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론의 역사 5조5조. 우주 초단파 배경 복사 1964 년 우주 초단파 배경복사의 검출은 20 세기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 였다. 그러나 이발견은 우연적으로 발견되었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목성에 대해서 서동우 박민수. 목성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지구의 약 11 배 크기이며, 지름이 약 14 만 3,000km 이다. 목성은 태양계의 5 번째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또 한.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대폭발 우주론을 지지하는 관측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과거의 우주론과 대폭발 우주론의 다른 점을 알 수 있다.
빅뱅의 증거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주가 팽창하는 비율로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 면 우주는 원래 아주 작은 크기로 될 것인데 지금 우 리가 볼 수 있는 우주는 150 억년 전에는 작은 한 점으 로 모여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다가 어떤 힘 에 의해서 대폭발을.
2011 학년도 1 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07 우주 배경 복사와 빅뱅 우주론의 확립.
풍선의 팽창 도플러 (Doppler) 효과 – 기차의 경적, 빛의 색 변화 우주팽창 (E XPANSION O F U NIVERSITY )
Our Universe and BigBang 최 승 연. Theory of BigBang as a cosmology General theory of relativity : 절대적인 시간과 공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
세상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 창세기 1~2 장, 시편 19 장 1-6 절. 어, 이건 뭐지 ? -_-;; 그리스도교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불교 ? 스피노자 (?)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전자회로 설계 Home Work # 서태규. HW#2 CS & Cascode Homework Homework [1] CL=0 일 때, Common-Source 증폭기 [2] CL=40pF 일 때, Common-Source 증폭기 [3] CL=0 일 때,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OZ 의 이미지 구축을 위한 광고 커뮤니케이션 12 기 프로공감 류지현. CONTENTS 문제 찾기 -OZ 분석 - 목표설정 - 타겟설정 해결 방안 ( 전략 ) -OZ 만의 컨셉을 찾자 ! -OZ 의 Brand Concept 더욱 구체적인 해결방안 ( 전술 )
학생들은 어떤 예능을 좋아할까 ? 손성민, 한규하, 김대원.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과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고찰 목차.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아프리카 티비 6-3반 강병민.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Compton Effect (컴프턴 효과)
구간추정 (Interval Estimation)
초끈이론의 탄생과 현재 박정목 ( 물리학과 ) 이용한 ( 물리학과 )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팀원 : 권유정, 박진영, 박채은 조교교사 : 김지섭
602 LAB FDTD 를 이용한 Acoustic Simulation 지도: 이형원 교수님 차진형.
Mother Theresa had this on her wall... 테레사 수녀의 방 벽 위에는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피임이란?.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 Be Said To Think?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나무가 견고 하려면? 집이 견고 하려면? 뿌리가 튼튼해야 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프랙탈 넌 누구냐?! 한림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현승환.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두 모집단에 대한 검정.
1단원. 우주의 기원 1. 우주의 기원 | 2. 우주의 진화.
당뇨병에서의 C-peptide와 Insulin, Glucagon의 ratio 상관성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거인족에 대한 증거.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3-5. 태양계와 행성(2).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사랑의 확증 롬5:8.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빅뱅 직후의 우주 물질의 생성.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시편 121편 7절 말씀 -아멘-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기체상태와 기체분자 운동론!!!.
무엇이 닮았나요? !!.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3/9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하나님의 말씀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예레미야 10장 10절 말씀 -아멘-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심화반 : 이준호 지도교사 : 양성준 선생님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예수님께 감사한 마리아.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3D 농구 슛 시뮬레이션 이세기.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우주론의 역사 5조5조

우주 초단파 배경 복사 1964 년 우주 초단파 배경복사의 검출은 20 세기 가장 중요한 발견 중 하나 였다. 그러나 이발견은 우연적으로 발견되었다.

*** 우주 배경 복사 *** 빅뱅 이후 우주가 빛에 대해 투명해 질 때, 이 때 만들어진 빛은 온 우주에서 생겨서 우리 우주의 배경을 형성하므로, 이 빛을 일컬어서 우주배경복사라 한다. 이 때의 빛은 주 로 가시광과 적외선이었는데, 현재 우리가 이 빛을 볼 때 에는 우주의 팽창 때문에 적색이동이 되어 초단파 (Microwave) 영역의 전파로 보인다. 이 우주 배경 복사는 Bell 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전파 안 테나를 실험 제작하고 있었던 Penzia 와 Wilson 두 사람이 우연히 발견하였다. 이들은 자신들이 만든 전파 안테나에 잡힌 잡음이 온갖 방향에서 골고루 들어오는 초단파 영역 의 전파라는 사실을 깨닫고, 이 사실을 우주 배경 복사를 찾으려고 애쓰고 있었던 Princeton 대학의 천체물리학자 들에게 알렸다. 이들 천문학자들로부터 Penzia 와 Wilson 은 자신들이 잡은 잡음이 우주 배경 복사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 업적으로 이들은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우주 초단파 배경복사 1965 년 이전에도 우주 초단파 배경복사를 예언하 고 그것의 탐색을 시작할 수 있었다. 20~30 퍼센트의 헬륨과 70~80 퍼센트의 수소라는 관측된 현재의 우주적 존재비로부터 핵자들 중 중 성자의 비율이 10~15 퍼센트로 떨어졌을 시기에 핵합성이 시작되었어야 한다는 추리가 가능했을 것이다.

이 중성자 비율의 값은 우주의 온도가 약 10 억 K 이 되었을 때 도달되며 이 순간에 핵합성이 시작 되었다는 조건에서 핵자들의 밀도를 대략 추산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온도에서 광자의 밀도는 알려 진 흑체복사의 성질로부터 계산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광자와 핵자수의 비도 알 수 있 었고 이 비는 변치 않으므로 현재값도 알려진 셈 이다. 따라서 현재의 핵자밀도의 관측으로부터 현재의 광자밀도를 예측할 수 있었을 것이고, 현 재 1~10K 범위의 값을 갖는 우주 배경복사의 존 재를 추측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1~10K 의 온도를 갖는 우주배경복 사의 존재를 추측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고, 그 결과 전파 천문학자들은 배경복사를 탐 사하는 데 관심을 갖지 못했다.

가모브, 앨퍼, 허먼 1948 년 배경 복사를 예언하는 예측이 있었다. 가모브, 앨퍼, 허먼은 1940 년대 말 ‘ 대폭발 ’ 우주 론을 연구 했다. 그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주 배경복사는 약 5K 정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년에 하야시에 의해 계산의 오류가 주목 되 었고 1953 년에 이르러 그들의 모델을 수정했다. 이것은 우주 초기역사에 관한 최초의 완벽한 현대 적인 분석이었다.

그럼에도 1948 년이나 1953 년 누구 한 사람도 예 언된 초단파 복사를 찾는 일에 착수 하지 않았다 년 이전의 대폭발 이론에서는 수소와 헬륨의 존재비의 근거가 우주배경복사가 아니었다. 뿐만 아니라 이 우주배경복사가 실제로 관측될 수도 있 다는 사실이 천체물리학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 지도 않았다. 그리고 그 후 10 여년 동안 이런 맥락의 추리를 한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그리고 또 수수께끼 같은 것은 앨퍼와 허먼 의 예측을 알았던 사람들 조차 우주배경복 사를 크게 강조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우주배경복사를 관측하기에 충분한 기술은 1950 년대 중반 혹은 1940 년대 중반 에 이미 보유하고 있었다. 무엇이 잘못 되었던 것일까 ?

흥미로운 세 가지 이유 첫째, 가모브, 앨퍼, 하먼, 폴린 등은 하나의 보다 광범위한 우주진화론의 맥락에서 연 구하고 있었다. 둘째, 실험가와 이론가의 교신에 문제가 있 었다. 셋째, 초기우주의 어떤 이론이건 간에 이것 을 심각하게 취급하기가 물리학자들에게는 비범하게 어려움 일이었다.

결론 과학적 발견들 단지 우리가 보기에는 하루 아침에 뚝딱하고 나온 것 같지만 그 안을 들 여다 보면 어렵고, 미궁에 빠지기도 쉽고, 단계 밟기도 어려운 것이다. 이런 어려움을 이해 하지 못한다면 과학의 성공들을 이해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