사의 통치 기간까지 지속됨.    c. 통치 5년(918년 경)에 애굽왕 시삭의 침공을 받음(왕상 14:25-28). d. 암몬족의 공주 나아마와 솔로몬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었기에 솔로몬 시대 이래로 이교화 경향이 지속되었음을 암시함(15:13). 2. 아비얌=아비야( ): 왕상 15:1-8 (15:3)    ”아비암이 그의 아버지가 이미 행한 모든 죄를 행하고 그의 마음이 그의 조상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나”(15:3)

3 3. 아사( ): 왕상 15:9-24 a. 40년간 통치(북이스라엘-나답, 바아사, 엘라, 시므리, 오므리, 아합) b. 종교개혁으로 인해 역사가에 의해 칭찬을 받음(15:11-15) – 산당은 제거하지 못함. c. 북이스라엘의 바아사의 공격으로 예루살렘 북쪽 5마일 지점에 있는 라마를 잃음 - 아람의 벤하닷 1세에게 조공을 바치고 그의 도움으로 라마를 되찾음(왕상 15:17-22). 4. 여호사밧( ): 왕상 22:41-50 a. 아사처럼 성실하게 야웨를 섬긴 자(왕상 22:43). b. 여호사밧의 사법개혁(대하 19:4-11) : 사법개혁이란 율법에 근거하여 통치하는 신앙개혁이다. 그는 공명정대하고 유능한 인물이었다. c. 아람을 대적하기 위해 북이스라엘 아합과 군사적 제휴를 함. d. 길르앗 라못을 탈환하기 위해 아합과 함께 싸우나, 아합은 이 전투에서 전사하고 여호사밧은 실패하고 예루살렘으로 귀환.

4 5. 여호람=요람( ) : 왕하 8:16-24 a. 아합 왕의 딸 아달랴와 결혼하나, 그녀로 인해 우상이 들어와 종교가 부패해짐(왕하 8:18/11:18). b. 에돔이 반란을 일으켜 유다로부터 독립함(왕하 8:20-22) – 유다의 쇠퇴를 보여주는 사건. c. “속을 훑어내리는 고질병”(설사병?)으로 죽음(대하 21:18-20). 6. 아하시야(842) : 왕하 8:25-29 (8:27) 북이스라엘의 예후에 의해서 살해됨. 7. 아달랴( ) : 왕하 11:1-20 북이스라엘 아합의 딸로, 여호람과 결혼한 왕비였다. 그녀는 남유다의 왕 가운데 유일한 비 다윗왕조의 왕이다. 간신들의 도움으로 자신에게 대항할만한 왕실의 모든 혈육을 죽였다(11:1-3). 그러나 그 가운데 1살 된 요아스만 고모였던 대제사장에 의해 살아남았다. “요아스가 그와 함께 여호와의 성전에 육 년을 숨어 있는 동안에 아 달랴가 나라를 다스렸더라”(11:3)

5 8. 요아스( ) : 왕하 11:21-12:21 a. 제사장 여호야다에 의해서 요아스가 7세 때 다윗왕조 복권(11:12 이하). b. 고모인 제사장 여호야다에 의해 왕이 됨으로 성전을 수리하는 신앙개혁을 함(12:4-16). 9. 아마샤( ) : 왕하 14:1-22 이스라엘왕 요아스와의 싸움에서 패하며, 성전/궁전의 값진 기물들을 빼앗김(14:8-14). 10. 웃시야=아사랴( ) : 왕하 15:1-7 a. 여로보암 2세와  동시대인으로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전성기를 이룸 b. 예루살렘의 방비를 개수, 군대 재편(대하 26:9, 11-15), 아라비아에 이르기까지 통상을 확대, 엘랏(에시욘게벨)에 무역을 위한 항구도시를 개설. c. 이사야는 웃시야가 죽던 해에 소명을 받음(사 6:1).

6 11. 요담(742-735) : 왕하 15:32-38 a. 요담과 함께 선지자 이사야(742-700) 활동 시작. b
11. 요담( ) : 왕하 15:32-38 a. 요담과 함께 선지자 이사야( ) 활동 시작. b. 웃시야 이래로 유다의 부흥기였다. 12. 아하스( ) : 왕하 16:1-20 a. 북이스라엘의 베가와 아람의 르신이 반앗수르 동맹에 가입하라고 남유다를 침공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사야는 반앗수르 동맹에 가입하지도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라고 하였으나, 아하스는 앗수르를 의지하여 조공을 바치며 원조를 구한다(16:7-8). b. 아하스는 예루살렘 성전에 앗시리아의 제단을 세우면서까지 유화정책(16:10-16). – 야웨의 종교는 혼합종교가 됨(16:3) c. 앗시리아에 조공을 바치기 위해 무거운 세금을 부과 - 백성들의 원성 d. 이사야와 미가는 이 시대 유다의 도덕적이며 사회적인 죄(부자가 가난한 자를 약탈, 재판관들의 타락 등), 그리고 신앙적인 죄(우상숭배)를 지적하며 하나님의 심판을 외친다.

7 13. 히스기야(715-687/6) : 왕하 18:1-20:21 a. 종교개혁으로 인해 열왕기 사가에 의해 좋은 평가를 받음
13. 히스기야( /6) : 왕하 18:1-20:21 a. 종교개혁으로 인해 열왕기 사가에 의해 좋은 평가를 받음. “히스기야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18:5) b. 종교개혁의 목적 1)예루살렘 성전을 유다의 야웨 신앙의 중심지로 만드는 것 2)앗시리아의 종교와 정치로부터 독립 c. 앗수르의 산헤립(주전 년)이 왕위를 계승하자 히스기야는 앗시리아에 대한 조공 을 거절하고(18:7) 자기 나라의 독립을 선언함. 독립을 위한 준비로 히스기야 터널을 만듦 (20:20; 대하 32:30).

8 d. 종교개혁의 내용 : 1)오랫동안 통속적으로 야웨 신앙에 유착되었던 여러 예배 대상을 제거함(구리뱀 - 18:4), 2)유다 뿐만 아니라 북이스라엘의 개혁에도 힘을 쏟음(대하 30:1-12). e. 유월절 준수(대하 30:13-27), 히스기야의 병과 기도(왕하 20:1-11). f. 산헤립의 1차 공격 : 산헤립은 반란을 일으켰던 바벨론을 진압한 후 주전 701년에 팔레스타인을 공격하여, 팔레스타인 지역의 모든 반란 국가로부터 항복을 받아냄(산헤립의 비문을 보면 그는 46의 유다의 성곽도시를 정복하였고, 히스기야와 그의 남은 군대들은 “새장 안의 새와 같이” 예루살렘 안에 갇혀 있게 됨) - 히스기야는 많은 보물을 조공으로 바치며 항복함(18:13-16). g. 산헤립의 2차 공격(왕하 18:17-19:37과 이사야 36장 이하에) : 유다의 두 번째 반란으로 주전 689년경 산헤렙이 다시 침공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사야는 예루살렘이 함락 당하지 않는다고 예언했다(사 36, 37장). 이 예언처럼 예루살렘이 보호됨 : 1)산헤립의 군대가 전염병이나 페스트에 의해 마비되어 있었기 때문(19:35), 2)산헤립이 본국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될 소식이 날아들었기 때문(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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