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리소스 개발 :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제9주][제9주][제9주][제9주] 서 병 문 1
목 차 Ⅰ. 문화원형의 중요성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유통 Ⅰ. 문화원형의 중요성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유통 1/28 2
1. 콘텐츠리소스와 문화콘텐츠산업 Ⅰ. 문화원형의 중요성 유통 / 융합 소비 문화적요소 (Cultural elements) 지역전통문화 예술 생활양식 이야기 텍스트 이미지 문화적요소 (Cultural elements) 지역전통문화 예술 생활양식 이야기 텍스트 이미지 기술 (Technology) CT(Culture Technology) R&D 기술 (Technology) CT(Culture Technology) R&D 인프라 인력 글로벌 진출기반 유통시스템 자금 지식과 정보 / 통계 창작소스 수요환경 협력네트워크 연관산업환경 인프라 인력 글로벌 진출기반 유통시스템 자금 지식과 정보 / 통계 창작소스 수요환경 협력네트워크 연관산업환경 정책적 요인 정책사업 법과 제도 정책추진체계 정책적 요인 정책사업 법과 제도 정책추진체계 창의적기획 (Creativity) 예술적 상상력 지식과 소통 창의적기획 (Creativity) 예술적 상상력 지식과 소통 생산 3
2. 전통문화 르네상스 Ⅰ. 문화원형의 중요성 창작소재제공 ( 문화콘텐츠닷컴 ) 영화 음악 에듀테 인먼트 게임 만화 캐릭터 방송 인터넷 모바일 애니 메이션 디지털콘텐츠화 창의력 기술 (CT) 역 사설 화국 악민 속역 사설 화국 악민 속 전통문화요소 전통문화 르네상스 옛 것을 통해 오늘의 지혜를 배우는 溫故知新의 열풍이 불고 있다. 왕의남자, 대장금 등 전통코드 문화상품은 단순한 흥행성공을 넘어 ‘ 전통 콘텐츠 신드롬 ’ 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전통문화 상품은 국가이미자 홍보와 수출증가에 기여하는 등 새로운 경제엔진으로서 가능성도 확인해주고 있다. 4
사업 내용 전통문화를 디지털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콘텐츠로 개발함으로써 문화 콘텐츠산업에 필요한 창작소재를 제공하고, 나아가 그 자체로 라이선싱 사업 등 프로모션 추진 전통문화내용 : 설화, 역사, 복식, 무예, 전통예술, 의식주, 민속, 전쟁기록, 이야기, 벽화, 색채, 건축, 문학 등 다양 2002 년부터 콘텐츠 개발 사업 지원 2009 년말 현재 총 170 개의 과제가 개발 완료되어 서비스되고 있으며, 5 개 과제가 개발 중 업체가 주관하는 사업의 경우에도 대학 교수들이 전문가로 참여하는 경 우가 많음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1.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개발 사업 5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 총 170 건 과제 중 125 개 과제 활용 - 문화콘텐츠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 ( 드라마 ‘ 별순검 ( 시즌 2)’, 영화 ‘ 모던보이 ’, 바른 손카드 연하장 제작 등 ) 문화원형의 인문학적 연 구 문화원형 디지 털 콘텐츠 개발 (licenser) 산업적 활 용 (licensee)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조사연구, 고증 창의적 기획 지식과 정보 신기술에 의한 디지 털 복원 2 차적 저작물 작성 을 위한 리소스 개발 이야기, 전설, 신화, 설화 생활양식 ( 의식주 ) 역사적 기록, 사건 건축 가치관, 사상 전통 예술 향토 민속. 2 차적 저작물의 개발을 통한 부가 가치 창출 게임, 출판, 음악, 캐릭터, 광고, 모바일 등 문화콘텐츠 분야 ▪ 건축, 실내장식 방송, 애니메이션, ▪ 산업 디자인 ▪ 패션.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6
과 제 명 : 고대국가의 건국설화 이야기 사례 1 : 드라마 ‘ 주몽 ’ ( 고구려 건국설화 이야기 활용 ) 주관기관 : 전남대학교 문화콘텐츠센터 7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1 : 드라마 ‘ 주몽 ’ ( 고구려 건국설화 이야기 활용 ) ‘ 고대 건국설화 이야기 ’ 과제 홈페이지 삼국사기 표지 8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1 : 드라마 ‘ 주몽 ’ ( 고구려 건국설화 이야기 활용 ) 주몽, 소서노 캐릭터 9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과 제 명 : 조선시대 기녀문화 디지털콘텐츠 개발 사례 2 : 드라마 ‘ 황진이 ’ ( 조선시대 기녀 관련 콘텐츠 활용 ) 주관기관 : 한국방송통신대학 10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2 : 드라마 ‘ 황진이 ’ ( 조선시대 기녀 관련 콘텐츠 활용 ) ‘ 조선시대 기녀문화 디지털콘텐츠 개발 ’ 과제 홈페이지 11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2 : 드라마 ‘ 황진이 ’ ( 조선시대 기녀 관련 콘텐츠 활용 ) “ 조선시대 기녀 ” 과제를 활용하여 제작된 장신 구 12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2 : 드라마 ‘ 황진이 ’ ( 조선시대 기녀 관련 콘텐츠 활용 ) “ 조선시대 기녀 ” 과제를 활용하 여 제작된 의상 13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3 : 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07 ‘ 한국디지털문화원형전 ’ ‘ 한국디지털 문화원형전 ’ 전시 현장 경주타워 14
Ⅱ.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화 사업 사례 4 : 고구려 고분벽화 전시 ( 미국 LA, 베트남 한국문화원 ) 과 제 명 : 고구려 고분벽화의 디지털콘텐츠 개발 주관기관 : 숙명여자대학교 ‘ 고구려 고분벽화 ’ 과제 홈페이지 부터 5.24 일 까지 LA 한국문화원에서 개최 ‘ 고구려 고분벽화 ’ 전시 현장 15
문화원형의 디지털콘텐츠 사업 결과물의 서비스 →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작소재 제공 공공부문 문화콘텐츠 유통 촉진, 저작권 관리 체계화 → 공공 문화콘텐츠의 합리적 유통체계 마련 ○ ○ 문화콘텐츠닷컴의 구축목적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인터넷환경 w w w 디지털시대 문화콘텐츠 닷컴 문화콘텐츠의 투명한 유통 콘텐츠 저작권관리의 체계화 문화콘텐츠의 투명한 유통 1. 문화콘텐츠닷컴의 개요 16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2. 문화콘텐츠닷컴의 위상 문화콘텐츠 창작기반 조성 문화콘텐츠 유통을 위한 다양한 표준 마련 - 메타데이터 표준화 - 저작물 식별체계 표준화 등 저작권 기반의 유통서비스 투명한 저작권 인증 문화원형 창작소재 서비스 다양한 공공 문화콘텐츠 유통 B2B 기반의 문화콘텐츠 유통모델 확립 중장기 발전모델 수립 창작소재의 투명한 유통 문화콘텐츠 표준화 선도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확립 문화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 창작역량 강화 저작권 기반 확립 문화콘텐츠 유통 HUB 시장환경조성 문화콘텐츠닷컴 culturecontent.com 창작소재의 유통 활성화 17
문화콘텐츠닷컴 창작의 활성화 창작 소재의 부족 문화콘텐츠 창작 소재 Analog 자료 소재의 빈곤 전문성 부족 예산 / 기술한 계 문화콘텐츠 창작 소재 Digital 자료 풍부한 소재 축적 손쉬운 접근 인문 / 기술의 조화 예산절감 문화원형 콘텐츠, 공공 문화콘텐츠 등 다양한 창작소재를 유통하여 민간의 창작역량 강화 콘텐츠의 활용과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저작권 관리체계 확립 현실에 맞고 활용이 가능한 B2B 기반의 문화콘텐츠 유통표준 확립 3. 문화콘텐츠닷컴의 역할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18
저작권자 문화콘텐츠닷컴 웹 UI 검색시스템 외부연동 Service Management Web 유통관리시스템 웹콘텐츠관리시스템 콘텐츠관리시스템 Web 유통시스템 회원정보관리개인화작업콘텐츠게시 / 구매 웹진이용안내검색 사업통합관리 PG (Payment Gateway) 거래인증 시스템 디지털저장 관리시스템 저작권정보 관리시스템 문화원형사업자 저작권집중관리단체공공문화콘텐츠제공기관 System Management 서비스 조회, 콘텐츠 송수신, 수수료 이용자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4. 문화콘텐츠닷컴의 구성 19
단일인증 및 빌링 시스템을 적용한 콘텐츠 통합 서비스 저작권 등록을 통한 체계적인 저작권 연계 서비스 제공 B2B 기반의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유통 서비스 국내 최초, 최대의 공공 문화콘텐츠 유통 서비스 문화원형콘텐츠 공공문화콘텐츠 표 준 화표 준 화 사용자 편의 창작소재유통 저작권 보호 강력한 사용자 보안 (128BIT 암호화 /DRM) 편리하고 다양한 결제수단 제공 문화콘텐츠 유통을 위한 다양한 표준 제공 유통표준 서비스 측면유통정책 측면 5. 문화콘텐츠닷컴의 특징 단일인증 및 빌링 시스템을 적용한 콘텐츠 통합 서비스 저작권 등록을 통한 체계적인 저작권 연계 서비스 제공 B2B 기반의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20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6. 문화콘텐츠닷컴의 보유 콘텐츠 콘텐츠 수량 : 약 28 만건 서비스과제 170 개 콘텐츠 용량 : 약 2TB 문화원형 콘텐츠 고려시대 전통복식 문화원형 디자인 개발 및 3D 제작을 통한 디지털 복원 문화원형관련 복식디지털콘텐츠 개발 우리음악의 원형 산조이야기 등 화성의궤 ( 華城儀軌 ) 이야기 애니메이션 요소 및 배경을 위한 전통건축물 구성요소 라이브러리 개발 한국전통건축, 그 안에 있는 장소들의 특성에 관한 콘텐츠 개발 등 전통놀이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개발 고려 팔관회의 박람회 요소를 소재로 한 디지털콘텐츠 개발 온라인 RPG 게임을 위한 한국 전통 무기 및 몬스터 원천소스 개발 등 게임 / 만화 / 애니메이션 및 아동 출판물 창작소재로서의 암행어사 기록 복원 및 콘텐츠 제작 신화의 섬, 디지털제주 21 – 제주도 신화 전설을 소재로 한 디지털콘텐츠 개발 한국신화 원형의 개발 등 21
문화원형전시관 → 문화원형과제 통합서비스 검색 → 다양한 창작소재 검색 창작소재뱅크 → 창작소재의 유통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7. 문화콘텐츠닷컴 주요 기능 ① 22
테마분석 고려시대를 배경으로 한 게임개발 게임개발에 필요한 캐릭터 개발 기존의 방법 박물관 / 도서관 / 전문가활용 자료조사 및 고증 시간 / 비용 어려움 문화콘텐츠 개발의 부담 문화콘텐츠닷컴 검색을 통한 자료 조사 시간 / 비용의 부담 감소 문화콘텐츠 개발의 활성화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7. 문화콘텐츠닷컴 주요 기능 ② 23
메인화면의 복식관련 과제 클릭 ! 복식관련 메인 홈페이지로 이동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7. 문화콘텐츠닷컴 주요 기능 ③ 「고려복식」 홈페이지 → 「 한국의 고유복식」 홈페이지 → 24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7. 문화콘텐츠닷컴 주요 기능 ④ 저작권정보보기 25
Ⅲ.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의 유통 7. 문화콘텐츠닷컴 주요 기능 ⑤ 무료회원가입 결제하기 26
감사합니다.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