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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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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 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3.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문화적 배경

2 오늘 우리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기초를 숙지한다.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상적 기초를 숙지한다.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기초를 숙지한다.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3 영유아 프로그램이란? 교육기관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교육목표와 내용, 교수-학습의 방법
뿐 아니라 개발한 프로그램을 기관에서 어떻게 운영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관한 운영과 평가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여야 하는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이란 이러한 교육전반에 관련된 종합적 계획을 담은 문서를 만드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음 영유아 교육시설에서 흔히 ‘연간교육계획안’또는 ‘교육과정 계획서’ 등 으로 불리는 문서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

4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 근대 이전 (1) 고대 고대사회 플라톤
고대사회  생존을 위해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시되는 사회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가진 독립된 인격체라기보다는 종족보존을 위한 수단적인 존재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으며 건강하지 못한 채 태어나거나 식량부족으로 인해 살해되고 버려지는 영아살해와 유기가 이루어짐 플라톤 인간을 영혼과 육신으로 구분하였으며, 교육은 영혼의 도야라고 함. 유아교육은 인격의 기초를 도야하는 교육 어린이는 출생 후 7세까지는 어머니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놀이와 동화가 가정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특히 출생에서 5세까지는 신체적, 보건적 습관이 강조되어야 하며 양육은 운동, 게임, 놀이, 음악 등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봄

5 아리스토텔레스 로마시대 주로 정치관에 기초하고 있는데, 교육은 실천정치의 일부이므로 공영사업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주로 정치관에 기초하고 있는데, 교육은 실천정치의 일부이므로 공영사업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 국가의 힘을 곧 시민 개인의 힘으로 보았으며, 탁월한 국가는 탁월한 시민 양성에 중 점을 두어야 하고, 따라서 탁월한 시민양성을 위해서는 개별화 학습을 중요하다고 함. 또한 5세 이전 유아의 교육공간은 가정이며, 놀이를 통해 가장 기본적인 신체훈련과 정신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함 로마시대 나름대로의 특별한 교육정책이나 방법을 제시하지는 못했고,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계속 받아 그리스 교육을 그대로 답습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마인들은 국가의 안전은 가정에서 이루어진다는 신념을 가졌기 때문에 유아교육에서 가정교육을 특히 중요시 함.

6 (2) 중세 중세(11~16세기) 중세 말기 중세의 대표적인 철학자 – 아우구스티누스
아동은 성인의 기준에 비추어 모든 면에서 부족하고, 신체적인 크기가 작은 성인의 축소물로 취급되어 5, 6세만 되어도 노동과 군사 활동에 참여. 아동은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특성을 인정받지 못하였으며 단지 군사력과 경제력 확보 의 수단으로 간주. 중세 말기 기독교 사상의 영향으로 아동도 영혼이 있는 존재이며, 이들의 생명을 빼앗는 행위가 죄악이라고 생각. 교회의 재원이나 시설을 이용하여 가난하고 의지할 곳 없는 아이들을 보호하기도 함. 중세의 대표적인 철학자 – 아우구스티누스 인간을 이성적인 존재로 규명 이성을 통해서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구분 인간의 정신 건강 교육을 중요시하면서 도덕적 도야 ,지적도야를 중요시

7 2) 근대 (1)코메니우스 휴머니즘의 측면에서 교육에 헌신한 신학자이고, 교육학자이고, 철학자.
코메니우스 사상의 근본 원리 - 신을 최고의 통일 원리로 하고 있으며, 내세에서의 신과 인간의 합일을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보는 종교적인 세계관 조기교육의 주창자 학교제도 수립 「대교수학」 제 1장에서 ‘인간은 창조된 것 중에서 가장 높으며, 가장 절대적이며,가장 탁월하다’라고 하였으며, 특히 아동은 신의 귀중한 선물이며 지상의 보물 이라고 여겼다.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와 직관주의.

8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요약 교육은 인간이 이상적인 목표, 즉 신의 세계에 이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6세 이전의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은 아동 모두에게 균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유아교육은 실생활과 놀이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실물교육과 감각교육이 효율적이다.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의 개인차를 인정한다. 교육은 자연스러운 발달 상태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한다.

9 2) 근대 (2) 로크 17세기 영국의 철학자, 영국의 고전적 경험론의 시조이자 명예혁명 사상가
정치론, 경제론, 종교론 및 철학론 등과 동일한 선상에서 교육론을 전개. 가장 기본적인 교육사상- 백지설 교육의 핵심사상 -아동의 자유로운 신체활동과 가정교육 그리고 신사교육 인격형성의 기초로서 건강교육을 중요시, 지적교육보다는 도덕교육을 더 강조, 일상생활습관을 익히도록 교육.

10 ♣ 영유아 교육에 있어서 로크의 사상에 주목해야 할 이유
로크는 교육을 사회개혁의 수단으로 간주하였다. 1 유아의 개성과 흥미와 능력의 차이에 기초한 교육을 준비하려고 하였다. 2 아동을 성인 세대와는 다른 발달단계에 있는 존재로서 받아들이고 있다. 3 아동 교육의 권리가 부모에게 위임되어 있는 것을 근거화 하였다. 4

11 2) 근대 (3) 루소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남.
「인간 불평등 기원론」, 「사회 계약론」, 「에밀」 등의 저서를 통해 나타난 그의 정치․사회사상은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원천이 되었고 오늘날에까지 영향을 미침. 루소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사상과 아동존중 사상

12 「에밀」을 통해 영유아기에서 청년기까지 연령에 따른 다섯 가지 교육단계를 구분
「에밀」을 통해 영유아기에서 청년기까지 연령에 따른 다섯 가지 교육단계를 구분 영유아기 탄생에서부터 언어를 깨우치기 시작하는 단계 주로 팔다리의 자유로운 운동을 통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하는 신체교육의 시기 아동기 6~12세까지, 감각과 신체의 제 기관이 발달하는 시기 주로 감각기관의 훈련을 시키는 감각교육의 시기 소년기 13~15세까지 감각을 통제하는 오성이 생기는 시기 청년전기 15~20세까지 한 개체로서의 인간 완성으로 향하는 주로 감정과 도덕교육의 시기 청년후기 배우자를 발견하고 가족과 사회, 국가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시민이자 가정인으로서 독립하기 위한 최후의 마무리를 하는 시기

13 2) 근대 (4) 페스탈로찌 현대의 국민교육에 대한 이념과 방법을 모색․정립함으로써 교육사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는 위대한 교육 사상가이며 교육실천가 인간에 대한 기본 생각- 인간평등 사상으로서 부유한 사람이든 가난한 사람이든,어떤 계급을 지니고 있든 인간은 평등한 존재이며, 존중되어야 할 가치가 있는 존재라고 생각 교육은 인간의 세 가지 능력, 즉 지적능력, 도덕적 능력, 기능적인 능력 모두를 서로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 이것은 현대의 전인교육과 직결 교육을 외부로부터 주입해야 한다는 사상을 배척하고, 교육이란 아동의 능력을 내부로부터 발전시켜야 한다는 계발주의자

14 2) 근대 (4) 페스탈로찌 인간성의 계발은 루소처럼 단순한 자연성의 발전이 아니라, 사회적 맥락
속에서 발전하는 것이라는 ‘사회적 원리’를 제시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잘 나타나 있는 페스탈로찌의 유아교육 사상은 그의 유아관을 어머니와의 관계 속에서 설명. 즉, 어머니와 자식 사이의 사랑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가정을 유아교육의 장으로서 신성하게 여김. 자녀에 대한 교육을 지탱하고 있는 것은 어머니의 사랑이며, 모든 교육의 출발은 어머니의 모성애로부터 출발하고, 이것이 교사의 제 1 조건이고 원동력.

15 2) 근대 (5) 프뢰벨 (유아교육의 아버지) 1782년 독일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남. 루소와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5) 프뢰벨 (유아교육의 아버지) 1782년 독일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남. 루소와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많이 받음. 유아의 본성을 신성이라고 여기고 인간은 선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생각. 인간과 신과 자연의 통합을 강조하였고, 교육은 어린이의 타고난 본성을 자연스럽게 전개시켜 주는 것이라고 함. 어린이의 정원’(kindergarten)이라는 뜻으로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만들었으며, 정원에서 여러 가지 화초들이 어우러져 자유롭게 자라듯이 유아들도 그렇게 자라야 한다고 주장. .

16 2) 근대 (5) 프뢰벨 (유아교육의 아버지) 유아의 놀이가 단순한 시간 소비라고 생각해 온 전통적인 통념을 벗어나
(5) 프뢰벨 (유아교육의 아버지) 유아의 놀이가 단순한 시간 소비라고 생각해 온 전통적인 통념을 벗어나 놀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스스로 영유아에게 적합한 놀잇감과 교구인 ‘은물(gift)’을 개발. 은물은 상징적 학습을 위한 것으로서, 예를 들면 제 1 은물인 색공은 감각적 경험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공 그 자체가 신과 인간과 자연의 통합이라는 개념을 상징하는 것이다..

17 은물의 구성 털실로 된 여섯 가지 색깔의 공 나무로 된 구, 원주, 입방체 나무로 된 여덟 개의 입방체
제 1 은물 털실로 된 여섯 가지 색깔의 공 제 2 은물 나무로 된 구, 원주, 입방체 제 3 은물 나무로 된 여덟 개의 입방체 제 4 은물 나무로 된 여덟 개의 장방체 제 5 은물 목재로 된 스물 한 개의 입방체와 열여덟 개의 삼각기둥 제 6 은물 목재로 된 열여덟 개의 장방체와 열두 개의 입방체 그리고 여섯 개의 원주형

18 프뢰벨의 사상이 영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 첫째 둘째 셋째 넷째
영유아는 자발성이 풍부하고 창조적, 활동적인 생명을 가진 존재이다. 첫째 영유아를 포함한 모든 아동이 자기의 흥미를 토대로 하여 즐거우면서도 일상의 생활에 필요한 것을 학습해 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둘째 영유아는 원래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유희와 작업 등을 통하여 협력하는 태도와 서로 돕는 자세 등 집단생활에 필요한 사회성의 발달을 목표로 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영유아의 심성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 정서적 측면에서의 교육적인 배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미적, 도덕적, 그리고 종교적으로 바람직한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넷째

19 3) 현대 (1) 듀이 20세기의 교육사상은 듀이를 중심으로 한 진보주의(progressivism) 교육사상이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듀이가 교육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그의 사상적 기반인 실용주의 철학(progmatism)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듀이는 기존의 이상주의적이고 기계주의적인 교육을 비판하고 교육의 실용성을 강조. 프뢰벨의 상징주의를 비판하면서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의 개념을 제시.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개조라고 생각. 교육은 이상이나 관념의 추구가 아니라 생활이며, 성장이고,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인 동시에 사회화 과정이다. 아동중심 사상을 발전- 아동의 개성에 대한 존중, 자유스러운 활동의 존중, 남녀 아동이 자신의 소질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회의 허용 등 .

20 3) 현대 (1) 듀이 1896년에 세운 준 초등학교(sub-primary)의 교육과정은 그 시기 많은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던 프뢰벨의 교육과정과는 다른 점이 많았다. 듀이에 따르면 삶이 곧 경험이며 경험이 바로 교육이다. 따라서 삶과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교육방법은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라는 말에서 의미하듯이, 교사중심보다는 유아의 직접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교과서 중심의 교육보다는 주변의 다양한 경험들을 재구성하도록 하는 것. 프뢰벨 아동 자신이 내면에 가진 학습의 ‘씨를 정신적 이상과 상징적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전개하는 것 듀이 아동은 단지 성장 가능성만을 지니고 있으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하는 것이라고 함

21 3) 현대 (2) 몬테소리 1870년에 태어나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사.
특수아 교육에서 시작하여 점차 정상아에게로 관심을 옮겨, 1907년부터 3~7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운영. 유아의 능동적 정신을 인정하고, 이를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음. 영유아는 연약하지만 출생 순간부터 이미 정신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발전의 가능성을 가진 존재이며, 독립된 인격과 창의적 정신을 가진 존재로서 이러한 자발성에 대한 견해는 영적인 힘, 자율성, 순종 등과 더불어 몬테소리의 ‘자유’ 사상의 토대가 되었다. 그녀는 민감기, 흡수정신, 자율성 등과 같은 원리를 통해 아동이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22 3) 현대 (2) 몬테소리 몬테소리는 준비된 환경과 자기 수정을 통한 자동교육을 원리로 한 아동중심의 교육을 실시.
그녀가 직접 개발한 몬테소리 교구의 사용방법이나 교육원리 등은 현대의 영유아 프로그램에서도 계속 활용. 국제몬테소리협회에서 제공하는 3∼6세용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내용은 크게 일상생활 영역, 감각교육 영역, 수학교육 영역, 언어교육 영역, 문화교육 영역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23 민감기 흡수정신 특정한 분야에서 현저하게 발달하는 특정의 시기
유아들은 특정 행동에 민감하며 특정 기술을 보다 쉽게 배울 수 있는 민감기가 있다. 유아는 자신의 민감기에 맞는 최적의 작업을 할 때 흡수정신이 최대화 . 민감기 유아가 내부에 잠재해 있는 정신능력을 통하여 환경을 빨아들이듯 강하게 학습하여, 스스로 체험적으로 배우는 심리적 특성 흡수정신

24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1) 성숙주의 이론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1) 성숙주의 이론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 나는 과정이며,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 물론 환경적 요인들이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근본 적인 변화 가능성은 보편적이며 내적인 힘이라고 봄. 성숙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성인의 역할은 유아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계발 하도록 돕는 일이며, 성인의 관점이나 사고를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개입 을 통해 영유아가 스스로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

25 게젤 (Gesell) 홀 (Hall) 루소 (Rousseau) 모든 유기체는 이미 유전적 요소에 의해 성장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다고 봄. 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에서의 표준 행동 을 찾아 아동발달의 표준행동 목록을 만듦. 표준행동 목록에는 특정 연령 수준에서 기대되는 행동이 서술. 영유아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 도록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 특정 연령 수준의 특성과 능력이 서술됨으로써 영유아 교육의 내용으로 활용. 게젤 (Gesell) 루소 (Rousseau) 홀 (Hall) 인간은 예정된 발달단계에 따라 발생하는 행동 유형이 있다고 함.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모든 발달의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굳이 환경적인 자극이 없어도 자연스럽게 성숙 할 수 있다고 생각.

26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2) 정신분석이론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2) 정신분석이론 인간의 발달과 성격형성이 생물학적 본능․욕구, 무의식적 사고․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 정신분석 이론은 유아들의 사회․정서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 유아기의 건전한 성격 형성이나 인성발달을 중요시. 놀이의 중요성과 그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 각종 놀이나 게임을 활용하도록 강조.

27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
우리 인간이 믿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인 존재가 아니고,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인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밝힘. 인간의 성격의 구조 -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구성. 인간의 발달단계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 에릭슨(Erikson)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문화적․사회적 욕구가 인간의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함. 인간의 내적 본능 및 욕구나 외적 문화적․사회적 요구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된다고 주장. 원초아보다 자아의 기능을 더 중요시. 주요 개념 - 자아 정체감의 발달.

28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3) 행동주의 이론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3) 행동주의 이론 학습은 외부 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이론. 왓슨(Watson), 파블로프(Pavlov),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반두라(Bandura)등의 학자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 로크의 백지설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모든 발달 및 교육적 성취는 외적 자극에 대해 유기체가 반응함으로써 비롯된다고 주장.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하고 학습경험이야말로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음. 인간의 발달은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자극과 반응에 의한 연속적인 과정일 뿐.

29 스키너 반두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통해 자발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원리를 설명.
아동의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고, 어떤 행동이 차별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이 낮아진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보상과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부모나 교사는 적응행동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적인 교수, 구체적인 보상, 그리고 칭찬과 같은 사회적인 인정 등의 방법을 활용. 반두라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 아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사회적 상황에서 모방을 통해 학습하는 것. 이러한 관찰학습은 모방(imitation) 또는 모델링이라고 한다. 영유아교육에 있어서 모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여줌.

30 4) 구성주의 이론 (1) 피아제의 인지이론 적응 유아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도식을 평형상태로
유아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도식을 평형상태로 유지하고자 동화와 조절을 사용 적응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 동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조절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 평형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의미한다. 인지구조는 항상 평형을 이루고자 하며, 이러한 힘에 의해 동화와 조절이 끊임없이 일어난다.

31 피아제 이론은 유아와 인지발달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옴.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피아제 이론은 유아와 인지발달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옴. 변화의 핵심- 유아가 지식과 지능의 구성에 능동적인 주체자라는 점. 인간의 인지발달이란 지식의 단순한 축적의 결과가 아닌 유아가 환경에 작용함 으로써 구성 변형되는 결과라는 점이다(김희연, 2001). 지능이나 지식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부단히 쇄신되고 재구성 된다고 보는 피아제의 이러한 견해는 구성주의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20세기 중후반의 교육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32 4)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4)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모든 아동이 똑같은 인지발달단계를 거친다고 보지 않음. 아동의 인지발달을 사회가 중재하는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발달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 비고츠키의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이론과 구별하여 사회적 구성주의라고 불림. 아동의 지적능력을 근접발달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의 개념으로 설명.

33 ZPD 비계설정(scaffolding)
‘아동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좀 더 지식이 풍부한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 성취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수준 사이의 거리’(Vygotsky, 1978). 학습과 인지발달이 일어나는 역동적인 민감성 지역. 비계설정(scaffolding) 비계는 아동이 스스로의 힘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까지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비계설정의 목표: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근접발달대에서 과제를 해결하는 것’과 ‘자기 조절(self-regulation)을 증진시키는 것’(Berk & Winsler, 1995).

34 4)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4) 구성주의 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언어의 중요성 강조 언어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가장 중요한 도구, 사고발달에 필수적 한 세대는 문화를 통해 지식과 기능 및 기술을 다음 세대에 전수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와 성인간의 대화로 나타남, 유아는 의사소통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 언어를 사용 자기 조절적 또는 자기 지시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언어 - 혼잣말

35 5) 생태학적 관점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에 초점을 맞춘 이론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에 의해 주창 영유아는 자신을 둘러싼 여러 환경 층의 영향을 받는 복잡한 관계 체계 속에서 발달 발달이란 아동의 직접적인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보다 폭 넓은 사회적 문화적 체계 로부터 일어나는 경험의 영향을 받는 것

36 브론펜브레너가 제시한 생태학적 체계

37 3.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문화적 배경 1)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2)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가정의 증가
3) 정보화․세계화의 진행

38 1)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 서구화 등의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 핵가족이
보편화되고 가족해체가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가족구조의 변화는 전통적인 가족구조 에서 당연시되었던 가족 내 자녀양육기능의 약화를 초래. 오늘날의 영유아 프로그램은 핵가족화와 가정의 기능 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을 보완해 주는 차원에서 개발, 운영되어야 함. 가정이나 이웃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또래관계와 성인과의 관계를 경험하고 올바른 사회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강화. 여러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내용과 활동을 제공할 필요.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과도한 기대나 압력으로 인해 영유아들이 스트레스나 심리적 불안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

39 2)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가정의 증가 오늘날 우리사회의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들의 사회참여와 핵가족화 현상으로 취학 전 자녀를 가진 취업모가 빠르게 증가.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은 출산․육아로 인하여 노동시장에서 이탈한 이후 하향 재진입하는 M자 곡선으로 구조화되어 있어 남성과 유사한 역 U자형 구조를 나타 내는 선진국들과는 비교가 된다. ← 이것은 여성 취업에 대한 가정과 기업, 사회의 인식과 고용환경이 아직 미흡 하여 여성이 일과 결혼 또는 일과 출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임을 말해 준다.

40 우리나라와 2만불 국가의 연령별 여성경제 활동을 비교

41 3) 정보화․세계화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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