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GMRI G 경영연구소 (GMRI) 박두규박사 (011-616-3013) 부 ( 富 ) 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Alvin Toff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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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GMRI G 경영연구소 (GMRI) 박두규박사 ( ) 부 ( 富 ) 의 미래 (Revolutionary Wealth) (Alvin Toffler)

1 GMRI 1. 새로운 富의 창출 시스템 (12 가지 테제 ) 2. 6 가지 지도원리와 변화 3. 혁명적 부 (Revolutionary Wealth) 4. 富의 미래를 형성하는 3 가지 심층 기반 5. Prosuming, Prosumer 6. SERI CEO 자료 – 부의 미래를 잡아라, 앨빈 토플러 (SERI CEO, ) - WEB 2.0 시대 미래경제를 바꿀 뉴 트렌드 (SERI CEO, ) – 新제품 개발 pro- 고객에게 물어라 !(SERI CEO, ) – 혁신을 주도하는 고객, 루므네리 ! (SERI CEO, ) – 디지털 시장의 빅뱅, DIY 콘텐츠 (SERI CEO, ) - 인터넷 컨텐츠의 쓰나미, UCC (SERI CEO, ) 목차

2 GMRI 1. 超 기호적 (Super - Symbolic) 富의 창출 시스템 고도로 상징화된 데이터, 정보 및 지식 교환에 의존. 지식 교환 없이는 부의 창출 불가능 프로그램 가능한 돈 2. 脫 대량 생산, 탄력적 주문생산 (Mass- Customization) 새로운 정보기술 덕분에 고도로 다양한 주문제품을 대량생산 비용에 근접한 단가로 단기 생산 가능. 3. 기호화된 지식 생산 요소 ( 토지, 노동, 원료 및 자본 ) 를 지식 ( 감성, 상상, 창조 등 ) 이 대체. 4. 동전, 지폐 대신 전자적 정보가 교환 결제 수단 유동성이 높아져 거액의 자본 풀을 쉽게 결성, 분산 자본 집중화에도 자본 공급원천의 수는 증가 5. 재화 및 서비스는 모듈화 (Modular) 하여 시스템을 구성 표준 기초가 되는 정보 장악을 위한 싸움 발생 6. 관료체계는 Adhocracy 로 대체, 위계체계 (Hierarchy) 는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Flat 化 혹은 폐지, 관료화된 지식 (DB 등 ) 은 흐름이 자유로운 정보체제로 대체 7. 조직단위의 수와 다양성 증가 업무처리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정보가 생성, 전달 1. 새로운 富의 창출 시스템 (12 가지 테제 )

3 GMRI 8. 코그니타리아트가 프롤레타리아트를 대체 Proletariat 는 몸을 쓰는 무산 계급, Cognitariat 는 지식두뇌를 사용하는 유식계급 가장 강력한 부의 증식도구는 뇌 속의 기호와 상징 9. 새로운 주역은 지식을 행동과 결합시키는 혁신자 창의적 지식과 과감한 행동의 결합이 관건 살아 있는 지식을 창출 10. 폐기물을 다음 번 생산 사이클의 투입물로 재활용 富의 창출은 하나의 거대한 순환과정, 친환경적 지식이 새로운 부를 창출 산업혁명은 순환사이클을 단절시켰음. 11. “Prosumer( 생산 소비자, Producer + Consumer)” 의 활발한 활동 전개 산업혁명이 분리한 생산자와 소비자가 재결합 생산자와 소비자가 제품의 정보와 지식을 共有 UCC, DIY, 현명하고 창조적인 디지털 소비자 등 12. Glocalization (Globalization = Localization ) 지역적이면서 동시에 세계적인 시스템 ◈ 권력의 3 가지 원천 폭력 (Violence, 저품질 권력 ) ⇒ 富 (Wealth, 중품질 권력 ) ⇒ 지식 (Knowledge, 고품질 권력 )

4 GMRI 지도원리의 변화 제 2 의 물결 ( 공장 굴뚝 혁명 ) 제 3 의 물결 ( 정보지식혁명의 新 문명 ) 표준화 (Standardization) 전문화 (Specialization) 동시화 (Synchronization) 집중화 (Concentration) 극대화 (Maximization) 중앙집권화 (Centralization) 탈 표준화 (Post - Standardization) 생산소비자화 (Prosuming) 비동시화 (Desynchronization) 분산화 (Decentralization) 극소화 ( Minimization) 탈 중앙집권화 (Decentralization) 2.6 가지 지도원리의 변화 ◈지구상에는 제 1, 제 2, 제 3 물결이 공존, 때로는 상호 충돌

5 GMRI ◈ 富 (Wealth) 는 욕망을 만족시키는 그 무엇 ◈ 혁명적 변화 부의 창출, 분배, 순환, 소비, 저축, 투자 방식 등에서 근본적 변화 보이는 부 (Visible Wealth) 와 보이지 않는 부 (Invisible Wealth) 를 함께 다룸 -- 부의 배후에 존재하는 원칙을 살펴야 함 ( 일의 유형, 노도의 분화, 독특한 가치구조, 특징적인 물리적 환경 등 ) 부의 창출에 지식의 중요성이 혁명적으로 부각 3.Revolutionary Wealth ( 혁명적 부 ) 3 가지 삶과 3 가지 富 창출시스템 3 가지 삶富 창출 시스템富 창출의 생활 방식 농업의 발명 ( 쟁기문명 ) 쟁기 -- 씨앗을 뿌리고 수확해 부를 창출 Growing ( 키 우는 것 ) 산업혁명 ( 공장굴뚝문명 ) 공장 조립 라인 – 기술과 화석연료 에너지의 결합 Making ( 만드는 것 ) 정보화 ( 정보지식혁명의 新문명 ) 컴퓨터, 지식 – 전통적 요소들을 정교한 지식으로 대체, 산업주의의 모든 원칙에 도전 Serving ( 서비스하는 것 ) Thinking ( 생각하는 것 ) Knowing ( 아는 것 ) Experiencing ( 경험하는 것 ) 주 ) Dreaming, Storytelling, Solving 등

6 GMRI 4. 富의 미래를 형성하는 3 가지 심층기반 (Deep Fundamentals) 시간 Time 공간 Space 지식 Knowledge 3 가지 심층기반 ◈ ◈ Time 시장에서 얼마나 빨리 바뀌는가 ? 다른 사람들과 얼마나 많이 非동시화 되었는가 ? 시간요소는 지금 혁명 진행 中 빠르게 변하지 않으면 生存不可 종래는 시간사슬 : 노동과 돈의 가치는 시간을 기초로 결정 시간 풍경의 변화 = 가속화, 비동시화 (Prime tme is my time), 연속적으로 흐름 Free Agent 의 시대 창조적 파괴 (Creative Destruction) (J. Schumpeter)

7 GMRI ◈ 종래는 노동과 돈의 가치가 시간을 기초로 결정, 현재는 가속화, 비동시화, 연속적 흐름 시대 빠르게 변화하지 않으면 生存 不可 (Speed) 시속 100 마일 시속 90 마일 시속 60 마일 시속 30 마일 시속 25 마일 시속 10 마일 시속 5 마일 시속 3 마일 시속 1 마일 기업 NGO 가족 가족형태, 이혼율, 자녀 양육방식 변화 노동조합 1930 년대 대량생산시대의 조직, 방법, 모델 정부관료조직, 규제기관 학교 UN, IMF, WTO 등 세계기구 정치조직 법

8 GMRI ◈ ◈ Space ( 공간 ) 부의 이동이 Asia 로 中心 이동 경계가 무너지고 있음 – Fusion, Hybrid, 콜라쥬 – Cross - over 세계화 (1900 년 ) → 脫세계화 (1914 년, 제 1 차대전 )→ 再세계화 (1989 년, 동구 몰락 ) 惡德의 세계화가 美德의 세계화보다 빠름. 극미세화의 세계로 Nano → Pico → Femto →Atto → Zepto →Yocto ◈ 지식 (Knowledge) 이전에는 관계없어 보이던 아이디어와 데이터, 정보, 지식이 새로운 方式으로 결합될 때 상상력, 창의력 폭발 정보재 (Information Goods) 의 가치 폭발적 지식은 사용할수록 더 확장

9 GMRI 지식 (Knowledge) 의 특징 1. 비경쟁적 2. 형태 無 3. 관계적 4. 직선적이지 않음 5. 다른 지식과 어우러짐 6. 이동이 편리 7. 상징이나 추상적 개념으로 압축가능 8. 점점 더 작은 공간에 저장 가능 9. 명시적 또는 암시적일 수 있음. 10. 밀봉하기 어려움, 퍼져 나감. 사용할 수록 더 많이 확장 ◈ ◈ 이전에는 서로 관련 없어 보이던 아이디어, 데이터, 정보와 지식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할 때 상상력, 창의력 폭발

10 GMRI 5. Prosuming, Prosumer (A. Toffler) ◈ ◈ Producing (Producer) + Consuming (Consumer) = Prosuming (Prosumer, 생산소비자 ) 산업혁명이 분리시킨 생산자와 소비자의 재결합 (1980, The Third Wave) – 당초는 자신의 사용이나 만족을 위해 제품, 서비스 또는 경험 (Experience) 를 생산하는 사람이 Prosumer 생산자와 소비자가 제품의 정보 지식 共有 생산과 소비가 하나로 융합 그 영역은 소프트웨어 샘플 만들기, 간질병환자의 간병, 자원봉사활동 등 매우 다양 ◈ ◈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 변화 현상 ( 예시 ) 의료부문에서 의사는 여전히 생산자이지만, 환자는 복지와 건강에 관한 경제적 산출에 기여 ( 미국 內 의료 활동의 85~90% 는 민간인에 의해 이루어짐 ) DIY (Do -It - Yourself), DIY Contents 등 DIY 활동 아마존닷컴 등의 무보수 Prosumer ( 서적, 음반의 리뷰, 개인의견 등의 콘텐츠 제공 ) 시민기자 Amateur + Professional Web 2.0 세대

11 GMRI UCC (User Created Contents), CUCC (Collaborative UCC), CGM (Consumer Generated Media) P2P, Portal 의 콘텐츠집합체化, Smart Mob, P 세대, C 세대 등 대중지혜 (Wisdom of Crowds) 와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Disumer (Distributer + Consumer, 직접판매 ) Cresumer (Create + Consumer, 창조적 소비자 ) Twinsumer ( 생산, 취미, 성향 등이 유사한 소비자 ) ◈ ◈ 추적되지도 측정되지도 않고, 대가도 없이 대대적으로 경제활동이 벌어지는 비화페의 숨은 경제 (Invisible Economy) 로 숨겨진 절반의 경제 (The Hidden Half) ◈ 건강한 프로슈머 (The Health Prosumers) 시장을 흔들고, 사회의 역할구조를 변화시키며, 富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변화시킴. 미래의 건강문제 변화 ◈ ◈ 제 3 의 직업 (Our Third Job ) 유급노동인 제 1 직업, 개인생활이나 가족과 관련된 무보수의 일 ( 제 2 직업 ) 외에 소비자의 생산과정에의 참여 ( 제 3 직업 ) 증가 ( 뷔페식당, 슈퍼마켓 등 )

12 GMRI ◈ 다가오는 프로슈머의 폭발 (The Coming Prosumer Explosion) 직접 생산하는 기타, 골프채, 가구 등의 DIY, 自家生山 만연하는 소비자 중심주의, 프로슈머의 자본투자 작아지는 할리우드 집단 Prosuming ( 리눅스 등 ) 계층의 분열 ( 인터넷, World Wide Web, Ubiquitous WWW 등의 지식도구 탄생으로 계층분화 ) ◈ 더 많은 공짜 점심 (Move Free Lunch ) 자원봉사자 아마츄어 참여 확대 ◈ 음악폭풍 (The Music Storm) 음악의 탈시장화 ◈ 창조생산성 호르몬 (The Productiivity Hormone) 프로슈머들에 의한 생산성공헌도 ( 창조생산성 ) 증가

13 GMRI ◈ 프로슈머가 화페 경제와 가치를 서로 교환하며 상호 작용하는 보이지 않는 12 가지 경로 (Invisible Channels) 제 3 의 직업과 자기 서비스활동을 통해 무보수로 일함 화폐 경제에서 자본재를 구입 자신의 도구와 자본을 화폐 경제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빌려 줌. ( 또 다른 공짜 점심 ) 주택 가치 향상 제품, 서비스, 기술을 시장화 자원 봉사자로서의 가치를 창출 영리 기업들에게 유용한 무료정보 제공 (Beta-Test, Viral Marketing 등 ) 화폐 경제에서의 소비자 힘 강화 혁신 가속화 지식을 신속히 창출하고 전파하며 저장 어린이를 양육하고 노동력을 재생산

14 GMRI 부의 미래를 잡아라, 앨빈 토플러 (SERI CE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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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GMRI WEB 2.0 시대 미래경제를 바꿀 뉴 트렌드 (SERI CE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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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GMRI 新제품 개발 pro- 고객에게 물어라 !(SERI CE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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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GMRI 혁신을 주도하는 고객, 루므네리 ! (SERI CEO, ) 소비자가 만든 제품 ? ‘ 라이트 스피드 VCT ’  소비자 아이디어로 개발  고객이 제품 기획, 설계 참여 심장 박동 3 차원으로 관찰 “ 미래 혁신의 주역은 고객 !! ” 美 오피스용품 업체 단어까지 인식하는 잠금 장치 GE 헬스케어 사업부

35 GMRI 창의적인 소비자의 출현 ( 기존 관행 시 : 3/4 이상 실패 ) “ 고객 주도 혁신이 더 성공적 !! ” “ 창의적인 소비자 가 미래 혁신을 주도한다 ” - Economist 誌 MIT 에릭 폰 히펠 교수 고객 왕(王)왕(王) 마케팅 리서치 담당자 R&D 본부장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 지휘자

36 GMRI 고객 주도 혁신은 시대적 조류  웹사이트에서 해커 프로그램 제공  서비스 개발 성공 로봇 장난감 ‘ 마인드 스톰 ’ 텔레메틱스 서비스 개발 소비자 개발 참여 프로 그램 배포 (15 名 미팅 ) 1000 여 名의 해커가 제품 기능 향상

37 GMRI 고객 주도 혁신은 시대적 조류  현재 20% 이상 판매 시장으로 이동 “ 세상에 하나 뿐인 드레스 ” 고객 개별 요구에 맞는 최종 디자인 결정 日 QR( 신속대응 ) 방식 저가 기본디자인 과거 90% 이상 대여 서비스 드레스 공장 ( 中國 )

38 GMRI 우리의 루므네리는 어디에 ?  우리만의 루므네리 를 찾아야 ! 1 1 양보다는 질 ! 전문성 갖춘 소수의 고객  전문가인 특별고객 관리강조 ! 2 2 금전적 보상 필요 없다 ! 창의성과 가치 인정해줘야 루므네리 (luminaries. 루미나리에 ): 혁신의 선각자 에릭 폰 히펠 교수

39 GMRI 디지털 시장의 빅뱅, DIY 콘텐츠 (SERI CE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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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GMRI 인터넷 컨텐츠의 쓰나미, UCC (SERI CE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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