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s Open Innovation SK Telecom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 Professor: Deok-Joo Lee, May 13th 2010 Presented by Aekyung Kim
1. 기업 개요 - SKT 사업 현황 탄생 배경 : Open Innovation 의 여러 형태 중 분사 (Spin-Off) 의 사 례 성장과정
주요 사업 및 서비스 SK Telecom Global Sites
1. 기업 개요 – 연구개발 조직 및 현황 연구개발 담당 조직 자료 : SK 텔레콤 (2007), [SK 텔레콤 2007 사업보고서 ] 전략기술부문 액세스 (Access) 기술연구원 기술혁신센터 (TIC) 서비스 (Service) 연구원 액세스 기술연구원 : 국제 표준을 선도하는 핵심 신기술 개발 ( 세계최초 CDMA 상용화, 세계 최도 동기식 CDMA, 와이브로, 위성 DMB 등 ) 서비스 연구원 : 컨버전스 서비스 개발과 기술 지원 ( 무선인터넷 서비스 상용화와 모바일 커머스,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 ) 기술혁신센터 : 지속적인 혁신으로 성장동력 발굴 (R&D 역량 강화, 유비쿼터스 커머스 메가 플랫폼, 바이오, 나노 등 )
1. 기업 개요 – 연구개발 조직 및 현황 연구개발 협력적 R&D 프로그램 플랫폼 연구원 네트웍 연구원
네트웍 연구원
플랫폼 연구원
2. 개방형 혁신의 동기 기업측면 : 중소 벤처기업과의 상생 경영 강조 통신 산업측면 (1) 통신 시장의 전체 매출 증가율이 둔화 매출 확대와 성장을 위해 신규 서비스와 신사업 창출 필요 ( 2) 컨버전스 추세 기술 융합의 필요성이 증가 ( 이동 통신 서비스 플랫폼을 가지고 있어 그 위에 장착될 부가서비스 생산 기업들과 협력이 용이 ) 국가적 측면 : Early Adaptor 풍부 새로운 신규 서비스에 대한 테스트와 검증 용이, 휴대전화 서비스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 이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 개발 필요성 높은 환경
3. 개방형 혁신의 내용과 성과 (1)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Collaborative R&D Program) 창의적인 Idea 의 발현을 촉진하고, 파트너들과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 를 강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R&D 체계 Idea 의 제안부터 사업화까지의 진행 단계에서 창의성과 기술의 가치 를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는 가치 중심적 프로세스 CRP 를 통해 파트너와 SK 텔레콤은 상호 수혜적인 관계 속에서 혁신적 인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추구할 수 있다.
CRP Sub Program Exploring Co-Developing Test-Bed Investing CRP Vision Shaping New Life Style on Ubiquitous/Convergent Infrastructure 창의적 Idea 의 발현 촉진 Partner( 중소기업 ) 와의 유기적인 협 력 관계 강화 창의성과 기술의 가치를 중시하는 가치 중심적 Process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개요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Vision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추진 단계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중점 추진 분야
Exploring -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발굴 - Idea 제안, Biz Model 개발, 상세개발계획 수립 - 단계별 연구비 지원 - Co-Developing 또는 Test- 프로그램으로 연계 Co-Developing - Biz Model 및 상위 설계를 바탕으로 기술을 개발 - SK 텔레콤 해당 연구 개발팀과 공동 개발 진행 - 상세 설계서를 참조하여 개발비 지원 - Test-Bed 로 연계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하위 프로그램 Test-Bed - 개발된 기술의 타당성에 대한 검증 - SK 텔레콤 Test-Bed 활용 - 검증후 사업화 추진 Investing - 보다 장기적인 협력관계가 필요하다고 합의될 경우 - 투자 검토 담당팀에서 추진 - 투자만을 위한 제안은 CRP 에서 제외됨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간의 연계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흐름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을 통한 중소기업의 이익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의 정량적 성과 제안건수 (‘04~’05) Idea 제안 : 33/89 BM 제안 : 11/18 상세개발제안 : 13/17 Test-Bed 제안 : 3/4 개발비 지원 ’04 년 4 건 25 억원 ’05 년 9 건 67 억원 SK 텔레콤의 협력적 R&D 프로그램 (CRP) 의 정성적 성과 Partner 와의 협력을 통한 혁신적 기술 및 사품 개발 SK 텔레콤과 다양한 Partner 들이 결집된 R&D Ecosystem 기반 형성 CRP 를 통한 기술교류 및 금전적 지원으로 Incubation 기능 정보통신 산업 및 기술 발전 촉진 SK 텔레콤과의 사업기회의 증대
(2) 오픈 이노베이션 서밋 (Open Innovation Summit)
(3) Open Idea+Festival, 협력업체 아이디어 공동 사업화
Open Innovation SK 텔레콤은 Web 2.0 의 개방과 참여, 공유의 정신을 상생협력과 접목하여 공 동의 사업기회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년부터 현재까지 외부기관 과 중소 비즈니스 파트너의 기술 개발에 총 177 억 원을 지원하여 위성방송, 콘텐츠 저작권 보호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템을 발굴하고 있다 년에는 Open2U 를 오픈하고 그 이용을 활성화 제 2 회 Open Idea+ Festival 시상식 하기 위해 제 2 회 Open Idea+ Festival 을 개최하여 470 건의 사업아이디어 를 접수 하였습니다. -SK 텔레콤 _ 지속가능성보고서 2008
(4) 개방형 협력지원, Open2U( 오픈투유 ) 사이트 : 개방형 협력지원 IT 시스템 - 전자 구매 기능 강화 - 협력업체 지원프로그램 안내 및 지원 확대 - 헬프 데스크
(5) 모바일 테스트 랩 : 실제 이동 통신망과 같은 환경의 시험망을 구축하여, 국내외 우수 핵심기술을 보유한 통신업 체들의 기술 및 솔루션을 테스트하여 발굴하고 그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Lab
(6) 대기업과의 공동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및 협력 2007 년 9 월 삼성전자와 WCDMA 휴대폰 8 종 개발 2008 년 11 월 삼성전자,MS 등과 T 옴니아 개발 2007 년 10 월 삼성전자, KTF 와 모바일 음악서비스 Try&Buy 서비스 개발 2007 년 7 월 휴대폰 UI 통합 플랫폼인 ‘T-PAK’ 을 공동 사용하는 MOU 체결 2005 년 마스터카드, 삼성전자와 협력해 휴대폰을 통한 신용카드 결제 플랫폼 ‘u-Payment platform’ 개발 (7) 개인과의 협력 2007 년 준전문가 제작 콘텐츠 (PCC : Proteur Created Contents) 제작 지원 - 일반인이 직접 콘텐츠 만들고 판매수익도 일반인에게 배분 (8) 개방형 대기화면 Home 2008 년 12 월 개방형 사용자 환경 도입
4. 개방형 혁신의 과정의 문제점 SK 텔레콤만의 ‘ 핵심 기술 ’ 불명확 - 경영성과의 원천이 기술에 기반을 두기 보다는 ‘011’ 브랜드, 800MHz 대 주 파수 등에 기반을 둠 - SKT 만이 가지고 있는 핵심 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불명확 협력 기업에의 과도한 의존 전체 R&D 중 외부 연구개발비 비중이 30% 내외 협력 기업에 의존성이 심화, 자체 연구개발 활동 위축 개방형 혁신을 위한 협력 대상과 기술의 다양성 - 서비스 측면의 다양성 - 제조기업과 서비스 기업 측면의 다양성 개방형 혁신을 위한 협력 대상과 기술 개발 대상의 범위를 결정하고 분 배해야한다.
SK 컴즈의 개방형 플랫폼 네이트커넥트란 ? 제휴사업자와 네이트간의 연계를 통해 사용자들이 온라인에서 활동한 다양한 내역을 모아서 전달하고, 회원들이 참가하고 있는 여러 소셜네트웍의 정보를 알림 받으며, 제휴사이트간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통합 시작페이지로서의 강력한 편의성을 제공하 는 새로운 정보의 유통모델입니다. 앱스토어란 ? 자사가 외부 개발자들에게 NATE 와 Cyworld 회원들을 위한 앱스 (Application) 제작 방법 (API) 을 공개하고, 외부 개발자들이 제작 방 법에 맞추어 앱스를 제작 공급하면, 회원들이 자신의 기호에 맞는 앱스를 선택하여 일촌, 버디 등의 소셜 네트워크와 함께 사용하는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