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서버의 종류와 기능 환경공학과 20081418 권진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서버의 종류와 기능 환경공학과 20081418 권진희."— Presentation transcript:

1 서버의 종류와 기능 환경공학과 권진희

2 텔넷(Telnet)이란? 멀리 떨어져 있는 자신의 컴퓨터(Telnet 서버)를 호스 트에 직접 연결된 단말기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현재 개인의 PC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원격지의 웹호스팅서버로 접속을 하여 마치 서 버를 앞에 두고서 작업을 하는 것처럼 해주는 것이다.

3 Telnet은 일반적으로는 Telnet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에 접속하여 해당 서버를 이용하는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지만 이 서비스에 특별한 프로그램을 얹어서 사 용자가 복잡한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고 번호를 선택 하고 단축키를 활용하여 서버의 다양한 정보를 활용 하고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포함한다.

4 Telnet접속을 하여 할 수 있는 작업 ①필요한 유닉스명령어 사용    - 관리용 ID의 대한 패스워드 변경     - 메일 ID의 패스워드 변경      - 파일퍼미션 조정하기     - 파일에 관련된 작업들(파일복사, 삭제, 이동등)     - 디렉토리 관련된 작업들(디렉토리 생성, 삭제등)     - 편집기(vi)사용이 필요한 작업들

5 ②각종 CGI프로그램을 위해 사용 - 게시판, 방명록등의 CGI프로그램을 위한 작업 - 프로그램작업을 위한 작업 ③network 사용을 위한 사용 - 다른 곳으로의 접속을 위해(telnet, rlogin등) - 다른 서버의 정상작동유무 테스트(ping등)

6 FTP란? File Transfer Protocol(파일 전송 프로토콜)의 약자로 서 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에 있는 파일을 가져오거나 올 려놓는 데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파일을 송수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으나 FTP만큼 빠르게 파일을 올 리고 내려 받는 방식이 없기 때문에 아직도 많이 사용 되고 있다. 또 FTP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 램이나 각종 데이터를 무료나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 다. FTP서버는 IIS에 포함되어 있는 FTP서버, 리눅스 시스템의 FROFTPD 등이 있다. FTP클라이언트로는 알 FTP, CuteFTP, WS_FTP 등이 있다.

7 Web이란? 하이퍼텍스트 파일들을 인터넷을 통해 다른 곳으 로 전송하는 프로토콜 즉 HTTP (Hyper Text Transport Protocol)를 지원하는 서버와 Browser(브라우저)라고 불 리는 웹을 볼 수 있게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브라우저 로 구성된다. 브라우저는 문자는 물론 이미지와 사운 드 파일, 동영상 파일을 볼 수 있는 멀티미디어 소프 트웨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넷스 케이프 네비게이터 등의 브라우저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서버로는 IIS, Apache 등의 프로그램 있다.

8 웹에서는 정보가 웹 서버(web server)라고 하는 컴퓨터
내에서 하이퍼텍스트라는 형식으로 작성되어 홈 페 이지(home page)라는 단위로 관리되며, 링크(link)라고 하는 정보에 의해 인터넷상에 분산되어 있는 세계 각 지의 하이퍼텍스트와 연결될 수 있다. 현재 열려 있는 하이퍼텍스트 문서에 잘 모르는 단어가 등장하거나 그에 관련된 정보가 더 필요하면 링크에 의해 다른 하 이퍼텍스트(홈 페이지)를 차례로 불러서 읽을 수 있다.


Download ppt "서버의 종류와 기능 환경공학과 20081418 권진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