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강박 및 관련장애 보건복지정보학과 200903011 김태성 보건복지정보학과 200904005 김정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강박 및 관련장애 보건복지정보학과 200903011 김태성 보건복지정보학과 200904005 김정수."— Presentation transcript:

1 강박 및 관련장애 보건복지정보학과 김태성 보건복지정보학과 김정수

2 C o n t e n t s 강박 및 관련 장애 란? 강박 및 관련장애의 구성 강박장애 신체변형 장애 저장장애 모발 뽑기 장애
1 강박 및 관련 장애 란? 2 강박 및 관련장애의 구성 1 강박장애 2 신체변형 장애 3 저장장애 4 모발 뽑기 장애 5 피부 벗기기 장애 3 요약 및 참조

3 1장 강박 및 관련장애란?

4 강박 및 관련 장애에 대한 정의 Obsessive-Compulsive and Related Disorders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 및 관련 장애에 대한 정의 Obsessive-Compulsive and Related Disorders 개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떤 생각이나 충동이 자꾸 의식에 떠올라 그것에 집착하며 그와 관련된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다양한 부적응 문제를 뜻한다. · Obsessive Preoccupation (강박적인 집착) · Repetitive Behaviors (반복적인 행동) 을 주된 특징으로 나타내는 여러 정신장애를 포함하고 있다.

5 강박 및 관련 장애에 대한 정의 Obsessive-Compulsive and Related Disorders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 및 관련 장애에 대한 정의 Obsessive-Compulsive and Related Disorders DSM-Ⅳ에서 불안장애의 하위영역으로 분류되었으나 그와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장애들이 발견되면서 Obsessive Compulsive Spectrum Disorders (강박스펙트럼장애) 라는 명칭으로 연구가 이루어짐. 이는 특정 주제에 집요하게 집착하며 반복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다양한 정신장애를 뜻하며 강박장애 - 신체변형 장애 - 건강염려증 - 섭식장애 모발뽑기장애 - 도벽증 뚜렛장애 등이 포함되어 있다.

6 2장 강박 및 관련 장애의 구성

7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강 박 장 애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8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장애 : 주 요 증상 씻기, 청소하기, 정돈하기, 확인하기, 숫자세기, 기도하기, 속으로 단어 반복하기 외현적 및 내현적 활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Obsessions(강박적 사고)와 Compulsions(강박적행동)으로 인해서 심한 심리적 고통을 겪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생각과 행동에 많은 시간을 허비 →현실적응에 어려움을 겪게됨.

9 강박장애 : DSM-5 의 진단기준 (198page)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장애 : DSM-5 의 진단기준 (198page) . 강박사고, 강박행동 또는 둘 다의 존재 강박사고나 강박행동이 많은 시간(하루에 1시간 이상을 소모하게 하거나 현저한 고통을 유발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기능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의 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 강박증상은 물질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의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이 장해는 다른 정신장애의 증상(예: 범불안장애에서의 과도한 걱정, 신체변형 장애에서의 외모 집착 등)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내꺼 동영상 틀기.

10 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분열성 성격장애)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 박 장 애: 사 례 사례 및 다축 진단. K군은 항상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학교수업을 들을 때, 갑자기 무언가가 생각 났을 때 펜과 수첩을 꺼내서 무섭게 적기 시작한다. 이 행동은 거의 강박적이어서 주위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이루어진다. 어떤 때는 식사를 하는 도중에도 펜과 종이를 꺼내 들어서 주위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는 때가 있다. 내용 K 군 축1 임상적 증후군 각 박 증 축2 성격장애 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분열성 성격장애) 축3 신체적 질병 없음 축4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사건 엄격한 부모님으로부터의 스트레스 축5 현재의 기능수준 75 내꺼 동영상 틀기.

11 청소년기에 남성 >여성 but 성인기에는 남성<여성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 박 장 애 – 임상적 특징 -임상적 특징 순수한 강박사고형 내면적인 강박사고만 가지고 있는 경우. 불편한 생각이 떠오름. 내현적 강박행동형 어떠한 단어를 반복적으로 외우는 것. -불편한 강박사고를 없애거나 감소. 외현적 강박행동형 Repeating: 반복행동 Arranging:정돈행동 Hoarding:수집행동 Slowness:지연행동 *발병률 : 청소년기에 남성 >여성 but 성인기에는 남성<여성 * 남성:6~15세 여성: 20~29세 .

12 강 박 장 애: 원 인 - 원 인 추론융합 인지행동적입장 사고-행위융합 . 강박 및 관련 장애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 박 장 애: 원 인 - 원 인 인지행동적입장 -Instructive thoughts(침투적사고): 우연히 의식속에 떠오로는 원치않는 불쾌한 생각 -Automatic thoughts(자동적사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자아동조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음. 사고-행위융합 Moral fusion(도덕성 융합) Likelihood fusion(발생가능성 융합) 추론융합 상상한 가능성과 현실적 가능성을 혼동, 상상한 가능성에 근거해 행동함. 자신의 추론에 의지. (cf. 현실의 직접적 증거보다는 잠재적 가능성에 의해서 추론하며, 일반적인 상식이나 자신의 감각을 믿지 않음.) .

13 강 박 장 애: 원 인 - 원 인 정신분석적 입 장 생물학적 입장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 박 장 애: 원 인 - 원 인 정신분석적 입 장 항문기에 억압된 욕구나 충동이 재활성화 되어 나타난 것으로 간주 이러한 충동이 의식에 떠오르게 되면 불안을 경험하게 도며 이를 통제하기위해 주로 격리, 대치, 반동형성, 취소의 방어기제가 사용된다. 생물학적 입장 뇌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한 기능이상이 강박장애를 초래할 수 있음 전두엽 vs 기저핵 vs 세로토닌과 관련. .

14 -Reaction formation(반동형성)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 박 장 애: 방 어 기 제 -방어기제 -Isolation(격리) 사고와 수반되는 감정을 단절시키는 방어기제이다. -Displacement(대체) : 본래의 욕구를 다른것으로 대체하여 위장함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킴. -Reaction formation(반동형성) : 자신의 실제욕구에 반대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Undoing(취소) :이미 벌어진 일을 어떤 행위로 무효화하려는 시도 방어기제 .

15 강박장애: 치료의 9가지 기법 -치료 ERP(Exposure and response: 노출 및 반응방지법)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장애: 치료의 9가지 기법 -치료 ERP(Exposure and response: 노출 및 반응방지법) -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치료적 기법으로서 강박장애 환자를 그들이 두려워하는 자극 이나 사고에 노출시키는 강박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다. Thought stopping(사고중지기법) -강박사고가 떠오를 때마다 환자자신이 ‘그만’ 하고 소리침으로써 강박사고에 집착하는 것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Paradoxical intention(역설적의도) - 강박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투쟁하지 말고 오히려 그러한 행동을 과장된 방식으로 하려고 행동하는 것이다. Self-assertion tarining(자기주장훈련) -적절한 표현방법을 익혀서 지나친 자기억제를 줄이고 상대방을 공격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

16 강박장애: 치료의 9가지 기법 Pie-chart technique(파이기법)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장애: 치료의 9가지 기법 Pie-chart technique(파이기법) -환자가 두려워하는 재앙적 결과를 유발 할 수 있는 요인들의 중요성 정도를 크기가 다른 파이조각들로 분할하여 표시하게 한다. Double standard technique(이중기준기법) -환자가 두려워하는 동일한 사건이 다른 사람들에게 발생한다면 그들에게 얼마나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를 생각하여 자신에 일어났을 경우와 비교하게 한다. Courtroom procedure(법정 절차) -일종의 역할연기로서 마치 법정에서처럼 환자의 유죄 여부를 가리는 토론을 하는 방법이다. 환자가 자신이 느끼는 과도한 책임감과 죄의식을 좀 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관찰 할 수 있게 함. Behavioral experiments (행동실험법) -환자가 두려워하는 행동을 치료하는 시간이 생활장면에서 실제로 해보고 그 결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책임져야 하는 결과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가 가능한 실험법이다. .

17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강박장애: 치료의 9가지 기법 Acceptance Commitment theraphy (수용전념치료) -불편한 감정이나 생각을 제거하려고 노력하기보다 마음챙김을 통해서 있는 그대로 바라보게 함으로써 그러한 감정과 생각이 사라지게 하도록 하는 치료기법이다. .

18 (Body Dysmorphic Disorder)
신체변형장애 (Body Dysmorphic Disorder)

19 Body Dysmorphic Disorder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변형장애: 정 의 Body Dysmorphic Disorder 자신의 외모가 기형적이라고 잘못된 집착을 하는 경우를 말하며 신체추형장애 또는 신체기형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 신체변형 장애를 지닌 사람은 반복적인 외현적 행동(예: 거울보기, 지나친 몸단장, 피부 벗기기, 안심구하기)이나 내현적행위(예: 남과비교하기) 를 나타낸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받거나 중요한 삶의 영역에서 현저한 장해를 나타낼 경우 신체변형 장애로 진단된다.

20 신체변형 장애 환자들은 얼굴의 특성에 대해서 대부분 성형수술을 통해 이러한 모습을 바꾸고자 한다.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변형장애: 임상적 특징 신체변형 장애 환자들은 얼굴의 특성에 대해서 대부분 성형수술을 통해 이러한 모습을 바꾸고자 한다. 그러나, 결과에 불만족하거나, 다른 신체적특징에 새롭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음. 얼굴 외에 다른 신체부위가 관심의 초점이 될 수 있음. 신체적 기형에 대한 믿음 때문에 심한 열등감을 지니거나 자신감을 상실하고 대인관계에서 위축되는 경우가 많음.

21 증상의 시작은 갑작스러울 수도 , 점진적일 수도 있는데 외모에 대한 다른 사람의 언급에 의해서 촉발될 가능성이 크다.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변형장애: 임상적 특징 빈번하게 거울을 보거나 확대경을 사용하여 신체적 결함을 세심하게 관찰하거나 자신의 외모를 과도하게 치장하는 행동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됨. 유병률은 약 2% , 여성 > 남성 증상의 시작은 갑작스러울 수도 , 점진적일 수도 있는데 외모에 대한 다른 사람의 언급에 의해서 촉발될 가능성이 크다.

22 -선풍기 아줌마의 예 신체변형장애: 사례 및 다축진단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선풍기아줌마' 한혜경 씨가 성형중독 이유를 공개했다.  한혜경 씨는 27일 방송된 KBS 2TV '여유만만'에 출연해 성형에 중독된 이유를 밝혔다.  이날 방송에서 한혜경 씨는 "지긋지긋한 가난에서 벗어나려다 일이 이렇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한혜경 씨는 "아버지가 집은 있지만 직업은 없었다. 엄마가 여기저기 돈 꾸러 다니시며 홀로 고생했고 어머니 고생을 덜어주기 위해 가수를 꿈꿨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계속해서 그는 "돈을 벌기 위해 일본으로 떠났지만 말이 통하지 않아 그곳 생활이 너무 외로웠다"고 털어놨다.  또한 "그러다 불법 성형시술에 빠졌다. 특히 얼굴이 커지면 더 강해 보이는 느낌이 들어 얼굴 키우는 시술을 계속 받다가 상황이 걷잡을 수 없게 됐다"고 성형중독 이유를 고백했다.

23 -사례 및 다축진단 신체변형장애: 사례 및 다축진단 축 내용 선풍기 아줌마 축1 임상적 증후군 신체 변형 장애 축2 성격장애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변형장애: 사례 및 다축진단 -사례 및 다축진단 내용 선풍기 아줌마 축1 임상적 증후군 신체 변형 장애 축2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 축3 신체적 질병 알려지지 않음 축4 심리사회적 스트레스사건 가난, 어린 나이에 가족과 이별 축5 현재의 기능수준 50

24 (Body Dysmorphic Disorder)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변형장애 (Body Dysmorphic Disorder) -원인 인지행동적입장 Aesthetic sensitivity(미적민감성)- 자기의 얼굴의 미묘한 비대칭성이나 사소한 결함 발견. 비합리적인신념-”외모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나는 무가치한 존재이다, 외모에 결함이 있으면 평생 사랑받지 못하고 외롭게 살것이다.” 생물학적입장 세로토닌serotonin) 과 관련되어 있음. 정신장애 졍신분열증,기분장애,성격장애에서 기인. 한 사회나 문화 속에 존재하는 미모에 대한 개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있음.

25 (Body Dysmorphic Disorder)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변형장애 (Body Dysmorphic Disorder) 약물치료 인지행동적 치료방법 인지재구성 방법 세로토닌 흡수 억제제 사용 노출 및 반응방지법 부적응적인 신념에 도전.

26 (Body Dysmorphic Disorder)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변형장애 (Body Dysmorphic Disorder) Perceptual retraining(지각 재훈련) 자신의 신체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도록 관심을 유도하고 돕는것. -치료

27 저장장애 (Hoarding Disorder)

28 저장장애(Hoarding Disorder)란?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저장장애: 정 의 저장장애(Hoarding Disorder)란? -언젠가는 필요할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버려야 할 물건들을 집안에 산더미처럼 쌓아두는 장애를 뜻한다. -이러한 물건들은 생활공간을 심각하게 제한하고 안전이나 건강의 문제를 야기 및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사람들이 심한 불편을 겪거나 일상생활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29 진단기준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 저장장애: 진 단 기 준 -물건을 버리는 것을 고통으로 여긴다.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저장장애: 진 단 기 준 진단기준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 -물건을 버리는 것을 고통으로 여긴다. -’유유부단성’때문에 쓸모가 없거나 무가치한 물건을 버리지 못한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서 집,직장,개인적공간 을 수많은 물건들로 체우고 어지헙혀 공간을 정상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못한다.

30 강박적수집(compulsive collecting)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저장장애: 임상적 특징 -임상적 특징 -강박적저장(compulsive hoarding):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지 못함 강박적수집(compulsive collecting) : 불필요한 물건을 수집하여 집안으로 끌어들임.

31 저장장애: 원 인 -원인 정신역동적입장 인지행동적입장 완벽주의 경향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저장장애: 원 인 -원인 정신역동적입장 항문기적 성격의 인색함을 반영 , 반항적 공격성으로서의 이해 대상관계이론가 들은 전이대상(transitional objects)에 주목함. 물건마다 사람과 같은 특징을 붙여 의인화(personify) 하는 행동을 나타냄. 소유물을 과거의 중요한 사건과 관련된 의미있는 회상물(reminder)로 여기는 경향이 있음. 인지행동적입장 첫번째는 의사결정(decision making) 으로 나타내는 유유부단함(indecisiveness) 으로서 대표적인 특징이며, 완벽주의와 밀접하게 관련된 회피행동이다. 두번째는 범주화,조직화(categorization/organization)의 결함이다. 물건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평가하는 어려움을 겪으며 중요한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을 뒤섞게 됨 셋째는 기억(memory)의 결함이다. 기억을 위한 시각적 단서가 중요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는 물건의 보관이 중요하다. 넷째는 손실의 과장된 평가이다. 손실에 대한 평가와 두려움이 현실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완벽주의 경향 실수와 관련된 걱정을 많이 하며, 소유물에 대한 과도한 통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물건을 만지거나 사용하는것을 꺼린다.

32 저장장애: 치 료 인지행동치료 -치료 약물치료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저장장애: 치 료 -치료 인지행동치료 이유를 발견하여 자각하게 하며, 소유물을 가치와 유용성에 따라 정리하는 방법을 가르침. 특히 어떠한 것을 보관하고 버릴것인지를 명료하게 결정하는 의사결정 기술을 향상시키는것이 중요함. 때로는 치료자나 정리전문가가 가정방문을 하여 정리를 직접도와주거나 격려함. 약물치료 삼환계 항우울제 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가 도움이 됨.

33 저장장애: 사례 및 다축진단 -사례 및 다축진단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실제로 제 사례인데요, 실제로 저는 강박적 수집증이 있어서 세바시 강연회에가서 펜을 한 30개 정도 가져온다거나, 이렇게 ybm 어학원(펜보여주면서) 가져온다거나, 수능이 끝나고나서 컴퓨터용 사인펜을 많이 가져왔는데 아무래도 제가 강박적 수집증이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어서 여기 사례에 제가 모은 펜들의 사진을 올렸습니다.

34 (Hair-Pulling disorder)
모발뽑기장애 (Hair-Pulling disorder)

35 모발뽑기장애(Hair-Pulling Disorder)란?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정 의 모발뽑기장애(Hair-Pulling Disorder)란? - 일반적으로,자신의 머리털을 반복적으로 뽑는 경우를 말하며 흔히 , 발모증(Trichotillomania) 라고 불리기도 한다.

36 -신체중 모든 부위의 털(눈썹,겨드랑이털,음모 등)을 뽑을 수 있으며, 가장 흔한 부위는 머리카락,눈썹,속눈썹 이다.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진 단 기 준 -신체중 모든 부위의 털(눈썹,겨드랑이털,음모 등)을 뽑을 수 있으며, 가장 흔한 부위는 머리카락,눈썹,속눈썹 이다. -발모행위는 하루동안 산발적으로 일어날 수 도 있고, 때로는 몇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일어 날 수 도 있다. - 발모 행위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가하지만, 책을 읽거나 텔레비전을 볼 때처럼 이완된 상태에서도 흔히 나타나며, 때로는 머리카락을 먹는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타인의 머리카락까지 뽑으려는 충동도 느끼며, 애완동물,인형,스웨터,카펫의 털을 뽑는 행동을 나타낼 수 도 있다.

37 DSM-4의 진단기준 모빨뽑기장애: 진 단 기 준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진 단 기 준 -를 통한 진단 DSM-4의 진단기준 A. 다양한 사건이나 활동(예: 일이나 학업성적)에 대한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된다. B. 걱정을 통제하기 어렵다 C. 다음 6개의 증상 중 3개 이상이 나타난다.(아동에게는 1개 이상이면 됨). (1) 안절부절 못함 또는 긴장되거나 가장자리에 선 듯한 아슬아슬한 느낌 (2) 쉽게 피로해짐 (3) 주의집중의 곤란이나 정신이 멍해지는 느낌 (4) 화를 잘 냄 (5) 근육의 긴장 (6) 수면장애(sleep disturbance, 睡眠障碍, 잠에 들거나 지속하기가 어려움

38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진 단 기 준 D. 불안과 걱정의 초점이 축1에 속하는 다른 장애에서 나타나는 불안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예: 공항장애의 경우 공황발작에 대한 불안, 강박증의 경우 오염에 대한 불안,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경우 체중 증가에 대한 불안 등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님) E. 불안, 걱정 또는 신체적 증상이 심각한 고통을 유발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영역의 활동에 현저한 장해를 초래한다.

39 임상적 특징 모빨뽑기장애: 임상적 특징 -를 통한 진단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임상적 특징 -를 통한 진단 임상적 특징 : 모발뽑기 장애는 매우 드문 장애로 여겨졌으나 최근 미국대학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2%가 모발뽑기 장애또는 그와 유사한 행동을 한다고 응답.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 1~2%로 추산되었다고 함 아동의 경우에는 남녀 비율이 비슷, but 성인의 경우 10:1 정도로 여성이 남성보다 많음. ‘모발뽑기 장애’ 가 시작하는 시기는 대게 20세 이전으로 특히 5~8세 아동 과 13세 전후의 청소년들에게 많이 나타남.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해 동안 지속될 수도 있으며, 머리카락이 뽑는 부위가 바뀌기도 함.

40 -원인 모빨뽑기장애: 원 인 뇌기능의 이상 정신분석적 입장 스트레스 정신지체자들이 머리카락을 뽑는 행동을 자주 보임.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원 인 -원인 정신분석적 입장 어린시절의 정서적 결핍 경험과 관련 (ex: 어머니,아버지) 다른 사람의 애정과 신체접촉에 대한 강한 욕구를 지니고 있음. 스트레스 대다수가 심한 스트레스르를 받았을 때 증상이 시작함. 스트레스 상황에서 증대, 스트레스와 관련됨. 뇌기능의 이상 정신지체자들이 머리카락을 뽑는 행동을 자주 보임.

41 동기향상법(motivation enhancement)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치 료 -치료 자기관찰법(self-monitoring) 습관반전법(habit reversal) 행동치료적방법 내면적 독백 변화시키기(changing the internal monolgue) 동기향상법(motivation enhancement) 리튬,항불안제,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와 같은 하웅울제가 효과적이라는 보고 존재. 약물치료

42 -사례 및 다축 진단(EBS 다큐멘터리- 머리카락 뽑는 아이)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모빨뽑기장애: 사례 및 다축진단 -사례 및 다축 진단(EBS 다큐멘터리- 머리카락 뽑는 아이)

43 (Excoriation Disorder or Skin-Picking Disorder)
피부 벗기기 장애 (Excoriation Disorder or Skin-Picking Disorder)

44 (Excoriation Disorder or Skin-Picking Disorder)란?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피부벗기기장애: 정 의 피 부 벗 기 기 장 애 (Excoriation Disorder or Skin-Picking Disorder)란? - 반복적으로 피부를 벗기거나 뜯음으로써 피부를 손상시키는 행동을 하는 경우를 뜻한다. 강박적 피부 뜯기 (dermatillomania) 라고 불리기도 한다.

45 진단기준 피부벗기기장애: 진 단 기 준 : 반복적으로 피부를 만지며 문지르거나 긁거나 뜯거나 쑤신다.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피부벗기기장애: 진 단 기 준 진단기준 : 반복적으로 피부를 만지며 문지르거나 긁거나 뜯거나 쑤신다.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서 피부가 손상되고 변색되거나 흉터가 생 긴다. 심각한 경우에는 피부조직이 훼손되어 흉한 모습이 될 수 있다. 행동을 줄이거나 그만두기 위해 노력 but 매번 실패함. 심각한 고통 및 일상생활의 적응에 장해 발생할 경우 , 피부벗기기장애(Excoriation Disorder or Skin-Picking Disorder) 로 진단이 된다.

46 -임상기준 스트레스 (30-45세 사이 발병) 피부벗기기장애: 임 상 기 준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신체부위(팔,다리,입술,허벅지,가슴) 자살시도 (15% 정신과 입원) 1.4% 유병률75% 여성 자해행동 (도구를 사용)

47 -원인 피부벗기기장애: 원 인 정신역동적입장 완벽주의적성향 생물의학적입장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피부벗기기장애: 원 인 -원인 정신역동적입장 미해결된 아동의 정서적 문제와 관련. (Ex: 권위적인 부모에 대한 억압된 분노의 표현) 완벽주의적성향 거울 앞에서 자신의 얼굴이나 피부를 세밀하게 살펴보는 경향 이로 인하여, 미세한 피부의 문제를 찾아 고치려고 하는데 피부의 문제가 발생하는 역설적인 결과가 나타남. 이를 개선하기 위해 피부벗기기 행동을 하는 악순환 발생. 생물의학적입장 도파민이 관련. 코카인 이나 메타암페타민 같은 약물은 가려움증 유발. 도파민을 억제하는 약물은 피부 벗기기 행동을 감소시킴 →피부 벗기기 장애가 도파민 기능의 손상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시사함.

48 -치료 피부벗기기장애: 치 료 -치료약물사용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의 항우울제가 흔히 처방됨.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피부벗기기장애: 치 료 -치료 -치료약물사용 :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계열의 항우울제가 흔히 처방됨. -행동치료: 1.습관반전훈련(habit reversal training) –자기관찰을 통해서 횟수나 상황을 기록 및 증상 자각 2.경쟁반응을 학습시킴(ex:구슬꿰기,뜨개질하기) 3.자극통제-환자가 충동을 느끼게 되는 상황이나 심리적 상황을 확인하여 회피하도록 도움.

49 피부벗기기장애: 사례 및 다축진단 -사례 및 다축진단 이 상 심 리 학 강박 및 관련 장애
영상을 찾으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영상보다는 사진이 더 효과적일것 같아서, 사진을 올렸는데 제가 봤을때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피부벗기기 장애 관련된 사진이라기보다는 아토피 이러한 증상인데, 아무래도 그래도 피부벗기기장애와 유사점이 있어서 추가하였습니다.

50 R e f e r e n c e 권석만, ‘현대 이상심리학’ 엑스포츠뉴스   (수) 네이버 백과사전

51 THANK YOU


Download ppt "강박 및 관련장애 보건복지정보학과 200903011 김태성 보건복지정보학과 200904005 김정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