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logy (1) Lecture Part V: Humanity 인간론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10960 (845) 353-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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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ology (1) Lecture Part IV: The Work of God Chapter 15 Providence ( )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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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2009 년 12 월 27 일 송년 주일 예배 설교 Christmas Service Sermon: Dec. 27, 2009 성경 : 요 17:20-23 Bible: Jn. 17:20-23 제목 : 그리스도안에서 하나됨 Title: United in Christ.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성부 – 우리의 창조 성자 – 우리의 구원 성령 – 우리의 성화. 세례 성부와 성령과 성령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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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andards of the King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 두 가지 의 > 우리가 실패한 이유
요한복음 3:16.
성 시 교 독 76. 요한복음 1장.
99. 나라 사랑 1.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디도서 3장 10절 말씀 –아멘.
예수님은 세상에 33년을 사셨어요 탄생 죽음 (33년).
Theology (1) Lecture Part V: Humanity
A SMALL TRUTH TO MAKE LIFE 100%
Prof.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2004년 1월 11일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845)
A SMALL TRUTH TO MAKE LIFE 100%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제1과 그리스도의 성육(21-22) A. 읽을 말씀 요1:14-18
“Grammar to Explain” 소유대명사는 소유격+명사 대신 독립적으로 쓰이며 mine,
한사랑 침례교회 비전: “하나님을 기쁘시게 성도를 행복하게 하는 교회” 가치목적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나무가 견고 하려면? 집이 견고 하려면? 뿌리가 튼튼해야 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89. 세례(침례) 2.
기적 4탄 믿는것이 기적이다. 히브리서 11장 1절 말씀.
Glory Around and Within
113. 자연과 환경.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제6과 종말론.
(찬미 530) 호산나 ! 호산나 ! 1.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8월 7일 학생회 예배 축복받은 아브라함 성경말씀: 창 22장 1-13절.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믿음이란! 말씀 기도 행함 조건적 무조건 믿음이란 무엇인가 –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 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사랑의 확증 롬5:8.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845)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하나님의 말씀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장 21절 말씀 -아멘-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시편 121편 7절 말씀 -아멘-
St. Augustine, 354~430.
예수님 날 사랑하시니 난 정말 기뻐요 마음 가득 참 평안 늘 채워 주시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자.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예수님의 고난이 주는 기쁜 소식 (이사야 53:1-54:1)
무엇이 닮았나요? !!.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845)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힘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가 헤아리는
영성이란 무엇인가 1. 일반적 의미 일반적으로 영성이란 자기가 가치있다고 여기는 정신 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드리고 그 정신을 추구하며 지적, 정서적 차원, 의지적 차원으로 통합되어진 살아가는 삶 의 방식 2. 기독교 영성 지 정 의를 통합 총괄하는 인간의 존재 본 바탕을.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Theology (1) Lecture Part IV: The Work of God
A SMALL TRUTH TO MAKE LIFE 100%
다시 사신 예수님!.
성경기초교리(3) 하나님.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느니라
구원론 (1).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흠도 없다. 주님께서 하시는 말씀은 티도 없다. 주님께로 피하여 오는 사람에게 방패가 되어 주신다.
Theology (1) Lecture Part IV: The Work of God Chapter 14 Creation ( )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Presentation transcript:

Theology (1) Lecture Part V: Humanity 인간론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845) Website:

Chapter 18 Introduction to Humanity 인간론 개론 ( )

Images of Humankind 세상적인 인간관 ( ) (1) Machines 기계 - 물질적 결과 혹은 기능에 따라 인간을 판단 (2) Animals 동물 - 행동은 본능적, 생물학적 충동에 의해 결정 행동심리학 : 조건 ( 동기 부여 ) + 반응 → 습관 (3) Pawns of the Universe 운명론적 인간관 : Existentialist

The Christian View of Humanity 기독교적 인간관 Creatures of God made in His image 하나님의 형상 ; 하나님의 피조물 (1) 목적을 가지고 지어진 존재 (2) 독특하고 고유한 존재 (3) 영적인 존재 - 육체나 생각을 초월하는 면 - 정신적 가치 참 행복의 문제를 생각하는 존재

The Origin of Humanity 인류의 근원 (1) The Two Accounts of God’s Creation of Humanity 창세기 1 장과 2 장에 인간창조에 대한 두 가지로 기재되었음. (2) 창조에 대한 근본적 시각 차이 (3) The Age of Man 인류의 역사

인간창조 2 가지 기록 창 1:26-27 ① 하나님의 형상 ② 하나님의 결심과 행위 인간 창조의 목적과 이유 창 2:7f 인간 창조의 방식 - 인간의 본질적 요소, 남녀의 기원 하나님과의 관계

인간창조에 대한 잘못된 접근 (1) 자유주의신학자 두 가지 다른 설화를 모은 것이다. E, J 문서론 (2) 베뢰아 아카데미 이중창조론 : 혼이 없는 인간과 혼이 있는 인간. * 참조 : 두 가지 인간창조설 비판 ( d=2&page=1 ) d=2&page=1 (3) 브루너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는 설화라고 주장 - 상징적 내용이 중요하며 실제 사실이라고 주장하면 그 의미가 감소된다고 생각.

창조에 대한 근본적 시각의 차이 보수주의 순간적 창조 (Instantaneous Creation) 초자연적인 창조 Supernatural creation 진화부인 Discontinuity of development of nature 자유주의 과정 강조, 자연적 ( 자율적 ) 변화 연속적 진화

Age of Humanity 참조 : Gap 이론비판 ( nanhea&id=3&page=1 ) nanhea&id=3&page=1

The Theological Meaning of Human Creation 인간창조의 7 가지 신학적 의미 ( )

(1) Man is not an independent existence. 인간은 하나님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존재이다. (2) Man is a part of the creation. 사람도 창조의 일부분이다. (3) Man has a unique place in the creation. 비록 피조물에 속하지만 인간의 다른 피조물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이다. (4) There is a brotherhood among men. 모든 인류는 한 동포이다.

(5) There are definite limitations upon man. 피조물로서의 한계는 분명히 존재한다. (6) Limitation is not inherently bad. 한계를 타고 났다는 것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다. (7) Humans are something wonderful. 비록 피조물의 한계를 타고 났지만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으심을 받은 일신지하 만물지상의 놀라운 존재이다.

Theology (1) Lecture Part V: Humanity Chap 19 The Image of God in the Human ( )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845) Website:

참조 : Meaning of the Image of God ( )

Views of the Image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3 가지 견해 The Substantive View 실재론적 견해 The Relational View 관계적 견해 The Functional View 기능적 견해

The Substantive View 실체론적 견해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의 구조 속에 있는 뚜렷한 특징이나 속성이라는 생각. (1) 몰몬교도들 : 하나님의 형상을 육체적 개념으로 생각한다. (2) 일반적인 실체론은 인간성 안에 있는 심리학적, 영적 속성을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본다. Homo Sapiens = “ 생각하는 존재 ” 그러나 인간 안에 있는 어떠한 특징이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성경적 근거는 무엇인가 ? ( 예 : “ 이성 ” - 헬라적 사고, 혹은 “ 육체 ” - 베뢰아파 )

The Relational View 관계적 견해 하나님의 형상이란 인간에게 내재한 구조가 아니라 관계적인 것이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 거울과 같이 있는 존재로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며, 또한 그와 같이 다른 인간과도 관계를 맺는다.

Emil Brunner 와 Karl Barth 의 관계론적 견해 (1) The image of God and human nature are best understood through a study of the person of Jesus Christ. 예수님이 누구신가를 이해하는 것이 하나님의 형상과 인성에 대한 이해의 첩경이다. (2) We obtain our understanding of the image from the divine revelation. 이 길은 하나님의 계시에 있다.

(3) The image of God is not to be understood in terms of any structural qualities within humanity. The image is a matter of one's relationship to God.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에 내재하는 구조적인 것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에 관련된 것이다. (4) The relationship of humans to God is paralleled by the relationship of one human to another; e.g. male-female or society.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는 인간간의 관계와 비례된다.

(5) The image of God is universal; it is found in all humans at all times and places. 하나님의 형상은 누구에게나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발견된다. (6) No conclusion is made about whether any quality in humanity may be necessary to have such a relationship. 인간안에 내재하는 어떤 질적요소가 이러한 관계형성에 필수적인지에 대해서는 두 사람 공히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관계론적 견해 비판 그러나 인간이 관계적이라는 것은 사실이나 하나님의 형상이 전적으로 관계의 문제인가 ? 하나님을 대적하는 인간의 관계는 하나님의 형상인가 ? 그러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인간 안에 내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

Functional View 기능적 견해 (1) 견해 : 하나님의 형상이란 인간의 행위 안에 있는 무엇이다. 인간의 행위와 기능에 나타나는 신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 창 1:26) “ 다스리라 ” - 다스리는 행위는 신적이다. (cf. 시 8:5-6) (2) 문젯점 그러나 하나님의 형상과 통치 개념을 연결해 주는 뚜렷한 성경적 근거가 없다. ( 창 1:26) 은 “ 우리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들자 ” 는 것과 “ 그로 다스리게 하자 ” 는 것이 서로 다른 두 개의 개념으로 보인다.

Conclusions regarding the Nature of the Image 하나님의 형상의 속성에 대한 6 가지 결론 ( )

(1) 공통성 The image of God is universal within the human race. 하나님의 형상은 모든 인류에게 공통된 것이다. (2) 상존성 The image of God has not been lost as a result of the fall. 아담과 이브의 범죄의 결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에게 상존한다. (3) 보편성 The image of God is not quantitative. No one has more or less image than others. 하나님의 형상은 양적으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다.

(4) 고유성 The image of God is not a thing to be developed or influential. 하나님의 형상은 창조시 온전하게 주신 것이지, 그 이후 관계를 통해서 개발된 것이 아니다. (5) 본질성 The image of God is more likely substantial and structural. It relates something we are rather than we have or do. 하나님의 형상은 실체적이고 구조적인 것일 가능성이 많다. 우리의 소유나 행위에 관련된 것이라기보다는 우리의 본질에 관련된 것이다.

(6) 자유의지 The image of God reflects the personal entity of man to choose and decide for his destiny. 하나님의 형상은 인간 자신의 운명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게 하는 내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Why does God make man in His Image? 하나님이 인간을 자신의 형상으로 만든 목적 ? The person and work of Jesus is the perfect example of what human nature is intended to be. 열쇠는 온전한 하나님의 형상이신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에 있다.

(1) 교제 Jesus had perfect fellowship with the Father. 하나님 아버지와의 완전한 교제. (2) 순종 Jesus obeyed the Father's will perfectly.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온전히 순종. (3) 사랑 Jesus always displayed a strong love for humans. 강한 인류애.

Implications of the Doctrine of "the Image of God" 하나님의 형상이 우리에게 주는 6 가지 의미 ( )

(1) 소속감 We belong to God.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것이다. (2) 그리스도를 본받아 We should pattern ourselves after Jesus. 우리의 삶은 온전한 하나님의 형상이신 예수를 본받는 삶이라야 한다. (3) 완전한 순종 Full humanity only comes out of proper relationship with God. Real humanism comes out of real theism. Complete freedom of man is from complete obedience to God. 온전한 인성은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에서만 발견된다. 인간의 완전한 자유도 하나님께 완전히 순종할 때에만 발견된다.

(4) 다스리는 존재 The exercise of dominion is a consequence of the image of God. (5) 가장 고귀한 존재 The human is the most valuable being in the creation. (6) 모든 인간이 고귀하다. The image is universal in mankind. Every human being is created in God ’ s image.

Theology (1) Lecture Part V: Humanity Chap 20 The Constitutional Nature of the Human Jintae Kim, PhD Alliance Theological Seminary Nyack, NY (845) Website:

Basic Views 인간구조에 관한 3 가지 견해 ( ) Trichotomism 삼분설 Dichotomism 2 분설 Monism 일원설

Trichotomism 삼분설 (1) 세가지 요소 : body, soul, spirit 육, 혼, 영 (2) 주창자 : 보수적 개신교, 어떤 사람들의 주장 : body + spirit → soul ( 대표 인격 )( 살전 5:23: 히 4:12) (3) 대표적인 존재 : 워치만 니의 영과 혼의 나눔 - 독특한 이론 ( 고전 2:14-3:4) 육에 속한 사람 (σαρκικος) “ 혼에 속한 자 ” (ψυχικος); 신령한 자 ( πνυματιλον ) - “ 영에 속한 자 ”

( 고전 15:44) 육의 몸 ( ψυχικον ) - natural body; 신령한 몸 ( πνυματιλον ) - spiritual body (4) 3 분설을 주장한 교부들 : Origen, Clement of Alexandria, Gregory of Nyssa

Dichotomism 이분설 (1) 두 가지 요소 : body 육신, spirit/soul 영혼 인간은 영혼 ( 비물질적 요소 ) 과 육신 ( 물질적 요소 ) 으로 구성된 통일체이다. (2) 역사 : 기독교 초기에는 별로 주장되지 않았으나 381 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이후 등장하였다.

(3) 근거구절 ( 눅 10:27) “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 - not 3 but 4 ( 전 3:21) “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 ” – “ 혼 ” = “ 영 ” 이라 번역해야 맞다. ( 눅 1:46-47) 「혼」과 「영」이 같은 의미로 쓰였음. ψυχη 와 πνευμα 는 혼용, 혹은 상호보완적으로 쓰였다고 주장.

Monism 일원설 (1) 인간은 분리할 수 없는 존재이다. (2) 이분설, 삼분설은 모두 희랍적인 사고방식이다. 히브리적 개념은 “ 영혼 = 자신 ” 으로 구별조차 하지 않았다.

Biblical Considerations 성경은 이에 대해 무어라 하는가 ? (1) 성경은 영과 혼과 육, 혹은 영혼 ( 마음, 또는 영 ) 과 육신을 구별하고 있다. (2) 성경은 또한 가시적 존재와 불가시적 존재, 한시적 존재와 영원한 존재로 인간을 구분한다. 또한 죽음이 영혼을 육신과 분리시킴을 말한다.

( 눅 16:19-31)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 ( 눅 23:43) 강도에게 “ 낙원에 있으리라 ” 했을 때 육신을 말씀하신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 고후 5:8)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그것이니라 ( 마 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3) 몸과 영혼이 구별되며, 또한 인간은 몸과 영혼의 복합체임을 말씀하심.

An Alternative Model : Conditional Unity 에릭슨의 조건부 일원론

(1) 구약의 일원론적 사고 In the OT, the human individual is regarded as a unity. The spiritual nature of humans cannot be addressed apart from the body. 인간의 영성은 육신을 떠나서는 고려될 수 없다. (2) 분리적인 요소 Some Bible passages point to an immaterial aspect of human beings which is separable from their material existence. 성경을 보면 일부 구절에 인간의 육신적 요소와 비육신적 요소가 분리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3) 분리의 한시성 The separation from the body after physical death is only a temporary condition which will be restored at the time of resurrection. 인간의 사망시 닥쳐오는 육신과 영혼의 분리는 한시적인 것이다. 이는 마지막날 부활시 하나로 다시 합쳐진다.

( 고후 5:1-4) - 육신을 떠난 상태는 불완전한 상태임을 암시. ( 고전 15 장 ) - 믿는 자는 장차 완전한 육신을 입을 것을 말함. 인간은 영, 혼 육의 복합체이다.

Implications of Conditional Unity 조건부 일원론의 5 가지 의미 (1) Each human is to be treated as a unity. 모든 인간은 하나의 통일된 개체로 취급되어야 한다. (2) Humans are complex being. 인간은 단순한 존재가 아니다. (3) The different aspects of human nature are all to be attended to and respected. 인간의 세 가지 측면 모두가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고 존중해야 하는 것이다.

(4) Religious maturity does not consist in subjugating one part of human nature to another. 이 세 가지 측면 중 어느 일부분을 다른 부분에 종속시킨다는 것이 영성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5) Human nature is not inconsistent with the scriptural teaching of a personal conscious existence between death and resurrection. 성경에는 인간이 사망과 부활사이에 존재한다고 가르치고 있는 바, 이것이 조건부 일원론과 상치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