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Presentation transcript:

1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2 지난 시간에 우리는 1. 신경계는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로 이루어져 있다.
2. 신경계의 구성 지난 시간에 우리는 1. 신경계는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로 이루어져 있다. 중추 신경계는 여러 감각 정보를 분석, 종합한 후 판단하여 적절한 반응을 위한 명령을 내린다. 말초 신경계는 감각 정보를 중추신경계로 전달하는 감각 신경과 반응 명령을 운동 기관으로 전달하는 운동 신경이 있다.

3 이번 시간에 우리는 자극과 반응 호르몬과 항상성 호르몬 감각 기관 눈의 구조와 기능 귀의 구조와 기능 코와 혀의 구조와 기능
1. 자극과 반응 이번 시간에 우리는 자극과 반응 호르몬과 항상성 호르몬 감각 기관 눈의 구조와 기능 귀의 구조와 기능 코와 혀의 구조와 기능 피부의 구조와 기능 신경계 뉴런의 구조와 기능 신경계의 구성 여러 가지 반응

4 신경계의 구성 및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신경계의 구성 교과서 333~334쪽 학습 목표 신경계의 구성 및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5 2. 신경계의 구성 교과서 333쪽 내용 정리 1. 중추 신경계에는 뇌와 척수가 있다.

6 내용 정리 2. 말초 신경계에는 감각 신경과 운동 신경이 있다.
2. 신경계의 구성 교과서 334쪽 내용 정리 2. 말초 신경계에는 감각 신경과 운동 신경이 있다. 체성 신경계는 팔, 다리 등의 근육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대뇌에 의해 지배되는 몸의 운동에 관여한다. 자율 신경계는 심장이나 소장 등의 근육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간뇌와 연수에 의해 지배되는 내장 기관 운동에 관여한다.

7 이것만은 꼭! 1. 뇌의 각 부위의 기능을 알맞게 짝지어 보자. ⑴ 대뇌 · · ㉠ 체온, 혈당량 조절
2. 신경계의 구성 교과서 334쪽 이것만은 꼭! 1. 뇌의 각 부위의 기능을 알맞게 짝지어 보자. ⑴ 대뇌 · · ㉠ 체온, 혈당량 조절 ⑵ 소뇌 · · ㉡ 자극을 느낌, 기억, 판단, 추리 ⑶ 간뇌 · · ㉢ 눈동자의 운동과 홍채의 작용 조절 ⑷ 연수 · · ㉣ 몸의 근육 운동 조절, 균형 유지 ⑸ 중간뇌· · ㉤ 폐, 심장, 소화 기관 운동 조절

8 이것만은 꼭! 2. 다음은 신경계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표, 옳지 않은 것은 X표를 해 보자.
2. 신경계의 구성 교과서 334쪽 이것만은 꼭! 2. 다음은 신경계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표, 옳지 않은 것은 X표를 해 보자. ⑴ 중추 신경계에는 뇌와 척수가 있다. ( O ) ⑵ 척수는 뇌와 말초 신경계를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 O ) ⑶ 정보는 감각 신경 → 중추 신경계 → 운동 신경의 경로로 전달된다. ( O ) ⑷ 체성 신경계는 주로 내장 기관의 운동에 관여한다. ( X ) 3. [창의·인성] 식물 인간이나 몸이 마비된 환자들은 신경계의 어느 부위에 이상이 있는 것일지 생각해 보자. 식물 인간은 주위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고 몸도 움직일 수 없지만 소화·순환·호흡 등 기본적인 생명 유지 기능은 정상적으로 일어나는데, 대뇌는 죽어서 기능하지 못하지만 간뇌나 연수가 살아 있어 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반면, 몸이 마비된 환자들은 마비된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뇌의 명령을 받아 운동 신경으로 전달하는 척수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많다.

9 오늘의 중요 point ! 1. 중추 신경계에는 뇌와 척수가 있다. 2. 말초 신경계에는 감각 신경과 운동 신경이 있다.
2. 신경계의 구성 교과서 331~332쪽 오늘의 중요 point ! 1. 중추 신경계에는 뇌와 척수가 있다. 대뇌: 학습, 판단, 추리, 명령 등의 정신활동 담당 간뇌: 체온과 혈당량 조절 중간뇌: 안구 운동과 홍채 작용 조절 소뇌: 근육 운동 조절, 균형 유지 연수: 폐, 심장, 소화 기관의 운동을 조절 척수: 뇌와 말초 신경계의 연결 통로, 반사 운동의 중추 담당 2. 말초 신경계에는 감각 신경과 운동 신경이 있다. 체성 신경계는 팔, 다리 등의 근육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대뇌에 의해 지배되는 몸의 운동에 관여한다. 자율 신경계는 심장이나 소장 등의 근육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간뇌와 연수에 의해 지배되는 내장 기관 운동에 관여한다.

10 2. 신경계의 구성 다음 시간에 우리는 여러 가지 반응에 대해 공부합니다.


Download ppt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