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벤처 기업의 영업 전략 벤처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자기가 개발한 제품에 대한 신뢰감이나 자신감은 그 제품의 개발자의 경우 마치 마술과 같이 인식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객관적 평가 보다는 주관적 자신감이 넘쳐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벤처 기업의 영업 전략 벤처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자기가 개발한 제품에 대한 신뢰감이나 자신감은 그 제품의 개발자의 경우 마치 마술과 같이 인식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객관적 평가 보다는 주관적 자신감이 넘쳐서."— Presentation transcript:

1 벤처 기업의 영업 전략 벤처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자기가 개발한 제품에 대한 신뢰감이나 자신감은 그 제품의 개발자의 경우 마치 마술과 같이 인식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객관적 평가 보다는 주관적 자신감이 넘쳐서 실질적인 평가보다 자신의 제품에 과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따라서 시장에서 이 제품은 당연히, 그리고 반드시 잘 팔리게 되리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어떠한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선택받느냐 아니냐 하는 것은 결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그야말로 다양하며, 심지어 사회적 배경이나 지리적 차이점, 연령이나 성별에 의해서까지 다양하게 변화되기 때문이다.

2 제품이 판매되는 시장 또한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백화점이나 마트 등 오픈 전시 매장 판매 다양한 홈쇼핑 채널에 의한 판매 대리점 등 판매 창구에 의한 판매 인터넷 쇼핑몰에 의한 판매 다단계나 방문 판매 등에 의한 인적 판매 각 시장의 성격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시장에 따라 다양한 영업 전략이 구사되어야 하며 각 시장에서 요구되는 제품의 특성도 일반적으로 달라야 한다. 벤처 기업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 전략을 수립할 때 시장의 종류에 따른 판매 전략을 시장의 특성에 맞게 세워야 함은 물론이다.

3 제품을 원활하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제품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여야 한다
제품을 원활하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제품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여야 한다. 제품의 특징과 제품의 우수성, 그 제품의 필요성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고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제품인 것을 알려야만 소비자는 그에 합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게 되는 것이다.

4 제품을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것은 매우 큰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제품을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것은 매우 큰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소위 공중 매체를 통해 제품을 광고하는데는 상당히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 광고를 위한 자료를 상세하게 편집하거나 촬영을 해야 하며 이를 적절한 광고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TV 공중파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광고 제작비도 매우 큰돈이 필요하며 또한 수억 원의 광고료를 지불해야만 광고를 할 수 있는 실정이다.

5 일간 신문이나 정기 간행물을 이용한 광고도 광고 매체의 성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효과 있는 홍보를 위한 지명도 있는 매체는 많은 돈을 지불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새롭게 개발된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광고수단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힘들고 많은 비용을 지불 해야만 가능한 일인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광고는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제품을 홍보할 때에 그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신생 기업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은 그 광고에 들인 비용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6 벤처 기업은 이러한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전문가를 회사 내에 영입하기도 여건상 힘들기 때문에 자기 제품에 대한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는 중소기업 광고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는 것도 벤처 기업 입장에서 시도해 볼만한 유용한 지원 사업이 될 것이다.

7 벤처 기업에서 새롭게 만든 제품이 기존에 대중에게 알려져 있는 제품이 아니라 새로운 개념의 기능성 제품일 경우는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제품의 특징과 사용상의 필요성 등을 소비자에게 알려야만 판매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제품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데에는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제품은 제품의 효능과 함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홈쇼핑 채널이 적절한 판매 통로가 될 수도 있다. 홈쇼핑을 통해 제품의 신기능과 필요성을 소비자에게 교육하며 판매하는 하는 것은 광고의 막대한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서도 제품을 광고할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

8 홈쇼핑 회사에서는 방송 시간 내에 적절한 매출을 해야만 방송이 지속되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동안 효율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와 판매 전략이 필요하다. 만약 새롭게 출시한 제품이 시간당 매출 효율을 올리지 못한다면 어렵게 홈쇼핑 채널을 통해 판매 방송을 시작하였을지라도 다음 방송을 기약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지금도 수많은 제품들이 홈쇼핑 채널을 통해 소개되고 판매되지만 이러한 판매에서 성공을 거두는 신제품이 많지 않다는 점을 벤처 기업 경영자는 명심해야 된다. 만약 홈쇼핑 방송 판매를 위해 준비한 제품을 팔지 못하고 제품이 재고로 남게 된다면 회사는 막대한 재정적 타격을 입게 되고 이 때문에 자금 사정이 악화되어 기업의 생명이 위태롭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9 제품의 개발 과정을 신문이나 방송의 뉴스나 집중 보도 또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방송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
제품의 개발 과정을 신문이나 방송의 뉴스나 집중 보도 또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방송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 최근 신생 기업을 위하여 이러한 보도성 기사나 방송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므로 이러한 프로그램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제품 홍보에 꼭 필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새로운 신기술과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독창적인 사업 아이템을 만들고 개발에 성공하였다 하여도 이를 소비자에게 적절한 시간 내에 판매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은 존재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따라서 개발된 제품에 대한 판매 및 영업 전략은 회사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반드시 사전에 철저히 계획되고 수립되어야 한다.

10 벤처 기업의 리스크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쳐 창업한 벤처 기업이라 할지라도 여러 가지 제품을 생산하여 이를 판매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위의 과정을 통해 설명하였다. 성공을 확신하며 기업을 창업하고 사업에 성공을 꿈꾸는 수많은 사람들이 오늘도 새로운 회사를 만들고 있는 것은 또한 사실이다. 벤처 기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는 항상 성공에 확신을 하며 사업을 시작하지만 수 많은 회사들이 몇 년 안되는 짧은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그 생명을 마치는 것 또한 엄연한 현실인 것이다. 벤처 기업을 창업하고 그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성공에 대한 희망도 물론 가져야 하지만, 사업을 실패하였을 때에 대한 대책도 숙지하고 사업 실패에 대한 대책도 준비하여야만 한다.

11 벤처 기업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실패하는 사람에게 적절한 만큼의 책임을 요구해야 한다
벤처 기업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실패하는 사람에게 적절한 만큼의 책임을 요구해야 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우리나라의 경우 창업자는 창업 회사의 모든 책임에 대표이사가 무한 책임을 지게 되어 있다. 또한 은행에서 회사의 자금을 차입할 때에도 은행이 대표이사에게 무한 보증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창업자가 회사의 모든 대여 자금에 대해 개인적인 변제의 책임을 도맡아야 한다는 것이 현실에 가깝다. 필자의 생각으로도, 패자부활이 참 어려운 곳이 우리 한국 사회가 아닐까 한다.

12 벤처 기업을 창업하는 창업자는 회사가 부실화되는 경우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가혹하리만큼 개인적으로 져야 한다
벤처 기업을 창업하는 창업자는 회사가 부실화되는 경우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가혹하리만큼 개인적으로 져야 한다. 만약에 그가 창업한 회사가 부도로 회사의 기능을 상실하여 문을 닫더라도, 대표이사는 벤처 기업이 가지고 있는 모든 채무에 대하여 개인적으로 무한 책임을 떠안게 되는 것이다. 현실은 현실인 것이므로, 이러한 무거운 책임을 인식하고 회사를 창업하고 또 경영을 하여야 한다. '오늘 회사가 문을 닫더라도 나 대표이사는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있는가' 항상 자문(自問)하며 사업에 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철저한 인식 없이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회사가 문을 닫게 되는 경우 대표이사가 막대한 채무를 보증하게 되어 결국 이를 감당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사회적으로 경제 활동을 더 이상 못하게 되고 이 때문에 인생 자체에도 개인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떠안게 되는 것이다.

13 벤처 기업을 운영하는 대표이사는 항상 이러한 무한 책임을 인식하고 만약에 그 회사가 문을 닫을 때에도 자신이 어느 정도는 감당하고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규모로 사업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보통 사업 상황이 좋고 현금 흐름이 양호할 때는 인식하지 못하다가 회사가 어려워졌을 때 비로소 이런 부분을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진정한 벤처 기업의 책임 있는 경영자라면 항상 인식하고 있어야 옳다.

14 하나의 회사를 창업하고 이를 운영하다가 여건이 안좋아 쓰라린 실패를 맛보는 것도 기나긴 인생살이를 감안한다면 대단히 중요하고 소중한 경험이기 때문에, 실패가 닥쳐오더라도 그 실패를 딛고 오뚜기처럼 재기하는 방안도 항상 준비하고 있는 현명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한국의 벤처 기업 환경은 아직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점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구글이나 아마존처럼 크게 성공한 미국의 벤처 기업만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열정이 넘치는 젊은 사업가들이 자신들의 회사를 창의적으로 설립하여 운영하고 이에 대하여 국가와 사회가 초기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며, 설사 실패하더라도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책임을 지게 하는 건강한 벤처 기업 생태계를 하루 속히 마련해야 하는 것이야말로 국가적 과제라고 하겠다.

15 8장. 벤처 제품화 사례 연구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제품화 되는가에 대한 실제 예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다 할지라도 그 제품을 개발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그 아이디어는 제품으로 발전할 수 없을 것이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이란 매우 어려운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야만 완성되는 일이다. 하나의 아기가 태어나서 어린 시절의 여러 성장 과정을 고루 거쳐야 성인이 되는 것처럼 제품 아이디어도 이러한 성장의 과정을 겪어야만 시장에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제품이 개발되는 과정의 예를 살펴봄으로써 제품 개발 과정을 간접 경험하고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경우에 대한 중요한 점들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6 하수구 설치 분쇄 장치의 개발 사례 1) 제품 개발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세면대나 욕조 아래의 하수구에는 하수구로부터 발생하는 냄새를 차단할 수 있는 유트랩(U-trap) 장치를 구비하고 있다. 이 장치는 U자 형태의 관을 설치하고 관의 통로 중에 물 층이 관을 채우도록 하여 하수구 아래로부터 위쪽으로의 공기 유통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7 이러한 구조로 인해 욕실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오물질인 모발(human hair)이 유트랩 안에 쌓이게 된다

18 가정용 하수구 막힘 현상의 주범인 모발은 난분해성 섬유 형태인 케라틴(keratin)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19 모발은 비늘 모양의 각질 세포가 여러 겹으로 겹쳐진 형태로 되어 있는데, 외부 충격으로부터 머리 등의 형태를 보호할 수 있는 질기고 견고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케라틴은 단백질의 일종이므로 화학적 분해가 가능하기는 한데, 워낙 질기고 견고한 구조를 지니고 있어서 화학적 처리 비용이 비교적 높고 일부 아미노산이 파괴되어 악취를 유발하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시도로서 이러한 화학적 분해의 부작용이 적도록 하기위해 케라틴 오물을 분해 미생물을 통해 처리하는 연구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환경 오염을 줄이는 생물학적 분해 방법은 상용화에 이르지 못하였으며 상업적으로 성공적인 제품을 생산하는데 까지는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20 개발자는 욕실에서 발생되는 케라틴이 대부분인 오물을 물리적으로 분쇄하는 유트랩 기능을 갖는 장치를 개발하는 것이 매우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를 통하여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화학적 분해 약품의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됨으로써 화학 제품에 의한 하수 오염을 줄이는 중요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발을 분쇄하는 장치를 개발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기구(mechanism)를 사용하여 그 적합한 분쇄 형태를 실험 하였으며 이를 가정용 유트랩 장치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장치를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물리적 구조가 시험 되었으며 그 구조에 최적인 구조를 구현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21 2) 제품 개발을 위한 실험 및 고안 이 제품 개발에서는 물리적인 여러 가지 고안을 통해 모발의 절단 분쇄 능력을 실험하였다. 모발이 주종인 오물을 물리적으로 분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몇 가지의 분쇄 형태를 실험하였다. 첫번째로 사용된 방법은 흔히 사용되는 가정용 믹서나 손 믹서(도깨비 방망이)와 같은 회전 칼날을 사용하여 분쇄 능력을 실험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커피와 같은 알갱이를 분쇄하는 기구를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분쇄 능력을 시험하였다. 또한 기존의 분쇄 기구 이외에 본 개발에서 적절한 분쇄 능력을 가진 물리적 장치를 새롭게 설계하여 모발을 분쇄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22 분쇄된 케라틴 섬유의 분쇄 능력을 실험적 방법으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섬유 다발의 평균 길이를 측정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하였다. 이를 위하여 절단 섬유의 길이를 무게를 통해 측정하는 방법이 (=Chandler’s method) 사용되었다. 이 방법에서는 Fig. 1 에서 보듯 여러 길이를 가진 일정 수의 섬유 다발을 만든다. 이 때 가장 짧은 길이의 섬유가 중앙에 포함되도록 섬유 다발을 만든다. 그 중 길이가 가장 짧은 섬유의 길이보다 적은 길이로 섬유 다발의 좌우측 부분을 각 각 절단한다. 절단 후 중간 부분의 무게를 측정하여 절단 전 측정된 전체 무게로부터 아래와 같은 식을 사용하여 평균 길이를 실험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experiment number w (mg/mm) Lo (mm) k L Le 1st 0.0091 100 15 17.3 16.1 7.2 2nd 0.0103 18 19.8 18.7 5.9 3rd 0.0132 20 21.2 22.2 4.3 4th 0.0098 22 23.4 21.7 7.8 5th 0.0012 25 26.8 25.1 6.5

23 L : 평균 길이 (mm) n : 섬유 다발속의 섬유의 개수 w : 단위 길이 당 평균 무게 (mg/mm) Lwn : 섬유다발의 전체 무게 (mg) kwn : 중간 부분의 무게 (mg) wn(L-k) : 양측 절단부의 무게 (mg) r = (W1+W3)/W2 : 양 끝단 절단 부분과 중간 부분의 무게 비율 이로부터 r = wn(L-k) / kwn = L/k –1 따라서 L = k(r +1)

24 실험에서 사용되는 물리적 절단 및 분쇄 장치의 분쇄 효율을 수치적으로 표현하기위하여 실험된 모발 물질의 절단수(Cn : cutting number)를 본 개발 연구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또한 이 절단수(Cn)는 실험 모발이 통계 유의적으로 많다고 가정하여 평균 길이로부터 아래식과 같이 정의하였다. Lo = 절단 전 모발의 평균길이 (mm) no = 절단 전 모발의 개수 L = 절단 후 모발의 평균길이 (mm) n = 절단 후 모발의 총 개수 n ≒ int {(Lo×no)/L}, 단 int (x) = x 에 가장 근접한 정수 Cn = n - ( no - 1 ) = Cn / no

25 이 개발에서는 실험에 사용되는 절단 및 분쇄 장치에 대하여 평균 길이와 절단수를 사용하여 절단 능력을 비교하였다
이 개발에서는 실험에 사용되는 절단 및 분쇄 장치에 대하여 평균 길이와 절단수를 사용하여 절단 능력을 비교하였다. 또한 설계된 실험 장치의 효율적 설계를 평가하는 중요한 실험값으로 이러한 절단수 Cn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이 절단수는 전체적인 모발이 절단된 총 개수의 값이므로 이를 절단 전 모발의 개수(no)로 나누면 평균 절단수로 각각의 절단 전 모발이 평균적으로 몇 번 절단되었는지를 나타내는 평균절단수 값을 구할 수 있다.

26 3) 개발 실험의 결과 및 고찰 욕실의 유트랩 장치 속에 쌓이는 오물질인 케라틴 성분의 모발을 효과적으로 절단 분쇄하는 물리적 도구를 고안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분쇄장치를 사용하여 분쇄실험을 실시하였다. *M1(장치 1) : 회전 모터의 축에 회전 칼날을 고정하여 물질을 분쇄하는 장치 *M2(장치 2) : 밀착된 면에 회전하는 분쇄 기구를 회전하여 분쇄하는 장치 *M3(장치 3) : 밀착된 면에 칼날을 삽입하여 칼날끼리의 마찰을 이용하여 분쇄하는 장치

27 M1 장치는 가정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손믹서기(도깨비 방망이)를 사용하였으며 M2 장치는 원두 커피 분쇄 장치를 사용하였다
M1 장치는 가정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손믹서기(도깨비 방망이)를 사용하였으며 M2 장치는 원두 커피 분쇄 장치를 사용하였다. M3 장치는 실험을 위하여 각각의 상하면에 칼날을 삽입한 실험 도구를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실험에는 유트랩과 같은 환경을 고려하여 적당량의 물과 함께 모발을 투여한 후 일정 시간 절단 분쇄 동작을 실시한 후 실험 결과를 측정하였다. 실험에 사용되는 모발은 100mm가 넘는 길이를 가진 것을 중간지점에 클립을 설치하여 약 50개 이상이 되도록 하여 모은 후 양 끝단을 절단하여 Lo = 100mm 무게 비율 r = 0, Lo = k 이 되도록 실험 시료를 준비하여 각각의 장치에 넣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절단 실험 후 절단 된 모발을 수거하여 모발의 중앙 부분에 클립을 설치하여 모발 개수가 30 ̴50 정도 되도록 섬유 다발을 만든 후 가장 짧은 모발의 길이를 기록하고 이 보다 길이가 짧도록 k를 설정하여 양 끝을 절단하였다. 이로부터 다시 Chandler’s method로 평균길이를 구하였다.

28 실험에 사용된 모발의 평균 길이 당 무게는 시료 다발을 만들어 평균값을 구하여 사용하였으며 예비 실험을 통하여 Chandler’s method가 평균선 질량을 사용하여 통계적 오차가 약 8% 미만의 값에서 적용할 수 있음을 Table 1 과 같이 확인하였다. Chandler’s method 에서는 실험에서 사용된 섬유의 단위 길이당 질량이 일정하다는 가정에 의하여 식이 성립하는데, 본 개발에서는 모발의 단위 길이당 질량을 단위길이 당 평균 질량으로 설정하여 실험하였다. 이로서 모발의 절단 실험 장치에서 절단된 다량의 수의 모발 평균 길이를 무게비를 통해 적은 오차 범위 안에서 얻을 수 있었다.

29 Fig. 2의 결과에서 M1과 M2 경우 시간이 흘러도 평균 길이의 비 L/Lo 값이 변하지 않고 거의 1의 값을 보이고 있다
Fig. 2의 결과에서 M1과 M2 경우 시간이 흘러도 평균 길이의 비 L/Lo 값이 변하지 않고 거의 1의 값을 보이고 있다. 실험 후 장치를 살펴보면 M1 의 경우 모발이 축에 감기어 회전을 계속 하더라도 절단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물의 회전과 함께 회전하면서 모발이 축에 감기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축에 감긴 후에는 절단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M2 장치의 경우 회전 물체와 지지판의 마찰을 통하여 모발이 절단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회전 물체와 지지판의 간격을 밀착하여도 모발은 분쇄되기 힘든 것으로 판단되었다. 위와 같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케라틴 단백질로 구성된 모발은 기존의 회전 분쇄장치나 마찰 분쇄 장치에서 절단 분쇄하기 힘든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새로운 구조를 가진 절단 장치를 고안하였다.

30 Fig. 3은 새롭게 고안된 절단 분쇄 장치의 그림이다

31 고안된 M3 장치는 하수구를 통해 유입되는 악취를 물로 차단하는 구조를 갖춰야 한다

32 M3 장치를 사용하여 밑면 칼날의 개수를 3개, 6개, 9개로 변화시키면서 장착하여 장치의 평균 절단수를 시간에 따라 구하였다
M3 장치를 사용하여 밑면 칼날의 개수를 3개, 6개, 9개로 변화시키면서 장착하여 장치의 평균 절단수를 시간에 따라 구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회전 동력은 전동 모터를 사용하였으며 감속 기어를 사용하여 분당 회전수를 60으로 실험하였다. 위와 같은 실험 조건에서 Fig. 4 의 결과에서 보듯 절단수는 칼날의 개수를 증가할 수 록 큰 값을 가짐을 알 수 있었다. 모발의 효율적 절단을 위하여 칼날의 개수를 3개 이상하여야 함을 결과로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칼날의 6인 경우와 9의 경우 절단수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칼날은 6개 이하로 사용하여도 절단 성능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33 주어진 구조에서 칼날을 9개 설치하는 것은 설계나 구조에 많은 복잡함이 동반되기 때문에 실험 결과에 따라 6개 정도의 칼날이 적당한 절단 성능을 얻으면서도 비교적 간단한 장치를 제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칼날의 개수가 6인 경우 시간이 1분을 경과 한 이후는 평균 절단수의 변화가 크게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실험 장치가 주어진 실험 조건에서 1 분이내의 작동 시간동안 거의 대부분의 모발이 절단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통하여 주어진 회전 조건에서 본 실험 장치의 적절한 작동 시간을 구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 고안된 모발 절단 분쇄 장치의 성능을 평균 절단수 값을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주어진 실험 조건에서 가동 적절 시간과 최적의 칼날 개수 구조를 실험적으로 도출 할 수 있었다.

34 본 개발에서는 모발과 같은 섬유 절단 분쇄장치에서 Chandler’s method를 사용하여 비교적 간단히 측정할 수 있는 무게 비를 통하여 다량의 절단된 모발의 평균길이 값을 얻을 수 있었으며, 또한 정의된 평균 절단수를 분석하여 실험 장치의 최적 설계 조건과 최적 작동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본 개발의 결과는 기계적으로 섬유상 물질을 절단 분쇄하는 다른 장치에도 적용할 수 있는 실험 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실험 방법과 평균 절단수 분석 결과는 섬유 절단 및 분쇄의 작동이 일어나는 모든 장치에서 설계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실험적 방법으로서 하나의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35 본 개발에서 고안된 M3 섬유 절단 분쇄 장치가 효과적으로 섬유를 절단할 수 있다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장치는 가정용 세면대와 같은 구조에 간편하게 설치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개발에서 고안된 장치가 전동 드라이버와 같은 간단한 회전 장치를 사용하여 가정에서 발생되는 하수구 오염 물질을 효과적으로 절단 분쇄 할 수 있다는 것을 실험적 결과로 확인하였다. 이러한 장치를 보급함으로써 화학적 분해 물질의 사용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하수구 유해 물질의 과다 사용을 감소시켜 환경 오염을 막는 유용하면서도 편리한 장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36 4) 제품 개발의 결론 본 개발에서는 난분해성 케라틴 단백질이 주성분인 모발을 절단 분쇄하는 장치를 실험하였다. 본 개발을 위하여 모발을 효과적으로 절단할 수 있는 절단 분쇄 장치를 설계하여 그 절단 성능을 실험하였다. 본 개발에서는 모발 절단 분쇄 장치의 절단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Chandler’s method를 사용하여 비교적 간단한 무게 측정을 통해 평균 모발 길이를 크지 않은 오차 범위에서 구할 수 있음을 보였다. 또한, 평균 절단수를 정의하여 고안된 모발 절단 분쇄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37 이러한 실험 결과로부터 주어진 실험 조건에서 최적의 구조와 최적의 작동시간을 구하는 기준을 제시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로부터 주어진 실험 조건에서 최적의 구조와 최적의 작동시간을 구하는 기준을 제시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험 방법과 결과는 섬유 형태 물질의 절단 분쇄가 필요한 다른 장치에서도 설계와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또한 본 개발에서 고안된 절단 분쇄 장치가 실험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모발을 절단 분쇄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개발에서 개발된 장치를 일반 가정에 설치하여 보급함으로써, 난분해성 모발을 화학적으로 분해하는 기존의 환경 오염 물질의 사용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며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하수구에 의한 수질환경 오염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38 + 분자는 원자들의 결합이다 2개 또는 그 이상의 원소들로 연결된 원자들이 하나의 화합물 (compound)을 만든다. 분자 (molecule)는 화합물의 가장 작은 단위이다. 화합물의 특성은 그 구성원소와 현저히 다르다. 예를 들면, 소금 (NaCl)은 은빛색의 활성 있는 고체금속인 나트륨과 노란색의 부식성 가스인 염소로 구성. 나트륨과 염소를 반응시키면 폭발반응이 일어나면서 하얀 결정체의 소금이 만들어진다. 또한 검은 빛의 고체인 탄소가 가볍고 연소성인 수소와 결합하면 무색의 가스인 메탄 (methane)이 만들어진다.

39 에너지껍질 (energy shell): 원자핵으로부터 특정 거리
+ 전자는 원자들의 결합을 결정한다 에너지껍질 (energy shell): 원자핵으로부터 특정 거리 전자는 가장 낮은 에너지껍질을 먼저 채우고 다른 껍질을 채운다. 전자들이 에너지를 흡수하면 더 높은 에너지수준으로 상승한다. 원자의 가장 바깥 껍질을 원자가껍질 (valence shell)이라 함. 이 껍질은 전자가 부분적으로 채워지기 때문에 화학반응에 활발하게 관여한다. 원자가껍질 내 8개의 전자를 필요로 하는 경향을 옥텟규칙 (octet rule)이라 함. 그림 1.13 생명물질의 구성원자로 많이 존재하는 원자들의 구조. 보아 모형 (Bohr model)

40 + 공유결합 (covalent bond)은 전자들의 공유에 의해 형성된다
공유결합은 2개의 원자들이 원자가전자의 쌍을 공유할 때 형성되고 3개, 4개 또는 5개의 원자가전자를 갖는 원자들 사이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14 공유결합은 분자를 형성한다. 메탄(CH4)은 공유결합으로 결합된 분자이다. 1개의 탄소와 4개의 수소원자가 전자를 공유함으로써 가장 바깥 껍질에 8개의 전자를 이룬다. 첫 전자껍질은 2개의 전자들로 채워진다. (B) 늪 가스로 알려진 메탄(CH4)은 이전에 지구대기의 주요한 구성물이었다.

41 원자가 전자를 끌어당기는 성향을 전기음성도 (electronegativity)라 한다. 산소의 전기음성도는 높다.
+ 공유결합은 전자들의 공유에 의해 형성된다 메탄의 경우 전자들이 동등하게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이 결합을 비극성 공유결합 (nonpolar covalent bond)이라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극성 공유결합 (polar covalent bond)에서는 전자들이 다른 원자핵보다 한 원자핵에 더 많이 끌려간다. 원자가 전자를 끌어당기는 성향을 전기음성도 (electronegativity)라 한다. 산소의 전기음성도는 높다. 극성 공유결합은 탄소와 수소처럼 전기음성도가 낮은 원자들이 산소 또는 질소처럼 전기음성도가 높은 원자들과 결합할 때 형성된다. 그림 1.17 극성 공유결합. 물(H₂O)은 2개의 수소원자와 1개의 산소원자의 극성 공유결합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 산소는 수소원자핵보다 음(-)전하를 띤 수소전자를 더 강력하게 끌어당기기 때문에 산소원자는 부분적인 음전하를 띠고 수소는 상대적으로 부분적인 양(+)전하를 띠게 된다. 그 결과 생긴 부분적인 전하 때문에 물분자들은 수소결합에 의해 서로 끌어당긴다.

42 + 이온결합은 전자들의 공여와 수용에 의해 형성된다
정반대의 전하를 띤 2개의 원자들이 서로 끌어당겨 이온결합 (ionic bond)을 형성하는데, 비록 공유결합처럼 강하지는 않지만 매우 강한 인력에 의한 결합이다. 일단 원자가 전자를 잃거나 또는 얻으면 전하를 띠게 되는데 이를 이온 (ion)이라 한다. 소금처럼 정반대의 전하로 구성된 화합물을 염 (salt)이라 하고 여러 개의 이온으로부터도 형성될 수 있다. 그림 1.18 이온결합으로 형성된 소금. (A) 나트륨(Na)원자는 원자가껍질의 전자 1개를 가장 바깥 껍질의 7개의 전자를 갖고 있는 염소(Cl)에게 줌으로써 옥텟규칙을 충족시킨다. 그 결과 생긴 이온(Na⁺과 Cl⁻)들은 결합하여 소금(NaCl)을 만든다. (B) 소금을 구성하는 이온들은 결정체를 만드는 패턴으로 나타난다.

43 + 약한 화학결합들은 생명유지에 필요한 연결을 제공한다
2개의 분자들이 극성 공유결합을 포함할 때 각 원자의 일부분은 작은 부분적 전하를 띤다. 2개의 분자상의 정반대의 전하들이 서로 끌어당겨 수소결합 (hydrogen bond)을 이룬다. 이 결합에서 한 분자상에 부분적 전하를 띤 수소가 다른 분자상에 띤 부분적 음전하를 끌어당긴다. 수소결합은 비교적 약한 결합이지만 DNA 같은 거대분자의 경우 수소결합의 수가 많아서 DNA 분자를 안정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한다.

44 단백질은 혈액응고, 근육수축, 산소운반 그리고 에너지 생산을 위한 영양소분해
효소는 생명활동을 위해 생화학반응을 촉진 단백질은 포함하는 아미노산 속에 질소, 유황과 인 등처럼 다양한 원소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지질과는 다르다 +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단위체이다 그림 1.27 아미노산은 결합하여 펩티드를 만든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단위체이다. (A) 아미노산은 중앙의 탄소원자에 결합된 아미노기, 카르복실기와 20종류의 R기 중 하나로 구성되어 있다. (B) R기의 성분은 단백질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 (C) 디펩티드는 한 아미노산의 카르복실기의 OH가 다른 아미노산의 아미노기의 H와 반응할 때 형성되며, 이때 물분자를 만들고 첫 아미노산의 카르복실 탄소를 다른 아미노산의 질소에 연결한다. (D) 아미노산의 긴 사슬은 펩티드로서 폴리펩티드와 단백질을 만든다.

45 2개의 아미노산들이 탈수합성에 의해 펩티드를 합성
+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단위체이다 아미노산 구조 수소원자, 카르복실기, 아미노기, R기 펩티드 결합 2개의 아미노산들이 탈수합성에 의해 펩티드를 합성 디펩티드, 트리펩티드, 올리고펩티드 (100개 미만), 폴리펩티드 (100개 이상) 그림 1.28 케라틴으로부터 생성된 구조물. 알파-케라틴은 (A) 새의 부리, (B) 뱀의 비늘, (C) 숫양의 뿔을 만든다.

46 단백질은 R기 사이 그리고 R기와 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3차구조를 이룬다.
+ 단백질은 기능을 위해 접혀져야 한다 1차구조, 2차구조 R기는 어디에 이 수소결합이 형성되는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실제 수소결합의 일부분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 결과 모티브(motif)라고 하는 구조를 나타냄 단백질은 R기 사이 그리고 R기와 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3차구조를 이룬다. 이온결합 수소결합 소수성 상호작용 이황화결합 4차구조는 단백질을 활성화시키거나 억제하기 때문에 기능을 통제 변성 (denaturation): 3차구조를 파괴하면 비록 1차 구조가 온전해도 그 기능은 파괴된다 그림 1.29 단백질 구조의 네 단계.


Download ppt "벤처 기업의 영업 전략 벤처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자기가 개발한 제품에 대한 신뢰감이나 자신감은 그 제품의 개발자의 경우 마치 마술과 같이 인식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객관적 평가 보다는 주관적 자신감이 넘쳐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