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베네치아-바다의 도시이야기 학교학습과 학습동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베네치아-바다의 도시이야기 학교학습과 학습동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베네치아-바다의 도시이야기 학교학습과 학습동기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학습에 대하여 행동주의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베네치아의 역사 베네치아의 정치체제 베네치아의 종교 발 표 순 서 베네치아의 외교 베네치아의 경제 1 2 3 4 5
살펴볼 내용은     1.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에 대한 정의     2. 고전적 조건형성     3. 작동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     4. 사회학습이론 입니다, 베네치아의 경제 5

3 베네치아의 역사 1 (1) 베네치아의 건설 베네치아의 건설은 로마제국 말기 훈족 아틸라의 침입으로 국경이 불안해지자 사람들이 안전을 위해서 이곳으로 이주를 하면서 부터이다. 현재 베네치아를 가면 아름답고 살기 좋은 것 같은 풍경이 펼쳐지지만 당시의 베네치아는 갈대와 습지 투성이의 늪지대로 라구나라 불리는 개펄지대 또는 석호지대로서 사람들이 피하기엔 적합한 지역이지만 농경지역으로서는 자급자족이 힘든 지대이기에 이곳에 이주한 사람들은 절망적이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들은 농업에 종사하기 보다는 교역과 수송에 힘쓰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4 베네치아의 역사 1 (2) 아드리아해의 영왕으로 베네치아의 건설 후 상당 기간 베네치아는 사료에 등장하지 않지만 비잔틴제국의 라벤나 총독이 베네치아에 보낸 서신에서 다시 등장하는데 이 편지의 내용을 보면 7,8세기에 이르면 베네치아의 해상력은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본토로부터의 이주로 인구가 증대하고 그것을 통합한 공동체를 필요로 하고 그것을 이끌 수장도 필요로 하게 되어서 697년 베네치아인은 주민 투표에 의해 국가 원수(doge)를 선출하고 1797년에 공화국이 붕괴될 때 까지 체제를 유지하게 되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5 베네치아의 역사 1 (1) 베네치아의 건설 이시기 베네치아는 실질적으로는 독립적이지만 형식적으로는 비잔틴제국의 속령으로써 공화국의 주변에서 급성장한 신성로마제국의 침입을 격퇴하고 중립으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하였다. 11세기에 이르면 비잔틴제국의 황제의 요청으로 해적을 퇴치하며 아드리아해의 제해권을 장악하며 아드리아해의 여왕으로서의 비상이 시작되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6 베네치아의 역사 1 (3) 레반트(동지중해)의 여왕으로 11세기에서 13세기에 걸친 십자군 원정으로 유럽세계와 이슬람 세계의 접촉이 늘면서 동지중해의 교역과 수송량이 늘어감에 따라 베네치아의 경제도 정비례해서 성장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 제4차 십자군의 원정의 경우 베네치아는 십자군을 이용해 이슬람 세계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크리스트교의 도시이자 당시 유럽세계의 최대도시 콘스탄티노플을 공격하여 라틴제국을 세우게 되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7 베네치아의 역사 1 (3) 레반트(동지중해)의 여왕으로 현재 관점에서 보면 십자군의 쇠퇴와 탐욕스런 상인으로서의 면모 등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베네치아의 관점에서 보면 최선의 선택이고 일종의 도박에서 성공한 사례로 볼수 있다. 이로서 베네치아는 레반트 지역의 제해권을 장악하고 흑해 무역도 동시에 독점하면서 제노바와 피사 등 타 해양도시 국가들을 압도하게 되면서 아드리아해의 여왕에서 레반트의 여왕으로 변모해 있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8 베네치아의 역사 1 (4) 라이벌 제노바와의 전쟁 로마 멸망 후 이탈리아의 대표적 해상도시로는 베네치아, 아말피, 피사, 제노바가 있었다. 아말피의 경우 해외의 각 도시에 공관을 두고 교역을 하는 등 번성했지만 본국이 노르만, 아라곤왕가 등 육지형 국가에 지배당하면서 그 후에 개개인의 교역은 성행했지만 집단의 힘은 약해 차츰 소멸하게 되었다. 피사의 경우에는 제노바의 전쟁에 패퇴하면서 강력한 해양도시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다. .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9 베네치아의 역사 1 (4) 라이벌 제노바와의 전쟁 베네치아와 제노바는 대조되는 도시이다. 제노바는 선박 기술이나 선원들의 자질은 매우 뛰어나지만 국내에 소수의 가문에 권력이 집중되면서 항상 불안한 국내 상황으로 인해 상인들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띠고 국가의 이익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중시하는 반면, 베네치아는 공화정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국가가 중소 상인의 교역을 지원하면서 대부호는 나오지 않지만 중소 상인들이 성장하기 좋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국가의 이익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0 베네치아의 역사 1 (4) 라이벌 제노바와의 전쟁 이 두도시는 레반트의 교역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항상 분쟁해 오다가 100년에 걸친 전쟁을 하였다. 100년이라고는 하지만 이들의 전쟁은 인종, 종교 등 따위가 아니라 경제적인 이유였기에 전쟁을 하다가 자신들의 경제에 오히려 해가 된다면 휴전을 하였기에 5년 정도의 전쟁과 20, 30년 정도의 휴전기를 반복하여 4차에 걸친 전쟁을 하였다. 100년에 걸친 전쟁후 베네치아는 안정적인 정국을 유지해 갈 수 있었지만 제노바는 불안한 정국으로 결국 프랑스왕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1 베네치아의 역사 1 (5) 투르크의 성장 베네치아의 상업은 소아시아 지역의 유목민이었던 투르크가 성장하고 그 후 비잔틴제국의 수도인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고 동지중해 연안을 장악하기 시작하면서 위기가 왔다. 초기에는 베네치아는 능동적으로 대처해서 별 지장이 없었다. 투르크는 베네치아의 동지중해의 거점인 네그로폰테와 크레타를 점령하여 베네치아는 큰 타격을 입었지만 베네치아는 그들의 특유의 방법으로 키프로스를 무혈 병합하고 레판토에서 투르크에 대해 승리함으로써 강화를 맺고 다시 교역을 함으로써 경제적 번성을 이루게 되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2 베네치아의 역사 1 (6) 쇠퇴와 멸망 16세기말 대항해시대로 인한 레반트 지역의 교역의 쇠퇴, 대 투르크전쟁으로 인한 제정의 악화로 베네치아의 국력은 상당히 감퇴하게 되었다. 하지만 본토 육지의 공업과 농업의 발달로 도시의 명맥은 유지되었으나 교역국가로서의 지위는 이미 많이 쇠퇴해버리고 국가의 활력도 잃어버린다. 1797년 나폴레옹에 의해 프랑스에 병합되었다가 1814년 나폴레옹의 실각으로 오스트리아에 병합, 1866년 통일된 이탈리아의 일부로 편입되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3 베네치아의 정치 체제 2 기본적으로 공화정이다. 공화국국회(1000~2000명), 그 위에 원로원(120~200명), 10인위원회가 존재한다. 베네치아에서의 귀족은 영지를 소유하고 소작농을 부리는 계급이 아니라 단지 좀더 부유한 교역가의 개념으로 볼수 있으며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귀족이 될 수도 있었다. 이들 귀족에게는 영예만 주어질뿐 오히려 국채를 강매 당하거나 전투에선 일선에 서야하고 국회에 항상 참여해야 하는 의무가 더 많이 부과 되는 계급이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4 베네치아의 종교 3 베네치아는 이탈리아의 도시국가로서 당연히 기본적으로는 카톨릭이었다. 하지만 당시 유럽 각지에는 교회의 힘이 강하였으나 베네치아에서는 “베네치아인이 우선, 그 다음이 기독교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교회의 힘이 미치지 않았고 베네치아의 총본산인 성마르코 대성당은 공화국 원수의 개인예배당으로서 교회의 영향을 배제하려 한 점이 눈에 띄며 각종 정부의 관료제도에서도 교회의 입김을 받지 않기 위한 장치를 두었으며 정치와 종교를 엄격히 구분하였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5 베네치아의 외교 4 중세 유럽사에서 중요하고 객관적이라고 평가 받으며 각종 연구에 참조되는 것이 베네치아의 기록물과 외교 문서이다. 베네치아는 교역국으로서 각 국가의 정보가 그들의 이익과 국가 존망에 직결됨으로써 정보 수집을 중시하고 당시 유럽의 정보통이었다. 베네치아는 각 국가에 외교관을 처음으로 상주시키는 개념을 채택하고 그들을 통해 외교 활동과 정보 수집을 하였고 이들의 지위는 당시 유럽의 강대국 신성로마제국, 에스파냐, 프랑스 대사들과 동격의 지위를 가졌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16 베네치아의 경제 5 베네치아의 경제의 중심은 당연 무역이었으며 이 무역은 한정 합자 회사라 칭할 수 있는 콜레간차와 정기운항선인 무다가 주축이 되어서 이루어졌다. 콜레간차는 여러 상인들이 함께 출자하여 위험 요소를 줄이고 정기운항선인 무다는 교역의 정시성으로 신용을 얻음으로써 교역에서의 지위를 돈독히 하는데 일조하였다. 또한 일반 시민들이 무역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국가적으로 지원하고 각종 중소 상인 지원책을 실시 함으로써 중세 유럽의 제일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데 초석이 되었다.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동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성장, 성숙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가 아니므로 학습이라고 볼 수 없고,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 일시적인 행동상의 변화는 요소들이 제거되면 원상태로 환원되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Download ppt "베네치아-바다의 도시이야기 학교학습과 학습동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