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CHAP. 1 안드로이드 개요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스마트폰 스마트폰의 의미 손 안의 PC 혹은 스마트폰은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에서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로 빠르게 확산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 년 COMDEX 에서 IBM 이 발표 한 것으로 모바일폰, 페이저, PDA 와 팩스를 결합한 Simon 이 란 단말기 2008 년도 애플이 혁신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아 이폰을 출시하면서 급속히 확산 국내에서도 WIPI 의 휴대폰 의무 탑재를 폐지한 2008 년도부 터 애플 아이폰, 모토롤라의 모토로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등 출시 초기와는 달리 네트워크, 단말기, 컨텐츠 측면에서 스마트폰 을 위한 환경이 조성 → 손쉽게 인터넷 사용 특히 사용자의 기호를 반영한 양질의 컨텐츠가 다수 개발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스마트폰 스마트폰 = 컴퓨터 + mp3 플레이어 + 휴대용 게임기 다양한 앱 설치 가능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통화기능을 넘어선 컴퓨터의 역할 + 휴대기기 장 점과 특징 스마트폰 역사 1992 년 IBM 사의 사이먼 ( 최초 ) 1996 년 노키아 년 마이크로소프트 포켓 PC 2007 년 아이폰 2008 년 안드로이드 폰 2010 년 윈도폰 7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스마트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전망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741 호 ( 단위 : 백만대, %) 구분 ‘07 년 ‘08 년 ‘09 년 ‘10 년 ‘11 년 ‘12 년 ‘13 년 휴대폰 판매수 1,1511,2091,1141,2021,3061,4321,568 스마트폰 판매 수 성장 률 비중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세계 태블릿 PC 전망 기관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Gartner( ) JP Morgan( ) BNP Paribas(2010.9) Morgan Stanley(2010.9)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PC 와 스마트폰 시장 PC 시장 80 년대 초 PC 시장의 최강자는 애플 애플은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만든 주역이자 가능성을 확인 애플은 폐쇄형 시스템 매킨토시는 하드웨어, 운영체제, 드라이버 모두 애플이 개발 애플리케이션과 주변기기 영역만 외부에 개방 IBM 은 오픈 아키텍쳐 다양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 세계의 다양한 업체 ( 컴팩, HP 등 ) 들이 IBM 호환 시장에 참여 MS 도 소프트웨어 제국 건설 발판 마련 애플의 몰락 혁신적인 UI 운영체제 및 우수한 디자인 고가 및 많은 적군 외부 업체의 참여와 상생에 소홀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PC 와 스마트폰 시장 스마트폰 시장 애플이 스마트폰의 선두주자는 아님 애플 폐쇄적 모형 : 아이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도 애플이 주도 앱스토어도 아이폰만을 위한 서비스 이통사도 애플이 OK 해야 아이폰을 공급 → 다수의 잠재적 적군 (MWC 2010 의 WAC 이 증거 ) 외부 SW 업체 및 개발자들은 아이폰에 열광 구글이나 MS 다양한 단말기 제조업체, 이통사가 자사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폰 제조 컨텐츠 거래 장터도 애플보다는 유연하며 이통사와의 공존을 강조 역사의 반복 ? 그러면 애플은 왜 ? 풍부한 컨텐츠 iPod 와 iTunes 성공 경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PC 와 스마트폰 시장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대한 선호도 추이 스마트폰을 위한 모바일 플랫폼 선호도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무선 인터넷 무선 인터넷의 의의 유선 케이블 대신에 전파를 사용하며 이동 중에 무선 통 신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인터넷을 통칭 전파는 물리적 특성상 지역적 · 국가적 경계선이 없고 제 한된 자원 전파는 유선 케이블 없이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편의성 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통신 분야에서 주목 대상 스마트폰 대중화의 핵심 모바일 인프라 전파를 이용한 무선통신과 정보기술의 발전 특히 3G 이동통신과 와이파이 → 모바일 빅뱅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와 3G 이동통신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생태계 전통적 가치사슬 구성원 컨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단말기 관련 회사 이통사들이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장악 컨텐츠 유통 경로 CP 의 컨텐츠 개발 → 이통사의 검수 → CP 가 이통사 서버에 컨텐츠 업로드 → 소비자에게 판매 CP 가 개발한 컨텐츠가 이통사의 검수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 네트워크와 주파수를 보유한 사업자가 가치사슬의 주도권 확 보 네트워크는 막대한 초기 투자 비용 요구, 그러나 가입자당 한계비용 은 거의 없음 주파수는 제한된 자원으로 대부분 정부 차원에서 관리 이통사가 통신 서비스뿐만 아니라 단말기 제조와 유통, 단말 기 OS 와 미들웨어, 컨텐츠와 애플리케이션에 막대한 영향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생태계 생태계 변화 배경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채택 강화 멀티미디어 컨텐츠 사용 증가 단말기 개발 기간 단축 및 고성능화 : 일반폰 (Feature Phone) → 스마트폰 고기능성 운영체제 확산 Full browsing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솔루션에 대한 사용 요구 증가 데이터 처리 속도 및 메모리 용량의 급격한 증가 무선 네트워크 속도 증가 무선 네트워크 사용료 하락 및 Wi-Fi 등과 같은 우회망 확보 관련 소프트웨어 재사용 용이 휴대폰과 모바일 서비스 연계 비즈니스 모델 등장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시장 변화 모바일 시장의 주도권 모바일 시장의 질서를 주도하는 힘의 중심은 네트워크에 서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 이동 모바일 시장 산업 구조 휴대폰 플랫폼 컨텐츠 노키아 삼성 전자 모토 로라 LG 전자 소니 에릭슨 심비안 윈도우 모바일 RIM OS Linux 이동통신사 중심의 포털 서비스 기존의 5 대 휴대폰 업체 스마트폰 3 사 (Apple, RIM, HTC) 기존 OS ( 심비안 오픈화 ) 신규 OS ( 구글의 안드로이드 등 ) 이동 통신사 하드 웨어 업체 인터넷 업체 과 거과 거현 재현 재분 류분 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시장 변화 세계 모바일 플랫폼 점유율 ( 출처 : 애드몹 보고서, )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시장 변화 북미 모바일 플랫폼 점유율 ( 출처 : 애드몹 보고서, )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컨텐츠 장터 업체별 스마트폰 플랫폼과 컨텐츠 장터 업체플랫폼개방 / 폐쇄컨텐츠 장터 애플아이폰 OS 폐쇄형애플 앱스토어 구글안드로이드개방형안드로이드마켓 RIM 블랙베리폐쇄형앱월드 노키아심비안개방형오비 스토어 MS 윈도모바일개방형윈도 마켓 플레이스 삼성바다개방형삼성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컨텐츠 장터 AppStore 와 Android Market AppStoreAndroid Market 서비스 시기 컨텐츠 등록 Apple 의 통제자율 개발도구 사용등록자만 가능누구나 가능 수익 분배 CP 와 Apple 이 7:3CP 와 이통사 ( 혹은 솔루션업체 ) 가 7:3 VoIP 이통사와의 관계로 불허 허용 단말기 출시 단말기 제조 Apple 모든 단말기 제조 업체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컨텐츠 장터 WAC Wholesale App. Community 2011 년 초 구축 예정 세계 24 개 통신 및 단말 제조 업체가 공동 참여하는 개방 형 컨텐츠 거래 장터, 즉 수퍼 앱스토어단말기 제조사 : 삼 성전자, LG 전자, 소니에릭슨, 노키아 ( 추후 참여 ) 참여사들의 운영 플랫폼이 다른 상황에서 표준화 유도의 어려움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플랫폼이란 ?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PC 의 운영체제 와 담당하는 미들웨어에 해당하는 기본 소프트웨어 모바일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텍스트 위주의 서비스에 서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모바일 플랫폼 방식 종류장단점예 인터프리터 방식 (VM 방식 ) - 보안성이 좋음 - 많은 자원을 필요 - 성능 저하 - 하드웨어 독립적 - Sun 의 J2ME - 신지소프트의 GVM, SK_VM 바이너리 방식 (Native 방식 ) - 우수한 성능 - 보안에 취약 - 안정성이 떨어짐 - 하드웨어 의존적 - Qualcomm 의 BREW - 모빌탑의 MAP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초기 모바일 플랫폼 기능 단문 메시지와 텍스트 기반의 컨텐츠, 저속 및 고비용, 불안전 한 구동 기술 종류 및 특징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ME: Mobile Explorer 종류특징 WAP WAP 포럼을 통해 표준화 WAP 및 WML 에 대한 이해 필요 별도의 컨텐츠 제작이 필요 ME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 게이트웨이가 필요 없기 때문에 투자비 저렴 HTML 컨텐츠 (m-HTML) 사용 가능 i-Mode 일본의 NTT DoCoMo 사가 시장 선점을 위하여 개발 HTML/HTTP 방식을 채용 컨텐츠 제작 비용 저렴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독점 모바일 플랫폼 춘추 전국 시대 독점 플랫폼으로 인한 문제점 CP 의 컨텐츠 개발의 어려움 망 공급자와의 관계 등이 너무 복잡 유선 인터넷 사용자와 같은 다양성 충족이 어려움 회사플랫폼개발 언어개발 업체수행 방식 LGTKVMJavaSUNVM 키티호크 Java 아로마소프트 VM SKTSK-VMJavaXCEVM GVMC/C++ 신지소프트 VM WITOPJava, C/C++SKTVM KTFMAPC/C++MobiletopNative BREWC/C++QualcommNa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