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글로벌경영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글로벌경영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Presentation transcript:

1 글로벌경영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2 Caterpillar와 Komatsu Caterpillar 와 Komatsu 는 둘 다 기대하지 못한 환율변동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1980년대 초반 Caterpillar 는 미국 달러화의 고평가로 경쟁자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악화되고, 시장점유율이 53%에서 40%로 저하됨. 1980년대 후반, 엔화의 절상으로 Komatsu 역시 어려워짐. 시장점유율이 25%에서 20%로 하락.

3

4 Caterpillar와 Komatsu (계속)
이에 대한 궁극적인 대책은 여러 지역으로 생산설비를 이전하는 것이다. 유럽, 일본, 미국 등 각 주요 지역으로 생산설비를 이전하고 제휴관계를 개시함. 양사는 또한 상대방의 내수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였다.

5

6 글로벌전략의 기본과제 글로벌전략의 기본과제는 글로벌화와 현지화 간의 압력간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글로벌화의 압력
규모의 경제, 소비자수요의 동질화, 무역장벽의 붕괴 현지화의 압력 환율변동, 보호무역장벽, 문화적 차이, 정치적 위험.

7

8 글로벌전략의 주요 요소 국제적으로 이전가능한 경영자원 또는 핵심역량의 존재여부 경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
구체적으로 진입할 시장선택 각 국가마다의 적절한 진입방법의 선택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자회사에 대한 통제와 조정

9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자신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을 활용하여, 현지기업에 비해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가?
외국인비용(cost of foreignness) 을 상쇄하는 경영자원이 필요함. 해외진출시 자신의 핵심역량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핵심역량을 보완할 수도 있다.

10

11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여러 단계의 가치사슬로 나누고, 각각의 가치활동 분야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활동과 핵심활동만 본국에 남기고, 나머지는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자회사에게 위임한다. 환율변동과 보호무역장벽을 회피할 수 있도록 여러 나라에 분산한다. 이 때에는 또한 규모의 경제성도 고려해야 한다.

12

13 진입시장의 선택 글로벌기업이 어느 특정 시장에만 집중하는 것은 많은 위험을 수반한다. 개별 시장의 진입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BCG Matrix 를 활용하여, 포트폴리오관리 전략적 시장이 어느 시장인가를 파악 시장규모와 이익창출가능성 글로벌고객의 모국 경쟁기업의 내수시장 기술혁신이 많은 시장

14

15 진입방법의 선택 수출입, 단독투자, 합작, 인수합병, 라이센스 등 다양한 방법 중 선택 기업의 내부요인 고려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국제화 경험 기업의 외부요인 고려 산업의 특성 진출국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

16

17

18

19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조정이란 본사와 자회사 또는 자회사간의 정보의 공유, 책임과 권한의 할당을 의미한다.
기업활동이 전세계적으로 퍼져 있으면서 동시에 높은 강도의 조정이 이루어지는 기업을 초국적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이라고 말한다.

20

21

22 Perlmutter의 다국적기업의 유형 본국중심주의 ( Ethnocentrism)
본국의 가치관과 경영시스템을 자회사에게 강요하는 체제. 한국과 일본의 기업에 많음. 현지국중심주의 ( Polycentrism) 각국의 문화와 환경이 서로 다르므로 현지에 맞는 방법으로 각국마다 경영한다. 세계중심주의 (Geocentrism) 세계적으로 적용가능한 보편적인 정책을 추구한다. 본사와 자회사간에 대등하게 정보교환과 협조.


Download ppt "글로벌경영 5장 글로벌전략의 수립."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