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영화의 구조와 캐릭터 원형 분석 - 갈등 조장자 중심으로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서재우 송소연 이선희
영화제목개봉연도영화제목개봉연도 하녀 1960 찍히면 죽는다 2000 두견새 우는 사연 1967 하피 2000 월하의 공동묘지 1967 해변으로 가다 2000 화녀 1971 소름 2001 살인 나비를 쫓는 여자 1978 폰 2002 깊은 밤 갑자기 1981 하얀방 2002 망령의 웨딩드레스 1981 거울 속으로 2003 여곡성 1986 아카시아 2003 구미호 1994 여고괴담 3: 여우계단 2003 여고괴담 1998 장화, 홍련 2003 조용한 가족 인용식탁 2003 퇴마록 1998 령 2004 링 1999 분신사바 2004 여고괴담 인형사 2004 가위 2000 페이스 2004 공포택시 2000 알포인트 2004 신혼여행 2000 시실리 2km 2004
영화에서 발견되는 갈등 조장자의 이야기 요소
내부의 적과 외부의 적 외부의 적 – 주인공이 속한 운명공동체가 함께 맞서야 하는 적 – 강력하고 때때로 초현실적, 공포의 원천, 절대악 – 슬래셔 무비의 범인들, SF 호러의 괴물, 악령 내부의 적 – 운명 공동체 내부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적 – 변신자재자, 악역 등의 형태를 지니고 여러 장르에서 출현 – 갈등조장자 : 공포영화에 특화된 형태 – 인간 심리에서의 긴장과 불안의 측면을 구현 –SF 호러에서 과학자 캐릭터, 배신자, 자포자기 캐릭터
공포 서사구조의 분류 1. 외부의 적과의 대립 ( 스크림, 오멘, 사탄의 인형 ) 2. 외부의 적과 내부의 적의 혼재 ( 에어리언, 큐브, 헌티드 힐 ) 3. 내부의 적만이 존재 ( 샤이닝, 장화홍련 )
갈등조장자 변신자재자, 정신적 스 승, 악역... ‘ 내부의 적 ’ 으로서의 역할 수행 내부의 적과 외부의 적 이 혼재하는 구성의 이 야기에서 중요한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